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강원도 원주 숨은 맛집&여행지 6

2025.04.15. 16:26:16
조회 수
440
14
댓글 수
5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수도권에서 바람 쐬러 가기 좋은 원주. 무얼 먹고, 무얼 볼까.
너무 유명한 것 말고, 원주 여행에 활용할 만한 숨은 맛집과 여행지 6곳을 모았다.

로컬의 사랑방
문막순대

원주자유시장과 도래미시장 사이에 ‘전통순대골목’이라는 간판을 건 작은 골목이 하나 있다. 대형 시장 옆에 앙증맞게 달린 가게처럼 존재감은 미미한데, 막상 들어가면 다르게 느껴진다. 여러 순대 전문점과 식료품점, 식당, 찻집이 골목을 채우고 있다.

서민적인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데, 가게 안을 살피면 관광객이 아닌 현지인들이 앉아 식사하고, 담소를 나누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또 포장하는 이들도 가게를 드나들며 활기를 더한다.

특히, 순대국밥과 살코기국밥, 머리고기 & 순대, 편육 단 4가지 메뉴만 판매하는 문막순대는 오랜 단골들을 보유하고 있다.

단출한 차림표지만 하나하나 매력적이고, 먹어볼 이유가 분명하다. 순대국밥은 이름만 순대국밥이고 다른 돼지 부속이 훨씬 많은 푸짐한 국밥 한 그릇이다. 순대는 당면순대라 큰 특색이 없으면서도 간이 잘 맞아 손이 간다.

깔끔하게 삶아낸 돼지 내장이 국밥의 포인트. 특 순대국밥으로 주문하면 쉴 새 없이 젓가락을 움직여야 겨우 한 그릇 비울 정도로 양이 많다. 반주를 즐기기에도 충분한 양. 국물은 개운한 편이라 물리지 않고 식사를 마칠 수 있다.


현지인 인증 맛집
아름삼계탕

30년 이상 영업 중인 원주의 대물림맛집이다. 현지인에게 오랫동안 사랑받고 있는 삼계탕 가게인 셈이다. 미리 삶아놓지 않고, 주문과 동시에 조리가 시작돼 20~30분 소요되니 방문할 예정이라면 전화로 주문하고 방문하는 것도 괜찮다.

메뉴는 단 한 가지, 삼계탕뿐이다. 음식에 대한 자부심이 엿보이는 대목이다. 반찬도 특별한 게 없다. 맛있는 김치와 고추, 마늘로 끝. 그렇지만 매력적인 삼계탕 하나로 이 집은 방문할 만한 가치가 있다.

재밌는 건 추가 반찬 중에 오이무침이 있는데, 요게 하나씩 집어 먹게 되는 매력이 있다. 한 번 먹으면 없으면 서운할 정도다. 또 삼계탕은 인위적으로 자극적인 맛을 낸 게 아니라 누구나 편하게 비워낼 수 있다.

몸보신을 해야 할 때가 다가오면 이따금 생각나는 맛이다. 참, 삼복(초·중·말)이면 주문하는 이가 넘쳐 매장을 운영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개운한 알탕의 매력
까치둥지

숨은 맛집이라고 하기에는 대놓고 성업 중인 식당이다. 평일, 주말 할 것 없이 점심시간에는 식사하려는 이들로 붐비는 곳이다. 한국에서 알탕 맛있게 끓이는 곳은 많으나 이 집은 예쁘게 담는다. 먹기 전부터 즐겁다.

곤이와 이리, 홍합, 오징어 등을 둥글게 배치하고, 위에 쑥갓을 올린다. 사진 찍게 되는 구성이다. 1인분도 꽤 푸짐한데, 안주로 먹을 요량이라면 곤이 & 이리를 추가할 수도 있다.

또 밑반찬도 섭섭하지 않게 깔린다. 한 끼 식사로 부족함이 없다. 팔팔 끓인 알탕은 먹음직스러운 빨간빛으로 변하고, 부드러운 식감의 이리와 고소한 곤이를 먹느라 젓가락이 바쁘다.


지역을 담은 카페
로컬그론서란트 능성

강원도의 다양한 제품 생산자들을 소비자들과 이어주는, 그리고 카페도 겸하는 그로서리(식료품점)다. 아주 일반적인 빌라 1층에 자리하고 있는데, 겉모습과 달리 속은 요즘의 것이다.

초록색과 갈색, 자연의 빛깔을 활용해 공간을 꾸몄고, 강원도 특산품을 활용한 다양한 제품들을 소개하는 자리도 한 편에 조성했다. 원주뿐 아니라 강원도 가득 담긴 카페다.

음료도 허투루 준비하지 않았다. 커피는 도화(과일·단맛·부드러운 신맛), 반계(고소·다크초콜릿·견과류), 차령(마일드·시트러스·초콜릿) 블렌딩 원두와 싱글 오리진(케냐·에티오피아·콜롬비아 등 월마다 변경)을 푸어오버로 내려준다.

이 밖에도 능선라떼, 고구마크림라떼, 오레그라세 같은 음료와 디저트(감자 미트파이·감자 크림파이·고구마 치즈케이크·월간 디저트), 차 등을 갖췄다.


원주 일몰 명소
흥원창

원주는 트레킹 도시를 표방하고 있다. 다양한 걷기 여행 코스를 조성해 여행자를 유혹하고 있다. 남한강과 섬강이 만나는 합수머리인 흥원창을 중심으로 한 길도 잘 조성돼 있다.

특히, 원주굽이길 8코스는 흥원창을 포함한 15.6km의 트레킹 코스로 섬강변 둑길을 걷는 여행길이다. 봄에는 푸릇한 기운이 감돌고, 매년 가을에는 섬강 둔치에 새하얀 억새꽃 물결이 넘실거린다. 도보뿐 아니라 자전거를 타고 다녀도 좋다.

게다가 일몰 명소다. 해가 뉘엿뉘엿 지면 남한강의 잔잔한 물결과 주변의 여러 산, 부드러운 주황빛이 어우러진 장관을 연출한다. 한 번 보면 쉬이 잊히지 않는 절경이다.


솔바람에 담긴 숭고함
원주 충렬사

운곡 솔바람 숲길 근처에 있는 향토 유적이다. 솔바람 숲길을 걷기 전이나, 치악산둘레길 1코스의 시작점인 국형사에서 출발해 반대로 걸어오며 만날 수 있다.

충렬사는 1291년 합단적(원나라의 반란군인 카다안) 침입과 1592년 왜적의 침략에 맞서 국권수호를 위해 목숨을 바친 이들의 호국정신이 깃든 곳이다.

1871년 서원철폐령의 의해 헐려 없어진 이후 복원하지 못하다가 원주 원씩 운곡대종회에서 건립부지를 마련하고, 강원도와 원주시가 공동으로 2009년에 준공했다.
매년 원주시민의 정성을 모아 제향하고 있다. 배경을 알고 나면 고즈넉한 분위기의 공간이 좀 더 숭고하게 다가올 것이다.


글 이성균 기자, 사진 트래비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최신 기획뉴스 전체 둘러보기
1/1
BYD 씰 1,800km 화웨이 3,000km "중국 엄청난 전고체 나왔다?" 동영상 있음 오토기어
슈퍼컴퓨팅과 생명 정보, 의료를 재설계하다 (1) 과학향기
中 자동차 성장 비결 '저비용 속도전'... 2030년 15개 브랜드만 생존 (1) 오토헤럴드
큰 벼루의 정상, 리장 아만다얀의 우아함 (2) 트래비
[넥스트 모빌리티] SMR 시뮬레이터, 넥쏘 3만 5000대 충전 수소 생산 오토헤럴드
2분기 PC시장 신제품 출시 뉴스 분석 AMD 5500X3D 9600X3D부터 60급 그래픽카드와 지포스 5050까지 동영상 있음 보드나라
[기자 수첩] 재규어의 몰락, 한 달 판매량 달랑 49대... 정체성 상실 대가 (2) 오토헤럴드
섬 여행 전문가 추천, 대한민국 여름 섬 해변 10 (2) 트래비
[르포] “UX로 완성하는 미래차”…현대차·기아, 사용자 경험 진화에 박차 (1) 오토헤럴드
놀랍게도 젊은층 절반이 "전기차 세차하다 감전이 될수 있다"고 우려했다 (1) 오토헤럴드
256GB SSD 넣은 거 그게 접니다 동영상 있음 민티저
듄: 어웨이크닝 제작진 "가장 가혹한 행성 그리려 했다" (1) 게임메카
[숨신소] 느긋함의 미학, 도트 힐링 낚시 '캐스트 앤 칠' (1) 게임메카
최대 34% 할인 단행한 BYD "국내 할인 판매 가능성은?" 동영상 있음 오토기어
27년 묵은 이스터에그부터 2억 화소 폰까지, 다 나왔습니다... IT 루머 총정리 (3) 다나와
로드나인, ‘비정상의 정상화’ 이은 3대 약속 (2) 게임메카
유통사 바뀌니 하이엔드도 출시하는 국내 수랭 쿨러 1등 NZXT 크라켄 엘리트 420 RGB [대원CTS] 동영상 있음 보드나라
현대 자율 주행 10년 뒤쳐져 있다!! 사실일까? 동영상 있음 오토기어
전기차 배터리, 가다서다 그리고 급제동ㆍ급가속하면 수명 38% 연장? (4) 오토헤럴드
[뜨거운 희망, 양승덕 국밥 기행] 국밥에 담긴 진심, 횡성 ‘운동장해장국’ (2) 오토헤럴드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