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하이파이로즈 차세대 네트워크 스트리머 HiFi ROSE RS451 - 2부

2025.08.07. 11:39:59
조회 수
501
2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한창원: 그리고 여기 보면 그라운드 단자가 따로 있잖아요. 저는 개인적으로 이런 외부 접지 단자가 있는 기기를 참 좋아합니다. 왜냐하면 제 기준으로는 이 단자가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그 회사가 노이즈에 대해 얼마나 고민하고 있느냐를 판단하거든요.

오늘 촬영 전에 하이파이로즈(HiFi ROSE) RS451의 외부 그라운드 단자에 BOP Quantum Ground를 연결해 봤는데, 소리 차이가 좀 나던가요?

김흥수: 깜짝 놀랐어요. 너무 극명하게 차이가 나서요. 이 접지 단자는 노이즈를 조금이라도 더 줄이기 위해 고안된 거고요. 보통은 기기 내부에서 섀시나 리어 패널을 통해 접지를 처리하잖아요? 그런데 그 방식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외부에 좋은 접지 환경이 갖춰져 있다면, DAC나 스트리머의 그라운드 단자에 연결해주면 노이즈 레벨이 훨씬 더 낮아져요. 그래서 더 나은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한창원: 그리고 그 옆에 리셋 버튼도 하나 있네요. 이건 퓨즈 대신 사용하는 차단기 개념이겠죠? 이 부분도 저는 참 마음에 들어요. 하이엔드 오디오 쪽에서는 퓨즈가 음질 열화를 유발하는 경우가 많잖아요.

김흥수: 맞습니다. 퓨즈 자체가 음질을 좋게 만들지는 않거든요. 오히려 손실을 줄이기 위해 비싼 퓨즈를 쓰는 거죠. 그런데 퓨즈 없이 서지 보호를 하려면 차라리 서킷 브레이커를 쓰는 게 낫겠다고 판단해서 그렇게 설계했습니다.

한창원: 기기에서 이상 상황이 발생하면 이 리셋 버튼을 눌러서 다시 정상 상태로 복귀시키는 거군요. 외부에서 과전류나 돌발 상황이 발생했을 때 보호해주는 역할이네요.

김흥수: 맞아요. 갑작스런 과전류가 유입됐을 때 회로를 보호하기 위해 작동합니다.

한창원: 후면 설명은 이 정도면 충분히 본 것 같고요. 그럼 음악을 한 곡 더 들어보겠습니다. The Manhattan Transfer의 'Cantaloop' 들어보겠습니다.

CantaloopThe Manhattan Transfer - Cantaloop

한창원: 이 곡에서도 섬세한 해상도가 잘 느껴졌고, 아카펠라 곡이지만 좌우의 펼침이나 입체감도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이 곡은 시스템에 따라 소란스러워질 수 있는 곡인데, RS451에서는 오히려 리듬에 몸을 맡기고 듣게 되는, 그런 음악성이 아주 잘 살아있었어요.

한창원: 특히 여러 보컬이 조화를 이루는 이런 곡에서는 각 보컬의 위치나 이미징이 중요한데, 그 부분도 아주 뛰어났습니다. 저는 이런 표현력이 바로 마이크로 다이내믹스, 마이크로 디테일이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런데 이 디테일들이 살아나기 위해선 결국 노이즈가 해결돼야 가능하다고 보는데, RS451이 그런 노이즈 처리에 굉장히 신경을 쓴 제품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김흥수: 아카펠라 곡은 사실 커버해야 할 주파수 대역이 그렇게 넓진 않거든요. 결국은 이 좁은 영역 내에서 얼마나 밸런스 있게 소리를 풀어주느냐가 관건이에요. 정위감이나 조화로움도 여기서 나오고요.

김흥수: 이건 단순히 노이즈를 줄이는 것 이상의 문제인데, 저희가 밸런스 있게 음을 표현하기 위해 꽤 많은 노력을 기울였고, 이 곡에서 그 성과가 잘 드러났다고 생각합니다.

한창원: RS451에는 ROSE DPC, ROSE NRA라는 기술이 들어갔다고 하셨잖아요. 간단히 다시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김흥수: ROSE DPC는 디지털 데이터를 정확하고 정교하게 DAC까지 전달하는 모듈이고요.

김흥수: ROSE NRA는 그 DAC 이후 아날로그 신호를 균형 있게 표현하기 위한 기술이에요. 동시에 노이즈를 최소화해주는 역할도 하고요.

한창원: 해외 하이엔드 기기 리뷰를 해봐도 타이밍 이야기는 꼭 나오거든요. 타이밍이 중요하다는 얘기인데, 관련해서 하나 여쭤볼게요. 지터와 타이밍의 차이, 어떻게 이해하면 좋을까요?

김흥수: 지터는 디지털 클럭이 이상적으로는 일정해야 하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미세하게 왔다 갔다 하는 걸 말해요. 그게 주기적으로 발생하면 소리에 영향을 주게 되고요. 타이밍은 데이터를 정확한 시점에 전달하는 걸 의미합니다. 클럭에 맞춰서 정확히 데이터를 내보내는 것이죠.

한창원: 그렇죠. 결국 이게 디지털 회로지만 물리적으로는 아날로그 신호니까, 0에서 1로 전환되는 지점이 정확해야 하고, 클럭이 얼마나 흔들림 없이 작동하느냐가 음질을 좌우하게 되는 거죠.

김흥수: 네, 스코프로 보면 신호의 기준점이 어디냐에 따라 다르게 보일 수 있지만, 결국 클럭의 정확도가 소리의 정교함을 결정합니다.

한창원: 그래서 하이파이로즈의 기술력이 중요하다는 얘기고, 그 기술력이 이런 섬세한 사운드를 만들어냈다는 거죠. 근데 여기 보니까 DAC가 두 개 들어가 있다고 돼 있는데, 이건 어떤 구조인가요?

김흥수: 기존에는 하나의 DAC를 가지고 프리 아웃과 헤드폰 앰프를 함께 처리했는데, 그렇게 하니까 원하는 수준의 소리를 못 만들겠더라고요. 그래서 이번엔 헤드폰 앰프용 DAC을 따로 분리해서 동일한 DAC 칩이지만 완전히 다른 경로로, 독립 설계해서 넣었습니다. 프리용 하나, 헤드폰 앰프용 하나, 이렇게 두 개입니다.

한창원: 헤드폰 앰프에까지 별도 DAC을 투입했다는 건 정말 감동적입니다. 원가 측면에서는 쉽지 않은 선택이었을 텐데요.

김흥수: 맞습니다. 원가로만 보면 무모한 선택일 수 있지만, 사운드 퀄리티를 위해선 양보할 수 없었던 부분이었고, 결국 제가 강하게 주장해서 관철시켰습니다. 프리와 헤드폰 앰프 각각 전원도 완전히 분리되어 있어서 선택 시 한쪽이 완전히 꺼지는 구조입니다.

한창원: 헤드폰으로 들어봤는데 음질이 상당히 좋더라고요. 저는 헤드폰을 귀에 썼을 때 공간에 소리가 가득 차는 듯한 느낌을 중요하게 보는데, RS451은 그 조건을 충분히 충족했습니다. 젠하이저(Sennheiser) 저능률 헤드폰도 무리 없이 잘 구동되었고요.

김흥수: 헤드폰마다 특성이 워낙 다르기 때문에, 범용성을 확보하는 것도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DAC도 따로 넣고, 앰프부도 4개의 앰프를 배치해서 낮은 임피던스부터 600옴대까지 커버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한창원: 그럼 마지막 곡 들어보겠습니다. 김광석의 ‘너무 아픈 사랑은 사랑이 아니었음을’입니다.

너무 아픈 사랑은 사랑이 아니었음을 - 김광석

한창원: 제 개인적으로 오늘 들은 곡 중에서 가장 극적인 사운드였던 것 같아요. 디지털 소스에서 가장 어려운 게 밀도와 질감인데, RS451에서는 그런 단점이 전혀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김광석의 목소리에서 느껴지는 에너지, 밀도, 좌우 악기 펼침, 여백의 처리까지 모두 인상적이었습니다. 디지털 소스 특유의 메마름 없이 굉장히 조밀하고 진한 음색이 잘 표현됐어요.

김흥수: 이 곡에서는 저희 ROSE DPC 모듈의 강점이 잘 드러났다고 생각합니다. 기타와 보컬만 있는 단출한 구성일수록 데이터 전달이 정교하지 않으면 디지털 특유의 메마름이 느껴지기 쉽거든요. 그런데 ROSE DPC를 통해 데이터를 정확히 전달하니 말씀하신 대로 생동감 있게 들릴 수 있었던 것 같아요.

한창원: 지터, 타이밍, 노이즈. 이 세 가지를 잘 컨트롤한 덕분에 이 가격대에서 이 정도의 사운드를 만들어낼 수 있었던 거죠.

오늘 이렇게 기술적인 이야기까지 자세히 나눠보면서 ‘하이파이로즈의 소리가 왜 이렇게 섬세했을까?’에 대한 답도 얻을 수 있었고, RS451이 가진 저력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된 시간이었습니다. 정말 귀한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어떠셨어요?

김흥수: 사실 이렇게 직접 나와서 제품 이야기를 나눌 기회가 흔치 않은데, 오늘은 정말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제품을 글로 평가받는 것과는 또 다른, 객관적인 시선을 통해 저희 제품을 다시 돌아보게 되는 기회였던 것 같아요. 초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창원: 저희도 그동안은 그냥 ‘기기’로만 하이파이로즈를 바라봤는데, 오늘 기술적인 배경까지 들으면서 다시 보게 된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하이파이클럽 한창원이었고, 함께해주신 분은 하이파이로즈의 김흥수 연구소장님이었습니다. 긴 시간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 본 글은 유튜브 영상을 텍스트 버전으로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하이파이클럽(http://www.hificlu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최신 기획뉴스 전체 둘러보기
1/1
나만 알고 싶은 푸껫 해변 4 | 나이한, 야누이, 라와이, 마이카오 트래비
'움직이는 콘서트홀' 메리디안ㆍB&Wㆍ레벨 울티마 등 오디오와 럭셔리카 만남 오토헤럴드
메르세데스 벤츠, 전기차 충전 혁신 ‘ELF’ 공개... 100kWh, 10분 끝 오토헤럴드
사진공모전 1등하는 법PX3 파인아트 1위의 비밀 동영상 있음 Hakbong Kwon
햄스터 광고 하나로 대박, 기아 쏘울 16년 여정 마무리... 150만대 기록 (1) 오토헤럴드
카시오부터 원플러스까지… 가을 IT 판도 흔드는 루머 총정리 (2) 다나와
양자컴퓨터, AI 시대에 당신이 준비해야 할 것 || IBM Hans Dekkers 사장 인터뷰 (1) 동영상 있음 조코딩 JoCoding
[순정남] 대놓고 결말 스포일러 하는 게임 TOP 5 게임메카
박나래 집도 털렸는데 우리집은 누가 지켜줌? (1) 동영상 있음 다나와
지커, 샤오펑 국내 진출 선언 "현대 어쩌나? 시즌 2 시작" 동영상 있음 오토기어
시놀로지 “보안·경제성·성능·간편성' 엔터프라이즈 재정의 위클리포스트
“로봇을 이해하고 체험하는 공간” 2025 서울AI로봇쇼 IT동아
[단독] 공정위, 포드코리아-선인자동차 '기업결합' 심사...국내 사업 접는다 오토헤럴드
[기자수첩] 느닷없이 등장한 '핸즈프리'… 의문만 남은 GM 슈퍼크루즈 오토헤럴드
[기자 수첩] "좋은 시절 끝났다" 美 전기차 세액 공제 종료... 반토막 날 것 (1) 오토헤럴드
GV90 중국산 배터리 탑재? "이거 사실인가요?" 동영상 있음 오토기어
‘1일 3섬’ 여행, 슬로우아일랜드 트래비
관광청이 소개한 '오스트리아' 여행지는? 트래비
이통3사, 아이폰 RCS 메시지 도입…무엇이 달라질까? (1) IT동아
[위클리AI] 마이크로소프트, 오픈AI 이어 앤트로픽 최신 모델까지 적용 외 IT동아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