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에서 가장 큰 주, 사라왁의 주도 쿠칭. 쿠칭이 낯설고 막막하다면 가이드가 필요하다. 쿠칭에서 꼭 가야 할 박물관과 포토존을 담았다. 반드시 먹어야 할 음식과 관광에 좋은 호텔은 덤.

사라왁 역사 백과사전
보르네오 컬쳐 뮤지엄
Borneo Cultures Museum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큰 박물관이자 동남아시아에서 2번째로 큰 박물관이다. 사라왁관광청 공식 홈페이지를 보면, 박물관을 둘러보기 위해 최소 2시간은 확보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무려 1,000개 이상의 유물을 전시하고 있어 관람객은 사라왁의 문화유산과 역사를 한자리에서 만나 볼 수 있어서 그렇다.

박물관은 총 5층 규모로, 1층은 매표소와 특별전시실, 2층은 어린이 갤러리와 기념품점이다. 상설전시실로 활용되고 있는 3~5층 중 시선을 빼앗긴 곳은 3층이다. 이곳에서는 ‘자연과의 조화’를 테마로 사라왁주가 있는 보르네오섬 사람들이 어떻게 자연과 공존하며 살았는지 유물을 통해 보여 준다.

4층은 ‘시간의 변화’를 주제로, 초기 문명 시대의 유물과 함께 박물관의 하이라이트 유물 중 하나인 니아 여인의 두개골도 볼 수 있다. 이 두개골은 1958년 니아 동굴에서 발견한 것으로, 3만5,000년 전에 매장된 것으로 추정된다.


5층에서는 ‘욕망의 대상’을 중심 소재로, 오래전 사라왁 사람들이 초자연적인 힘을 지녔다고 믿었던 유물들(예: 나무가면, 수제 바구니 등)을 전시해 뒀다.
냥냥이와 찰칵
고양이 포토존
고양이의 도시라고 불리는 쿠칭답게 도심 곳곳에 고양이와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을 마련해 뒀다. 지나가다 마주하면 발길을 멈추게 되는 귀여움이다.

쿠칭에 왔다는 사실을 자랑하듯 알리고 싶다면 이곳에서 인증사진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먼저 파둥간 거리에 있는 하얀 고양이를 보러 가보자. 흔히 조형물이라 하면 늘 같은 모습이 익숙하기 마련이지만, 이 고양이는 보통이 아니다. 주기적으로 옷을 갈아입는데, 사라왁에서 열리는 축제에 맞춰 어울리는 옷을 갈아입고 한껏 단장한다.


한 마리의 큰 고양이를 봤다면 여러 마리의 작은 고양이가 모여 있는 포토존도 가보자. 얼룩, 삼색, 치즈 등 다양한 고양이들이 고양이 특유의 자세를 취하고 있다. 이 포토존은 쿠칭의 쉐라톤 호텔 앞 툰쿠 압둘 라만 도로에 있다.
10번 이상의 정성
케크 라피스 와리산
Kek Lapis Warisan Sdn Bhd
지역마다 대표 특산품이 있기 마련이다. 사라왁에서는 레이어 케이크 ‘케크 라피스(kek lapis)’를 들 수 있다. 명절이나 생일, 결혼식 등에 빠지지 않는 식품이다. 사라왁 어디서든 쉽게 찾아 구매할 수 있고 현지인의 간식이자 관광객의 기념품으로 1년 내내 인기다.

단면을 보면 층이 나뉘어 있음을 알 수 있는데 보통 최소 12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얇은 반죽 층을 판에 얹고 구운 후 다시 새로운 층을 얹고 굽는 방식으로 만든다. 굽는 시간 내내 정성 가득한 손길이 필요하다.

특히, 와리산의 제품은 무려 14겹, 맛은 총 40가지다. 이 가게는 현지인에게 특히 인기가 많은 곳으로 도·소매 전문점이다. 케크 라피스를 처음 만나는 사람이든, 늘 먹던 맛만 먹는 사람이든 새로운 맛을 알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메뉴를 시식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식감은 꾸덕한 케이크 또는 버터바와 비슷하다. 일반 케이크보다 오래 먹을 수 있으며, 상온에서는 일주일, 냉장고 1달, 냉동실에서는 3개월 이상 보관이 가능하다고 한다.

매장에서는 사라왁 레이어 케이크 외에도 사라왁 커피, 후추 등을 만나 볼 수 있다. 또 한 구석에서는 액세서리와 의류 같은 각종 잡화를 판매하고 있다.
쿠칭 가성비 숙소
더 워터프론트 호텔
The Waterfront Hotel
쿠칭 시내, 사라왁의 대표 강가 산책로 워터프론트와 도보 5분 거리에 있는 호텔이다. 특히 워터프론트는 쿠칭의 다양한 랜드마크가 늘어서 있는 그야말로 하나의 관광코스다.

산책하면서 황금빛으로 빛나는 사라왁 의사당, 사라왁 강을 가로지르며 밤에는 특히 반짝이는 다룰 하나 브릿지, 쿠칭에서 유일한 수상 모스크인 인디아 모스크 등 볼거리가 가득하다.
게다가 호텔은 대형 쇼핑몰인 플라자 메르데카(Plaza Merdeka)와 연결된다. 플라자 메르데카 안에는 슈퍼마켓, 카페, 프랜차이즈 식당, SPA 브랜드 등 다양한 매장이 입점해 있다. 호텔, 쇼핑, 관광까지 간편하게 누릴 수 있다.

호텔의 객실 규모는 208개. 31개의 스위트룸과 2개의 로프트 스위트룸이 포함돼 있다. 전 객실 100% 금연실, 고속 인터넷, 24시간 컨시어지 서비스가 특징이다.
조식을 제공하는 카페 비아 마레(Café Via Mare)는 현지 음식과 서양 요리를 선보이며, 호텔 바 자파토스 더 라운지에서는 최신 팝송과 재즈 음악을 들으며 휴식을 취할 수 있다.
글 사진 남현솔 기자 취재협조 사라왁관광청, 에어아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