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등장하는 패키지 및 온라인 게임은 화려한 비주얼을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그래픽적인 요소와 물리 효과 등을 확장하면서 기본적으로 요구하는 설치 공간도 증가하는 추세다.
과거에는 하드웨어적인 한계에 맞춰 성능이나 용량에 제한을 두는 경우가 많았지만 요즘은 하드웨어에 따라 그래픽 옵션을 폭넓게 적용하면서 새로운 그래픽 기술로 차별화를 꾀하는 개발사들과 화려한 그래픽을 원하는 게이머의 요구가 만나 게임 설치 용량은 점점 커지고 그에 따라 필요한 저장공간도 늘어났다. 하지만 이 같은 변화는 게임 성능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하드웨어가 CPU와 그래픽 카드에서 저장장치까지 확장되는 계기를 만들게 된다.
화려하고 사실적인 그래픽을 위해 용량이 점점 더 늘어가는 게임들
최근 출시된 GTA 5는 설치에 60GB 이상 요구
최근 출시된 게임 중 여러 가지 이슈를 만들고 있는 대표적인 게임으로는 락스타 게임즈 (Rockstar Games)의 GTA 5 PC판을 들 수 있다. 이전까지 대부분의 게임은 10-30GB 내외의 저장공간을 필요로 하는 게임들이 많았지만 GTA 5 PC판은 게임 설치를 위해 최소 60GB 이상의 저장공간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GTA 5 PC판이 처음 출시될 당시 사전 설치했던 게이머들에게 복호화 과정으로 추가 60GB의 저장공간을 사용하면서 남은 용량이 부족한 사람은 미리 다운로드 받았던 게임을 지우고 다시 내려받아야 하는 귀찮고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했다. 여기에 GTA 5 PC판에서 게이머가 직접 동영상을 만들 수 있는 무비 크리에이터나 공유 기능, 향후 패치 설치 등을 고려하면 설치 용량을 간신히 맞췄다고 안심하긴 이르고 추가 저장공간을 넉넉히 확보할 필요가 있다.
출시를 앞두고 있는 배트맨 아캄나이트 55GB 저장공간 필요
현재 데스크탑 시장에서 3TB 이상의 하드디스크 (HDD)를 구입 가능하기 때문에 고용량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는 입장에서 보면 이러한 설치 용량은 크게 문제가 안될 수준이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사용자 및 게이머가 선택하는 120(128)GB 용량의 SSD를 사용하는 입장이라면 이야기는 약간 달라진다.
120GB급 SSD는 윈도우 운영체제를 설치하고 게임 1~2개와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남는 여유 공간이 거의 없게 되며 부족한 용량으로 지우고 설치하기를 반복할 수밖에 없다. 앞으로 출시될 예정인 많은 게임들 역시 50GB 이상의 저장공간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데 이와 같은 번거로움은 저용량 SSD를 여전히 사용한다면 앞으로도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는 일이다.
SSD 용량 스트레스, 게임 전용 SSD로 해결
일반적인 PC 사용자들은 120~240GB 정의 SSD를 OS와 빠른 게임 및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위해 사용하고, 속도와는 별 상관없는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느리지만 용량이 큰 하드디스크(HDD)를 추가해서 담거나 외장 하드를 연결해서 쓴다.
하지만 GTA 5 PC판처럼 큰 설치공간을 요구하는 게임을 구입하거나 각종 할인판매와 베타 테스트로 설치된 게임 숫자가 늘어나게 되면 결국 HDD에도 게임을 설치하는 속도가 느린 불편을 감수하게 된다. 그렇다고 용량이 큰 512GB~1TB 짜리 SSD를 구입하자니 비용 부담도 크고 기존 SSD에 설치된 PC 환경을 새로운 SSD로 옮기는 것도 만만치 않은 일이다.
메인스트림으로 자리잡은 240GB급 SSD
그렇다면 기존 SSD를 교체하지 않고 240GB 정도의 게임용 SSD를 추가로 마련하는 것은 어떨까? 국내 SSD 시장에서 240GB 제품은 성능이 빠르고 A/S가 긴 고급형 제품은 10만원대 중후반, 성능이 다소 낮은 보급형 제품은 10만원대 안팎의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저가형 제품은 읽기 속도보다 쓰기 속도가 다소 느리지만 일단 설치되면 로딩(읽기) 성능이 중요한 게임에서는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다.
인터넷만 연결되면 어디서나 설치 및 사용 가능한 스팀
또한 국내 본격적으로 보급되는 기가 인터넷 서비스와 맞물려 스팀이나 온라인 게임처럼 인터넷으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는 대부분의 게임들은 게임 플레이 정보가 사용자 PC가 아닌 계정을 통해 클라우드로 저장되므로 성능이 높고 A/S 기간이 오래가는 SSD와 함께 필요할 때마다 게임을 지웠다 받았다 하면서 즐기는 것도 가능하다. GTA 5 PC판은 스팀 외에 다른 플랫폼은 락스타 소셜 클럽을 통해 게임을 등록하고 실행해야 하지만(스팀도 소셜 클럽 연동이 필요하다), 이 또한 게임 패키지를 이용하지 않아도 게임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물론 고성능 SSD 신제품을 OS와 주요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메인 SSD로 사용하고 기존에 쓰던 SSD를 게임용으로 돌리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SSD의 매력은 빠른 반응성과 속도
SSD는 HDD보다 가격대 용량비는 불리하지만 빠른 반응성과 전송 속도를 통해 처음 게임을 실행하거나 게임 중 데이터를 불러올 때 HDD보다 빠른 시간 안에 작업을 끝낼 수 있다.
GTA 5, 초기 실행부터 다소 지루한 로딩 과정을 견뎌야 한다
최근 출시된 GTA 5 PC판도 게임을 실행해서 싱글 플레이(스토리 모드)에 들어가는데 걸리는 시간, 임무 실패와 미션 선택시 로딩 시간, 그리고 게임 내에서 캐릭터를 바꿀 때 이동하는 시간 등이 많이 소요되고 있는데, 게임 중 맥을 끊는 이런 시간들을 빠른 저장장치를 통해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는 것이다.
GTA 5는 스토리 모드 기준으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해지는데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것이 특징이며 이는 로딩과 이동이 빈번한 온라인 게임과 다른 특징으로 처음부터 게임에 필요한 데이터를 미리 불러와 게임이 실행되어 차이가 발생한다. 그에 따라 시작부터 게임 실행시까지 다소 지루하게 기다려야 하는 로딩 시간이 필요하며 이때 SSD를 이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게임용 고성능 240GB SSD와 7200 RPM 1TB HDD, 그리고 콘텐츠 저장용으로 많이 쓰이는 5400 RPM급 1TB HDD에 각각 GTA 5 PC판을 설치해 싱글 플레이 스토리 모드에 들어가는데 걸린 시간을 비교해보면, SSD는 1분 20초 정도가 걸리는데 비해 7200 RPM급 HDD는 20초가 더 소요됐고 5400 RPM의 느린 HDD는 2분이 넘는 로딩 시간을 기록했다. 고성능 SSD 대신 느린 HDD에 GTA 5 PC판을 설치했다면 처음 로딩시 약 50초를 더 기다려야 게임을 할 수 있다는 뜻이다.
미션 실패시 재로딩 시간도 SSD가 빨라
미션 실패 또는 특정 미션 다시 진행시 재로딩 필요
게임을 진행하면서 미션을 실패하거나 특정 미션을 다시 플레이 해야 하는 상황이 오는데 만약 이 때도 로딩 시간이 오래 걸린다면 게이머의 짜증은 더욱 커질 것이다. GTA 5 PC판은 실패한 미션을 다시 불러오거나 이미 완료한 미션을 선택해 다시 플레이 할 수 있는데 다행스럽게 재로딩에 걸리는 시간은 처음 게임을 시작할 때보다는 짧아진다. 그러나 이 시간 역시 SSD와 HDD의 차이는 존재한다.
미션 로딩과 재로딩 테스트는 초기 미션인 프랭클린과 라마 (1.6%), 31.6% 정도를 진행한 메리웨더 습격이 이용되었으며 전체적인 로딩 시간은 SSD와 HDD 순으로 앞서와 유사했으며 게임에 필요한 일정 데이터는 이미 불러온 상태이므로 재로딩시 시간이 단축된다.
테스트 결과 미션을 다시 로딩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저장장치가 빠를수록 처음과 차이가 없었고 속도가 느리면 재로딩 시간이 줄어들어 5400RPM급 HDD에서도 기다리는 시간을 줄일 수 있었다. 하지만 여전히 SSD와 HDD 사이의 로딩 시간 차이는 줄어들지 않았다.
게임 중 자유로운 캐릭터 전환, SSD가 더 빠르다
GTA 5, 3명의 캐릭터로 서로 전환하며 게임 진행
GTA 5 게임의 특징 중 하나가 프랭클린과 트레버, 마이클로 알려진 독특한 성격을 지닌 3명의 주인공 캐릭터를 자유롭게 선택해서 미션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이다. 게임 중 캐릭터를 바꾸면 지도에서 해당 캐릭터가 있는 위치로 이동하게 되는데 이 때 걸리는 시간도 저장장치에 따라 차이가 있다.
캐릭터 전환에 소요되는 시간은 최대 20초 미만으로 미션을 로딩할 때처럼 오래 걸리진 않았지만 짧은 시간 안에서도 SSD와 HDD의 차이를 여전히 보여주고 있었다. 캐릭터 전환에 걸린 시간은 SSD가 가장 빠르고 그 다음이 7200RPM, 5400RPM HDD 수준으로 저장장치 속도에 따른 시간 차이가 정확히 반영되고 있다. 단 몇초의 기다림도 지루한 게이머에게는 SSD가 유익한 선택이다.
게임 전용 SSD를 활용해보자
SSD와 하드디스크 조합은 용량을 위한 해결책으로는 좋은 선택이긴 하지만 하드디스크는 SSD보다 느리기 때문에 게임이나 소프트웨어 등의 로딩 속도가 느려 꺼리게 된다. 반면 SSD를 이용하면 처음 실행이나 로딩이 필요한 순간 등 전반적인 상황에서 보다 원활한 게임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빠른 반응성과 속도를 제공하는 SSD
GTA 5 PC판 뿐만 아니라 현재 출시된, 그리고 앞으로 출시될 상당수의 대작 PC 게임들과 온라인 게임들도 CPU와 그래픽 카드 외에 저장장치 속도가 게임 성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제 PC 사용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스토리지 성능은 윈도우 부팅 시간이나 문서 파일을 여는데 걸리는 시간이 아니라 게임을 실행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줄이는 일이다. 고성능 CPU와 그래픽 카드가 게임을 위해 필요한 것처럼 고성능 SSD도 게임을 위해 투자할 가치가 있다.
특히 최근 240GB 이상의 SSD 제품는 GB당 가격면에서 유리한 상황이며 120/ 128GB SSD 대비 2배의 용량을 활용 가능하다. OS 전용 SSD를 이미 사용 중이라면 여기에 240GB이상의 고용량 SSD를 더하면 GTA 5 PC판처럼 60GB 이상을 요구하는 게임을 비롯해 다양한 게임을 설치할 수 있다. 또한 광랜 이상의 속도를 제공하는 기가인터넷이 점차 늘어나고 스팀처럼 간편하게 게임을 설치 및 실행할 수 있는 플랫폼을 이용한다면 고성능 게임 전용 SSD 활용도는 더 높아질 것이다.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www.bodnar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