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문자로 앱 설치 URL 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누구나 아는 백업, 그러나 쉽지 않은 백업··· 효율적인 백업 방법은?

2021.04.14. 16:33:23
조회 수
 1,867
 6
공감 수
 1
댓글 수
 2

누구나 소중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 스마트폰으로 찍은 가족 행사 사진, 연구를 목적으로 수개월 동안 수집한 이미지나 통계 자료, 회사 운영과 밀접하게 연관된 회계 자료 등등. 모두 하나 같이 한번 잃어버리면 다시는 되찾지 못한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소중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해서 백업을 하여 불의의 사태에 대비하는데 이게 도통 쉬운 일이 아니다. 소중한 데이터는 살아가면서 끊임없이 생기므로 백업 역시 꾸준하게 해야만 하고, 데이터를 백업한 스토리지(데이터 저장장치) 관리도 신경 써야하기 때문이다.

그런 이유 때문에 대다수 사람들은 백업이 어렵게 느껴질 수밖에 없는데 이번 기사에서는 조금 더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백업하는 방법을 소개해보겠다.

외장 HDD 유틸리티로 PC 데이터 자동 백업

PC 사용자라면 주로 외장 HDD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백업한다. PC에 있는 USB 포트에 연결해서 간편하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고 용량과 성능, 가격도 PC용 HDD와 크게 차이 나지 않아서 편리하고 경제적이기 때문이다.

외장 HDD로 더 편리하게 백업하고 싶다면 제조사가 제공하는 유틸리티를 통해 자동 백업 기능을 이용하면 된다.

▲ 씨게이트 외장 HDD 유틸리티 ‘툴킷’
▲ 씨게이트 외장 HDD 유틸리티 ‘툴킷’

씨게이트(Seagate) 외장 HDD라면 ‘툴킷’(Toolkit) 유틸리티를 사용하면 된다. 자동으로 PC에 연결된 씨게이트 외장 HDD를 감지하고 사용 가능한 백업 기능을 보여준다.

‘백업-데이터 보호-사용자 정의’로 이동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파일을 종류 별로 선택해서 특정 시간대에 자동으로 백업하도록 설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렇게 자동 백업을 평소에 해두면 매일 내용을 고치거나 추가하는 문서 및 이미지 파일이 갑자기 사라질까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 씨게이트의 HDD · SSD 데이터 복구 서비스 ‘레스큐 플랜’
▲ 씨게이트의 HDD · SSD 데이터 복구 서비스 ‘레스큐 플랜’

물론 외장 HDD에 백업한 데이터도 항상 안전한 것은 아니므로 대비책이 필요하다. 다른 스토리지에 추가로 백업하거나 데이터 복구 서비스가 기본 제공되는 외장 HDD를 이용하는 것이다.

현재 데이터 복구 서비스가 제공되는 외장 HDD로는 ‘레스큐 플랜’(Rescue Plan)이 적용된 씨게이트 제품들이 있다. 단순히 외장 HDD에서 데이터가 유실된 경우는 물론이고 물리적 충격을 받아서 파손된 경우에도 씨게이트 본사에서 데이터 복구를 해주므로 유용하다.

레스큐 플랜 데이터 복구 성공률은 90% 이상이고 사용자에게는 새로운 외장 HDD가 지급된다. 씨게이트가 복구한 데이터는 다른 스토리지에 담겨서 돌려받는 방식이다. 서비스 기간은 외장 HDD 모델에 따라 2년 또는 3년이다.

레스큐 플랜은 씨게이트 외장 HDD를 비롯해 다양한 HDD · SSD에 적용되고 있으므로 백업과 데이터 복구 모두 고려하는 이들은 참고하여 스토리지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클라우드로 스마트폰 데이터 자동 백업

▲ 스마트폰에 외장 SSD 연결한 모습
▲ 스마트폰에 외장 SSD 연결한 모습

스마트폰 사용자는 USB 케이블로 PC와 연결하거나 기종에 따라 마이크로SD(microSD) 카드나 외장 SSD를 연결해 중요한 데이터를 백업하는 것이 보통이다. 꽤나 번거로운 방법인 것은 물론이고 백업하기 전에 스마트폰이 고장나거나 분실된다면 데이터도 잃게 되어서 문제이다.

그런 불편함은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이용하는 자동 백업으로 해결할 수 있다. 아이폰 사용자는 ‘애플 아이클라우드’(Apple iCloud),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는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를 이용하면 된다.

▲ 아이폰에서 애플 아이클라우드 설정 화면
▲ 아이폰에서 애플 아이클라우드 설정 화면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구글 드라이브 설정 화면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구글 드라이브 설정 화면

스마트폰이 와이파이(WiFi)에 연결된 상태에서 사용자가 지정한 종류에 속하는 파일을 틈틈이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저장하므로 일일이 PC나 다른 스토리지에 백업하는 수고를 덜 수 있다.

무료로 사용 가능한 용량은 애플 아이클라우드가 5GB, 구글 드라이브는 15GB이므로 그다지 넉넉하지 않다. 따로 이용료를 지불하면 HDD 못지 않은 대용량을 사용할 수 있다.

한편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이용료를 지불해도 정해진 기간 동안만 사용 가능하다. 따라서 이용 기간이 종료되면 더 이상 데이터 백업은 불가능해지고 기존에 백업한 데이터는 일정 기간이 지나면 삭제되어 버린다. 일시적으로만 클라우드 백업을 이용하려는 사람은 그 점을 꼭 유념할 필요가 있다.

홈 CCTV는 NAS로 백업

▲ 가정 내 보안을 지키는 홈 CCTV (사진: 티피링크)
▲ 가정 내 보안을 지키는 홈 CCTV (사진: 티피링크)

각종 범죄와 사고가 빈발하는 현대 사회에서는 가정에서도 CCTV를 사용하는 경우가 흔해졌다. 하나만 마련해도 참 든든해지는데 문제는 스토리지 용량이다. 가정용 CCTV는 대부분 마이크로SD카드를 스토리지로 사용하기 때문에 용량은 128GB 이하인 경우가 많다.

그 정도 용량으로는 해상도를 낮게 설정해도 며칠 촬영하고 나면 마이크로SD카드가 꽉 차버린다. 먼저 촬영한 동영상은 금세 삭제되어 버리기 때문에 촬영한 동영상을 오랫동안 보관하고 싶은 경우에는 마이크로SD카드를 수시로 분리해서 백업해야만 하므로 불편하다.

CCTV 동영상 파일도 자동 백업을 하면 좋을 텐데 ‘NAS’(Network Attached Storage, 네트워크 결합 스토리지)를 이용하면 된다. LAN 케이블을 이용해서 NAS와 연결해 CCTV용 앱을 설치하고 감시 시스템(surveillance system)을 구축하면 정기적으로 촬영한 동영상 파일을 NAS에 백업할 수 있다.

NAS는 HDD를 스토리지로 사용하므로 용량도 넉넉하다. 작게는 1TB, 많게는 18TB인데 HDD를 2개 이상 장착할 수 있는 NAS는 그보다 훨씬 큰 용량이 확보되므로 개월이나 년 단위로 CCTV 동영상을 보관하는 것도 거뜬하다.

일상 속 소중한 데이터, 주기적인 백업으로 지켜내자

지금까지 효율적인 데이터 백업 방법 몇 가지를 살펴보았다. 요약해서 설명하면 수동으로 하는 백업을 자동으로 하면 좋다는 것이다. 아무리 규칙적으로 생활하는 사람이라도 매일 정해진 시간에 어떤 데이터가 중요한지 살펴보고 백업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자동화시켜둬야 편리하게 데이터를 보존할 수 있다.

다만 자동화된 백업도 언젠가 불의의 사태로 작동하지 못하게 될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백업용 스토리지를 정비할 필요가 있고, 종종 다른 수단으로 백업하는 것도 염두에 두는 것이 좋다.

그렇게 평소에 백업을 신경 쓴다면 갑자기 데이터가 사라지는 순간에도 위기감이나 절망 대신 여유로운 미소를 지을 수 있다.


방수호 기자/bsh2503@manzlab.com


ⓒ 맨즈랩(http://www.manzlab.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맨즈랩 주요 기사]
· [투데이 브리핑] 비트코인, 하루만에 시세 15% 가까이 급락
· 꿈카, 차박 명소 순위 공개···서해안 인천·화성 최고 인기
· 아웃도어 웨어러블 체험하세요···‘가민 브랜드샵’ 홍대점 오픈
· 폭스바겐, ‘비와이·슬기’와 함께한 SUV 티록 봄 시즌 화보 공개
· 크린랲, 더블헤드 막대걸레 · 파우치형 청소포 선보여
공감/비공감
6 1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관련 카테고리

1/1
최신 생활의 Tip 전체 둘러보기
1/1
넷마블, ‘제2의 나라’ 무과금 게이머 전투력 상승 팁 게임동아
[IT강의실] 알트코인(Altcoin)이란 무엇인가? (1) IT동아
[TIP] 현미를 처음 시작한다면 이렇게 해보세요! 다나와
반려견에게 알러지가 있는 경우 좋은 사료는? (1) 다나와
스마트폰 보호 필름과 강화유리, 어떤 차이 있나? (3) IT동아
뭉쳐야 강해진다! 제2의 나라 성장 도와주는 킹덤 시스템 게임동아
(SUB) 감자 치즈 와플통감자를 그대로 눌러주세요! 삶은 감자만 있으면 너무 간단한 감자 와플 만들기껌,easy Recipe [에브리맘] (1) 동영상 있음 에브리맘
모니터의 D-Sub란? [용어설명] (2) 동영상 있음 다나와
이건 강력 추천! 시원하고 맛있는 냉라면 레시피 (3) 쉐어하우스
[지식 1스푼] 인터넷 명예훼손, 사이버 모욕죄의 차이는? 데일리팝
[오늘뭐먹지?] 요리의 향을 더해주는 '레몬딜버터' 쉽게 만들기! (1) 데일리팝
이마젠이 중요한 넷마블 '제2의 나라', 어떻게 얻어야 하나? 게임동아
[오늘뭐먹지?] '실패 확률 0%' 똥손도 가능, 오븐없이 밥솥으로 브라우니 만들기! (1) 데일리팝
[김기자의 Mac 짚기] 8. 맥으로 전화 및 문자 메시지 사용하기 IT동아
양배추 와플와플팬에 구우면 무적권 맛있다면서요? 그래서 양배추 듬뿍 넣고 오코노미야키 느낌나게 구워봤습니다!껌,easy Recipe [에브리맘] 동영상 있음 에브리맘
[IT강의실] 구글 드라이브로 컴퓨터 백업 및 동기화하기 IT동아
[에코라이프] 페트병 생수를 사서 마시면서 플라스틱 배출을 줄일 수 있을까? (2) 데일리팝
[1인가구 재테크] 초보 자취러의 '생활비 관리' 나만의 노하우! (2) 데일리팝
[키워드 상식] 신용카드, 직불카드, 체크카드, 선불카드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데일리팝
[지식 1스푼] 내 택배 확인 방법, 분실 시 보상받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4) 데일리팝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