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문자로 앱 설치 URL 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김기자의 Mac 짚기] 5. 트랙패드 사용하기

2021.05.21. 19:07:39
조회 수
 1,066
 3
댓글 수
 1

[IT동아 김대은 기자] 일반적으로 윈도 대비 맥의 장점이라 불리는 것을 꼽으라면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 중 하나가 ‘트랙패드’의 존재다. 윈도에서 터치패드는 노트북 등 소형 기기에서 마우스를 대체하는 것에 그치며, 많은 사람이 따로 외장 마우스를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맥에서 트랙패드는 마우스가 따로 필요하지 않을 정도로 매우 편리한 사용 경험을 제공해 주며, 노트북이 아닌 데스크톱에서도 마우스 대신 외장 트랙패드를 구입하여 사용하는 사람을 자주 볼 수 있다. 이 글에서는 맥 트랙패드의 다양한 기능과 활용 방법을 소개한다.

맥북 프로 16인치의 트랙패드

한 손가락으로 탭하여 클릭하기

컴퓨터 마우스를 사용하면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기능은 단연 ‘마우스 왼쪽 버튼 클릭’이다. 컴퓨터를 처음 켜서 프로그램을 실행하든, 인터넷을 이용하면서 뉴스 기사 링크를 클릭하든 일단은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해야만 한다. 맥에서는 이를 트랙패드 ‘클릭’으로 대체하고 있다.

맥의 트랙패드는 기본적으로 힘을 주어 ‘클릭’해야 인식이 된다. 이는 스마트폰의 터치스크린이나 윈도 노트북의 터치패드 대부분이 손가락을 살짝 갖다 대기만 해도 인식되는 것과는 다른 부분이다.

‘탭하여 클릭하기’ 설정 화면

하지만 이 방식이 불편하다면, 설정을 바꾸어 살짝 ‘탭’ 하기만 해도 인식되도록 바꿀 수 있다. 화면 왼쪽 상단의 애플 로고를 눌러 ‘시스템 환경설정’을 실행하고, ‘트랙패드’로 이동하면 ‘포인트 및 클릭’ 탭에 ‘탭하여 클릭하기’라는 옵션이 있다. 이 옵션은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어 있지만, 활성화하면 이제 힘을 주지 않아도 트랙패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두 손가락으로 스크롤, 보조 클릭, 확대/축소 기능 사용하기

마우스에서 ‘왼쪽 버튼 클릭’ 다음으로 많이 사용되는 기능은 ‘스크롤’이다. 마우스 중앙의 동그란 스크롤 휠을 굴리면 위아래에 있는 내용을 볼 수 있다.

맥 트랙패드에서는 이를 ‘두 손가락으로 쓸기’로 대체한다. 마치 스마트폰에서 인터넷을 할 때 한 손가락으로 화면을 쓸어올리듯이, 맥에서는 두 손가락으로 화면을 쓸어올리면 된다.

‘자연스럽게 스크롤’ 설정 화면

다만 손가락이 위로 이동하는데 화면이 아래로 내려가는 것이 어색하게 느껴진다면 이 역시 설정에서 조절할 수 있다. 트랙패드 설정에서 ‘스크롤 및 확대/축소’ 탭의 ‘스크롤 방향: 자연스럽게’를 비활성화하면 스크롤 방향이 반대가 된다.

마우스를 사용할 때 간혹 ‘오른쪽으로 클릭’을 하는 경우가 있다. 파일을 복사/붙여넣기 하거나 새로운 폴더를 만들 때 등이다. 맥 트랙패드에서는 이를 ‘두 손가락으로 클릭’으로 대체한다.

‘보조 클릭’ 설정 화면

만약 이 기능이 불편하다면 이 역시 설정에서 조절할 수 있다. ‘보조 클릭’을 비활성화하면 아예 이 기능 자체가 꺼지고, 밑의 ‘두 손가락으로 클릭 또는 탭하기’를 누르면 하단 왼쪽/오른쪽 모서리 클릭을 보조 클릭으로 설정할 수도 있다.

‘확대 또는 축소하기’, ‘회전하기’ 기능 설정 화면

스마트폰에서 자주 사용하는 ‘두 손가락으로 확대/축소’ 기능도 트랙패드에서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사진이나 웹 페이지를 띄워 놓고 두 손가락을 벌리면 확대되고, 반대로 오므리면 다시 축소된다. 자주 쓸 일은 없지만, 그 상태에서 손가락을 돌리면 ‘회전하기’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이들 기능이 불편하다면 설정에서 비활성화할 수 있다.

세 손가락으로 드래그하기

마우스를 이용해 많이 사용하는 기능 중 하나는 ‘드래그’가 있다. 대개 파일을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옮길 때,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파일을 클릭한 채 손을 떼지 않고 마우스를 움직이는 방식이다.

이는 기본적으로 맥의 트랙패드에서도 똑같은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한 손가락으로 파일을 ‘클릭’한 뒤, 손을 떼지 않고 꾹 누른 채로 손가락을 움직이면 된다.

하지만 위에서 ‘탭하여 클릭하기’를 설정한 사람이라면 클릭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번거로울 수 있다. 그럴 때 사용하는 방법이 ‘세 손가락으로 드래그하기’다.

‘세 손가락으로 드래그’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설정을 거쳐야 한다. 먼저 화면 왼쪽 상단의 애플 로고 모양을 눌러 ‘시스템 환경설정’을 실행한 뒤, ‘손쉬운 사용’을 선택한다. 그런 뒤 좌측 메뉴에서 ‘포인터 제어기’를 선택하고, 우측 하단의 ‘트랙패드 옵션’을 선택한다.

‘세 손가락으로 드래그하기’ 기능 설정 화면

여기에 나타난 메뉴에서 ‘드래그 활성화’에 체크하고, ‘세 손가락으로 드래그하기’를 선택하면 이제 세 손가락을 갖다 대기만 해도 드래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글 / IT동아 김대은 (daeeun@itdonga.com)

공감/비공감
3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관련 상품

1/1

관련 카테고리

1/1
최신 생활의 Tip 전체 둘러보기
1/1
[가이드] 이터널 리턴 '루트'가 뭐에요? 게임동아
모니터의 S-Video란? [용어설명] (1) 동영상 있음 다나와
냉라면여름에는 라면도 차갑게! 뜨거운건 날씨만으로도 충분해요 껌,easy Recipe [에브리맘] (1) 동영상 있음 에브리맘
[키워드 상식] 개인회생절차는 무엇인가요? 데일리팝
[생활꿀팁] 여름철, 옷 소재별 세탁 방법 "주의하세요" 데일리팝
[생활Tip] 시원한 홈캉스, '반신욕' 제대로 하는 방법 데일리팝
[전문가 꿀팁] 집에서 꽃꽂이 어때요? 나를 위한 향기로운 힐링 데일리팝
[그것이 궁금] 해열 진통제, 술과 함께 먹어도 될까요? 데일리팝
[인터뷰] 반려식물 집사가 되기 위해서 가장 고려할 점은? 데일리팝
[오늘 뭐먹지?] '중복 D-1' 자취생을 위한 닭고기 보양 레시피: 삼계죽, 초계국수 (1) 데일리팝
직접 구매한 정품 향수, 소분해서 판매해도 괜찮을까요? [향기의 모든 것] 데일리팝
현실 미니멀리스트의 첫 걸음, 정리정돈 꿀팁 알아보기 [미니멀라이프 노하우] 데일리팝
냉우동입맛 없을 땐 감칠맛 팡팡 터지는 시원한 냉우동 어떠세요? 우동의 신세계껌,easy Recipe [에브리맘] 동영상 있음 에브리맘
충전식 전동공구 배터리 깔끔하게 수납하는 방법 다나와
앵글 그라인더 선택, 사용방법, 주의사항 다나와
재활용 퇴짜맞는 분리배출, 이제 '내 손안의 분리배출'로 정확하게 하자 (1) IT동아
상상에서만 존재했던 가상현실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VR과 메타버스의 역사[시발점] 동영상 있음 다나와
[IT하는법] PC 원격 제어, 팀뷰어로 간단히 (2) IT동아
인터넷 위험으로부터 개인정보와 디바이스를 보호하는 방법 쉐어하우스
서울 혼산하기 좋은 '북한산' 초보 추천 등산 코스 2곳 (1) 데일리팝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