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문자로 앱 설치 URL 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김기자의 Mac 짚기] 6. 윈도 사용하기

2021.05.28. 15:52:14
조회 수
 5,025
 12
댓글 수
 3

[IT동아 김대은 기자] 한국에서 맥을 쓰다 보면 어쩔 수 없이 윈도를 사용해야만 하는 경우가 생긴다. 주로 관공서 및 은행 업무를 보거나, 게임을 해야 할 때, 혹은 윈도에서만 돌아가는 업무용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등이다.

맥에서 윈도를 사용하는 방법은 크게 1) 가상 머신을 사용하는 방법과 2) 윈도를 직접 설치하는 방법으로 나뉜다. 여기서는 두 방법의 장단점과, 용도별로 적합한 방법을 소개한다.

가상 머신 사용하기

가상 머신이란 컴퓨터 안에 또 다른 컴퓨터를 만드는 것을 말한다. 가상 머신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2개 이상의 컴퓨터를 운용하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가령 맥에서 가상 머신을 설치하고 그 안에 윈도를 들여 놓으면, 맥에서도 윈도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패러렐즈 데스크톱으로 윈도 10을 실행하는 모습 (출처=패러렐즈)

가상 머신을 사용하면 윈도를 사용하기 위해 맥을 재부팅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즉 맥을 그대로 켜놓은 상태로 윈도 또한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가상 머신 프로그램이 컴퓨터의 자원을 많이 사용하는 것은 물론 윈도도 가상 머신에 허락된 자원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맥과 윈도 모두 성능이 저하된 상태로 사용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현재 맥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상 머신 프로그램은 패러렐즈 데스크톱(Parallels Desktop), VM웨어 퓨전(VMware Fusion), 버추얼박스(VirtualBox) 총 3개가 있다.

패러렐즈 데스크톱

패러렐즈 데스크톱은 맥 사용자 사이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프로그램이다. 2006년에 처음 출시하여 15년 간 macOS만을 지원해 왔으며, 맥 사용자를 위한 편의 기능을 바로바로 적용해 왔다.

이 제품은 위의 세 프로그램 중 유일하게 애플 M1 칩이 탑재된 맥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기도 하다. 패러렐즈는 지난 4월 출시한 '패러렐즈 데크스톱 16.5 업데이트'에서부터 애플 실리콘을 지원하기 시작했다. 기존 패러렐즈 16 사용자는 무료로 업데이트할 수 있다.

패러렐즈 데스크톱의 가격 (출처=패러렐즈)

다만 패러렐즈 데스크톱은 유료라는 단점이 있다. 신규 영구 라이선스 가격이 12만 원가량 되고, 이전 버전을 갖고 있다면 6만 원에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구독형 모델을 선택하면 업그레이드 비용이 없는 대신 1년 이용료가 9만 6천 원이다.

VM웨어 퓨전

VM웨어 퓨전 역시 맥에서 윈도를 구동하게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VMware 회사는 Parallels와는 다르게 맥뿐만 아니라 윈도용 제품 또한 지원하고 있으며, 주로 개인보다는 기업을 대상으로 전문가용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창립 연도도 1998년으로 역사가 훨씬 길다.

VM웨어 퓨전의 가격 (출처=VMware)

하지만 VM웨어 퓨전은 현재 애플 M1 칩을 지원하지 않는다. 따라서 현재 판매 중인 맥북 에어나 맥북 프로 13인치를 구입한 사람은 이 제품을 사용할 수 없다. 가격도 149달러(한화 약 16만 7천 원)로 상당히 비싼 편이다.

버추얼박스

버추얼박스는 위의 두 프로그램과 다르게 무료다. 기업에서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사후 지원을 해주는 조건으로 인당 50달러의 비용을 받지만, 개인적인 목적으로 사용한다면 아무런 비용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버추얼박스는 누구나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출처=Oracle)

그러나 버추얼박스 또한 VM웨어 퓨전과 마찬가지로 애플 M1 칩을 지원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M1 맥을 사용하고 있다면 패러렐즈 데스크톱을 사용하는 것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다.

윈도 설치하기

애플은 맥에도 윈도를 직접 설치할 수 있도록 '부트캠프(Boot Camp)'라는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일반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에 윈도를 설치하는 것과 비슷하게 맥에도 윈도를 설치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홈페이지에서 윈도 10 디스크 이미지 다운로드를 제공하고 있다. (출처=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서 윈도 디스크 이미지 파일을 내려받은 후 부트캠프를 실행하면 손쉽게 윈도를 설치할 수 있다. 설치 후에는 맥을 켤 때 키보드의 option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윈도와 맥 중 어느 것을 사용할지 선택할 수 있다.

Macintosh HD를 선택하면 맥으로, 부트캠프를 선택하면 윈도로 부팅된다. (출처=애플)

부트캠프를 이용해 윈도를 설치하면 맥의 컴퓨터 성능을 온전히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게임을 하거나 무거운 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돌리는 등 많은 자원이 필요한 작업에는 이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부트캠프을 이용하면 윈도와 맥 사이를 오갈 때마다 일일이 재부팅을 해줘야 한다. 가상 머신과는 다르게 둘을 동시에 사용할 수는 없다. 가벼운 문서 작업 정도를 하는 일이라면 차라리 가상 머신을 사용하는 것이 나은 이유다.

M1 맥에서 부트캠프를 실행하면 '이 Mac은 부트캠프를 지원하지 않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뜬다.

부트캠프가 아직 M1 맥을 지원하지 않는 것도 커다란 문제다. 현재 M1 맥에 부트캠프 프로그램이 있기는 하지만, 실제 사용할 수는 없다. 애플 실리콘부터는 아예 부트캠프를 지원하지 않으므로, 애플 실리콘 기반 맥을 쓰고 있다면 패러렐즈를 사용해야만 한다.

글 / IT동아 김대은 (daeeun@itdonga.com)

공감/비공감
12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관련 상품

1/1

관련 카테고리

1/1
최신 생활의 Tip 전체 둘러보기
1/1
40대 유부남도 벗어날 수 없는 밤손님, 몽정 [성데이서울 7월호] 다나와
[가이드] 이터널 리턴 '루트'가 뭐에요? 게임동아
모니터의 S-Video란? [용어설명] (1) 동영상 있음 다나와
냉라면여름에는 라면도 차갑게! 뜨거운건 날씨만으로도 충분해요 껌,easy Recipe [에브리맘] (1) 동영상 있음 에브리맘
[키워드 상식] 개인회생절차는 무엇인가요? 데일리팝
[생활꿀팁] 여름철, 옷 소재별 세탁 방법 "주의하세요" 데일리팝
[생활Tip] 시원한 홈캉스, '반신욕' 제대로 하는 방법 데일리팝
[전문가 꿀팁] 집에서 꽃꽂이 어때요? 나를 위한 향기로운 힐링 데일리팝
[그것이 궁금] 해열 진통제, 술과 함께 먹어도 될까요? 데일리팝
[인터뷰] 반려식물 집사가 되기 위해서 가장 고려할 점은? 데일리팝
[오늘 뭐먹지?] '중복 D-1' 자취생을 위한 닭고기 보양 레시피: 삼계죽, 초계국수 (1) 데일리팝
직접 구매한 정품 향수, 소분해서 판매해도 괜찮을까요? [향기의 모든 것] 데일리팝
현실 미니멀리스트의 첫 걸음, 정리정돈 꿀팁 알아보기 [미니멀라이프 노하우] 데일리팝
냉우동입맛 없을 땐 감칠맛 팡팡 터지는 시원한 냉우동 어떠세요? 우동의 신세계껌,easy Recipe [에브리맘] 동영상 있음 에브리맘
충전식 전동공구 배터리 깔끔하게 수납하는 방법 다나와
앵글 그라인더 선택, 사용방법, 주의사항 다나와
재활용 퇴짜맞는 분리배출, 이제 '내 손안의 분리배출'로 정확하게 하자 (1) IT동아
상상에서만 존재했던 가상현실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VR과 메타버스의 역사[시발점] 동영상 있음 다나와
[IT하는법] PC 원격 제어, 팀뷰어로 간단히 (2) IT동아
인터넷 위험으로부터 개인정보와 디바이스를 보호하는 방법 쉐어하우스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