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안 후 바로 보습제를 바르지 않으면 피부가 심하게 당기거나 피부 표면이 거칠고 푸석한 느낌이 든다면 건성 피부일 가능성이 높은데요, 이런 건성 피부는 지성 피부나 건강한 피부에 비해 수분과 유분이 부족하기 때문에 윤기가 없고 잔주름이 생기기 쉬워 피부에 수분과 유분을 채워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건성 피부에 맞는 스킨케어 방법과 피부 관리 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피지 막을 손상시키지 않는 부드러운 세안제 사용하기
건성 피부에 세정력이 강한 제품을 사용하면 안 그래도 부족한 피부 속 수분과 유분, 피지까지 과도하게 제거될 수 있기 때문에 크림이나 무스 타입의 클렌징 제품을 추천합니다.
선크림이나 메이크업 제품을 발라 이중 세안이 필요한 경우에는 클렌징 오일로 메이크업 잔여물과 노폐물을 부드럽게 닦아내고 아침과 똑같은 세안제를 사용해 한 번 더 세안해 주세요.
2. 과도한 각질 제거보다는 수분 보습으로 각질 잠재우기
건성 피부는 피부에 수분과 유분이 부족해 각질이 하얗게 올라오고 화장이 들뜨기 쉽습니다. 그렇다고 이 각질을 과도하게 제거하면 피부를 보호하는 각질층이 파괴되고 건조한 피부가 더 악화되는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기 때문에 각질을 벗겨내기보다는 고보습 제품을 사용해 각질을 잠재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각질 제거가 꼭 필요할 경우에는 스크럽제에 수분크림을 1:1로 섞어 각질이 올라온 부위를 중심으로 부드럽게 롤링해 주세요. 수분을 잃지 않으면서 효과적으로 각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3. '7 스킨 법'으로 속보습 충전하기
'7 스킨 법'은 스킨을 반복해서 흡수시킴으로써 건성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주고 속 당김 완화에 도움이 되는 스킨케어 방식으로 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화장솜에 스킨을 충분히 적신 후 피부의 중심에서 바깥쪽으로 부드럽게 닦아준다.
② ① 과정을 세 번 반복한다.
③ 손에 스킨을 펴 바른 뒤 피부를 감싸고 가볍게 두드리며 흡수시킨다.
④ ③ 과정을 네 번 반복한다.
건성 피부가 어느 정도 완화되거나 7 스킨 법이 다소 번거롭게 느껴진다면 ① 과정을 한 번만 해주고 ② 과정을 두 번 반복하는 '3 스킨 법'을 활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4. 고보습 제품으로 수분 유지하기
유분이 부족한 건성 피부는 수분 유지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수분 유지력을 높여주는 히알루론산, 글리세린, 시어버터, 세라마이드, 판테놀 등이 함유된 보습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유분감이 있는 오일 성분이 함유된 세럼이나 에센스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 농도에 따라 로션보다 묽을 경우에는 로션보다 먼저, 그렇제 않을 경우에는 로션 다음 단계에 바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5. 수분크림과 페이스 오일로 수면팩해주기
자기 전, 손에 수분크림을 평소 사용하던 양보다 조금 더 덜어낸 뒤 페이스 오일을 3~4방울을 섞어서 얼굴 전체에 두툼하게 발라주면 자는 동안 피부에 흡수되며 건조하고 지친 피부에 생기를 부여합니다.
※ 메이크업 베이스 제품에도 페이스 오일 1~2방울을 섞어 사용하면 밀착력을 높여주어 들뜨지 않는 윤광 피부로 연출할 수 있습니다.
6. 피부를 더 건조하게 만드는 성분 피하기
건성 피부는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고 피부를 더 건조하게 만들 수 있는 성분이 함유된 보습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를 건조하게 만드는 성분으로는 대표적으로 휘발성 알코올(에탄올, 변성알코올, 벤질알코올, 이소프로필알코올), 멘톨, 유칼립투스, 페퍼민트, AHA, BHA 등이 있습니다.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