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의 전성분은 해당 상품에 함유된 전체 성분을 의미합니다.
기재된 성분의 종류도 많은 데다 이름까지 생소하니 처음에는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건강한 피부를 위해 매일 사용하는 화장품인 만큼 전성분을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니 꼭 확인하야겠죠?
다음의 4가지 팁을 참고하여 전성분을 간단하게 확인해 보세요.
1. '전성분' 표기가 맞는지 확인하세요.
온라인에서 화장품을 찾다 보면 가끔 유효성분이나 주요성분만을 기재한 제품들도 더러 있습니다.
주요성분(주성분)을 화장품의 전성분이나 함량이 높은 성분이라고 착각하기 쉬운데요, 일반적으로 주요성분은 제품에서 가장 강조하고 싶은 성분을 표기한 것으로 제품의 함량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따라서 전체 성분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전성분'이라고 명확하게 표기되었는지를 먼저 살펴봐야 합니다.
2. 앞에서 5번째, 많게는 10번째 성분까지 확인하세요.
전성분의 표기 순서는 성분 함량인 높은 순서입니다.
따라서 전성분 표기상 5번째까지의 성분이 화장품 전체의 성격을 좌우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성분을 보기 어렵다면 앞에서 5번째 성분까지만 확인해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민감성 피부의 경우, 적은 함량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10번째 성분까지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되도록 전성분의 종류가 적은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3. 유효성분의 위치를 확인하세요.
미백, 주름개선 등의 효과를 기대하는 기능성 화장품은 유효성분의 위치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원하는 효과를 내는 유효성분이 전성분 순서 중 중간보다 앞에 위치할 경우, 함유량이 비교적 많다고 추측할 수 있으며 중간보다 뒤에 위치할 경우, 기대했던 효과를 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4. 피부 타입별 주의 성분을 확인하세요.
사람들은 피부 상태에 따라 피부 타입이 나뉘는데, 그 피부 타입에 따라 주의해야 하는 성분이 다릅니다.
아래의 피부 타입별 주의 성분을 확인하고 해당 성분이 없거나 전성분 순서 중 뒤에 위치하는 제품으로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 건성 피부 : 멘톨, 유칼립투스, 페퍼민트, 아스트린젠트, AHA, BHA, PEG, PPG, 휘발성 알코올 등
· 지성 피부 : 실리콘오일, 올리브오일, 코코넛오일, 페트롤라툼(바세린), 시어버터, 라놀린 등
· 민감성 피부 : 설페이트, 파라벤, 인공색소·향료, 멘톨, 산, AHA, BHA, PEG, PPG, 휘발성 알코올 등
· 트러블성 피부 : 실리콘오일, 올리브오일, 파라벤, 인공색소·향료, 시어버터, 라놀린 등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