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피에서 일어나는 각질, 비듬 고민으로 검은 옷을 입기 망설여지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두피의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환절기에는 비듬 두피 관리에 신경 써야 하는데요.
아래의 올바른 샴푸 방법을 확인하고 비듬 두피를 효과적으로 관리해 보세요!
1. 나의 두피 타입 파악하기
같은 비듬 두피라도 지성 두피인지 건성 두피인지에 따라 비듬의 원인이 다르고 그에 따라 관리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비듬 관리에 앞서 자신의 두피 타입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의 두피 타입을 잘 모르겠다면 아래의 두피 타입에 따른 비듬의 형태를 확인해 보세요.
● 지성 비듬 두피 : 비듬이 두껍고 두피에 달라붙어 있는 형태
● 건성 비듬 두피 : 비듬이 얇고 날카롭게 잘 부서지는 형태
2. 지성 비듬 두피에 맞는 샴푸 방법
① 천연 유래 계면활성제가 함유된 지성 전용 샴푸 사용하기
비듬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곰팡이균은 두피의 유분기를 먹으며 증식합니다. 따라서 지성 비듬 두피의 경우 유분 제거를 돕는 지성 전용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높은 세정력을 위해 합성 계면활성제가 함유된 제품을 사용하면 오히려 두피를 자극해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되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소듐라우릴설포아세테이트, 데실글루코사이드, 코코-글루코사이드, 알킬폴리글리코시드 등의 천연 유래 계면 활성제가 함유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샴푸 시 손가락 끝으로 가볍고 부드럽게 마사지하기
각질과 비듬을 말끔히 씻어내기 위해 손톱으로 두피를 긁어내듯 마사지하게 되면 두피에 손상을 주거나 자극받을 수 있습니다. 샴푸를 할 때에는 손가락 끝을 이용해 두피를 가볍고 부드럽게 마사지해야 합니다.
③ 샴푸 시 미온수 사용하기
찬물은 유분과 노폐물이 깨끗하게 씻기지 않을 수 있으며, 뜨거운 물은 두피와 모발을 손상시키거나 자극할 수 있습니다. 두피의 자극은 최소화하면서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도록 체온과 비슷한 37도 정도의 미온수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건성 비듬 두피에 맞는 샴푸 방법
① pH 4.5 ~ 6.5 범위의 약산성 샴푸 사용하기
건강한 두피와 모발은 약산성을 띠고 있기 때문에 두피의 pH 밸런스 건강하게 맞춰주기 위해서는 약산성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산성 샴푸를 사용하면 두피의 산성 보호막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노폐물만 제거되어 건조한 두피와 모발의 수분 보습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② 머리는 하루에 한 번만 감기
머리를 자주 감으면 샴푸에 함유된 계면활성제가 건성 두피의 수분과 유분을 과도하게 씻어내어 더욱 건조하게 만들고 비듬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건성 비듬 두피는 비듬이 많아 찝찝하더라도 비듬 증상 완화를 위해 되도록이면 저녁에 한 번만 감는 것이 좋습니다.
③ 샴푸 후 찬 바람을 이용해 두피와 모발을 꼼꼼하게 말리기
드라이기의 뜨거운 바람은 두피를 더욱 건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샴푸 후에는 마른 수건으로 꾹꾹 눌러 물기를 충분히 제거해 준 뒤 드라이기의 찬바람이나 선풍기를 이용해 말려주어야 합니다.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