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건강한 치아 관리를 위해 양치질과 더불어 가글액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가글액의 용법·용량과 주의사항을 지키지 않고 마음대로 사용하면 오히려 구강 건강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그럼 치아와 잇몸 건강을 위한 가글액의 올바른 사용 방법을 알아볼까요?
<가글액 사용 방법>
1. 양치 후, 최소 30분 뒤에 사용하기
대부분의 가글액에 함유되어 있는 염화 물질이 치약의 계면활성제 성분과 만나면 치아의 변색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가글액은 양치 후 최소 30분 뒤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하루 1~2회 이내로 사용하기
가글액에 함유된 알코올 성분은 입안에 청량감을 주지만 자주 사용할 경우 입안을 너무 건조하게 만들 수 있는데요, 구강이 건조해지면 구취가 생길 뿐만 아니라 구강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잇몸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글액은 하루 1~2회 이내로 횟수를 제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1회 기준 10~15ml 용량 사용하기
가글액 1회 사용 시 적정 용량은 10~15ml이며,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해당 제품의 용법·용량을 확인해야 합니다.
4. 30초~1분 이내로 사용하기
가글의 효과를 위해 1분 이상 머금을 경우, 구강 내에 상주하는 유익균들까지 함께 사멸시키고 구강 점막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글액을 머금은 뒤에는 30초에서 최대 1분 이내로 뱉어내야 합니다.
<가글액 사용 시 주의사항>
1. 가글 후, 입 헹구지 않기
가글 후에 입을 헹구면 가글의 유효성분이 제 기능을 다 하지 못하고 제거될 수 있기 때문에 가글 후에는 입을 헹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입이 건조할 경우, 가볍게 헹궈주기
구강건조증, 노약자, 구강이 건조해지는 약물(고혈압 약, 다이어트 약 등)을 섭취하는 등, 입안이 건조한 경우에는 가글 후에 입이 너무 건조해지지 않도록 가볍게 헹궈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 경우, 구강을 건조하게 만들 수 있는 에탄올(알코올) 성분이 없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사용 직후, 음식 먹지 않기
사용 직후 음식을 먹게 되면 음식물과 함께 가글의 유효성분들을 섭취하게 될 수 있습니다. 가글 후, 최소 30분 뒤에 음식물을 섭취하세요.
4. 입안에 염증이나 궤양이 있는 경우, 가글액 사용 전에 의사와 상담하기
입안에 염증 등의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가글액이 염증 부위를 자극하거나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가글액 사용 전에 먼저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 에탄올 성분이 함유된 가글액 사용 시 음주 측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