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스마트폰 배터리, 길어야 2년이다?... 배터리 길게 쓰는 방법

2022.11.29. 09:33:26
조회 수
4,238
12
댓글 수
10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IT동아 정연호 기자] 최근 스마트폰 가격이 올라가면서 새로운 폰으로 교체하는 것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가 많아졌다. 게다가 스마트폰은 생산 과정에서 대부분의 탄소가 배출된다고 한다. 환경을 지키기 위해선 가급적이면 오랫동안 쓰는 게 좋다. 다만, 스마트폰은 2년 정도만 지나면 배터리가 빨리 닳는 등 사용할수록 불편함이 커진다.

스마트폰 배터리를 효율적이고, 오래 쓸 방법이 없을까? 스마트폰의 올바른 사용 방법은 사람마다 말이 다를 정도로 정확한 정보를 찾기 어렵다. 그만큼 배터리 분야는 기술 발전이 빠르기 때문에 정보에 대한 업데이트가 필요하다. 최신 기술 동향에 맞는 방법을 찾기 위해서, 한국전기연구원의 ‘KERI 배터리 가이드북’을 참고하되 업계 관계자와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추가로 들어봤다. 위 가이드북은 7년 전에 나왔기 때문에 최근 기술 반영이 안 됐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배터리를 어떻게 오래 쓸 수 있는지 확인해보자.

1.배터리는 방전 전에 충전하는 게 좋다.

출처=KERI 배터리 가이드북

최근 쓰는 스마트폰, 노트북 등에는 리튬 이차전지가 사용된다. 리튬 이차전지는 배터리를 0%까지 쓰는 완전 방전 뒤 충전을 하면 수명이 짧아진다. 그래서, 틈틈이 충전하며 사용하는 게 좋다. 과거에 많이 사용했던 납축전지나 니켈-카드뮴 전지는 배터리가 완전 방전되지 않은 상태로 충전하면 전체 배터리 용량이 줄어드는 문제가 있어, 완전 방전 뒤에 충전을 해야 했다. 기존 배터리가 20% 남아 있는 상태에서 다시 완충을 하면, 남아있던 20%의 배터리는 사용하지 못하는 방식이다. 리튬이온 배터리는 이러한 ‘메모리 효과’가 없어 수시로 충전하고 사용해도 된다. 삼성전자 같은 경우엔 배터리 충전을 85%까지 하는 게 배터리 수명을 보호하는 것에 좋다고 말하고 있다.

2.스마트폰 100% 충전은 배터리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스마트폰은 100% 충전을 한 상태에서 충전기를 꽂아도 큰 무리는 없다고 한다. 한국전기연구원의 엄승욱 차세대전지연구센터장은 “스마트폰은 충전기를 계속 꽂아도 충전이 계속되는 게 아니고, 중간에 멈춘다. 또한, 제조사들은 오랫동안 충전을 해도 안전하게끔 제품을 설계하게 돼 있다”고 설명했다. 스마트폰을 과도하게 충전해서 불이 날 일은 없다는 뜻이다. 다만, 제품의 배터리를 계속 100%로 유지하는 건 배터리에 무리를 줘서 수명에 좋지 않다고 한다. 80~85%정도 충전이 됐으면 충전기를 빼는 게 좋다.

스마트폰의 과충전을 우려하는 상황은 주로 자기 전 충전기를 꽂고 다음 날 일어나서 이를 뺄 때이다. 전문가들은 스마트폰에 열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케이스를 빼는 게 좋다고 말한다. 베개 밑에 스마트폰을 두거나, 다른 물건을 스마트폰 위에 놓는 것도 열 문제로 피하는 게 좋다.

아이폰 배터리 최적화 기능 사용방법, 출처=애플 홈페이지

갤럭시폰 배터리 보호 기능 켜는 방법, 출처=삼성전자 홈페이지

애플의 경우 iOS13 이후의 아이폰은 배터리 충전 최적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잠자는 시간 대부분엔 배터리 충전을 최대 80%까지 하고, 이용자가 깰 시간에 맞춰서 나머지를 충전할 수 있다. 삼성전자도 갤럭시폰에 배터리 보호를 통해 최대 85%까지만 충전되도록 하는 ‘배터리 보호’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3.충전기를 꽂은 채 사용해도 괜찮다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에 전원을 꽂는 것은 기기가 외부에서 전기량을 받아들이는 상황을 뜻한다. 이때, 전기량이 100이 공급된다면 70은 충전기로 가고, 나머지 30은 노트북이나 다른 기기를 작동하는 데 쓰인다. 따라서, 충전 속도가 늦어질 뿐 배터리에는 영향이 가지 않는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배터리 수명에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가급적이면 충전기를 빼고 쓰는 게 좋다고 권하고 있다. 부하가 걸려 충전을 하면서 발열이 더 생길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충전하면서 사용하는 건 배터리 수명에 영향을 주진 않는다고 알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스마트폰을 충전하면서 SNS를 하는 것은 큰 무리가 없겠지만, 급속 충전기를 쓰면서 게임을 한다면 과한 발열이 발생해 배터리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고 설명하는 전문가도 있다.

4.사용하지 않는 앱은 끄는 게 좋다.

출처=KERI 배터리 가이드북

충전을 할 때 스마트폰 디스플레이의 밝기 낮추거나, 사용하지 않는 앱을 종료하는 게 좋다. GPS, 블루투스, 와이파이 등도 쓰지 않는다면 기능을 꺼두는 게 좋다. 충전 시에는 비행기 모드로 바꾸는 게 좋다. 비행기 모드는 통신에 드는 전력을 차단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이 충전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 또한, 갤럭시폰과 아이폰 모두 설정에서 배터리 절약모드를 사용하는 게 좋다.

5.급속충전기를 써도 괜찮다(다만, 주의할 점은 있다)

급속충전기는 배터리 수명에 그렇게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한다. 최근 나오는 스마트폰은 과충전 방지 기능을 탑재하는 경우가 많아서 그렇다. 배터리 충전이 완료되면 내부적으로 충전을 자동으로 차단한다.

다만, 급속 충전에서 중요한 건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이라고 한다. 급속 충전이 너무 높은 온도에서 진행되거나, 전류의 크기가 너무 크면 배터리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따라서, 고속충전기는 정품 인증을 받았거나, 한국 정부가 부여하는 KC인증 제품을 사용하는 게 좋다. KC마크가 없다면 오작동이나 제품 고장이 날 수 있다. 또한, 고속충전 중에는 과한 열이 발생할 수 있는 고사양 게임은 피하는 게 좋다.

글 / IT동아 정연호 (hoho@itdonga.com)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최신 생활의 Tip 전체 둘러보기
1/1
의지가 강한 아이의 비결?‘선택의 자유’ 맨즈랩
청개구리 같은 자녀, 올바르게 훈육하는 여덟 가지 방법 맨즈랩
현대 전기차가 모두 리막 기술? 동영상 있음 오토기어
난방비 폭탄…감면 대상이라면 ‘에너지바우처’ 신청하기 (3) IT동아
영유아에게 그림책 잘 읽어주는 방법 (1) 맨즈랩
멍하고 실수 많은 우리 아이···ADHD 세 가지 유형 맨즈랩
[IT하는법] 서랍 속의 문화상품권, 네이버페이로 전환하는 법 (1) IT동아
[나노 TIP] 몰라도 좋고 알면 더 좋은 ‘나이트 워커’ TIP 게임동아
[홍기훈의 ESG 금융] ‘선도그룹연합(FMC)’에 대한 정리와 소고 (1) IT동아
[IT애정남] 안전하게 하드웨어 제거, 진짜 할 필요 없나요? (3) IT동아
[가상자산 제대로 알기] 13. 또 하나의 가상자산 NFT의 명과 암 (1) IT동아
자녀의 한글 교육, 진짜 중요한 것은 손글씨 쓰기 (3) 맨즈랩
아들은 왜 칼싸움에 목숨 거는 걸까? (2) 맨즈랩
부모가 알아야 할 아이의 연령별 ‘운동발달단계’는? (1) 맨즈랩
나이 들어 보이는 '목주름', 잘 관리하는 방법 (1) 맨즈랩
ADHD 진단 받은 자녀, 잘 지내기 위해 필요한 양육법은? 맨즈랩
폭스바겐이 흔들리고 있다 (1) 동영상 있음 오토기어
[아트테크A-Z] 자산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위해 미술품 투자에 눈 떠야 할 때 (1) IT동아
중국 전기차? 국내 출시되면 사는 사람이 있을까? (5) 동영상 있음 오토기어
[IT강의실] 주사율? 응답속도? 인풋랙? 헷갈리는 모니터 사양 읽기 (1) IT동아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