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개월 전 애플이 공개한 이벤트 비하인드를 보고 매우 놀랐던 기억이 있다. 애플 이벤트는 애플의 집약체인데, 아이폰 15 프로로 촬영했다는 게 공개되었기 때문이다. 이번 영상은 애플이 '아이폰은 프로의 영역에 왔다'라 선언하는 것에 가까웠다.
이런 비하인드 영상을 보며 궁금증이 생겼다. 만약 아이폰이 프로의 영역에 도달했다면, 일반인도 아이폰만 있으면 프로페셔널한 촬영을 할 수 있는걸까?
프로페셔널한 영상을 찍기 위해서는 다양한 보조장비가 필요하지만, 지금 당장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페셔널한 앱이 있다. 바로 블랙매직 카메라다. 블랙매직 카메라는 블랙매직 디자인에서 출시한 앱으로, 실제 애플 이벤트 비하인드에서도 사용되고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
이전까지만 하여도 필믹 프로를 통해 다양한 촬영을 했었지만, 이제 필믹 프로가 유료가 된 시점에서 무료로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는 블랙매직 카메라를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자.
아이폰 카메라의 모든 것을 활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앱
우선 블랙매직 카메라는 아이폰 기본 카메라와 달리 다양한 설정이 가능하다. 이는 화면에서부터 알 수 있는데, 우선 렌즈 선택이 가능하다. 렌즈는 각 아이폰 별로 상이하며, 아이폰 14 프로 맥스 기준으로 13mm, 24mm, 77mm, 전면 렌즈를 선택할 수 있다.
프레임은 23.98fps, 24fps, 25fps, 29.97fps, 30fps, 48fps, 50fps, 59.94pfs, 60fps으로 총 9가지 중 선택할 수 있는데, 시네마틱을 촬영할 경우 보통 24fps을 선호한다.
다음은 셔터 스피드다. 셔터스피드는 1/60에서부터 1/8000까지 선택할 수 있는데, 자동으로 설정하거나 고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 그밖에 ISO와 화이트밸런스 역시 각각 설정하여 고정하거나 자동으로 설정해 동영상을 촬영 가능하다. 틴트 역시 마찬가지로, 설정 시 영상소스 색이 변경되나 자동으로 설정하면 편리하다.
다음은 우측에 있는 메뉴 차례다. 우선 첫번째 메뉴에는 지브라 패턴, 피킹, 격자, 폴스 컬러 등을 설정할 수 있는 설정값들이 있다. 지브라 패턴이란 노출값을 얼룩말 무늬로 알려주는 기능이며, 피킹은 포커스가 어디에 맞춰져 있는지를 빨간색(색상 변경 가능)으로 표시해준다.
추가로 폴스컬러도 지원하는데, 폴스컬러란 각기 다른 노출값을 여러 가지 색상으로 표시하는 기능으로, 분홍색은 밝은 피부톤에 최적인 노출을, 녹색은 어두운 피부톤에 최적인 노출, 그리고 빨간색은 과도한 노출을 알려준다.
손떨림 보정 기능은 표준과 시네마틱, 최대가 있으며 디지털 줌은 최대 15배까지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슬레이트 기능도 지원하는데, 릴과 신, 테이크를 표시할 수 있어 다수의 촬영 기기가 있을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미 많은 특징이 있지만, 그 중 가장 큰 특징으로는 다양한 코덱을 지원하는 점이다. 블랙매직 카메라는 아이폰 14 프로 맥스 기준 애플 ProRes 422 HQ, 애플 ProRes 422, 애플 ProRes 422 LT, 애플 ProRes Proxy, H.265(HEVC), H.264를 지원한다.
또한 LUT도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다양한 설정을 잘 활용한다면 정말 아이폰을 통해 프로페셔널한 영상을 찍을 수 있다.
아이폰 카메라의 프로페셔널함을 느끼고 싶다면
예전에야 카메라는 무조건 아이폰을 써야한다라는 말이 있었지만 이제는 취재를 가더라도 갤럭시 S23 울트라를 사용하는 기자가 많을 정도로 카메라 부분에서 격차가 사라졌다. 그럼에도 아이폰을 쓰는 이유는 특유의 색감 때문인데, 전문적으로 카메라를 만지는 사람이라면 갤럭시 S 시리즈와 달리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없는 아이폰이 답답할 수 있다.
그럴 때 사용할 수 있는 게 바로 블랙매직 카메라 앱이다. 다양한 설정을 통해 디테일한 촬영을 할 수 있게 도와주니 사용자에 따라서는 정말 프로페셔널한 결과물을 보여줄 수 있게 된다.
물론 아이폰 15 프로와 아이폰 15 프로 맥스에만 USB-C 타입의 USB 3를 지원하기 때문에 이전 기기는 SSD를 직접 꽂아 사용할 수 없는 점이나, 사진 촬영은 안되는 점은 아쉽다. 그럼에도 블랙매직 카메라 앱은 아이폰 카메라의 모든 것을 입맛에 맞춰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니 유용하다.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www.bodnar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