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벤치마크] 그래픽카드 7종 소비전력 테스트

미디어잇
2008.03.21. 10:24:39
조회 수
52,296
댓글 수
73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 2008년 최고의 화두는 바로 '그린(Green)'

최근 IT업계에는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강력한 '그린 열풍'이 불어 닥치고 있다. 특히 원가 상승과 환율의 폭등으로 인한 IT 기기들의 가격 상승이 예고되고, 지구 온난화 현상으로 환경 오염에 대한 자성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이 날로 뜨거워지고 있다.

일례로 얼마전 성황리에 막을 내린 세계 최대 규모의 가전 전시회 '세빗(Cebit) 2008'에서는 환경 단체인 그린피스가 공식 참가해 이목을 끄는가 하면 전력 효율, 친환경 제품과 같은 '그린 제품'들이 줄줄이 선보여 참관객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기도 했다.

원목 소재의 노트북을 비롯해 재활용이 가능한 휴대폰과 전력 효율성을 강조한 모바일 제품까지...바야흐로 '그린(Green)'이라는 단어는 2008년을 공략하는 글로벌 기업들의 핵심 마케팅 키워드로 부상하고 있다.

PC의 경우 또한 예외는 아니다. 무엇보다 최근 원자재 가격 상승의 여파로 인한 PC 부품 가격 상승이 점점 현실화 되어가고 있어 '보다 저렴하게' 제품을 구입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욕구도 날로 커지고 있다.


출처 : 그린피스 홈페이지 (www.greenpeace.org)


- 소비전력에 대한 관심도 날로 높아진다

이러한 트렌드의 영향 때문인지 PC의 소비전력에 대한 관심도 급증하고 있다. 전력 효율 관련 인증을 몇 개씩 부착한 파워 서플라이가 큰 인기를 얻는가 하면 다양한 절전 기능을 내장한 메인보드들이 각 업체들의 주력 상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인텔의 차세대 프로세서 '펜린'은 저전력 소재인 하프늄 하이-k 메탈을 사용해 전력 소모를 줄였으며, 전통적으로 저전력 프로세서에 강세를 보이는 AMD는 공정을 낮춤으로써 소비전력 절감에 크게 기여를 하고 있다.

이밖에 PC 주변기기들도 독특한 저전력 기능을 구현하는 제품이 등장하고, 소비 전력 표시를 의무화하는 등 소비자들의 구미에 맞추기 위한 다양한 '그린'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그래픽 카드의 경우 또한 마찬가지이다. 성능을 높이고 소비 전력을 낮추기 위해 공정을 미세화하고 하이브리드 기술과 같은 전력 효율성 기능을 탑재하는 등 전력 감소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소비 전력과의 전쟁에 들어간 것이다.

하지만 업체들의 이러한 노력과는 다르게 그래픽 카드는 여전히 PC 전체의 전력 소비량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물론 내장 그래픽이 탑재된 메인보드를 사용한다면 이야기가 달라질 수도 있지만 외장형의 일반 그래픽 카드를 사용한다면 그 종류에 따라 시스템의 소비 전력은 갑절로 늘어나게 된다.

때문에 이번 기사를 통해 최근 그래픽 카드 시장에서 가장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제품들에 대한 실제 전력은 어떠하며, 이들을 구동하기 위해서는 얼마 만큼의 전력이 필요한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엔비디아 & AMD' 주력 그래픽카드 7종, 과연 소비 전력은 얼마나 될까?

앞서도 말했듯 이번 기사는 각 그래픽 카드에 대한 소비 전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므로 그래픽 카드에 대한 성능 테스트는 따로 실시하지 않았으며, 그래픽 카드 각각의 전력이 아닌 시스템 전체의 소비 전력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테스트를 실시한 그래픽 카드는 총 7종으로 엔비디아 제품이 4종, AMD 제품이 3종이고,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는 렉스테크놀러지의 제품으로 AMD 제품은 이엠텍의 SAPPHIRE 제품으로 테스트를 실시했다.

덧붙여 말하자면 테스트 환경은 기사의 취지에 맞게 각 업체에서 소비 전력 절감을 테마로 내세우고 있는 제품을 위주로 구성했다. 때문에 테스트에 대한 결과치는 시스템의 구성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날 수 있음을 미리 밝혀두는 바이다.

         *. 테스트 환경

CPU

인텔 코어2 쿼드 QX9650 (3.0GHz)

메인보드

기가바이트 GA-EP35-DS3R

HDD

웨스턴디지털 WD10EACS (1TB) 그린 파워

메모리

EK 메모리 PC2-6400 2GB

ODD

LG DVD-ROM (DRD 8120B)

파워서플라이

시소닉 M12 (700W)

모니터

비티씨정보통신 ZEUS7000 240MA-8FD 

케이스

투렉스 TESTBER PCI 투명

 

<그래픽카드 7종 세부 스펙 비교>

 

AMD HD3870

AMD HD3850

AMD HD3450

지포스 8800GT

지포스 9600GT

지포스 8800GS

지포스 8600GT

공정

55nm

55nm

55nm

65nm

65mm

65nm

80nm

코어 클럭

775MHz

670MHz

600MHz

600MHz

650MHz

550MHz

540MHz

메모리클럭

2250MHz

1650MHz

1000MHz

1800MHz

1800MHz

1600MHz

1400MHz

메모리용량

512MB

256MB

256MB

512MB

512MB

384MB

256MB

메모리버스

256bit

256bit

64bit

256bit

256bit

 192bit

 128bit

메모리타입

GDDR4

GDDR3

GDDR2

GDDR3

GDDR3

GDDR3

GDDR3

TDP

110W

95W

25W

110W

95W

110W

43W

테스트에 사용한 그래픽 카드 중에는 기존 레퍼런스 제품에 비해 동작 속도가 높은 오버 클럭 버젼도 있었으나 테스트의 신뢰성을 높이고자 레퍼런스 버젼과 동일한 클럭으로 낮췄으며, 각 그래픽카드의 드라이버는 엔비디아와 AMD가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는 최신 버젼을 사용했다.

또한 혹시라도 소비 전력에 영향을 미칠만한 요인들, 예컨대 스피커와 랜 케이블, USB 메모리와 같은 주변 기기는 모두 연결을 차단한 상태에서 테스트를 진행했다.

*. 아래 표시된 소비전력은 그래픽카드에 대한 개별적인 소비전력이 아닌 각 그래픽카드가 포함된 전체 시스템에서 소비되는 전력을 측정했습니다(LCD 모니터 제외).

 


 1. IDLE / 부팅시 소비전력

먼저 IDLE 상태에서 각 그래픽 카드별로 전체 소비 전력을 측정했다. 'IDLE' 상태란 말 그대로 시스템이 아무런 작업도 수행하지 않는 상태로 마우스나 키보드의 움직임은 물론 USB 메모리나 외장 하드 등의 주변기기까지 모두 제거한 상태를 말한다.

참고로 시스템의 소비 전력은 마우스나 키보드의 움직임은 물론 주변 기기의 연결 여부에 따라서도 계속해서 달라지는 현상을 볼 수 었다.

아래의 그래프를 통해 확인할 수 있듯 AMD 제품들이 엔비디아의 제품과 비교해 대체적으로 낮은 전력을 소비하고 있으며, 특히 RADEON HD3870의 경우는 같은 퍼포먼스급에 해당하는 지포스 8800GT보다도 12W 정도 낮은 전력을 소비하고 있다.

또한 엔비디아 제품의 경우 지포스 8600GT가 77W로 가장 적은 전력을 AMD의 경우 RADEON HD3450이 69W로 가장 적은 전력을 소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IDLE시 - 단위 : 와트(W)

다음으로 부팅시, 즉 윈도우 진입시 최대 소비 전력이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았다. 잘 알려진 바이지만 윈도우의 경우 최근 출시된 Vista가 XP보다 더 많은 양의 전력을 필요로 한다. 3D 그래픽과 기타 부가 기능의 구동에 따른 리소스의 증가와 이를 위한 시스템의 고사양화로 인해 전력량도 비례적으로 증가하게 된 것이다.

이번 테스트에서는 대중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XP를 사용한 전력을 측정했지만 기회가 된다면 비스타를 이용한 테스트도 진행해 두 운영 체제간의 소비 전력에 대해서도 비교해 보도록 하겠다.

부팅시 전력 소비에 대한 결과값은 위의 IDLE시의 전력과는 상당히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AMD의 제품군이 엔비디아 제품들과 비교해 상당히 높은 전력을 소비하고 있다.

물론 그럼에도 저가형 제품인 AMD RADEON HD3450이 133W로 가장 적은 양의 전력만을 필요로 하고 있지만 AMD의 제품이 IDLE때와 비교해 두 배 이상의 전력을 소비한다는 것은 눈여겨 보아야할 사실일 것이다.


윈도우 진입시 최대 소비 전력 - 단위 : W



2. 3D 마크06 구동시 소비 전력 측정

그렇다면 실제 프로그램을 구동했을 때는 어떠한 결과값이 나올까?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존재하겠지만 이번 테스트가 그래픽 카드 간의 전력 차이를 비교하기 위한 것이므로 현재 그래픽 카드에 부하를 가장 많이 줄 수 있는 '3D 마크06' 프로그램을 통해 테스트를 진행해보았다.

아무런 옵션을 주지 않은 디폴트 값(1024x768) 일 때의 전력 소모량을 측정했다. 예상대로 양사의 퍼포먼스급 제품에 속하는 지포스 8800GT와 AMD HD3870 제품이 가장 높은 값을 기록했다. 두 제품 모두 110W의 TDP를 가지고 있는 제품이므로 당연한 결과라 할 수 있다.

또한 25W의 가장 적은 TDP를 보여주는 AMD HD3450이 136W로 가장 적은 전력을 소비하고 있었으며, 엔비디아의 경우 지포스 8600GT가 가장 157W의 전력을 소비해 가장 적은 전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


3D MARK 06 (기본 설정) 소비 전력 - 단위 : W  

다음으로 3D마크의 최대 옵션값을 설정한 상태에서의 소비 전력을 측정해 보았다. 해상도는 최대 해상도인 1920x1200으로 설정했으며, 4배의 안티앨리어싱과 16배의 비등방형 필터링을 설정해 그래픽 카드에 가장 높은 부하를 줄 수 있도록 했다.

아래의 그래프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상당히 의외의 결과가 도출됐음을 알 수 있다. 당연히 부하를 많이 줄수록 소비되는 전력량 또한 많아질 것으로 생각했으나 결과는 그 반대였기 때문이다.

일부 제품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그래픽 카드들은 적게는 5%에서 많게는 10% 이상까지 전력 소비량이 줄어들었으며, 특히 AMD의 제품의 전력 감소가 두드러졌다.

결국 동일 프로그램 내에서 옵션의 설정이 성능에는 영향을 미칠지언정 소비 전력을 증가시키지는 않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3D MARK 06 (최대 옵션 적용) 소비전력 - 단위 : W


3. 게임 구동시 소비전력 측정 - 콜 오브 듀티4 (기본 설정 / 옵션 적용)

게임 구동시 소비 전력 테스트는 최근 패키지 게임 시장에서 가장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게임 중 하나인 콜 오브 듀티4를 이용해 진행했으며, 같은 구간에서의 최대 소비 전력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테스트를 실시했다.

그래픽 카드의 종류에 따라 틀리기는 하지만 3D 그래픽을 바탕으로 하는 게임이다보니 전력의 소비량도 전체적으로 위의 '3D MARK06'과 비슷하게 측정됐다.

지포스 8800GT와 RADEON HD3870이 가장 높은 전력을 소비했으며, 그 뒤로 메인스트림급 제품인 지포스 9600GT와 8800GS, RADEON HD3850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었다.

참고로 RADEON HD3450의 경우 113W로 전력 소비면에서는 가장 강한 면모를 보였으나 안티앨리어싱 등의 옵션을 조금만 높여도 게임의 진행에 어려움이 있을 정도로 성능면에서는 가장 떨어지는 모습을 보였다. 저가형으로 출시된 제품이니만큼 당연한 결과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콜 오브 듀티4 (1024x768 / No AA) 소비전력 - 단위 : W

다음으로 콜 오브 듀티4 게임에서 아래와 같은 옵션을 적용한 후 게임을 시행해 보았다. 전체적으로 소비되는 전력의 양이 떨어지는 패턴을 보이기는 했으나 그리 큰 차이는 아니었다.

실제로 게임을 하는데 있어서도 HD3450과 지포스 8600GT를 제외하고는 최대 옵션을 적용하더라도 진행에는 거의 무리가 없었다.

즉, 프레임의 변화가 있다하더라도 실제 유저들이 체감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라는 것이다. 이 때문에 소비 전력에도 별반 차이가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콜 오브 듀티4 (1920x1200 / AA x4) 소비전력 - 단위 : W


4. 게임 구동시 소비전력 측정 - 크라이시스 (기본 설정 / 옵션 적용)

끝으로 크라이시스를 시행해 소비되는 전력을 측정해보았다. 크라이시스는 현존하는 PC 게임 중 가장 고사양의 게임으로 알려져 있다. 때문에 원할한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는 8800GS 혹은 HD3850 이상의 메인스트림급 이상의 그래픽 카드와 듀얼 코어 이상의 프로세서를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크라이시스 테스트 시에도 콜 오브 듀티와 마찬가지로 상당히 높은 수준의 전력을 요하고 있다. 역시 퍼포먼스급의 그래픽 카드들이 200W 내외의 전력을 소비해 가장 높은 소비 전력을 필요로 한다.


크라이시스 (1024x768 / No AA) 소비전력 - 단위 : W


다음으로 아래와 같이 크라이시스에 최대 해상도와 4배의 안티앨리어싱 효과를 적용한 후 테스트를 실시했다.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옵션을 적용했을 때 그래픽카드가 더 많은 전력을 소비할 것이라 생각할 지도 모른다.

하지만 의외로 정반대의 결과가 도출됐다. 프레임이 낮아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소비 전력도 이와 함께 낮아졌던 것이다. 실제로 아무런 옵션을 적용하지 않았을 때와 옵션을 적용했을 때를 비교해보면 전체적으로 약 20%가량의 소비 전력 하락이 이루어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예외적으로 RADEON 3870이 전력 하락의 폭이 가장 적었는데, HD3870의 경우 아래와 같은 옵션을 적용한 후에도 7종의 그래픽 카드 중 가장 원할한 게임 진행이 가능했다는 점에서 프레임의 하락이 가장 적었다.

다른 6종의 그래픽 카드를 사용해 아래의 옵션을 적용했을 때는 원할한 게임의 진행이 힘들었으며, 특히 보급형 제품인 지포스 8600GT와 RADEON HD3450의 경우 움직이는 것조차 버거울 정도로 적은 프레임으로 동작했다.


크라이시스 (1920x1200 / AA x4) 소비전력 - 단위 : W

이로 미루어 봤을 때 프레임 감소의 폭이 클수록 소비 전력도 이에 비례해 감소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실 이와 같은 현상에 대해 여러 명의 관련 업계 전문가들에게 자문을 구했으나 누구도 명쾌한 해답을 주지 못했다. 대부분은 정반대의 결과가 나올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와 같은 결과가 의외라는 반응이었다. 게다가 관련 테스트에 대한 사례가 거의 전무한 탓에 정확한 답변을 주기가 힘들다는 것다.

다만 프레임이 낮을수록 그려내는 영상의 수가 적고 이 때문에 원할한 프레임 때와 비교해 오히려 소비되는 전력의 양은 줄어드는 것이 아닌가하는 추측을 해본다.



- 성능과 전력, 꼼꼼히 따져 자신에게 맞는 제품 선택해야...

지금까지 최근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그래픽 카드 7종에 대한 소비 전력을 전력 측정계를 이용해 테스트해보았다. 추후 기회가 된다면 각사의 하이엔드 제품과 멀티 그래픽 채널 구성에 대한 소비 전력도 테스트해 보도록 하겠다.

이번 테스트를 통해 대부분의 그래픽 카드들은 양사에서 공개한 TDP에 어느 정도 만족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시간 관계상 더 많은 게임과 프로그램을 구동하지 못한 것이 아쉽기는 하지만 실제 다른 프로그램을 구동하더라도 결과는 크게 달라지지 않았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도출된 결과만을 놓고 보자면 전력면에서 AMD의 제품이 약간 유리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지만 그 차이가 미미해 굳이 어느 제품이 좋다 나쁘다를 논하기는 힘들 것이다.

결국 소비 전력은 제품의 성능과 비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양사의 제품 중 전력 소비량이 가장 많은 두 제품은 성능 또한 가장 높은 퍼포먼스급 제품이다. 이와는 반대로 전력 소모량이 가장 작은 AMD의 RADEON HD3450은 성능 또한 가장 적게 나왔다.

특히 앞서도 말했지만 엔비디아의 보급형 제품인 지포스 8600GT와 AMD의 저가형 제품인 HD3450의 경우 게임 진행시 다른 그래픽 카드와는 다르게 약간의 옵션만 적용하더라도 게임이 힘들 정도로 부하가 심하게 걸렸다는 점에서 어느 정도의 고사양을 요하는 게임을 즐기고자 하는 유저들에게는 좋은 선택이 될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전력을 가장 적게 먹는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며, 반대로 가장 많이 먹는다고 해서 무조건 나쁜 제품은 아니다. 성능과 전력 소비량 등 다양한 요건을 고려해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가장 현명한 선택이라 할 수 있다.


Tip. 전기 요금을 절감하기 위한 작은 제안 하나!

전력 테스트를 진행하는 동안 개인적으로 놀란 사실이 하나 있다면 바로 '나도 모르게 빠져나가는 소비전력'이 생각보다 많다는 것이다. 이른바 전기 흡혈귀라고도 일컬어지는 대기전력이다.

PC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단지 전원을 꺼두면 되지 않느냐라고 생각한다면 절대 오산이다. 전원을 끄더라도 전력은 본인이 인지하지 못하는 사이 꾸준히 소모되고 있기 때문이다.

아래의 사진은 단지 PC의 본체만을 전력 측정계에 연결했을 때 소비되는 대기 전력을 나타낸 것이다. 전원을 꺼놓더라도 항상 4~5W정도의 대기 전력이 소모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물론 '에이 이정도 쯤이야'라고 생각하고 대수롭지 않게 넘길 수도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멀티탭에는 PC 본체 외에도 모니터와 프린터, 스탠드와 같은 다양한 전자 기기들이 물려 있으며, 이들의 대기 전력을 모두 합치면 결코 무시하지 못할 수준이라 할 수 있다.

때문에 이 기기들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멀티탭은 꺼두는 것이 좋으며, 혹시라도 전원의 On/Off 기능이 없는 멀티탭이라면 코드를 뽑아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두 번째 사진처럼 멀티탭의 전원을 차단했을 때의 전력 손실은 '0'이다.


PC본체에서 소비되는 대기전력 - 대기 전력은 전기먹는 귀신이다


멀티탭을 꺼두었을 때의 전력 손실은 '0'이다

다나와 홍진욱 기자 honga@danawa.com
 기자블로그 <http://blog.danawa.com/jw_hong>

<저작권자 (c)다나와>
이 저작물은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조건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reative Commons License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최신 벤치마크 전체 둘러보기
1/1
그래픽카드에 ₩15,000,000 태우고 알아낸 사실. 2025~2026 그래픽카드 18종 벤치마크 (3) 동영상 있음 다나와
AMD Ryzen 7 9850X3D 시피유 [써보니] 게이밍 CPU 전쟁, AMD의 플래그십 (1) 위클리포스트
쿨엔조이 AMD Ryzen 7 9850X3D 벤치마크 쿨엔조이
쿨엔조이 AMD Ryzen 5 7500X3D 프로세서 벤치마크 쿨엔조이
이렇게 까지 알고 싶진 않았는데.. 빨간약 먹은 느낌? 유명 공기청정기 5가지 비교 벤치마크 (6) 동영상 있음 다나와
RTX 5060은 왜 80종이나 나와있을까? 차이가 있음? (5) 동영상 있음 다나와
차이가...있긴 있네? 460만원 태웠습니다. RTX 5060 그래픽카드 듀얼팬 10종 비교 벤치마크 (82) 동영상 있음 다나와
콜오브듀티 블랙옵스7 으로 본 RX 9060 vs RTX 5060 [비교 벤치] (1) 위클리포스트
극과 극의 게이밍 조합, RTX 5080과 메인스트림 CPU 4종 성능은? 보드나라
갤럭시 'RTX 5050 vs RTX 5060 Ti' 그래픽카드 DLSS 성능 차이는? (2) 위클리포스트
PVPVE? 새로운 장르로 인기를 끌고 있는 아크레이더스 그래픽카드 벤치마크 (5) 브레인박스
균형 잡힌 성능과 휴대성을 갖춘 일상 최적화 AI 노트북, 비보북 S 16 다나와
지갑에 겨울 찬바람을 막아보자, 메인스트림 'F' CPU 4종 비교 (8) 보드나라
배틀그라운드(PUBG) 하려면 인텔 vs AMD 어디가 나을까요?(모름 아무튼 모름) 동영상 있음 민티저
초고속 AI 생성 퍼포먼스, HP 오멘 16-ap0074AX (5) 다나와
쿨엔조이 AMD Ryzen 5 7400F 프로세서 벤치마크 쿨엔조이
AI 연산·그래픽 모두 잡은 하이엔드 퍼포먼스, MSI 벡터 16 (4) 다나와
화끈한 전장으로 EA Battlefield™ 6 (배틀필드6) 게이밍 성능 벤치마킹 (1) 브레인박스
부담없는 보급형 어항형 케이스 3종, 내게 맞는 모델은? (4) 보드나라
RTX 5060과 라이젠7의 조합, AI·게임 모두 잡은 GIGABYTE 게이밍 A16 3VH (51) 다나와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