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무선 청소기 삼국지 3부 내가 흡입력왕!

다나와
2017.12.13. 14:58:19
조회 수
37,467
12
댓글 수
26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무선 청소기 삼국지! 승자는 누구인가! 1부 외형편>

<무선 청소기 삼국지! 2부 배터리 최강자는 누구?>


길고 길었다. 3부라니... 드디어 공개된 무선 청소기 삼국지의 마지막 장은 바로 ‘흡입력’ 편이다. 무선 청소기의 흡입력을 가장 중요시하는 사람들이라면 1부 외형 편과 2부 성능 편은 ‘인트로’에 불과했다고 느껴질 수도 있겠다.

 

▲ 바닥을 더럽히려(?) 많은 노력을 쏟았다

 

흡입력 테스트는 평평한 바닥에 밀가루와 과자 부스러기를 섞어서 뿌린 뒤, 그 위를 청소하면서 얼마나 잘 빨아들이는지 비교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전원 코드를 없애고 배터리만으로 움직이는 무선 청소기들이 과연 얼마나 뛰어난 흡입력을 자랑하는지 살펴보자.

 

 

흡입력 측정 1Round : 전진 1회

 

기본적인 흡입력 측정을 위해 일반 모드로 1회 전진하는 테스트를 먼저 진행했다. 밀가루와 과자 부스러기를 뿌린 바닥을 천천히 쓱 밀고 지나 가보니, 육안으로도 충분한 차이가 느껴졌다.

 

 

우선 LG 코드제로 A9은 화면에 보이는 것처럼 1회 지나간 표면에 아직 밀가루가 많이 남아 있어 가장 아쉬운 흡입력을 보여주었다. 그렇지만 청소 후 헤드에서 떨어지는 잔여물은 적은 편이다.

 

 

삼성 파워건 150은 1회 지나간 표면이 3사 무선 청소기 중 가장 깨끗했다. 다른 제품을 테스트했을 때와는 달리 바닥에 뿌연 잔여물이 남지 않고 깔끔하게 청소되었다. 하지만 기본 헤드 특성상, 빨아들인 이물질들이 청소기 안으로 완전히 흡입되지 않고 헤드에 남아 있어서 헤드를 들면 바닥이 다시 더러워진다는 단점이 있었다. 

 

 

다이슨 V8 카본파이버는 삼성 파워건만큼은 아니지만, LG 코드제로보다는 깔끔하게 청소되었다. 또한, 청소를 마친 후 헤드에서 떨어지는 잔여물도 많지 않아서 전체적으로는 가장 만족스러웠다.

 

▲ 일반 모드 전진 1회로 바닥을 지나간 결과 

 

정리해보면, 바닥이 깨끗해지는 정도는 삼성>다이슨>LG 순, 헤드에 밀가루 잔여량이 적은 순서는 다이슨>LG>삼성이었다. 실제 바닥을 청소할 때에는 왔다 갔다 반복하면서 청소하기 때문에 전진 1회 테스트만으로는 흡입력을 판단하기가 어렵다. 다음 테스트로 넘어가 보자.

  

 

흡입력 측정 2Round : 후진 1회

 

전진을 했으니 후진도 한 번 테스트해보았다. 전진 테스트와 마찬가지로 더러운 바닥을 1회 후진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아쉽다. 3사 제품 모두 헤드 뒤쪽으로 이물질이 쓸려서 제대로 청소되지 않았다. 특히 삼성 파워건은 헤드에 바퀴까지 달려 있어서 후진으로는 거의 흡입을 하지 못했고, 그나마 다이슨 V8 카본파이버가 이물질을 깔끔하게 뒤로 밀어냈다 하지만, 청소기는 흡입을 해야지, 빗자루가 아니다. 좋은 점수를 주기 어렵다. 

 

  

따라서 평소에는 청소기를 전진하며 이물질을 빨아들이고, 살짝 후진하면서 남은 이물질들을 뒤로 쓸어낸 뒤에 다시 전진하는 방식으로 왕복하며 청소하는 것이 정석인 것 같다. 만약 후진 시 헤드에 이물질이 뒤로 쓸리는 것이 싫다면 헤드를 살짝 들어서 후진하도록 하자. 

 

 

흡입력 측정 3Round : 왕복 1회

 

이번에는 본격적인 왕복 테스트를 진행해보자. 똑같이 밀가루와 과자 부스러기를 뿌린 바닥을 평소 무선 청소기를 사용하는 것처럼 왕복으로 움직이며 청소해보았다.

 

 

먼저 LG 코드제로는 1회 왕복 시 물결무늬로 밀가루가 남아있긴 하지만, 2~3회 왕복하면 바닥이 금세 깔끔해졌다. 헤드 안쪽이나 양쪽으로 잔여물도 거의 남아 있지 않아서 만족스러웠다.

 

 

삼성 파워건은 왕복으로 1회만 움직여도 바닥이 아주 깨끗해졌다. 그러나 헤드 특성상 밀가루가 좌우로 밀리는 현상이 발생해 여러 번 반복해서 청소해야 했다. 나중에 알게 된 사실이지만, 브러쉬 타입의 헤드 특성 때문에 안 보였던 머리카락들이 죄다 모였다. 강아지나 고양이 키우는 가정에서 주목할 만한 점이다. 

 

 

다이슨 V8 카본파이버는 흡입력도, 청소 후 남은 잔여물도 중간 정도였다. 직진은 깔끔하게 청소되었지만 후진할 때 이물질이 밀려나는 느낌이 들어 역시 여러 번 왕복하며 청소했다. 

 

 

정리해보면, 바닥 면의 청결도는 삼성>다이슨>LG 순으로 보인다. 하지만, 주변에 밀가루가 밀리거나 잔여량을 꼼꼼히 따져보면 3사 모두 비슷한 성능이라 판단된다. 어차피 청소는 단일 면적당 3~4회 왕복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성능이 좋다 안좋다로 가름하기엔 무리가 있기 때문이다. 단, 소문이 자자한 다이슨의 명성에 대한 기대치가 높았는지, 살짝 아쉬운 마음은 없지 않았다. 그냥 LG와 삼성이 분발한 것으로 해석하자. 


 

안되겠다! 터보 모드 발동!


다음은 터보 모드로 테스트를 진행해보았다. 배터리 테스트 부분에서 알아봤지만, 3사 제품 모두 터보 모드로 계속 청소하기엔 무리가 있다. 7~8분밖에 구동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반, 터보 모드를 번갈아 청소의 효율을 높이는 지혜가 필요하다. 

 


먼저 1회 전진 테스트에서, LG 코드제로는 확실히 일반 모드에 비해 훨씬 깔끔하게 청소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1회 전진만으로는 역시 약간의 잔여물이 바닥에 뿌옇게 남아있었다. 

 

 

삼성 파워건은 일반 모드에서 그랬던 것처럼 파워 모드에서도 훌륭한 흡입력을 보여주었다. 단, 미는 속도가 빠르면 헤드 끝쪽으로 이물질이 밀려나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청소를 조금 천천히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다이슨 V8 카본파이버 터보 모드는 1회 전진만으로도 바닥에 있던 이물질을 거의 완벽하게 빨아들였으며 잔여물도 거의 남지 않았다. 다이슨의 진가는 터보 모드에서 발휘되는 것 같다. 

 

  

확실히 터보 모드가 일반 모드보다는 흡입이 잘 된다. 다이슨>삼성>LG 순이며 삼성은 밀가루가 밀리는 현상이 있으므로 미는 속도를 잘 조절해줘야 하는 요령이 필요하다. 물론 1회 직진이니 부족한게 당연한 말이지만. 









이번엔 터보 모드 후진 1회 결과를 한꺼번에 보자. 3사 각 제품의 헤드 구조로 인해 일반 모드 후진과 거의 비슷한 결과물이다. 밀가루가 빗자루로 쓴 것처럼 뒤로 밀려버렸다. 아무래도 청소는 무조건 직진부터 해야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는 순간이다. 








터보 모드 왕복은 거의 완벽했다. 3사 제품 모두 깔끔한 바닥 면을 보였다. 다만, LG와 삼성 제품의 헤드에는 밀가루가 살짝 남아서 왕복 직후 들어 올렸을때 떨어지는 현상이 관측되었다. 청소할 때 왕복운동을 주로 하되 끝났다고 바로 전원을 끄지 말고 3~4초 마무리하는 습관이 필요해 보인다. 반면, 다이슨은 거의 완벽한 청소였다. 7~8분밖에 못쓰고, 소음이 굉장히 크다는 점을 제외하면 말이다. 

 

 

그렇다면 ‘콩’이 출동하면 어떨까?


 

마지막은 ‘콩 테스트’다. 평소 바닥 청소를 하다 보면, 먼지나 머리카락 외에도 꽤 큼직한 이물질들을 빨아들여야 할 때가 있다. 구형 유선 청소기는 동전까지 빨아들일 때가 종종 있었다. 그럴 때마다 흡입구를 바꿔 끼우기보다는 그냥 사용하던 기본 헤드로 밀고 지나가는 사람들이 많을 텐데, 3사 청소기는 과연 큰 이물질도 잘 빨아들일 수 있을지 실험하는 단계다. 기존 무선 청소기 리뷰를 보면 제일 큰 입자가 '깨'였음을 감안할 때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입자를 흡입해보는 테스트가 아닐까? 홍진호 선수를 빨리 만나보자!



 



먼저 LG 코드제로 일반 모드는 계속 청소하기가 무서울 정도로 콩이 사방으로 튀는 현상을 보여주었다. 아무래도 기본 헤드가 롤 형태의 구조로 되어 있어, 콩처럼 입자가 큰 이물질이 들어가기가 어려운 듯 보인다. 터보 모드에서는 콩이 더 흡입되긴 하지만 완벽하게 흡입하기는 무리였다. 콩의 지름보다 좁은 해드롤과 커버의 틈새에 콩을 빨아들일 정도의 흡입력에는 못 미친다 판단된다.  



 



삼성 파워건은 기본 헤드가 브러시 타입이다 보니 콩을 전혀 빨아들이지 못했다. 아예 콩에 헤드를 대고 있어 봐도 콩이 청소기 안으로 거의 들어가지 않았다. 언뜻 보면 흡입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헤드를 들어보면 콩이 우수수 떨어진다. 흡입력보다는 헤드의 문제이기 때문에 터보 모드에서도 콩을 빨아들이지 못하는 것은 마찬가지. 다른 옵션의 롤형 헤드면 어땠을까 의문이 들었다. 





 

반면 다이슨 V8 카본파이버는 마치 물 만난 고기처럼 신나게 콩을 빨아들였다. 일반 모드와 터보 모드 가리지 않고 대부분의 콩을 빨아들였으며, 충분히 흡입한 뒤에는 헤드를 들어도 빠져나오는 콩이 없어 깔끔하게 청소를 마무리할 수 있었다. 먼지뿐만 아니라 큰 이물질 청소 등에 다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듯하다. 하지만, 청소 중 주변으로 튀는 콩은 막지 못했다. 완벽한 콩 전용 청소기는 존재하지 않나보다. 

 

 

기나긴 무선 청소기와의 전쟁을 마무리하며...

 

이렇게 무선 청소기 삼국지 3부 흡입력 편까지 마무리했다. 무선 청소기의 외형부터 성능, 흡입력까지 요목조목 비교해보니, 비슷비슷하게만 보였던 무선 청소기들이 각자 분명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느껴졌다. 그만큼 소비자가 이모저모 꼼꼼히 살펴서 구매해야 한다는 말이다. 제품별로 장단점을 간단하게 정리해보자.



▶ LG 코드제로 A9


장점: 듀얼 배터리 활용도가 좋고 높이, 각도 조절 등 사용 편의성이 뛰어나다.

단점: 먼지통 분리가 안 돼 청소기 내부 청소가 어렵다.

추천대상 : 청소시간이 길수 밖에 없는 큰 면적의 주택 / 침대, 장롱등 가구가 많은 주택



▶ 삼성 파워건 150


장점: 유지 관리 끝판왕! 단일 배터리 사용 시간이 40분 이상으로 가장 길다.

단점: 제품이 무겁고 헤드 구조상 잔여물이 남는 가루 먼지 쪽은 취약하다.(헤드 교체 요망)

추천대상 : 강아지, 고양이 등 털이 많이 나오는 주택 / 완벽한 청소기 유지보수를 원하는 자



▶ 다이슨 V8 카본파이버


장점: 다양한 청소 툴이 제공되며 힘찬 흡입력으로 깔끔한 청소가 가능하다.

단점: 배터리 일체형으로 효율성이 다소 떨어지고 가격이 비싸다.

추천대상 : 집안 구석구석 모두 청소하고 싶은 사람 / 먼지가 많아 강한 흡입력을 원하는 사람


 

남들 다 사는 인기 제품이라고 해서 무조건 따라 사는 것은 ‘스튜핏’. 다양한 무선 청소기들 중에서도 자기 취향에 꼭 맞는 제품을 선택해, 더욱 깨끗하고 편리하게 청소하고 건강하게 살아보자!  

 

 

※ 추가 테스트를 중심으로 4부 구성 예정입니다. 궁금하신 점이나 테스트 해보고 싶은 분야가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최대한 빠른 시일내 4부 기사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4부 테스트 콘텐츠 제작에 관한 공지글>

 

 

기획, 편집 / 정도일 doil@danawa.com

글, 사진 / 박다정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저작권 안내
크리에이트 커먼즈 저작자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저작권 안내
저작권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 본 내용은 위의 조건을 충족할 시, 별도의 허가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최신 벤치마크 전체 둘러보기
1/1
형 33원정대 우리 컴퓨터로 돌릴 수 있어?? 1060 2060 3060 4060 벤치마크 (2) 동영상 있음 다나와
에이서 스위프트 16 AI SF16-51-70J2 | 다나와 AI 벤치마크 랩 (2) 다나와
게임 이름이 33원정대ㅋㅋ 지포스 60 시리즈가 그냥 박살낼듯 [중간계PC 60원정대 : 클레르 옵스퀴르 33원정대 편] (10) 동영상 있음 다나와
RTX 5080과 함께 성큼 다가온 온디바이스 AI, MSI 스텔스 18 HX AI로 창작의 경계를 넘다 (5) 다나와
레데리2 아직도 고사양게임일까? 1060으로 '가능' 동영상 있음 다나와
레데리2는 더이상 고사양 게임이 아니었습니다 [중간계PC : 60원정대 레데리2편] (10) 동영상 있음 다나와
엄마, 우리집 컴퓨터로 인조이(inZOI) 할 수 있어? [중간계PC 60원정대 : 인조이 편] (4) 동영상 있음 다나와
쿨엔조이 Nvidia GeForce RTX 5060 Ti 16GB 벤치마크 (2) 쿨엔조이
게이밍 시스템의 기반이 될 수 있을까? Intel Core Ultra 5 225F 벤치마크 (5) 쿨엔조이
삼성전자 갤럭시북5 프로H NT965XHW-A71AR | 다나와 AI 벤치마크 랩 (7) 다나와
ASUS 젠북 A14 UX3407QA-SB284W | 다나와 AI 벤치마크 랩 (6) 다나와
게임 끝판왕 vs 게임 + 작업 끝판왕, 라이젠 7 9800X3D vs 라이젠 9 9950X3D 선택은? (5) 블루프레임
가성비 게이밍 태블릿 iPlay60mini 터보 vs 리전Y700 1세대 성능비교 결과 (1) 동영상 있음 딴트공 말방구 실험실
삼성전자 갤럭시북5 프로 NT940XHA-K51A | 다나와 AI 벤치마크 랩 (3) 다나와
당신은 훈타가 될 준비가 되었는가? 인텔 코어 울트라 7 265K로 알아보는 몬스터 헌터 와일즈 (2) 쿨엔조이
신입 헌터를 위한 편의성 강화, 몬스터 헌터 와일즈 VGA 4종 성능 비교 (10) 보드나라
쿨엔조이 AMD Ryzen 9 9950X3D 프로세서 벤치마크 (10) 쿨엔조이
쿨엔조이 Nvidia GeForce RTX 5070 12GB 벤치마크 (4) 쿨엔조이
쿨엔조이 AMD Radeon RX 9070 XT & 9070 벤치마크 (4) 쿨엔조이
판도를 뒤집을 게임 체인저의 등장 'AMD 라데온 RX9070 XT / RX9070' (67) 미디어픽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