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었던 코로나 사태도 잦아들고 새로운 그래픽 카드도 출시되면서, 이전보다 PC 시장의 상황이 좀 나아지는 것처럼 보였지만... 중국발 물류 대란의 여파는 여전하고, 한동안 천정부지로 치솟았던 고환율의 영향도 아직 남아있어 현재 상황은 그리 낙관적이진 않습니다. 따라서 여느 때보다 PC 업그레이드에 부담이 커졌다고 할 수 있겠는데요. CPU든 VGA든 한 번 바꾸면 적어도 2,3년 이상은 사용한다는 점도 있어 소비자의 선택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이러한 제품 선택의 중요성은, 기본적으로 가격대가 높은 하이엔드급 시장보다는 메인스트림급 시장에 더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가성비'가 중요한 시장이지요. 현재 가성비가 좋다고 평가되는 CPU라면 AMD Ryzen 5 5600이나 Intel Core i5-12400, 12400F 등을 꼽을 수 있겠는데요. 문서 작성이나 동영상 재생 등의 일반적인 작업은 전혀 무리가 없고 웬만한 3D 게임을 즐기는 데에도 제 역할을 다하는 CPU 제품입니다.
AMD Ryzen 5 5600과 Intel Core i5-12400 / 12400F(내장그래픽 미포함 모델)의 스펙을 비교해보면, 눈에 띌 정도의 큰 차이는 없는 동급의 제품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정품 가격을 따져보면 AMD Ryzen 5 5600가 좀 더 저렴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물론 인텔 제품은 DDR4-3200 외에 DDR5-4800 메모리도 지원하기 때문에 이점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지만, DDR5 메모리 지원이 메인스트림급 PC에서 큰 이득을 준다고 보기는 어렵고... Intel의 non-k 모델은 SA 전압 제한때문에 메모리 오버클럭(램오버)이 거의 안되는 상태입니다. 그에 비해 AMD Ryzen은 저가형 메인보드인 A320만 사용해도 메모리 오버클럭이 가능하여 추가적인 성능 향상을 기대해볼 수 있지요.
이렇듯 여러 면에서 AMD Ryzen 5 5600이 우위에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기재된 스펙이나 가격대, 기능 지원도 중요하지만 사용자 입장에서 가장 궁금한 것은 실제 성능일 것입니다. 물론 시스템 성능을 파악하기 쉬운 3D 게임을 돌릴 때 가장 중요한 것은 VGA겠지만, 그 VGA가 제 성능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서는 CPU 역시 높은 성능을 제공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동급 제품 내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 하더라도 실제 성능을 확인해볼 필요성은 충분하지요.
이번에는 AMD Ryzen 5 5600과 Intel Core i5-12400을 활용하여 실제 게임에서 어느 정도의 성능 차이가 나는지 비교를 해보고자 합니다. 게임이라 해도 엄청난 갯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정답은 있을 수 없겠지만, 한국 게이머들이 메인스트림급 PC를 구성했을 때 주로 즐길 만한 배틀그라운드, LOL, 오버워치2, 레인보우 식스 시즈 등의 비교 결과를 본다면 구매 결정에 있어 어느 정도 갈피를 잡을 수는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이하 벤치마크에 사용된 테스트 시스템의 내역입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AMD Ryzen 5 5600(상단)과 Intel Core i5-12400(하단)의 CPU 및 메인보드 정보입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VGA는 GIGABYTE GeForce RTX 4080 EAGLE D6X 16GB 제이씨현 제품입니다.
이하 배틀그라운드, LOL, 오버워치2, 레인보우 식스 시즈 순으로 그래픽 옵션 설정과 벤치마크 결과를 나열하였습니다.
벤치마크 결과... Intel Core i5-12400에 비해 AMD Ryzen 5 5600가 더 높은 게이밍 성능을 나타냈으며, 게임에 따라서는 최대 84.7% 가량 높은 성능을 보였습니다.
오버워치2의 경우 평균 프레임에는 큰 차이가 없으나 최소 프레임에서 AMD Ryzen 5 5600가 다소 우위에 있고, 배틀그라운드에서는 Intel Core i5-12400에 비해 최소 프레임이 낮은 반면 평균 프레임은 1.6~10.1% 가량 높은 결과를 나타냈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고해상도로 갈수록 CPU의 영향력이 줄어들기 때문에 성능 차이가 점점 줄어드는 양상을 나타냈는데... CPU가 메인스트림급 PC에 탑재될 만한 모델인 점을 감안하면 FHD나 QHD 해상도에서 우위를 보이는 AMD Ryzen 5 5600에 좀 더 이점이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성능까지 비교해보았을 때, AMD Ryzen 5 5600과 Intel Core i5-12400의 차이는 명백해보입니다.
주요 타겟이 되는 메인스트림급 PC 기준으로, 기재된 스펙이나 기능 지원 등에서도 AMD Ryzen 5 5600이 다소 우위에 있고, 내장그래픽이 미포함된 i5-12400F와 비교해보더라도 가격대에 큰 이점이 있으며, 실제 게임 성능에서도 여러모로 앞서고 있어 전반적으로 AMD Ryzen 5 5600의 경쟁력이 더 높은 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본 벤치마크 결과에서도 보이듯이 게임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는 여지도 있고, 게임 외에 일반적인 활용도 역시 고려해봐야 할 수는 있습니다. 다만 지금과 같이 소비에 민감해진 시기에 메인스트림급 PC를 구성하고자 하는 사용자에게는, 더 저렴한 가격대를 갖추면서도 높은 성능을 제공하는 제품이 끌리지 않을까요? 만약 QHD 이하의 해상도 환경을 갖추고 일반적인 사용 외에 적당히 게임도 즐기기 원하는 사용자라면 AMD Ryzen 5 5600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겠습니다.
< 저작권자 (C) 플레이웨어즈(www.playware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