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MF 통합으로 더욱 강력해졌다! AMD Software: Adrenalin Edition 설정 가이드
AMD는 지난 10월 FSR 3 (Fidelity Super Resolution 3)의 핵심인 프레임 생성 (Frame Generation) 기술을 드라이버 레벨에서 지원할 수 있도록 AFMF (AMD Fluild Motion Frames)를 공개하였습니다. NVIDIA DLSS 3의 대항마 격인 FSR 3의 게임 지원 업데이트가 늦어지면서 아쉬움을 삼켰던 AMD 그래픽카드의 사용자들에게는 가뭄의 단비와 같은 소식이기도 하였습니다.
AFMF가 프리뷰 드라이버로 공개되고 나서 쿨엔조이를 비롯한 전 세계 다양한 미디어에서 이를 적용한 벤치마크가 이루어졌습니다. 그 결과는 상당히 고무적이었죠.
참고 리뷰
쿨엔조이 AFMF 성능 비교 벤치마크 - [링크]
특히, 추가적인 비용 없이 프레임 보간 기술을 활용하여 성능을 향상시키고, 더욱 부드러운 프레임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점과 인 게임에서만 적용할 수 있는 FSR 3와는 다르게 드라이버 레벨에서 지원함으로써 FSR 3를 지원하지 않는 게임에서도 적용 가능한 보편성 부분은 AMD 그래픽카드 사용자들에게 떠오르는 새로운 희망이자 가장 주목받는 기술로 뜨거운 관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물론, 처음 AFMF 공개 당시 프리뷰 드라이버 단계라 성능 유지 면에서 보완할 부분들도 있었습니다만, AMD에서 발 빠르게 업데이트를 진행하면서 안정적인 지원 및 완성도를 높여나갔습니다.
올해 1월 AMD는 그동안 프리뷰 드라이버로만 공개했던 AFMF를 정식 드라이버에 통합하고, 원클릭 성능 향상 프로필인 HYPR-RX에 추가하는 등의 업데이트를 진행하였습니다. AFMF의 정식 버전을 손꼽아 기다려왔던 라데온 RX 6000 / RX 7000 시리즈 사용자들에게는 희소식이라 할 수 있죠.
AMD Software: Adrenalin Edition 드라이버 홈 화면
AMD는 이처럼 드라이버 레벨에서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들을 더욱 많은 라데온 그래픽카드 사용자들에게 보편적으로 성능 향상을 체감할 수 있는 방법으로 발전시켜왔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토글스위치 형태로 사용자가 더욱 쉽게 ON / OFF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이러한 특징 및 유용함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경쟁사보다 상대적으로 사용자 층이 두텁지 않다 보니 기능 적용에 대한 이점이나 사용법에 대한 사용자 측면의 정보 공유가 적은 편인 것도 사실입니다.
AMD Software: Adrenalin Edition에서 제공되는 성능 향상 및 최적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파일과 주요 기능들
이번 가이드에서는 다양한 기능 소개보다는 라데온 그래픽카드를 사용함에 있어 그래픽카드 본연의 성능 향상 및 최적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주요 기능에 대해 사용법 및 적용 후의 효과를 자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사용자가 많은 NVIDIA의 그래픽카드 드라이버에서는 어떠한 기능으로 작용하는지도 간단하게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AMD Ryzen 7 7800X3D
NZXT Kraken X73
ASRock A620M Pro RS 에즈윈
AMD Radeon RX 7800 XT 16GB
OLOy DDR5-6200 CL32 BLADE RGB MIRROR 32GB (16GB x 2)
Seagate FIRECUDA 530 M.2 NVMe (4TB)
맥스엘리트 MAXWELL DUKE 1000W 80PLUS PLATINUM ATX 3.0
라데온 그래픽카드를 시스템에 설치한 후에는 OS에서 그래픽카드 인식 및 사용을 위한 드라이버 설치 과정이 필요합니다.
드라이버 설치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AMD 공식 홈페이지 (www.amd.com) 접속 ▶ 상단의 '다운로드 및 지원' ▶ 'Radeon 그래픽 킻 AMD 칩셋' 드라이버 클릭
목록 선택 화면에서 'Graphics' ▶ 시스템에 설치된 라데온 그래픽카드 시리즈 선택 (예: RX 7800 XT) ▶ 전송 클릭
설치된 OS 버전에 맞는 버전 선택 (예: Windows 11 64 bit)
※ 이전 드라이버 버전을 다운로드 받으려면 하단의 'Previous Drivers' 클릭 후 원하는 드라이버 버전 선택 및 다운로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드라이버 종류 선택
■ Auto-Detect and Install : 시스템에 설치된 그래픽카드를 자동으로 감지하여 그에 맞는 최적화된 드라이버를 설치. 때때로 게이밍 전용 드라이버가 아닌 크리에이티브 전용 드라이버를 설치하거나 구 버전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음
■ AMD Software: Adrenalin Edition : 게이밍 전용 드라이버. 게이밍 전용 그래픽카드인 라데온 'RX' 그래픽카드 사용 시 설치
■ AMD Software: PRO Edition : 크리에이티브 전용 드라이버. 라데온 'Instinct' 또는 'PRO' 그래픽카드 사용 시 설치
릴리즈 노트 확인 시 지원 및 최적화 게임 목록, 새롭게 지원하는 기능, 문제점 해결 등 드라이버 지원 및 변경점에 대한 자세한 사항 확인 가능
설치 옵션은 3가지를 지원합니다.
■ Full Install : Adrenalin Edition의 다양한 기능들을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라데온 그래픽카드의 최상의 퍼포먼스를 원하는 사용자에게 권장됨.
■ Minimal Install : Adrenalin Edition의 기본적인 주요 기능 사용 가능. (개별 게임 기능 설정, 성능 트윅, 녹화 및 스트리밍 등의 기능 제외) 최소화된 주요 기능만을 사용하려는 유저에게 권장됨.
■ Driver Only : 말 그대로 드라이버만 설치하여 OS에서 그래픽카드를 인식. 간단한 구동 테스트 용도, 사무용 등의 간단한 사용 용도, 단종되거나 출시된 지 매우 오래된 그래픽카드 사용자에게 권장됨.
최소 설치 시 (Minimal Install) 사용할 수 있는 성능 향상을 위한 주요 기능들.
성능 향상을 위한 주요 기능으로만 봤을 때 Full Install과 사용 기능은 차이가 없지만, 개별 게임 설정은 불가하며, 전역 설정 (모든 게임에 적용)만 가능합니다.
그래픽카드의 드라이버를 삭제하는 주된 이유는
■ 새로운 그래픽카드를 설치하는 경우
■ 신규 드라이버에서 성능 향상, 기능 개선 등이 업데이트되어 새로 설치하는 경우
■ 기존 드라이버와의 충돌이나 성능 저하 등의 문제 발생 시
위와 같은 이유가 대부분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래픽 드라이버 삭제의 경우 AMD, Intel, NVIDIA 상관없이 기존 드라이버의 정보나 레지스트리 등의 소위 말하는 찌꺼기가 남아있게 되어 새롭게 설치하는 드라이버와의 충돌 및 성능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따라서 AMD Cleanup 유틸리티나 DDU와 같은 별도의 삭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드라이버 설치 후 필요한 설정은 기본 상태로 두고, 불필요한 설정은 해제해 줍니다.
설정 - 시스템 탭에서
■ 업데이트 확인 - 비활성화 (수동)
※ 업데이트 확인을 자동 (기본값)으로 할 경우 드라이버 버전 업데이트 확인을 위해 주기적으로 네트워크 리소스를 할당하여 버벅대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비활성화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문제 감지 - 활성화 (기본)
※ 문제 감지 비활성화 시 시스템 또는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충돌 등의 문제 발생 시 '버그 보고 도구 (AMD Bug Report Tool)'가 작동하지 않으므로 기본 설정 그대로 두는 것을 권장
■ 기타 참고사항
- 드라이버 업데이트 : 드라이버 업데이트가 가능할 경우 '다운로드'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해당 버튼을 클릭하여 업데이트하는 것은 비추천하며, 앞서 설명한 드라이버 삭제 및 설치 과정을 사용자가 직접 수동으로 진행하는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 초기화 : 최초 드라이버 설치 상태로 초기화합니다. 모든 사용자 설정 및 프로파일 등 기본값으로 복원하는 기능입니다.
설정 - 환경설정에서는 사용자 환경에 필요한 요소들을 제외하고 모두 비활성화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인-게임 오버레이 : 게임 내에서 프레임, GPU 온도, 로드율, 팬 속도 등의 모니터링 및 화면 캡처나 동영상 제작 등 다양한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음
■ 알림 메시지 : 사용자가 설정한 기능이 적용이 되었는지 확인 가능, 기타 오류 및 문제 발생 시 우측 상단의 종 모양을 클릭하여 확인할 수 있음
알림 메시지 설정 후 게임 실행 시 위와 같이 사용자가 설정한 기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 HYPR-RX 적용)
NVDIA 그래픽카드 드라이버와 함께 설치되는 NVIDIA 제어판의 모습입니다. 드라이버 레벨에서 지원하는 각종 기능 및 디스플레이 관련 기능 등 기본적인 주요 기능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는 텍스트 항목 위주로 나열되어 사용자가 한눈에 파악하기 어려우며, NVIDIA 사용자들의 꾸준한 개선 요청이 있어왔지만,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해당 인터페이스가 유지되어왔습니다.
3D 게임 설정, 디스플레이 관련 설정 등 주요 기본 기능들만 설정할 수 있는 NVIDIA 제어판과 달리 GeForce Experience에서는 게임 및 앱 설정 최적화 (게임 내 옵션에 한함), 게임 화면 녹화 및 스트리밍, 성능 모니터링 등의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성능 향상 및 최적화를 위한 주요 기능들은 여전히 NVDIA 제어판에서 설정 및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NVIDIA 제어판은 메인으로, GeForce Experience는 다양한 부가 기능을 제공하는 서브 소프트웨어로 공존하게 됩니다.
AMD에서는 주요 기능 및 다양한 부가 기능들을 드라이버와 소프트웨어를 1개로 통합하여 제공하는데 반해, NVIDIA 그래픽카드의 경우 드라이버와 소프트웨어가 각각 분리되어 있어 다양한 부가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GeForce Experience를 별도로 설치 및 실행하여 적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특히, GeForce Experience의 기능들은 NVIDIA 계정을 생성하여 로그인하여야만 설정 및 적용 가능하므로 NVIDIA 그래픽카드 사용자들에게도 많은 불만과 개선 요청을 받기도 하였으며, 수많은 NVIDIA 그래픽카드 사용자들이 GeForce Experience를 사용하지 않게 되는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였습니다.
게임 최적화 기능은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는 각각의 개별 게임에 대해 실행 전 성능 - 품질 간의 세부 옵션들을 조정하고 최적화할 수 있으며, 어떠한 옵션이 변경되는지 미리 보기 형식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임 실행 전 옵션을 설정 및 실행 후 그대로 적용되어 게임 내에서 별도로 옵션을 설정할 필요가 없다는 점에서는 사용자 편의성 측면에서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지만, 성능 향상을 위한 목적의 역할과는 무관합니다.
게임 화면 스크린샷, 녹화, 스트리밍, 게임 필터 적용, 성능 모니터링 등 다양한 부가 기능을 오버레이 형태로 제공하여 설정 가능합니다.
성능 조정에서는 최대 전압, 최대 전력, 타깃 온도, 팬 속도의 4가지 항목을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으나 GPU, VRAM, 전압 등은 사용자가 세부적으로 설정할 수 없으며, 자동 조정을 통해서만 설정할 수 있습니다.
AMD의 Adrenalin Edition에서 제공하는 Radeon Wattman의 경우 사용자가 원하는 튜닝 요소를 세부적으로 수동 설정 가능하다는 것과 비교할 때 아쉬움이 남는 부분이죠.
따라서 NVIDIA 그래픽카드의 오버클록 또는 언더볼팅 등 튜닝을 위해서 사용자들은 MSI Afterburner와 같은 서드파티 프로그램을 별도로 사용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NVIDIA 그래픽카드 사용자들의 불만 사항과 피드백을 수용하여 최근 NVIDIA에서는 제어판과 GeForce Experience를 하나로 통합한 NVIDIA APP을 선보였습니다. 아직은 베타 단계로 모든 기능들이 완전히 통합된 것은 아니지만, NVIDIA 제어판의 주요 핵심 기능 중 드라이버 레벨에서 적용 가능한 성능 향상 및 최적화 기능들을 대부분 사용할 수 있고, GeForce Experience의 다양한 부가 기능들 역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플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구성되어 기존보다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개선되었으며, AI 기반 프리스타일 필터, RTX Dynamic Vibrance (RTX 다이나믹 선명도)와 같은 새로운 기능들도 함께 제공됩니다. (새로 추가된 기능인 RTX HDR은 작성일 현재 제어판에서만 설정 가능)
무엇보다 기존 GeForce Experience에서 가장 큰 사용자 불만 사항이었던 로그인 부분은 게임 번들과 리워드를 받기 위해서만 수행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제어판에서만 설정할 수 있는 드라이버 레벨에서 적용 가능한 주요 기능과 GeForce Experience에서만 설정할 수 있는 게임 실행 전 게임 내 옵션 최적화 기능이 NVIDIA APP에서는 하나로 통합되어 설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어판의 모든 기능이 통합된 것은 아니지만, 성능 향상 및 최적화를 위한 주요 기능들은 거의 대부분 통합되었으며, RTX 다이나믹 선명도와 같은 새로운 기능도 함께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eForce Experience에서 제공하는 게임 화면 스크린샷, 녹화, 게임 필터 적용, 성능 모니터링 등 다양한 핵심 부가 기능 역시 사용 가능하며, 인터페이스 역시 보다 심플하게 변경되었습니다.
NVIDIA APP에서 제공하는 성능 향상 및 최적화를 위한 주요 기능
AMD Software: Adrenalin Edition에서 제공하는 성능 향상 및 최적화를 위한 주요 기능
NVIDIA는 드라이버 레벨에서 적용 가능한 성능 향상 및 최적화 기능들을 기존 제어판에서 제공하던 기능들로 최소화하고, 업 스케일링 주요 핵심 기능은 게임 내에 통합하여 발전시켜 왔습니다. NVIDIA APP과 함께 추가된 새로운 기능들은 이미지 또는 동영상 품질 향상과 관련되어 있는 기능들이죠.
반면, AMD는 기존에 제공되는 기능과 더불어 업 스케일링 주요 핵심 기능을 인 게임과 드라이버 레벨 양쪽 모두 적용 가능하게 함으로써 사용자 환경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환경에 따라 AMD, NVIDIA 각각 제공하는 기능들에 대한 장단점이 있겠지만, 인 게임 또는 드라이버 레벨의 성능 향상을 위한 기능 적용 및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보편성 측면에서는 Adrenalin Edition이 보다 강점을 지녔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NVIDIA 그래픽카드 사용자들은 해당 기능들에 대한 이점이나 적용 시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사용자가 상대적으로 많기 때문에 정보를 공유하고 발생된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반면, AMD 그래픽카드 사용자들은 상대적으로 정보 공유나 문제점 해결에 대해 좀처럼 찾아보기 힘들다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그래서 NVIDIA APP에서 제공되는 주요 기능들에 대해 Adrenalin Edition에서는 어떠한 기능에 해당하는지, 독점적으로 제공하는 주요 기능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간단하게 표로 비교해 보았습니다.
※ 게임과 관련된 주요 기능만 비교, 동영상 품질 향상 관련 기능은 제외
RSR (Radeon Super Resolution) 은 드라이버 레벨에서 적용 가능한 업 스케일링 기능입니다. FSR (Fidelity Super Resolution)은 게임 개발사에서 게임 내에 통합하여 지원해야만 적용할 수 있지만, RSR은 FSR을 지원하지 않는 게임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예: 배틀그라운드, 로스트아크 등)
RSR은 전체 화면, 테두리 없는 전체 화면 (Borderless)에서 적용 가능하며, GPU에서 낮은 해상도로 렌더링 후 디스플레이 기본 해상도에 맞게 이미지를 출력해 주는 업 스케일링 기능인만큼 게임 내 해상도를 디스플레이 해상도보다 낮게 설정하여야 정상적으로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RSR은 FSR과 동시에 사용할 수 있지만, 업 스케일링 작업이 중복되기 때문에 이미지 품질 및 성능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게임 내에서 이미 FSR을 지원한다면, 조금 더 나은 이미지 품질과 안정적인 성능 유지를 위해 FSR을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RSR 전체 화면 모드 적용
RSR 테두리 없는 전체 화면 모드 적용
RSR (Radeon Super Resolution) 권장 적용 방법
■ 게임 - 개별 게임 설정에서 'Radeon Super Resolution' 활성화 (게임 내에서 FSR 옵션이 있는 경우 FSR 사용 권장)
■ 게임 내 화면 설정에 따라 전체 화면 또는 테두리 없는 전체 화면으로 설정
■ 선명 효과는 실제 사용 유저들이 가장 많이 추천하는 '90 ~ 95' 사이로 설정
■ 시스템 지연 시간을 감소시키기 위한 Radeon Anti-Lag 동시 적용 (권장)
■ 적용 여부는 게임 실행 시 우측 알림 메시지 팝업 또는 게임 실행 후 ALT+R을 통해 해당 기능 항목에서 확인 가능
(초록색 체크 표시 - 활성화 / 주황색 느낌표 표시 - 비활성화)
※ RIS, VSR과 동시 적용 불가
지원되는 라데온 그래픽카드 - [AMD 공식 홈페이지 링크]
■ Radeon RX 5000 시리즈 이상
■ AMD Software: Adrenalin Edition 22.3.1 이상
RSR 적용에 따른 성능 변화
■ RSR (FHD to UHD | 디스플레이 해상도: UHD, 게임 내 해상도: FHD 설정)
- 평균 프레임 : 50.3 FPS → 146.2 FPS (약 2.9배 향상)
- 1% Low 프레임 : 42.5 FPS → 113.5 FPS (약 2.67배 향상)
- FHD 네이티브 해상도 대비 약 3.7% ~ 4.2% 떨어지는 성능
■ RSR (QHD to UHD | 디스플레이 해상도: UHD, 게임 내 해상도: QHD 설정)
- 평균 프레임 : 50.3 FPS → 101.2 FPS (약 2배 향상)
- 1% Low 프레임 : 42.5 FPS → 81.3 FPS (약 91.3% 향상)
- QHD 네이티브 해상도 대비 약 2.3% ~ 3.7% 떨어지는 성능
■ RSR 선명도에 따른 성능 차이는 오차 범위 수준
이미지 품질의 경우 FHD to UHD RSR을 적용할 때보다 QHD to UHD RSR을 적용하였을 때 세부 묘사와 선명함이 확실히 차이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FSR 2 (품질)을 적용하였을 때와 RSR 선명도 95를 설정하였을 때의 이미지 품질은 구분하기 힘들 만큼 동일한 수준이었습니다.
앞서 살펴본 RSR 적용에 따른 성능 변화와 이미지 품질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자면, 게임 내에서 디스플레이 최대 해상도에 근접한 해상도를 설정할수록 이미지 품질은 향상되고, 성능은 그만큼 떨어지게 됩니다. 업 스케일링의 기본 작동 원리라 할 수 있겠죠.
또한, 게임 내에서 FSR을 지원하는 경우에는 FSR 품질 적용 시 네이티브 해상도에 거의 근접한 이미지 품질을 얻을 수 있고, 성능은 보다 향상시킬 수 있으므로 RSR을 적용할 때보다 더 나은 효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FSR을 지원하는 게임의 경우 FSR 사용을, FSR 미지원 게임의 경우 RSR 사용을 권장합니다. 이는 AMD의 공식 권장 사항이기도 합니다.
Radeon Anti-Lag은 키보드나 마우스 입력에서 디스플레이에 표시되기까지의 지연 시간 (인풋 렉) 을 감소시켜주는 기능입니다. NVIDIA 드라이버에서는 'Low Latency (저 지연 모드)'가 이에 해당하는 기능이죠.
NVIDIA Reflex에 대응하는 Radeon Anti-Lag+도 출시하였으나 일부 게임에서 문제가 발생하여 현재는 수정 작업 중에 있으며, 최근 재출시할 것이라는 언급이 있었습니다.
Radeon Anti-Lag과 같은 저 지연 기술은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높은 부하 상태, 높은 GPU 로드율로 목표 프레임 (FPS)를 도달하지 못하는 상황
- QHD 이상의 고해상도, 높은 옵션 적용으로 GPU의 부하 상태가 높아 인풋렉이 증가하는 상황
■ AFMF 적용 시 프레임 생성으로 인한 인풋렉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상황
특히, AFMF 적용 시 프레임 생성으로 인하여 시스템의 인풋 렉이 급격하게 증가하기 때문에 이를 낮추기 위해 HYPR-RX 프로파일 적용 시 Anti-Lag이 기본으로 적용됩니다.
그러나 부하 상태가 높지 않아 GPU 로드율에 여유가 있거나 충분히 높은 프레임 상황에서는 인풋 렉이 감소되므로 Anti-Lag 적용 시 효과는 미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Radeon Anti-Lag 적용 방법
■ 게임 - 개별 게임 설정에서 'Radeon 지연 방지' 활성화
■ 게임 - 그래픽 - 전역 설정에서 'Radeon 지연 방지' 활성화
GPU 로드율에 여유가 있거나 충분히 높은 프레임 상황에서는 효과가 미비하므로 전역 설정보다는 개별 게임 설정에서 적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원되는 라데온 그래픽카드 - [AMD 공식 홈페이지 링크]
Radeon RX 400 시리즈 이상
Anti-Lag 적용에 따른 성능 변화
Cyberpunk 2077의 3종 해상도 + RT & 업 스케일링 미적용 + 높음 옵션에서 Anti-Lag 적용 유무에 따른 지연 시간 및 성능 비교입니다.
해상도가 높아질수록 GPU의 부하량이 상당히 높아지기 때문에 Anti-Lag 적용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Anti-Lag 적용 시 미비하지만 프레임이 감소하였습니다. 특히, UHD 해상도에서는 Anti-Lag 적용 시 약 35.1 ms의 시스템 지연 시간 감소로 가장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Radeon Boost는 가변 레이트 쉐이딩 (VRS) 을 지원하여 게임 내에서 빠른 움직임이 감지될 시 해상도를 실시간으로 줄이거나 (최대 50%), 각 프레임의 쉐이딩 레이트를 부분적으로 조정하여 이미지 품질에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보다 높은 프레임과 반응성을 향상시켜주는 기능입니다.
즉, 움직임이 많고, 화면 전환이 빠른 FPS 게임이나 TPS 게임에 적용 시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지원하는 게임 역시 FPS, TPS, 오픈월드 장르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NVIDIA 드라이버에서는 대응하는 기능이 없으며, 라데온 그래픽카드와 드라이버에서만 적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Radeon Boost 지원 게임 - [AMD 공식 홈페이지 링크]
Radeon Boost 적용 방법
■ 게임 - 개별 게임 설정에서 'Radeon Boost' 활성화 (※ 지원하지 않는 게임의 경우 Boost 기능 설정 항목이 없음)
■ 게임 - 그래픽 - 전역 설정에서 'Radeon Boost' 활성화 (※ 지원하지 않는 게임의 경우 적용되지 않음)
지원되는 라데온 그래픽카드
Radeon RX 6000 / RX 7000 시리즈
Radeon Boost 적용에 따른 성능 변화
■ QHD 해상도 + RT & 업스케일링 미적용 + 높음 옵션
- 평균 프레임 : 103.6 FPS → 110.7 FPS (약 6.85% 향상)
- 1% Low 프레임 : 84.4 FPS → 87.7 FPS (약 3.91% 향상)
■ UHD 해상도 + RT & 업스케일링 미적용 + 높음 옵션
- 평균 프레임 : 50.3 FPS → 54 FPS (약 7.36% 향상)
- 1% Low 프레임 : 42.5 FPS → 44.9 FPS (약 5.65% 향상)
또한, Radeon Boost 적용 시 Anti-Lag을 적용한 것과 같은 시스템 지연 시간 (Latency) 이 감소하였으며, Radeon Boost + Radeon Anti-Lag을 동시에 적용하였을 때와 거의 오차 범위 내의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FSR (Fidelity Super Resolution)은 GPU에서 낮은 해상도로 렌더링 후 디스플레이 기본 해상도에 맞게 이미지를 출력해 주는 업 스케일링 기능입니다. 드라이버 레벨에서 적용 가능한 RSR 과는 달리 게임 내에 통합하여 지원되며, 작년 9월 FSR 3 출시 이후 지원 게임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NVIDIA 그래픽카드에서는 DLSS (Deep Learning Super Sampling)가 대응되는 기능이며, DLSS 3의 핵심이 프레임 생성 (Frame Generation)을 통한 추가적인 성능 향상에 있듯이 FSR 3 역시 마찬가지로 프레임 생성을 통한 추가적인 성능 향상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NVIDIA와 다른 점이라면 AMD에서는 FSR 3의 프레임 생성을 드라이버 레벨에서 지원될 수 있도록 AFMF (AMD Fluid Motion Frames)를 통해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RSR이 FSR과 같은 알고리즘을 사용하면서 드라이버 레벨에서 지원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라 볼 수 있고, FSR을 지원하지 않는 게임에서 적용 가능한 점이 보편성 측면에서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FSR 3 지원 게임 리스트 - [AMD 공식 홈페이지 링크]
FSR 3 적용 방법
■ 게임 내 - 업 스케일링 메뉴 - FSR 3 설정
■ 프레임 생성 (Frame Generation) 활성화
■ FSR 프리셋 설정이 있는 경우
- 이미지 품질을 더 중요시하면서 성능 향상까지 경험하고 싶은 경우 : '품질 (Quality)' 설정 권장
- 성능을 더 중요시하면서 일정 수준의 이미지 품질을 챙기고 싶은 경우 : '균형 (Balanced)' 설정 권장
※ 프레임 생성과 조합 시 '품질 (Quality)' 설정 권장
■ FSR 프리셋 설정이 없는 경우에는 FSR 3 설정 + 프레임 생성 활성화 외 별도의 설정이 없음
지원되는 라데온 그래픽카드 - [AMD 공식 홈페이지 링크]
■ FSR 3 + 프레임 생성 적용: Radeon RX 5000 시리즈 이상 / GeForce RTX 20 시리즈 이상
■ FSR 3만 적용: Radeon RX 500 시리즈 이상 / GeForce GTX 10 시리즈 이상
FSR 3 적용에 따른 성능 변화
스타필드는 별도의 FSR 프리셋 설정을 할 수 없으므로 QHD 해상도 + 울트라 옵션에서 FSR 3 및 FG (Frame Generation) 활성화 시 성능 변화를 살펴보았습니다.
■ FSR 3 적용
- 평균 프레임 : 76.5 FPS → 92.6 FPS (약 21% 향상)
- 1% Low 프레임 : 62.8 FPS → 73.8 FPS (약 17.5% 향상)
■ FSR 3 + FG 적용
- 평균 프레임 : 76.5 FPS → 168.2 FPS (약 2.2배 향상)
- 1% Low 프레임 : 62.8 FPS → 142.1 FPS (약 2.26배 향상)
■ FSR 3 + FG + AFMF 적용
게임 내에서 지원하는 FSR 3의 프레임 생성과 AFMF의 프레임 생성이 중복되어 스터터링과 프레임 드롭이 종종 발생하며, 프레임 유지가 다소 불안정한 모습을 보임. 따라서 평균 프레임은 상승하지만, 1% Low 프레임은 오히려 FSR 3 + FG 또는 FSR 3 + AFMF를 적용할 때보다 더욱 낮은 성능을 보이는 것이라 판단됨.
■ FSR 3 + FG와 FSR 3 + AFMF의 성능 비교
- 평균 프레임은 FSR 3 + AFMF가 소폭 앞선 결과를 보여주며, 1% Low 프레임은 FSR 3 + FG가 소폭 앞선 결과를 보여주고 있으나 사실상 거의 동일한 성능 수준이라 할 수 있음
- 게임 내에서 FSR 3가 지원된다면, 보다 안정적인 프레임을 유지할 수 있는 FSR 3를 적용하는 것을 권장
FSR 3의 핵심 기술인 프레임 생성 (Frame Generation)을 드라이버 레벨에서 지원함으로써 더욱 부드러운 게임 플레이를 위한 향상된 프레임을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원 클릭 성능 향상 및 최적화 프로파일인 HYPR-RX의 가장 핵심이 되는 기능이기도 하죠.
프리뷰 드라이버로 공개 후 라데온 그래픽카드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개선 및 업데이트 해나가면서 Adrenalin Edition 24.1.1 드라이버에 이르러 정식 버전으로 통합되었습니다.
AMD FSR 3와 NVIDIA DLSS 3의 핵심인 프레임 생성 (Frame Generation) 기술은 추가적인 비용 없이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수많은 유저들의 뜨거운 관심과 주목을 받아왔습니다. 하지만, 지원하는 게임만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에 제약이 따를 수밖에 없습니다.
반면, AFMF는 드라이버 레벨에서 지원하기 때문에 FSR 3를 지원하지 않는 게임에서도 적용하여 프레임 생성을 통해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보편적인 사용 측면에서 강점을 가지며, NVIDIA 드라이버와 가장 큰 차별점이기도 합니다.
AFMF (AMD Fluid Motion Frames) 적용 방법 및 확인 방법
■ 게임 - 개별 게임 설정에서 'AMD Fluid Motion Frames' 활성화
■ 게임 - 그래픽 - 전역 설정에서 'AMD Fluid Motion Frames' 활성화
※ AFMF 적용 시 Anti-Lag 자동 활성화
■ AFMF 적용 여부 확인
- 게임 실행 시 우측 상단의 알림 메시지 팝업을 통해 확인 가능
- ALT+R을 눌러 AMD Fluid Motion Frames 항목에 초록색 체크 표시가 있는지 확인 (주황색 느낌표 표시가 있다면 비활성화)
지원되는 라데온 그래픽카드 - [AMD 공식 홈페이지 링크]
Radeon RX 6000 / RX 7000 시리즈 / Radeon 700M 시리즈 (APU)
AFMF 적용 후 게임 내 프레임 확인 방법
■ 성능 - 매트릭 - 오버레이에서 '인-게임 오버레이' 활성화
■ 성능 추적 단축키 (기본값: Ctrl+Shift+L)를 통해 성능 측정 가능
■ MSI Afterburner나 NVIDIA Frameview, CapframeX 등과 같은 서드파티 프로그램은 지원하지 않으며 (작성일 현재), Adrenalin Edition에서 제공되는 오버레이 표시 값과 다른 결과를 보임.
AFMF 적용에 따른 성능 변화
Cyberpunk 2077에서 AFMF 적용 시 성능 변화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 QHD 해상도 + RT 미적용 + 높음 옵션
- 평균 프레임 : 103.6 FPS → 190.2 FPS (약 83.6% 향상)
- 1% Low 프레임 : 84.4 FPS → 102.0 FPS (약 20.85% 향상)
■ UHD 해상도 + RT 미적용 + 높음 옵션
- 평균 프레임 : 50.3 FPS → 88.4 FPS (약 75.75% 향상)
- 1% Low 프레임 : 42.5 → 48.8 FPS (약 14.8% 향상)
■ RX 7800 XT 기준 QHD 해상도에서 AFMF 적용 시 가장 최적화된 성능 향상 수준을 보임
■ FSR 옵션과 함께 적용 시 추가적인 성능 향상 가능
HYPR-RX는 Adrenalin Edition에서 제공되는 성능 향상을 위한 기능들을 사용자가 보다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원 클릭 형태의 프로파일로 제공합니다.
기존에는 HYPR-RX 활성화 시 RSR + Boost + Anti-Lag 3가지 성능 최적화 기능이 동시에 적용되었지만, 24.1.1 버전부터 AFMF가 정식으로 통합되면서 HYPR-RX의 핵심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HYPR-RX 튜닝 게임의 경우 게임 내에서 FSR 지원 시 FSR 품질 프리셋으로 자동 설정하여 보다 나은 성능을 경험할 수 있도록 최적화하고, 이러한 튜닝 게임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HYPR-RX 적용 및 확인 방법
■ 게임 - 개별 게임 설정에서 '게임 경험 ▶ 'HYPR-RX' 프로파일 활성화
■ 게임 - 그래픽 - 전역 설정에서 'HYPR-RX' 프로파일 활성화
■ 적용 여부는 게임 실행 시 우측 상단의 알림 메시지 팝업 또는 게임 실행 후 ALT+R을 눌러 각각의 기능 항목에서 확인 가능
(초록색 체크 표시 - 활성화 / 주황색 느낌표 표시 - 비활성화)
지원되는 라데온 그래픽카드 및 튜닝 게임 - [AMD 공식 홈페이지 링크]
■ Radeon RX 7000 시리즈
■ AMD Software: Adrenalin Edition 24.1.1 이상
(지속적으로 AFMF의 스터터링 개선과 성능 최적화를 업데이트하고 있기 때문에 최신 드라이버 권장)
HYPR-RX 적용 시 성능 변화
RSR을 통한 업 스케일링 시 UHD 해상도 대비 분명한 성능 향상을 가져오지만, 이미지 품질은 게임 내에서 설정한 네이티브 해상도와 거의 비슷한 수준임을 고려했을 때, 거의 동일한 수준의 이미지 품질을 기준으로 성능 비교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HYPR-RX (FHD to UHD | FHD 네이티브 해상도와 비교)
- 평균 프레임 : 152.6 FPS → 262.4 FPS (약 72% 향상)
- 1% Low 프레임 : 117.8 FPS → 149.3 FPS (약 26.7% 향상)
- UHD 해상도 대비 : 약 3.51배 ~ 5.22배 성능 향상 (※ 단, 이미지 품질은 FHD 네이티브 해상도와 거의 동일한 수준)
■ HYPR-RX (QHD to UHD | QHD 네이티브 해상도와 비교)
- 평균 프레임 : 103.6 FPS → 181.0 FPS (약 74.7% 향상)
- 1% Low 프레임 : 84.4 FPS → 100.3 FPS (약 18.8% 향상)
- UHD 해상도 대비 : 약 2.36배 ~ 3.6배 성능 향상 (※ 단, 이미지 품질은 QHD 네이티브 해상도와 거의 동일한 수준)
이처럼 성능 격차가 크게 벌어지는 것은 'AFMF 적용'으로 인한 성능 향상이 핵심이라 볼 수 있습니다.
QHD to UHD HYPR-RX 프로파일 적용 시 이미지 품질은 QHD 네이티브 해상도와 거의 동일한 수준을 보임으로써 RSR에서 살펴보았던 것과 동일한 양상을 보였습니다.
Cyberpunk 2077은 HYPR-RX 튜닝 게임이므로 FSR을 지원하여 RSR 대신 FSR 2 품질 프리셋을 자동으로 적용한 것으로 판단이 되는 결과이지만, QHD 네이티브 해상도 보다 나은 이미지 품질과 성능 향상을 동시에 얻고자 한다면 UHD 네이티브 해상도 + FSR 품질 + Boost + Anti-Lag + AFMF를 적용하는 것이 더 나은 결과를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Radeon Chill은 사용자의 컨트롤러 입력 빈도에 따라 게임 프레임을 제한하여 소비전력을 감소시킬 수 있는 기능입니다. 게임 내 동작에 기반해 키보드나 마우스 입력이 없는 정지 화면에서 설정된 최소 프레임에 맞추어 GPU가 동작하며, 빠른 움직이 감지될 시 설정된 최대 프레임에 맞추어 GPU가 가변적으로 동작합니다.
이러한 동작 원리로 인해 게임에 따라 효과적으로 소비전력을 감소시키고, 감소된 소비전력만큼 GPU 온도 역시 낮출 수 있으며, AMD FreeSync와 조합 시 Radeon Chill 적용으로 가변 되는 프레임과 모니터 주사율을 동기화 시켜주므로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단, 사용자의 입력이 없는 정지 화면에서 시시각각 장면 변화로 인해 높은 프레임을 유지해야 하는 경우 스터터링을 느낄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Radeon Chill 권장 적용 방법
■ 게임 - 개별 게임에서 'Radeon Chill' 설정 후 최소 FPS / 최대 FPS 값을 설정 (기본값 - 최소 FPS: 75 / 최대 FPS: 140)
■ Radeon Chill은 개별 게임에 따라 최소 FPS / 최대 FPS를 다르게 설정하여 효율을 극대화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므로 전역 설정보다는 개별 게임 설정을 권장
■ 최소 FPS는 기본값 권장, 최대 FPS는 사용하는 디스플레이의 주사율에 맞추어 설정하는 것을 권장
지원되는 라데온 그래픽카드
■ 라데온 그래픽카드 사용자라면 적용 가능
■ DX 9 / DX 11 / DX 12 / VULKAN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게임에서 적용 가능
HYPR-RX Eco는 소비전력 절감을 위해 관련 기능을 사용자가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원 클릭 형태의 프로파일로 제공합니다.
HYPR-RX Eco 프로파일의 핵심 기능은 FRTC (Frame Rate Target Control)로 최대 FPS를 사용자 설정에 맞추어 제한함으로써 디스플레이 주사율보다 훨씬 더 높은 프레임으로 실행되는 게임에 적용 시 소비전력 절감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 내의 렌더링 화면뿐만 아니라 수백 프레임 이상 달하는 로딩 화면, 메뉴 화면에서의 불필요한 GPU 로드를 줄임으로써 소비전력 절감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사양의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면서 낮은 주사율의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환경이나 저사양의 게임을 즐기는 경우, 배터리 절약이 중요한 노트북이나 ROG ALLY와 같은 UMPC에서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HYPR-RX Eco 프로파일 활성화 시 FTRC와 함께 Anti-Lag이 동시에 적용됩니다. NVIDIA 드라이버에서는 최대 프레임 속도 + 저 지연 모드를 결합한 것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HYPR-RX Eco 적용 방법
■ 게임 - 그래픽 - 전역 게임 경험 ▶ 'HYPR-RX Eco' 프로파일 설정
■ 사용자가 원하는 최대 FPS 설정 (기본값 : 60 FPS)
■ 개별 게임의 경우 게임 경험 ▶ 'HYPR-RX Eco' 프로파일 설정이 가능하지만, FRTC (프레임 속도 목표 제어) 항목이 별도로 존재하지 않으므로 기본값 60 FPS로 설정됨
※ 개별 게임 설정의 경우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변경될 수 있음
■ 데스크톱 환경에서 적용 시 전역 게임 경험에서 설정을 권장, 노트북 또는 UMPC 환경에서 적용 시 개별 게임 설정을 권장
지원되는 라데온 그래픽카드
Radeon RX 6000 / RX 7000 시리즈 / Radeon 700M 시리즈 (APU) / RDNA 3 기반 커스텀 GPU (UMPC)
Radeon Chill / HYPR-RX Eco 프로파일 적용에 따른 성능 변화
Radeon Chill과 HYPR-RX Eco 프로파일은 프레임을 제한하여 소비전력을 절감할 수 있는 기능이라는 점은 동일하지만, 작동 방식이 다른 만큼 성능 변화도 다른 모습을 보였습니다.
■ 기본 상태 (Default) 와 비교
- Radeon Chill : 소비전력 42.73% 감소 / GPU 온도 8℃ 감소
- HYPR-RX ECO : 소비전력 26.43% 감소 / GPU 온도 4℃ 감소
소비전력은 성능에 비례한 결과를 보여준 것이라 할 수 있으며, 그에 따라 GPU 온도 역시 기본 상태 대비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 성능 유지력 비교
- Radeon Chill : 평균 프레임 기준 123.7 FPS로 최대 FPS 설정값인 165 FPS에는 한참 못 미치는 수준. 이러한 결과는 유휴 상태에서 최소 FPS 설정에 따라, 빠른 움직임이 감지될 경우 최대 FPS에 따라 작동하는 방식 때문이라 할 수 있음.
- HYPR-RX Eco : 평균 프레임 기준 최대 FPS 설정값인 165 FPS 안정적 유지
디스플레이의 주사율에 맞추어 최대 FPS 설정에 가깝게 안정적인 성능 유지를 원하는 경우 HYPR-RX ECO 적용, 입력이 없는 유휴 상태의 빈도 수가 높은 경우 Radeon Chill 적용으로 사용자가 게임을 즐기는 환경에 맞게 선택적 사용이 가능합니다.
Radeon Wattman은 Adrenalin Edition에 통합되어 라데온 그래픽카드를 튜닝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로 오버클록이나 언더볼팅에 사용되곤 하죠. 토글스위치로 튜닝하고 싶은 항목을 활성화하고, BAR 형태로 조절할 또는 수동 입력으로 원하는 수치를 설정할 수 있어 사용자가 보다 쉽게 튜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NVIDIA의 경우 GeForce Experience에서 그래픽카드 튜닝 옵션을 제공하지만, 사용자 튜닝이 불가한 자동 튜닝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NVIDIA 그래픽카드의 튜닝을 위해서는 대표적으로 MSI Afterburner와 같은 서드파티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별도로 프로그램을 설치하여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죠.
그에 반해, 라데온 그래픽카드의 경우 드라이버 소프트웨어에서 Radeon Wattman을 기본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별도의 서드파티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아도 사용자 환경에 맞게 입맛대로 튜닝이 가능하다는 점이 사용자 편의성과 차별화된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Radeon RX 7800 XT를 활용한 언더볼팅 설정 예시
언더볼팅은 그래픽카드의 기본 전압 (AUTO)을 사용자가 최적화하여 GPU 전압이 낮아진 만큼 소비전력 및 GPU 온도가 낮아지는 효과와 GPU 온도가 낮아진 만큼 기본 상태에서 보다 부스트 클록이 더 높아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해당 가이드에서는 Radeon RX 7800 XT를 활용한 GPU 전압 조정과 전력 제한, FAN 튜닝을 통한 언더볼팅 설정을 예시로 들겠습니다.
※ 그래픽카드마다 기본 전압 (AUTO) 값이 다를 수 있으므로 참고로만 하시기 바랍니다.
Radeon Wattman 언더볼팅 설정 간단 팁과 예시
■ GPU 튜닝 활성화 - 고급 제어 활성화
■ GPU 전압
- 기본 전압에서 25mV 씩 줄여가면서 스트레스 테스트 (우측 상단)
- 스트레스 테스트를 통과하는 최저 전압 설정 후 실제 게임 플레이를 하면서 안정적인 최적화 전압 조정
■ 팬 튜닝 활성화 - 고급 제어 활성화
- GPU 온도에 따른 팬 속도가 상당히 낮을 경우에만 튜닝하는 것을 권장
- 사용자 환경에 따른 소음 수준과 GPU 온도 하락 효과의 최적화 수준을 찾는 것이 중요
■ 전원 튜닝 활성화 - 전력 제한 설정
- 전력 제한은 최대 -10% ~ 10%까지 설정 가능
- 소비전력을 줄이면서 부스트 클록이 기본 설정보다 높게 터지는 구간을 찾는 것이 중요
■ 가이드 예시의 언더볼팅 설정값 (Radeon RX 7800 XT 레퍼런스 기준)
- GPU 전압 : 1025mV (기본 전압 : 1150mV)
- 팬 속도 : 팬 커브의 5개 포인트 중 3번째 46% 설정, 4번째 50% 설정
- 전력 제한 : -7%
Radeon Wattman을 통한 언더볼팅 설정 효과
앞선 언더볼팅 예시의 수치를 Radeon Wattman을 통해 적용한 후 Cyberpunk 2077, QHD 해상도 + RT & 업 스케일링 미적용 + 높음 옵션에서 언더볼팅에 따른 성능 및 소비전력, GPU 온도를 살펴보았습니다.
■ 성능 (FPS)
- 평균 프레임 : 103.6 FPS → 108.7 FPS (약 4.92% 향상)
- 1% Low 프레임 : 84.4 FPS → 87.4 FPS (약 3.55% 향상)
■ 소비전력 : 339.2 W → 322.6 W (약 16.6 W 절감, 약 4.9% 수준 감소)
■ GPU 온도 : 74℃ → 65℃ (약 9℃ 감소)
해당 언더볼팅 설정으로 인해 기본 상태 (AUTO 설정)에서 보다 성능 향상, 소비전력 절감 및 GPU 온도 감소의 효과를 얻을 수 있었으며, 특히 GPU 온도가 기본 상태 대비 9℃의 상당 수준의 감소 효과를 보인 요인은 낮아진 GPU 전압, 전력 제한과 더불어 약간의 소음 증가를 희생하면서 팬 속도를 튜닝한 것에 기인한 결과라 할 수 있겠습니다.
Radeon Wattman에서 언더볼팅 설정 후 부스트 클록을 비교한 그래프입니다.
기본 상태에서 약 2,383 MHz ~ 2,420 MHz로 작동하였던 부스트 클록이 언더볼팅 후에는 약 2,593 MHz ~ 2,600 MHz로 약 200 MHz 가량 부스트클록이 상승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 상태 대비 GPU 온도가 감소된 결과는 부스트 클록 상승 및 상승된 부스트 클록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되어 성능 향상을 견인 시키는 역할을 하였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VSR (Virtual Super Resolution)은 디스플레이가 출력할 수 있는 해상도보다 더 높은 해상도로 렌더링 한 후 원래의 낮은 해상도로 재조정하여 출력하는 기능입니다. FSR, RSR과 같은 업 스케일링 기능과 반대되는 개념인 것이죠.
VSR은 FHD 디스플레이에서 UHD 해상도와 같은 고해상도를 간접적으로 체험하기 위해 지원해왔습니다. 현재에는 UHD 디스플레이가 보급화되고, GPU 제조사마다 업 스케일링 기술에 더욱 집중하고 있는 시점에서 잘 사용되지 않기도 합니다만, FHD 또는 QHD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면서 고사양의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유저들에게는 유용한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동안 VSR도 업데이트되면서 네이티브 해상도와 동일한 수준의 성능으로 거의 동일한 이미지 품질을 구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VSR 적용 방법
■ 게임 - 디스플레이 - VSR 활성화
■ 게임 내에서 VSR로 활성화된 가상의 고해상도 선택 (OS 해상도 역시 변경 가능)
적용 가능한 라데온 그래픽카드 요구사항 - [AMD 공식 홈페이지 링크]
※ 현재 AMD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Radeon RX 5000 시리즈 이상 GPU에서 지원하는 것으로 나와있지만, VSR 첫 출시 시점에서는 Radeon R7 260 이상 GPU에서 지원 가능
VSR 적용 시 성능 변화
■ QHD to UHD VSR : 0.4% ~ 0.7% 수준의 성능 차이로 오차 범위라 할 수 있음
■ FHD to UHD VSR : 평균 프레임 - 약 0.8% 차이 / 1% Low 프레임 - 약 1.4% 소폭의 성능 차이
VSR을 활성화하여 UHD 해상도 적용 시 실제 UHD 디스플레이와 거의 비슷한 수준의 프레임을 보였습니다.
FHD와 QHD 디스플레이에서 각각 VSR을 적용한 후의 이미지 품질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일반 UHD 디스플레이에서의 이미지 품질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동일한 수준을 보여주었습니다.
Radeon Image Sharpening은 기능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게임 내 선명도 (Sharpen)를 적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RSR 활성화 시에는 동시에 적용할 수 없으며 (RSR에서도 선명도 설정 항목이 있으므로), 게임 내에서 지원하는 FSR 과는 동시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3D 게임뿐만 아니라 VLC와 같은 동영상 플레이어나 구글 크롬과 같은 웹브라우저, 윈도우 포토 뷰어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도 적용 가능합니다.
RIS 지원 요구사항 - [AMD 공식 홈페이지 링크]
RIS 권장 적용 방법
■ 게임 - 개별 게임에서 게임 경험 ▶ '품질' 프로파일 설정 권장 (설정 시 RIS와 Anti-Lag 동시 활성화)
■ 게임 - 그래픽 - 전역 게임 경험 ▶ '품질' 프로파일 설정 권장
■ 선명도 - 기본값 (80%) 설정 권장 (기본값 만으로도 이미지 품질에서 확연한 차이를 보이기 때문)
※ RSR과 동시 적용 불가
이미지 품질을 우선 시하는 게임을 즐길 경우 개별 게임 설정 방법을, 실행하는 모든 게임에서 더 나은 이미지 품질을 경험하고자 한다면 전역 설정을 권장합니다.
적용 가능한 라데온 그래픽카드 요구사항
Radeon RX 470 이상 GPU 지원
RIS 적용에 따른 성능 변화
RIS는 개별 게임 또는 전역 게임 설정에서 단독으로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RIS 적용 시 네이티브 해상도 대비 약 2.2% ~ 3.1%의 소폭 성능 저하가 발생하였습니다. 소폭의 성능 저하를 감수하고, 이미지 품질 향상을 얻는 것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RIS를 단독으로 활성화하는 것과는 달리 게임 경험 ▶ '품질' 프로파일을 설정할 경우 RIS와 함께 Anti-Lag이 동시에 적용됩니다. Anti-Lag 적용으로 인한 시스템 지연 시간의 감소 효과를 추가적으로 얻을 수 있죠.
따라서 RIS 단독 설정보다는 게임 경험 ▶ '품질' 프로파일로 설정하는 것이 추가적인 이점을 얻을 수 있으므로 권장해 드립니다.
QHD 해상도에서 RIS 적용에 따른 이미지 품질 비교
UHD 해상도에서 RIS 적용에 따른 이미지 품질 비교
성능 변화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RIS 적용 시 네이티브 해상도 대비 소폭 성능 저하가 발생합니다. 그러나 QHD, UHD 해상도에서의 이미지 품질 비교 시 세부 묘사와 글자의 선명도에서 확연한 차이를 보였습니다.
대부분의 게임은 수직 동기화 (V-Sync)를 ON / OFF 할 수 있도록 게임 내에서 옵션으로 제공합니다. 그러나 간혹 해당 옵션이 존재하지 않거나 있더라도 제대로 적용이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국산 MMORPG인 LOSTARK가 대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144Hz 이상의 고 주사율 디스플레이가 보편화되면서 더욱 부드러운 화면 움직임을 통해 게임 경험이 향상되었습니다. 그렇지만, 게임 내에서 V-Sync가 기본으로 활성화되어 있어 최대 60 프레임이 제한된 상태로 게임을 즐겨야 한다면, 높은 등급의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고도 GPU의 성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없을뿐더러 화면 움직임의 역 체감으로 인해 게임을 쾌적하게 즐기는데 방해 요소가 될 수 있겠죠.
이러한 상황은 드라이버 내에서 '수직 재생 대기'라는 옵션을 항상 끔으로 설정함으로써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NVIDIA 드라이버에서는 수직 동기 항목에 해당합니다.
수직 동기 (V-Sync) 해제 방법
■ 게임 - 개별 게임 설정에서 '수직 재생 대기' 선택 후 '항상 끔' 설정
■ 게임 - 그래픽 - 전역 설정에서 '수직 재생 대기' 선택 후 '항상 끔' 설정
대부분의 게임은 프레임 무제한 설정이나 수직 동기 (V-Sync) 설정 옵션을 제공하기 때문에 LOSTARK와 같이 해당 옵션이 없는 경우에만 드라이버에서 별도로 설정해 주면 됩니다. 따라서 개별 게임 설정 방법을 권장합니다.
해당 설정 후 게임을 다시 실행하면 최대 60 프레임 제한이 해제되면서 그래픽카드 본연의 성능에 따라 더욱 쾌적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라데온 그래픽카드와 Adrenalin Edition의 충돌 또는 게임에서 갑자기 튕긴다든지, 드라이버 응답 오류, 블랙 스크린 등 여러 가지 오류 및 문제와 직면할 수 있습니다.
이때에 Bug Report Tool을 통해 오류 증상에 대해 자세한 설명과 함께 보고서를 제출하면, AMD에서 사용자의 시스템 정보를 바탕으로 오류 증상을 분석하여 드라이버 및 소프트웨어를 개선해 나가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Bug Report Tool은 오류 발생 시 '설정 (우측 상단 톱니바퀴) - 시스템 - 문제 감지'를 활성화 (기본값) 했다면, 오류나 문제 발생 시 시스템이 프리징 또는 재부팅되지 않는 이상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오류나 문제 발생으로 인해 시스템이 재부팅될 경우에는 Adrenalin Edition의 우측 최상단의 벌레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여 수동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AMD 공식 홈페이지에서 Bug Report Tool을 다운로드하여 독립적으로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AMD Bug Report Tool 참고사항 및 사용 방법 - [AMD 공식 홈페이지 링크]
Bug Report Tool '필수 기재 사항'
■ 영향을 받은 AMD 응용 프로그램 - 오류나 문제가 발생한 항목을 선택
■ 영향을 받은 AMD 게임/응용 프로그램 - 클릭 시 시스템에 설치된 응용 프로그램이나 게임 항목들이 나열되어 선택 가능
■ 증상 - 주로 발생되는 오류나 문제에 대한 항목들이 나열되어 선택 가능 (선택 항목이 없거나 잘 모를 경우 '기타' 선택)
■ 설명 - 사용자 환경에서 발생한 오류나 문제에 대한 증상을 자세히 기재
■ 재현 단계 - 오류나 문제 발생 전 어떠한 프로그램 실행 또는 작업 등을 수행하였는지 기재
■ 드라이버 기록 - 현재 드라이버 (최신 드라이버) 또는 이전 드라이버 선택
위의 필수 기재 사항 외의 항목들은 사용자 선택 사항으로 오류 및 문제 발생에 대해 해당하는 더 자세한 정보가 있다면 사용자의 파워서플라이 용량 선택 및 스크린샷, 동영상 등 첨부하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AMD 측에서도 해당 오류나 문제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를 수집하고, 비슷한 증상들이 더 많이 수집될수록 빠르게 파악하여 개선 사항에 반영 및 업데이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고서 전송 버튼을 누르면, 사용자의 시스템 정보와 함께 기재했던 오류 관련 내용들이 AMD로 전달됩니다.
AFMF 통합으로 더욱 강력해졌다! AMD Software: Adrenalin Edition 설정 가이드
AMD Software: Adrenalin Edition은 라데온 그래픽카드 사용자들이 게임에서 최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성능 향상을 위한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러한 유용한 기능들을 더욱 많은 사용자들이 보편적으로 성능 향상을 체감할 수 있는 방법으로 드라이버 레벨에서 적용 가능하도록 꾸준히 업데이트하고 새로운 기능들을 추가하면서 발전시켜 왔습니다.
특히, FSR 3의 핵심인 프레임 생성 기술을 드라이버 레벨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AFMF 기능을 정식 드라이버에 통합하면서 라데온 RX 6000 시리즈 이상의 그래픽카드 사용자들에게 추가적인 비용 없이 향상된 성능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고, 대부분의 DX11 / DX12 게임에 적용하여 사용 가능하게 함으로써 가장 주목받는 기능이자 뜨거운 관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이처럼 AFMF와 같은 강력한 성능 향상의 기능과 유용한 기능들을 제공함에도 불구하고, NVIDIA에 비해 사용자가 상대적으로 적다 보니 해당 기능들을 적용하였을 때 이점과 적용 방법, 문제점들에 대한 정보 공유가 좀처럼 찾아보기 어려운 것도 사실입니다.
라데온 그래픽카드 사용자들에게 이 가이드가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주요 기능들과 권장 사용에 대해 간단히 요약 및 정리 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성능 향상을 위한 기능
■ RSR (Radeon Super Resolution)
- 게임 내에서 FSR 지원 시 RSR보다는 FSR을 적용하는 것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음. FSR을 지원하지 않는 게임에서 성능 향상을 얻고자 할 때 사용하는 것을 권장 (예: 배틀그라운드, 로스트아크)
- 선명도는 실제 사용자들의 추천하는 '90 ~ 95' 사이로 설정
- Anti-Lag과 동시에 설정하는 것을 권장
- RIS, VSR과 동시 적용 불가
■ Radeon Boost
- 화면 전환이 빠르고, 움직임이 많은 FPS, TPS 게임에서 효과를 얻을 수 있음
- 지원하지 않는 게임이라면 개별 게임 설정 시 항목이 존재하지 않음 (전역 설정에서 활성화하는 경우 적용되지 않음)
- Anti-Lag과 동시에 설정하는 것을 권장
■ Radeon Anti-Lag
- 고사양 게임에서 인풋 렉을 줄이고, 시스템 반응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적용하는 것을 권장
- 저 사양 게임이나 GPU의 부하가 낮은 상황에서는 인풋 렉이 충분히 낮은 수준이고, Anti-Lag 적용으로 인한 효과가 미비하므로 비활성화 권장
- AFMF 적용 시 프레임 생성으로 인해 인풋 렉이 급격히 증가하므로 반드시 적용
■ AFMF (AMD Fluid Motion Frames)
- 고사양, 고해상도, 높은 옵션 상태에서 적용하는 것을 권장
- 저사양 게임에서는 AFMF 적용으로 인해 오히려 인풋 렉이 상승하므로 비활성화 권장
- 게임 내에서 FSR 3 + FG (Frame Generation)을 지원한다면, 보다 안정적인 1% Low 프레임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조합을 적용하는 것을 권장.
- FSR 3 미지원 게임의 경우 FSR 2와 함께 조합 시 더 높은 성능 향상 효과를 얻을 수 있음. (FSR 프리셋은 '품질 (Quality)' 설정 권장)
- 프레임 생성으로 증가된 인풋 렉의 감소 및 시스템 반응성 향상을 위해 Anti-Lag 반드시 적용
- 향상된 프레임은 게임 내에서 오버레이 (인-게임 오버레이 옵션 활성화 필요) 를 통해 확인 가능
(MSI Afterburner, NVIDIA Frameview, CapframeX와 같은 서드파티 프로그램은 지원하지 않으므로 오버레이와 다른 수치를 보임)
■ HYPR-RX (RSR + Boost + Anti-Lag + AFMF)
- 사용자 환경에서 어떤 기능을 적용했을 때 효율적인 성능 향상의 이점을 얻을 수 있는지 잘 모를 때 적용 권장
(프로파일 활성화 시 RSR + Boost + Anti-Lag + AFMF 동시 활성화)
- 각 기능을 하나하나 적용하는 것이 번거롭다고 느껴질 경우 사용 권장
(한 번의 클릭으로 성능 향상을 위한 기능들이 동시에 적용되므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음)
※ 각 기능의 적용 여부 확인 방법
- 게임 실행 시 우측 상단의 알림 메시지 팝업을 통해 확인 가능
- 게임 실행 후 ALT+R을 눌러 각 기능 항목에서 초록색 체크 표시가 되었는지 확인 (주황색 느낌표로 확인될 경우 비활성화된 것)
이미지 품질 향상을 위한 기능
■ RIS (Radeon Image Sharpening)
- 품질 프로파일로 설정하는 것을 권장 (RIS + Anti-Lag 동시 활성화)
- 선명도는 기본 값 80으로도 충분히 이미지 품질의 차이를 볼일만큼 효과가 있음
- RSR과 동시 적용 불가
■ VSR (Virtual Super Resolution)
- UHD 이상의 고해상도 환경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용자에게 권장
- 네이티브 해상도와 거의 동일한 수준의 이미지 품질을 경험할 수 있음
(단, 해상도가 높아진 만큼 GPU의 자원도 그만큼 상승하여 성능 요구량이 상승됨)
- 일부 게임에서는 해상도가 올라간 만큼 폰트 크기나 메뉴 사이즈가 작아지는 경우도 있음
- RSR과 동시 적용 불가
소비전력 절감을 위한 기능
■ Radeon Chill
- 전역 설정보다는 개별 게임에 따라 최소 FPS / 최대 FPS를 다르게 설정하여 효율을 극대화하는 것이 더 효과적
- 최소 FPS는 기본값 (75 FPS) 권장, 최대 FPS는 사용하는 디스플레이의 주사율에 맞추어 설정하는 것을 권장
- 디스플레이의 주사율에 가까운 안정적인 프레임 유지를 원한다면, HYPR-RX ECO 적용을 권장
■ HYPR-RX Eco (FRTC + Anti-Lag)
- 디스플레이 주사율에 가까운 안정적인 프레임 유지를 원하는 경우 적용 권장
- 고사양의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면서 낮은 주사율의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환경이나 저사양 게임을 즐기는 경우에 효과적
- 배터리 절약이 중요한 노트북이나 UMPC에서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 Radeon Wattman
기본 상태에서 전성비를 향상시키고, GPU 온도 감소 효과를 위해 언더볼팅 적극 권장
※ 언더볼팅 방법은 해당 기능 페이지 - [링크] 에서 간단 팁과 예시 부분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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