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스민입니다.
제가 비록 IT 분야 전문가는 아닙니다만 컴퓨터나 IT 기기에 관심이 많아서 꾸준히 리뷰를 해보고 있는데요. 오늘은 제가 애정하는 저장장치 회사인 웨스턴디지털사의 가성비 SSD를
리뷰해볼까 합니다.
저는 유튜브 편집 영상, 일러스 파일 등 각종 데이터 백업을 위해 WD HDD들을 많이 쓰고 있는데요. 안정성과 가성비가 뛰어나서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WD SSD는 이번에 처음 써보게 됐는데 SATA방식 SSD 중에서 가성비가 좋고 안정성이 뛰어난 WD BLUE SSD(3D 500GB)를 사용해봤습니다. 현재 다나와 최저가로 74,000원 정도(현금가 69,000원대)로 SSD 500GB치고는 꽤나 저렴한 가격인데요.
http://prod.danawa.com/info/? |
SATA방식 SSD의 경우 HDD와 비교하면 큰 차이로 빠른 체감속도를 보여주지만, NVME 방식 SSD와 비교했을 때는 체감되는 속도차이가 크지 않아서 주머니 사정이 가벼운 유저들이 윈도우 및 주요 프로그램이나 게임을 설치할 때 사용하면 좋은 저장장치입니다.
WD의 저장장치 라인업 중 가격이 저렴한 BLUE 라인의 SSD입니다.
내용물은 심플하게 매뉴얼과 SSD 본품으로 구성되어 있구요.
커넥터 부분에는 설치할 때 떼어낼 수 있는 보호용 스티커까지 부착되어 있어서 세심하게 신경쓴 모습입니다.
SSD라서 HDD에 비해 훨씬 가볍고(무게 37.4g) 크기 또한 2.5인치로 손바닥 크기 정도로 작은 편입니다.
NVME 방식 SSD는 더 작지만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저 같은 경우는 보조저장장치 또는 세컨 PC나 노트북의 메인 저장장치로 SATA SSD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기본적으로 TLC 내장형SSD이며 연결방식은 SATA3를 지원합니다.
WD BLUE 3D SSD 500GB의 경우 560MB/s 의 읽기 속도와 530MB/s의 쓰기 속도로 메인 저장장치로 쓰기에 손색이 없고 5년 제한 보증 기간이라는 긴 A/S기간도 매력적인 제품인 것 같습니다.
긴 A/S기간 뿐 아니라 저장장치 분야의 메이저 회사인 웨스턴디지털사의 제품이기 때문에 뛰어난 안정성과 높은 호환성으로 PC는 물론 노트북 등 다양한 환경에서 활용해도 좋은 제품이죠.
저는 기존에 보조저장장치로 쓰던 타무즈 사의 256GB SSD를 떼어 내고 그 자리에 WD BLUE를 장착해주었습니다. WD BLUD 500GB SSD는 512MB의 디램과 마벨 컨트롤러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SATA 방식 SSD의 경우 다른 부품과의 간섭이나 메인보드와의 호환성 등을 걱정할 필요없이 그냥 나사로 조이고 케이블만 꽂으면 되기 때문에 설치도 간단하고 신경쓸 일이 없어서 편하죠.
설치 후 디스크관리에서 디스크초기화를 해주고 파티션 설정을 해주었습니다. (참고로 윈도우 특성상 500GB의 저장장치는 465.76GB로 인식되는 것이 정상임)
테스트를 진행한 시스템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요즘 CPU와 그래픽카드 중 무엇을 먼저 업그레이드할 지 고민이네요.ㅎㅎ)
CrystalDiskinfo 에서 확인 결과 배드섹터도 없고 온도도 정상적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장 많이 쓰는 저장장치관련 테스트 프로그램들로 속도테스트를 진행해봤는데요.
읽기 쓰기 속도 모두 표기된 속도와 동일한 결과를 보여주었고 기존에 사용하던 타무즈 256GB SSD와 비교했을 때 보다 빠른 쓰기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제가 D드라이브로 장착해서 쓰고 있는 WD HDD(1TB, 7200RPM)에 비해서는 무려 3-4배의 속도를 보여주더군요.
크리스탈디스크마크 벤치테스트 뿐 아니라 다른 벤치마크도 테스트를 진행해봤는데요. 저는 영상 시청은 물론 편집작업도 하고 있기 때문에 AJA System Test와 AS SSD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두 테스트 모두 제시된 스펙 속도에 비해서는 살짝 낮은 편이지만 준수한 속도를 보여줬고 4K, 4K-64Thrd속도도 괜찮게 나와서 영상 편집 소스를 저장할 SSD로 쓸만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나래온 더티테스트를 했을 때도 저가형 SSD들에 비해 최소 속도도 잘나오는 편이고 속도 변동 폭이 별로 크지 않아서 안정적인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수의 파일들을 옮겨보기도 하고 게임을 설치하면서 파일들을 복사해서 넣는 작업도 동시에 해봤는데요. 오류가 발생하거나 갑자기 속도 저하가 생기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아서 안정성도 높고 멀티태스킹에도 최적화된 SSD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WD BLUE SSD에 에픽스토어에서 토탈워 사가 트로이를 다운로드&설치를 하면서 80GB정도의 사진 파일을 복사해서 옮겨봤는데 다운로드 속도가 빨라지면 이동 속도가 느려지긴 했지만 전체적인 처리속도의 합이 느려지거나 버벅이는 현상은 전혀 보이지 않았습니다.
이상 저렴한 가격대에 쓸만한 속도, 높은 안정성과 장기간의 A/S(5년 제한 보증)까지 갖춘 멀티태스킹에 최적화되어 있어서 데스크탑 뿐 아니라 노트북이나 보조저장장치 등
활용성도 다양한 활용성의 WD BLUE 3D SSD(500GB) 였습니다.
HDD에 비해 빠른 속도와 적당한 크기의 용량을 원하는 일반적인 유저들에게는 부족함이 없을 것 같은 SSD 추천 제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