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견종백과

로트와일러(Rottweiler): 인터넷으로는 많이 봤지만 실제로는 보기 어려운 맹견

IP
2022.12.20. 10:12:08
조회 수
2399
6
댓글 수
6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우리나라 동물보호법상 사람의 생명이나 신체에 위해를 가할 위험이 큰 개는 맹견으로 분류된다. 오늘 소개할 로트와일러는 도사견, 핏불테리어, 스테퍼드 테리어, 스테퍼드셔 불테리어와 함께 맹견으로 지정된 견종이다. 



맹견은 외출 시 입마개를 필수로 착용해야 하며, 강아지 동반 출입이 허용된 곳이라도 아이들이 많거나, 다수의 사람들이 이용하는 공공장소일 경우 출입이 금지된다. 그래서 로트와일러는 주변에서 실제로 보기 힘들다. 또 보더라도 가능하면 접근하지 않는 게 당신의 안전을 위해서 좋다. 그 이유는 로트와일러에 대한 설명을 들어보면 알 수 있다.



역사


독일 출신의 중대형견으로 로마시대 떄부터 사역견으로 활동했을 만큼 오랜 역사를 가졌다. 그러다 로마군의 유럽 원정을 따라 알프스 산맥을 넘어 유럽 남부로 전해지게 되었고, 그중 독일 로트바일 지방에 정착했다. 



당시 로트와일러를 주로 키우던 사람들은 축업자들이었는데, 이들은 로트와일러에게 소몰이 겸 경비견 역할을 맡기기 위해 현지 목양견과 교배했고, 그 결과 현대의 모습을 갖추게 됐다. 우리나라에서는 맹견으로 분류돼 있지만 유럽에서는 경비견, 구조견 등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외모

중형견과 대형견 중간 크기의 몸집을 갖고 있으며 근육질에 체격이 굉장히 다부지다. 털은 윤기나는 검은색 단모 유형이 가장 많고, 얼굴과 턱, 가슴, 다리 주변에 황갈색 털이 살짝 섞여 있다.



단모에 이중모 구조라서 털 빠짐이 매우 심하므로 빗질을 잘해줘야 한다. 또 로트와일러는 입과 턱이 굉장히 넓은데 덕분에 치악력이 강하고 한 번 물면 잘 놓지 않는다. 괜히 전투력 최강자라 불리는 게 아닌 듯하다.



신체 및 건강

1.5살이 되면 체고 55~69cm, 무게 36~60kg의 성견으로 자란다. 평균 수명은 9~10년으로 길지 않다. 대체적으로 건강한 편이지만 배에 가스가 차는 고창증과 고관절 이형성증을 주의해야 하며, 이 외에 암 질환과 안과 질환, 심장 질환, 당뇨도 주의해야 하므로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아주길 바란다. 특히 종양으로 의심되는 종괴나 멍울이 잡힌다면 암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으니 바로 병원에 데려가자.



성격


평소 조용한 편이며 오랜 시간 사람들 곁에서 일해왔기 때문에 충성심과 헌신도가 굉장히 높다. 또 머리가 좋아서 훈련 성과도 뛰어난 편이다. 이 외에 경계심이 강하고 주변 상황에 재빠르게 반응해서 경비견 역할도 훌륭하게 수행한다.



무엇보다 이들은 마스티프 계열 견종 중에서도 겁이 없고 대담해서 침입자라고 판단하면 인정사정 없이 공격할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해외에서는 야생 동물에 맞서 싸워서 가족을 보호하는 사례도 있지만, 다른 강아지나 사람을 공격해 사망하게 한 사례도 있다. 


때문에 로트와일러는 어릴 때 입양해 사회화교육을 정말 잘 시키는 것이 아닌 이상 공동주택에서 키우는 것은 권하지 않으며, 특히 어린 자녀나 노약자가 있는 가정은 더더욱 추천하지 않는다. 



산책


힘이 정말로 세고 지구력과 민첩성도 강해서 어중한간 사람 체력으로는 산책을 감당하기 어렵다. 하루 2시간 이상 산책은 기본이며 돌발 행동을 제어할 수 있게 힘이 강하고 체력이 좋은 성인이 산책을 주도하길 추천한다. 또 로트와일러는 맹견으로 분류돼 있어서 우리나라 동물보호법상 출생 3개월령이 지나면 산책 시 반드시 입마개와 목줄을 착용해줘야 한다. 



초보 집사를 위한 주의사항


우리나라에서는 맹견으로 취급받기 때문에 반려하기 상당히 까다롭다. 몸값도 비싸지만 안전 장치를 위한 비용도 만만치 않으며, 자신이나 가족에게 위협이 된다 판단되는 순간 돌변하기 때문에 어릴 떄부터 사회화 교육을 잘 시켰다고 해도 방심해선 안 된다. 소형견은 15초도 안 돼 물어 죽일 수 있는 게 로트와일러다.

 


로트와일러 보호자를 위한 관절 영양제 추천

(제품명 클릭하면 최저가 확인가능!)


1) 케어사이드 콘드로프로텍 60P

2) 뉴트라맥스 코세퀸 MSM 관절영양제 180정

3) ALC 인핸서 관절 영양제 340g

4) 데이스포 관절영양제 250g

5) 벳플러스 EFA 사이노퀸 스몰 브리드 캡슐형 30정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anjtdlwndgksel 님의 다른 글 보기

1/8
댕냥이게시판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고양이 같은 소속사에서 일하는 톰과 제리.. (2)
강아지 냉탕 (6)
강아지 아기가 조는 것을 본 강아지 (6)
고양이 어때 괜찮지? (7)
고양이 냥아치의 결심~ (8)
고양이 한방에 제압 시키기 (8)
고양이 집사의 능력에 놀라는 냥냥이 (9)
고양이 고양이 액체설 (8)
강아지 주인이 공격 당하니까 도와주러 온 댕댕이 (8)
고양이 아이와 고양이 (9)
강아지 당근지이 (11)
고양이 휴지가 필요해 (12)
고양이 바람이 몹시 불던 날~ (8)
강아지 나도 해줘 (7)
고양이 고양이들이 엄청 좋아한다는 아이템 (11)
강아지 성급했던 집사의 오해 (12)
강아지 집안을 돌아다니는 외눈박이 생명체 (10)
고양이 에 헴~입이 심심 하다 (10)
강아지 소방차 사이렌 따라 우는 댕댕이들 (9)
고양이 집사와 쎄쎄쎄 (9)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