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드 잉글리시 쉽독은 영국에서 양몰이를 목적으로 길러진 목양견이다. 하지만 우리에겐 삽살개 닮은 개, 혹은 애니메이션 <인어공주>에 나온 개로 익숙하다. 덩치는 크지만 곰처럼 복실복실 귀여운 대형 댕댕이, 올드 잉글리쉬 쉽독에 대해 알아보자.
이름과 달리 유럽의 양치기견에서 유래됐다는 의견이 있다. 이 개들이 영국으로 건너와 비어디드 콜리, 오브차카 등과 교배되며 영국 고유의 개로 자리잡게 됐다는 내용이다. 우리나라에선 디즈니 애니메이션 <인어공주>의 맥스와 영화 <쉐기 독>에서 인간 남성이 변한 개로 잘 알려졌다.
정사각형의 탄탄한 체형에 눈까지 뒤덮은 풍성한 털이 특징이다. 이중모에 숱이 많고 거친 장모라 추위에 강하지만, 목욕과 털 말릴 때 노동을 각오해야 한다. 특히 다리털이 부츠를 신은 것마냥 두툼하게 나 있어서 눈 내린 날에 산책하면 다리털 곳곳에 달라붙은 눈송이들을 떼어 내느라 고생할 수 있다.
털색은 머리와 목, 가슴, 다리 부위는 흰색, 등과 엉덩이 부위는 회색이나 청색인 유형이 많다. 이 때문에 바지 입은 개라는 별명도 붙었다.
2살이 되면 체고 53~63cm, 무게 27~45kg의 성견으로 자란다. 평균 수명은 10~12년 정도다. 주의 질환으로는 유전성 난청과 백내장, 각막염 같은 안과 질환이 있으며 이 외에도 대형견이 걸리기 쉬운 고관절 이형성증, 갑상선 질환, 심장 질환도 걸리지 않도록 신경써야 한다.
성격
목양견이라 충직하고 순종적이며, 영리해서 말길을 잘 알아듣는다. 또 적응력이 뛰어나서 다른 사람이나 환경에도 큰 거부감이 없으며 인내력이 강해서 아이들의 장난도 잘 참아내는 편이다.
그러나 평소에는 다정하고 침착한 편이지만, 자신의 가족에 위협적이다 판단되거나, 반대로 주인이 놀아주지 않아 불만이 쌓이면 파괴성을 보이기도 한다. 특히 짖을 때 소리가 우렁차서 경비견으로도 손색이 없다.
대형견은 소형견, 중형견보다 노화 속도가 빠르다. 특히 강아지에서 성견으로 성장하는 동안 에너지를 많이 사용해 다른개들보다 더 빨리 늙고, 그만큼 빨리 죽는 경우가 많다. 그러니 노화를 늦추는 항산화제 같은 영양제를 미리 먹여주자.
올드 잉글리쉬 쉽독을 위한 노화 방지 영양제제품명 클릭하면 최저가 확인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