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문자로 앱 설치 URL 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외부 체험단

체리 low profile 스위치 기계식 키보드 cherry MX BOARD 10.0LP 리뷰

IP
2021.06.13. 19:38:40
조회 수
140
2
댓글 수
1




1. 제품 소개



체리사는 대표적인 기계식키보드 스위치 제조사이며 시중에 많이 보급된 십자 돌기 스위치의 원조 격인 회사입니다. 우리에게는 일반적인 십자돌기를 가진 체리 MX 스위치가 가장 익숙하지만 체리사는 MX 스위치 외에 더 낮은 높이를 가진 Low Profile 스위치, ML 스위치 등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cherry MX BOARD 10.0LP 역시 체리 MX low profile 스위치가 적용된 제품으로 일반적인 기계식 키보드보다 더 얇은 두께와 가벼운 무게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herry MX board 10.0LP는 무한동시입력, RGB LED 지원하고 있으며 키보드의 배열은 US 표준 풀배열입니다. 다만 ESC와 F1 사이에 스위치가 적용되어 있고 숫자패드 위에 4개의 멀티미디어 키가 추가되어 있어 총 109키의 레이아웃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언박싱



제품 상자에는 체리 로고와 마크 그리고 정품 스티커 외에 별다른 문구나 그림 등이 없습니다.

봉인테이프의 경우 옆면과 뒷면 사이에 붙어 있어 개봉을 위해서는 봉인테이프를 제거해야 합니다.




제품 상자에는 별 문구가 없었지만 상자를 열면 알루미늄 재질의 키보드 가방이 나옵니다. 체리 특유의 빨간색으로 손잡이가 되어 있고 체리 로고 역시 새겨져 있습니다.

사실 쓸 일은 크게 많지 않지만 알루미늄 재질로 멋스럽게 되어 있어 상당히 보기에는 좋습니다.




가방을 열면 구성품이 나오는데 키보드와 구성품 주위에 모드 완충 처리가 되어 있어 키보드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를 들고나갈 때나 배송 등을 할 때 가방 안에 넣으면 키보드가 손상될 일은 거의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제품 구성품은 키보드 본체, 매뉴얼, 그리고 케이블입니다.






3. 살펴보기


높이가 낮은 LP 스위치가 적용되었기 때문에 키보드의 외관 자체는 기계식 키보드라기보다는 얇은 형태의 펜타그래프 키보드에 더 가깝습니다.

디자인의 경우 보강판과 하우징이 일체형인 비키스타일이며 하우징의 색상은 은색으로 LED와 빛을 은은하게 반사할 수 있습니다.





제품 배젤 부분도 상당히 얇게 되어 있으며 F1-F12과 숫자열 사이의 간격, 방향키와 숫자패드 사이의 간격 등이 매우 좁게 되어 있다 보니 풀배열 키보드임에도 일반적인 풀배열 키보드보다 더 작은 사이즈를 가지고 있습니다.





모서리 부분도 깔끔하게 처리되어 있으며 살짝 거친 질감이 나는 은색 하우징과 하얀색 키캡이 잘 어울리는 모습입니다.





방향키 위쪽에는 체리 로고가 새겨져 있으며 숫자패드 위쪽에는 LED 인디케이터 대신 4개의 멀티미디어 키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옆면부가 다소 특이한데 위와 같은 파란색으로 처리되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는 깔끔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되지만 처음 보면 기계식 키보드라기보다는 펜타그래프 키보드라는 느낌을 주는 외형입니다.





4. 특징

(1) 스위치


cherry MX board 10.0LP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체리 MX LP 스위치를 사용했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인 체리 MX 스위치 대비 더 얇은 두께를 가지고 있어 키보드를 설계할 때 펜타그래프와 비슷한 수준으로 키보드를 얇게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스위치가 얇아진 만큼 스위치의 이동거리 역시 상당히 짧은 편입니다. 때문에 일반적인 체리 스위치보다 조금이지만 더 빠르게 입력하는 게 가능합니다.




반면 체리 MX 스위치와 유사한 부분도 존재하는데 바로 십자돌기를 공유한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인 체리 MX 스위치와 동일한 사이즈의 십자돌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키캡을 장착하는 것 자체는 가능합니다. (물론 높이 등의 문제로 간섭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스테빌라이저


체리사에서 출시한 키보드인만큼 체리식 스테빌라이저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스테빌라이저가 적용된 스위치의 키감도 큰 이질감이 없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이 하나 있는데 바로 스테빌의 십자돌기와 스위치쪽의 십자돌기가 일자로 되어 있지 않아 스테빌라이저가 적용된 부분은 일반적인 키캡을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십자 돌기가 같은 높이로 있어야 시중에 있는 키캡 장착이 가능합니다.)





(3) 키캡


키캡의 경우 ABS 재질의 키캡이 사용되었으며 한글과 영문 각인, 멀티미디어 표시까지 모두 LED 투과가 되도록 처리되었습니다.




키캡을 뒤집어 보면 반투명 색상의 재질이 사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반투명 키캡에 하얀색으로 코팅하여 LED가 투과되도록 처리하였습니다.




키캡도 LP 키캡이 사용되어 상당히 얇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키캡이 체리높이 키캡에 비해서도 상당히 얇기 때문에 스텝스컬쳐2가 적용되었음에도 키캡별 높이 차이가 크지는 않은 편입니다.





(4) 케이블 및 단자


cherry MX board 10.0LP는 케이블 탈착식이며 단자는 type-C 가 사용되었습니다. 다만 단자 부분이 상당히 깊숙하게 들어가기 때문에 시중에서 일반 type-C 케이블을 구매 시 단자 구멍에 맞지 않아 키보드에 장착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케이블에는 노이즈 방지 필터가 적용되어 있으며 PC와 연결하는 type-A 단자 쪽에는 체리 로고가 새겨져 있습니다.





(5) 높이 조절


키보드 뒷면에 있는 높이 조절대를 이용하여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데 높이 조절대가 다소 특이한 편입니다. 높이 조절대가 키보드 전체를 차지하는 형태로 되어 있으며 들어 올리면 높이 조절이 가능합니다.




위와 같이 높이 조절이 가능하며 높이조절대와 키보드 바닥면 모두 미끄럼 방지 패드가 적용되어 있어 비교적 미끄러운 책상 위에서도 미끄러지지 않고 사용이 가능합니다.






6. 소프트웨어 및 LED



홈페이지에서 소프트웨어를 다운받을 수 있는데 소프트웨어에서는 LED와 매크로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풀배열보다 스위치가 많기 때문에 평소 사용하지 않는 키에 기능이나 매크로 등을 설정해서 사용한다면 더 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fn 버튼을 활용한 기본 기능도 비교적 다양한 편인데 fn + F9를 이용한 게임모드, 각종 멀티미디어 기능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LED 역시 fn 버튼을 조합해서 밝기, 속도, 효과 변경 등이 가능합니다.

LED의 경우 은색의 보강판에 빛이 은은히 반사되어 느낌이 상당히 좋은 편이며 키캡의 LED 투과율도 상당히 좋은 편이기 때문에 비주얼은 상당히 예쁜 편입니다.




기본적인 광량 자체도 부족함은 없고 스위치의 상부 하우징 역시 투명색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충분한 광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키캡에 LED 투과도 상당히 잘 되는 편이고 기본 효과도 상당히 예쁩니다.






7. 키감 및 소음


전체적인 키보드의 잡소리는 거의 없는 수준입니다. 스테빌 잡음도 크지 않으며 보강판 울림소리 역시 거의 들리지 않는 수준이기 때문에 스위치 자체 키감을 상당히 잘 느낄 수 있습니다.

체리 MX LP 적축의 경우 리니어 타입의 스위치인데 일반 체리 MX 적축에 비해서 상당히 스트로크가 짧은 것이 특징입니다. 키압의 경우 입력 지점에서 적축하고 동일하지만 입력 지점 자체가 적축보다 짧기 때문에 초기 키압은 체리 적축보다 조금 더 높게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키압 자체가 높게 느껴지는 스위치는 아닙니다.

서걱임의 경우에도 크지 않기 때문에 상당히 깔끔한 느낌을 주는 스위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키압이 높지 않고 스트로크가 상당히 짧은 느낌의 리니어 스위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느끼는 MX 스위치와의 차이는 중 하나는 바로 소음인데 스위치를 끝까지 눌렀을 때 때리는 소리 자체가 일반 MX 스위치보다 조금 더 적은 편이기 때문에 조용한 스위치를 선호하지만 저소음 스위치는 취향이 아닌 분들에게 적절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소음은 상당히 조용한 편으로 대부분의 환경에서 소음 문제에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8. 타건영상


별도의 윤활처리를 하지 않았음에도 상당히 키감이 좋고 도각거리는 소리를 들려주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9. 마치며


cherry MX board 10.0LP는 체리 MX LP 스위치가 적용된 것이 가장 큰 특징인 기계식 키보드입니다. 낮은 높이의 스위치와 낮은 높이의 키캡 덕분에 일반적인 기계식 키보드보다 훨씬 낮은 높이를 가지고 있으며 무게 역시 매우 가벼운 편입니다. 때문에 기계식 키보드 중에서는 상당히 좋은 휴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얇은 디자인 때문에 기계식키보드보다는 팬타그래프 방식의 키보드와 더 유사한 외관을 가지고 있는 것도 특이한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계식 키보드에서 중요한 소음과 키감 역시 상당히 훌륭했는데 개인적으로 중요하게 보는 보강판 울림소리는 거의 느껴지지 않았으며 다른 잡소리도 매우 적은 편이었습니다. 평소 조용하고 낮은 무겁지 않은 리니어 스위치를 선호하는 분들이라면 상당히 만족할만한 키감이라고 생각합니다.

소프트웨어의 경우 UI는 다소 투박하지만 필요한 기능들은 적절히 갖춰져 있기 때문에 사용 환경에 따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깔끔한 외관과 멋진 LED, 조용한 소리, 준수한 키감을 포함하여 감성적인 부분과 성능적인 부분 모두 충분히 좋은 키보드라고 생각하며 체리 LP 스위치의 또 다른 키감을 느껴보고 싶은 분들에게 아주 매력적인 제품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본 리뷰는 업체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공감/비공감
2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시즈z 님의 다른 글 보기

1/8
체험단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다나와 체험단 매력적인 사운드와 SF디자인! 마이크로닉스 사운드트라이포드 TWS 블루투스스피커
다나와 체험단 혁신적 디자인의 TWS 블루투스스피커 사운드 트라이포드(SOUND TRIPOD)
외부 체험단 지티기어 M4 RGB 유선마우스 추천드려요
다나와 체험단 마이크로닉스 SOUND TRIPOD TWS 블루투스 스피커 그레이
외부 체험단 165Hz 카멜미캡 32인치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CM3210GC (1)
다나와 체험단 TWS 블루투스 스피커 추천, 마이크로닉스 사운드 트라이포드 사용 후기
다나와 체험단 과일 믹서기 블랙앤데커 BXEB2003-A 진공 믹서기 추천해요
외부 체험단 80PLUS 골드 인증의 고효휼 파워서플라이 쿨러마스터 G600 GOLD (1)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 게이밍 마우스, GIGABYTE AORUS M2! (1)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 RGB 라이트 게이밍마우스 GIGABYTE AORUS M2 (1)
외부 체험단 프리싱크와 VGA DVI 지원 유디아 QHD 모니터 ED2420NT
외부 체험단 커스텀 게이밍 마우스 쿠거 COUGAR 700M EVO eSPORTS (1)
다나와 체험단 시력보호 LED 스탠드 벤큐 마인드 듀오 사용 후기
외부 체험단 80plus 골드 파워 서플라이 쿨러마스터 G800 GOLD
다나와 체험단 AMD 노트북 레노버 요가 Slim7 Pro 14ACH R5
다나와 체험단 RAPOO V330 게이밍 마우스 / 가성비 마우스 (2)
다나와 체험단 LED스탠드가 시력보호까지 벤큐마인드듀오
다나와 체험단 뷰소닉 플렉스빔 미니빔프로젝터 사용후기 (1)
다나와 체험단 TWS 블루투스스피커 마이크로닉스 SOUND TRIPOD (2)
다나와 체험단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풀체인지 600W 80PLUS 230V EU 파워서플라이 / 파워서플라이 추천 (1)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