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2월 3G 이동통신을 대체하는 4G 이동통신인 Long Term Evolution이 사용화되면서 그전보다 빨라진 인터넷 속도는 스마트폰의 사용 판도를 180˚ 바꿔 놓았습니다.
그전에는 3G 이동통신의 한계 때문에 원활한 영상 시청을 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고화질의 영상 시청을 하기에는 속도가 나오지 않아 스트리밍 시청을 하기가 곤란하였습니다.)
그러나 LED 시대가 도래하면서 전보다 빨라진 무선 인터넷 속도 인해 굳이 TV를 볼 필요성이 사라질 정도로 스마트폰을 이용해 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영상 시청을 하게 되었는데요.
아무리 그렇다고 하더라도 애정하는 드라마나 영화 감상을 하기에는 작은 화면은 답답하단 생각을 하실 겁니다.
그래서 가정에는 대형 TV를 설치하여 UHD 4K 화질의 영상을 즐기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오늘은 가성비 스마트 TV를 찾으시는 분들을 위해서 와사비망고의 WM 500 QLED UHD SMART TV AI 와글와글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WASABI MANGO
androidtv
와사비망고 WM500 QLED UHD 스마트TV AI 와글와글 50인치는 안드로이드 OS 9.0 기반으로 유튜브는 물론 넷플릭스와 미라캐스트를 지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정규 방송이나 여러 채널을 시청하지 않는다면 굳이 통신사 케이블 TV를 가입을 할 필요 없이 유튜브 채널과 넷플릭스 그리고 그 외 OTT 서비스를 가입하여 스마트 TV로 사용하면 되는데요.
4K UHD 해상도에 QLED 화면이 주는 원색에 가까운 컬러감으로 몰입감을 극대화해 주기 때문에 OTT 서비스로 볼 수 있는 고화질의 영상과 영화 관람을 좀 더 현실감 있께 표현해 줍니다.
안드로이드 OS 기반을 둔 와사비망고 스마트TV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쉽게 연동이 가능합니다.
TV를 교체하고 전원 선을 연결하면 안내에 따라서 초기 세팅이 진행이 되는데요.
이때 스마트폰의 구글 앱과 연동을 하게 되면 별도의 인증 과정 없이 구글 아이디 연동이 되어 평소 스마트폰으로 보던 유튜브 채널을 50인치 4K UHD 화질로 감상이 가능합니다.
물론 기존에 케이블 통신사를 이용하고 있다면 HDMI 케이블 선을 연결해 외부 입력을 통해 케이블 통신사 리모컨으로 조정하여 감상도 가능한데요.
필자의 경우 KT 기가지니 키즈랜드를 사용하여 아이에게 애니메이션을 보여주거나 학습을 시키는데 와사비망고 50인치 TV로 교체 후에도 별 어려움 없이 곧바로 시청이 가능하였습니다.
TV 채널을 직접 손으로 조작하는 분들은 더 이상 없으실 겁니다.
필자도 브라운관 TV를 보던 국민학생 때 외에는 지금까지 한 번도 리모컨을 사용하지 않은 적이 없는데요.
와사비망고 TV도 기본적인 자사 리모컨을 제공해 주며 안드로이드 OS 기반의 스마트TV라서 그런지 넷플릭스와 유튜브 로고가 새겨진 바로 가기 버튼이 상단에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건전지는 AAA 건전지가 들어가며 풀 커버 형식의 후면 커버를 적용하여 깔끔한 디자인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외에도 구글과 연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리모컨에 위치한 구글 어시스턴트를 이용해 큰소리 없이 명령어를 말해도 쉽게 내가 원하는 것
을 시킬 수가 있는데요.
그 이유는 마이크 끝에 AI 음성 인식 마이크가 탑재 되어 있고 처음 TV를 설치할 때 블루투스 리모컨이라 페어링을 해 놓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요즘은 모니터도 그렇고 TV도 그렇고 제로 베젤이 일반화가 되었습니다.
그래서일까요?
와사비망고 스마트TV도 127cm, 50인치라는 커다란 사이즈를 베젤의 두께는 겨우 1cm밖에 되지 않는데요.
베젤이 거의 없기 때문에 59㎡ 평형인 필자의 집 거실에서는 50인치 와사비망고가 시청하기 딱 좋은 크기였습니다.
VA 패널이 들어간 스마트TV인 와사비망고는 178˚ 광시야각을 제공해 줍니다.
그래서 이론적으로는 대각선 끝부분에서 보아도 전명에서 바라보는 거와 같은 선명한 시야를 제공해 주는데요.
집 안에 조명과 베란다에서 들어오는 햇빛에 의해 정면에서 바라보지 않고 측면에서 바라볼 경우 빛 반사로 인해 VA 패널이 선사해 주는 178˚의 광시야각의 방해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각 가정의 특성에 따라 달라지는 걸과 값이며, 불을 끄고 커튼을 친 상태에서는 사선에서도 화면이 크고 선명하고 또렷하게 보였습니다.
스마트TV를 구입해도 막상 통신사 TV 상품을 이용하신다면 스마트TV 본연의 기능을 제대로 사용하기 어려울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애초에 목적성이 명확하게 정하신 후 선택을 하셔야 하는데요.
50만 원대의 저렴한 가격으로 부담이 없는 와사비망고의 50인치 안드로이드 OS 기반의 스마트TV는 구글 플레이를 통해 다양한 게임을 유·무료로 다운로드하여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게임은 안드로이드 무선 게임 조이스틱을 연동해야지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게임을 가끔 즐기거나 아이가 심심해할 때 가끔 해줄 때는 "굳이 게임 조이스틱 사야 해?"라고 생각하며 새로운 기능은 방치한 채로 TV 고유의 각 방송사 채널만 시청하게 되는데요.
사용기 작성을 위해 이것저것 와사비왕고 50인치 스마트TV를 살펴보다 6살(만 4세) 첫째 딸이 게임 캐릭터도 귀엽고 아빠가 TV를 보면서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이 부러웠는지 본인도 해보겠다고 하여서 해보게 하였는데요.
동시 입력이 제한되는 리모컨의 특성상 점프 ↑ 후 앞 →또는 뒤로 ← 버튼을 눌러줘야 나아가면서 점프가 되기 때문에 별거 아닌 걸로 난이도가 증가하더라고요.
그 외에 4K 화질의 영상을 스트리밍으로 들어도 듀얼 밴드 전송속도로 빨라 WiFi 연결 상태도 양호하였고요.
10W + 10W 총 20W의 사운드 탑재로 이전보다 성능 향상이 많이 되었습니다.
여기서 필자가 놀란 것이 뭐냐 하면 지금 출시되는 스마트TV는 소비자의 취향에 맞혀 크기는 커졌지만 두께는 얇아졌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TV의 사운드는 형편없다는 말이 자주 나오는데요.
그에 비해 와사비망고는 별도의 사운드 바나 스피커 설치를 하지 않아도 준수한 성능과 깊은 울림을 보여주기에 추가적인 지출 없기에 '가성비'라는 단어를 떠올리게 하였습니다.
전용 리모컨을 이용해 전원 버튼을 누름 와사비망고 50인치 스마트TV 부팅 시간은 단 3초면 충분합니다.
그리고 대기 화면에서는 내가 원하는 스트리밍 서비스나 TV 채널 그리고 앱과 게임을 즐길 수가 있는데요.
온라인 대전 게임도 WiFi 환경이 받쳐준다면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자에 따라서 정말 다양하게 활용되는 TV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