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외부 체험단

파란 그래프는 참아도, 느린 인터넷은 못 참는 그대를 위해. 넷기어 나이트호크 XR1000 게이밍 공유기

IP
2021.07.29. 14:37:25
조회 수
99
1

우리 삶에는 유행이 있습니다. 대중 예술처럼 유행에 민감한 분야도 있고, 전통 예술같이 상대적으로 유행에 덜 민감한 분야도 있습니다. 요즈음은 유행 대신 트렌드라는 말을 자주 쓰곤 하죠.

이런 유행을 자산 증식, 특히 미국 주식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말씀드리면 FAANG이니 가치주나 성장주니 같은 트렌드와 비슷하다고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결국 사람 사는 세상에서 유행은 돌고 돌며, 지금의 가치주가 내일의 성장주가 될 수도 있고, 반대의 경우도 얼마든지 있게 마련입니다.

주식 투자를 하시는 방법은 전통적인 매장 방문도 있기는 하지만, 요즈음은 대부분 PC를 이용한 HTS나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를 이용하는 MTS로 나뉠 것입니다. 일흔이 넘으신 저희 아버님도 요즈음은 스마트폰으로 주식을 거래하십니다. 이렇듯 대부분은 국내 증권사의 다양한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통해 주식을 사고 팝니다.



요즈음은 다양한 매매 관련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있지만, 미국 주식을 주로 하시는 분들의 고민 가운데 하나는 미국증시가 우리 시간으로 밤늦게 시작해서 새벽에 끝난다는 것입니다. 국장하면 일 못 하고, 미국장하면 잠 못 잔다는 오래된 말이 전혀 어색하지 않습니다. 오르면 오르는 대로, 내리면 내리는 대로 주식은 살펴봐야 하니까요.

이렇게 미국 주식을 위조로 늦은 밤에 주식 거래를 하거나, 다양한 정보를 보다 보면 한순간 인터넷이 느려지거나 심지어 먹통이 되는 경우도 생기곤 합니다. 만약 꼭 체결이 필요한 거래였다면 인터넷 문제로 제때 거래를 하지 못해 큰 손실을 볼 수도 있습니다. 원래 평소에는 잘 되던 것이 꼭 결정적인 순간에 문제를 일으키곤 하니까요. 평소에 악성코드는 없는지, 프로그램이나 앱은 잘 설치되어 문제없이 작동하는지 꼼꼼히 살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런 인터넷 문제는 사실 개인이 대응하기 어려운 경우도 많습니다. 예전에는 집에서 인터넷을 쓴다고 해도, 컴퓨터 한 대에 연결하고 끝내는 경우도 많았습니다만, 요즈음은 어디 그런가요? 4인 가구인 우리 집은 좀 많기는 하지만, 데스크탑 1대, 노트북 4대, 태블릿 2대, 스마트폰 4대, 여기에 TV까지 인터넷에 물려 있습니다. IoT 장비에 관심이 많다 보니 스마트 스피커, 에어컨, 공기청정기, 가습기에 심지어 정수기까지 인터넷에 연결됩니다.




이렇게 다양한 장비를 인터넷에 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계가 공유기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복합기와 더불어 참 이름을 잘 지었다고 생각합니다. 영어로는 Wifi Router라고 하는데 쉽게 감이 오지 않으니까요. 이제 공유기는 선택이나 옵션이 아니라 필수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보편화된 기기입니다. 집에서 유무선으로 연결되는 기기가 워낙 많은 까닭입니다.

요즈음의 공유기 대세는 WiFi6

이런 공유기에도 유행이나 트렌드가 있다면 단연 WiFi6입니다. WiFi6는 무선으로 인터넷을 연결하는 WiFi의 차세대 표준입니다. 본디 규격을 딴 다른 이름으로는 AX Wi-Fi나 802.11ax Wi-Fi라고도 합니다. 원래 IT 분야가 이름이 길고 복잡한 것이 많습니다. 저기에 원래는 규격을 만든 IEEE도 붙여야 하고...


한 마디로 WiFi6는 집이나 사무실에서 인터넷에 연결해 쓰는 기기가 점점 많아지고, 유튜브나 넷플릭스 같은 스트리밍, 고해상도 게임 같은 인터넷을 많이 쓰는 환경에서도 속도는 물론 끊김 없는 안정성을 제공하고자 만들어진 최신 규격이라고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여러 가지 특징이 있지만, 핵심은 기존의 80MHz 채널을 두 배로 늘린 160MHz 채널을 써서, 마치 고속도로를 8차선에서 16차선으로 늘린 것처럼 병목현상을 없애고 차량의 이동속도(데이터 속도)를 높였습니다. 덕분에 멈칫거리던 지연시간이나 끊김이 많이 줄였습니다.

아마 요즈음 스마트폰의 WiFi를 켜면 301호, 402호 이런 식으로 다양한 신호가 잡히는 것을 경험하셨을 겁니다. 기생충의 남매들처럼 남의 WiFi를 몰래 쓰는 것은 분명 범죄죠. 문제는 이렇게 옆집 신호가 우리집 신호와 충돌해서 무선 신호에 생각하지도 못했던 문제를 일으킨다는 점입니다. 막상 공유기에서 조금 떨어진 방이나 화장실에서는 무선 신호가 잘 안 잡히는 문제도 생기곤 합니다. WiFi6에서는 이런 문제도 많이 해결했습니다.

요즈음 공유기를 만져보면 더운 날씨만큼이나 뜨끈뜨끈합니다. 뭐든지 열 많이 나는 건 안 좋죠. 공유기 성능이 좋아지는 것은 반가운데 뜨거워지는 것은 그만큼 고성능 프로세서를 넣고 일을 많이 하다 보니 열이 심해지는 것입니다. WiFi6 공유기들은 이런 전력 소비도 줄일 수 있는 다양한 기술을 한데 담았습니다. 또 디자인에도 방열에 신경 쓴 제품도 많습니다.

그렇다면 WiFi6 공유기가 최신의 좋은 것은 알겠는데, 워낙 많은 제품이 시중에 나와 있어 무엇을 장만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네트워크 장비로 잘 알려진 넷기어(NTGR)은 나스닥에 상장된 회사입니다. 일 년 매출액이 약 1.2조원 정도 되는 나름 중견 기업이죠. 참고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잘 알려진 토종 공유기 회사인 IPTIME을 만드는 EFM네트웍스가 약 800억 정도 연 매출을 일으키고 있으니 규모가 상당히 큰 회사인 셈입니다.

이런 넷기어에서 미주미 카페에서 체험단을 모집해서 관련 제품을 받아 리뷰를 진행합니다. 해당 제품은 제조사로부터 받았지만 자유롭게 사용해보고 리뷰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제품명 넷기어(Netgear) 나이트호크(Nighthawk) Pro Gaming XR1000이라는 공유기입니다. 넷기어가 만든 게이밍 공유기 라인업 나이트호크 시리즈 가운데 가장 최고급 제품입니다.


사양

제조사 / 브랜드 : 넷기어

무선 규격 : WiFi 6 (802.11ax) 듀얼밴드 WiFi (AX5400)

- 2.4GHz AX : 2X2 (Tx/Rx) 1024/256 QAM 20/40MHz, 최대 600Mbps

- 5GHz AX : 4X4 (Tx/Rx) 1024-QAM 20/40/80/160MHz, 최대 4.8Gbps

- 802.11a/b/g/n/ac WiFi 하위 호환

밴드 수 : 듀얼 밴드

안테나 : 고성능 탈착식 안테나 4개

플래시 : 256MB 플래시

메모리 : 512MB RAM

정격전압 : 12V/2.5A

무선 속도 : AX5400 (600 + 4800Mbps)

포트 : USB 3.0 X 1, IEEE 802.11 b/g/n 2.4GHz + 256QAM 지원, IEEE 802.11 a/n/ac 5.0GHz, 10/100/1000Mbps (1 X WAN & 4 X LAN)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

크기 / 무게 : 295 X 200 X 64mm / 600g

품질 보증 : 3년

가격 : 369,000원

게이밍(Gaming)이라는 이름이 어울리는 화려하고 강렬한 이미지



제품 디자인은 우주선을 떠올리게 하는 독특한 디자인입니다. 흔히 보던 공유기의 모습과는 사뭇 다릅니다. 참고로 다른 넷기어 나이트호크 제품군이 비슷비슷한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있습니다. 게이밍하면 떠오른 강렬한 이미지를 공유기에 녹여냈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전체적인 이미지가 스텔스 폭격기를 많이 떠올리게 하는 디자인입니다.


앞서 설명하기를 WiFi6에서는 열을 줄이기 위한 기술이 많이 적용되었다고 했지만, 기존 공유기 비해서는 고성능 프로세서가 들어가는 까닭에 열이 심합니다. 그래서 검정색 바닥은 물론, 붉은색 그릴로 처리한 앞쪽, 그리도 위쪽 뒤편은 방열을 위한 통풍구가 놓여 있습니다. 쉽게 말해 작은 컴퓨터 수준이니까요.


좌우에는 안테나를 끼울 수 있는 커넥터가 있습니다. 보통 공유기에는 안테나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는데, 이 제품은 따로 안테나가 분리되어 있습니다. 워낙 커서 그런 것 같습니다. 위쪽에는 전원 버튼을 비롯해, 인터넷, 2.4GHz & 5GHz WiFi, 그리고 USB 3.0, Lan 연결상태 등을 알 수 있는 LED가 있습니다. 인터넷 설정 등을 할 수 있는 WPS, WiFi On/Off 등 다양한 버튼이 가득합니다.

보통 공유기의 핵심은 뒷면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Reset, USB 3.0포트, Lan포트 4개, WAN포트, 전원 연결, 전원 On/Off 버튼 구성입니다. 참고로 USB 3.0포트에는 외장 하드디스크나 메모리 등을 꽂아 간이 NAS 등으로 쓸 수 있습니다.


앞서 안테나 이야기를 드렸는데, 공유기에서 안테나는 개수와 디자인 모두 상당히 중요합니다. 요즈음은 대부분 WiFi로 연결하니까요. 안테나가 쓰임새에 맞춰 다 달리 디자인되어 있어 안테나와 공유기 안테나 커넥터에 모두 숫자가 쓰여 있습니다. 참고로 안테나에는 신호 증폭기가 함께 들어 있습니다. 숫자에 맞춰 돌려 끼워주면 됩니다. 안테나가 끼워지니 이제 좀 더 공유기 같고 우주선 같습니다. 이제 인터넷 선을 연결하고 전원을 넣어주면 하드웨어 설치는 끝입니다.

참고로 안을 열어 볼 수는 없지만 고성능 제품에 어울리게 3개 코어를 갖춘 전용 프로세서, 512MB RAM, 256MB 플래시 메모리를 담았습니다. 거의 몇 년 전 컴퓨터 수준이죠. 덕분에 빠른 프로세서와 넉넉한 메모리로 4K UHD급 영상이나 실시간 고해상도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할 때 생기는 속도 저하를 막을 수 있도록 막강한 성능을 자랑합니다.



초기설정은 PC가 아니라 스마트폰 나이트호크앱으로...

전원까지 연결했으면 이제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잘 모르시는 분들은 “뭐 이리 복잡해? 그냥 인터넷선 연결하고 전원 꼽으면 바로 시작하는 게 공유기 아닌가?”라고 말씀하실 수도 있습니다. 맞는 말입니다. 이 제품은 결코 초급자를 위한 쉽고 편안하고 간단한 제품이 아닙니다. 차로 말하면 터보와 수동기어를 갖춘 스포츠카 같은 제품입니다. 그냥 시동만 걸고 타는 것이 아니라, 튜닝을 해서 타는 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이런 차들은 속도는 빠르지만 이런저런 손을 봐야 제대로 최고 속도를 낼 수 있는 것과 비슷한 이치입니다.


예전까지 공유기는 보통 연결된 PC에서 192.168.0.1 같은 특정 IP를 치고 들어가 관리자모드에서 각종 설정을 해왔습니다. 물론 이 제품도 PC에서 설정을 할 수는 있지만, 제조사에서는 되도록 PC보다는 스마트폰으로 이를 설정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나중에 설명하겠지만 이 앱도 그렇게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말 그대로 초기설정 정도입니다. 왜냐하면 넷기어가 자랑하는 공유기 전용 운용체제인 DUMAOS 3.0을 통해 모든 설정을 완벽하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글에서는 제조사가 권하는 대로 먼저 나이트호크앱으로 설정을 해 봤습니다. 참고로 보기 편하게 iPAD에서 앱을 설치하고 진행했습니다. 설치과정은 앱으로 쉽고 편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앱은 매우 쉽고 알기 쉬워서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어렵지 않게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일단 설치가 된 다음에 NETGEAR51로 뜨는 신호를 잡습니다. 초기 비밀번호는 공유기 앞쪽 스티커와 뒷면에도 한 번 더 적혀 있습니다. 물론 이 비밀번호는 등록 후에는 바꿔 주는 것이 좋겠죠.



몇 가지 가벼운 설정과 지역 설정 등을 합니다. 참고로 공유기는 인터넷 서비스 제공사의 인터넷과 연결돼서 쓰는 장비이고, 이 공유기의 경우 게이밍을 위한 각종 설정이 있어, 위치 서비스를 허용해줘야 합니다. 그러면 바로 새로운 Nighthawk를 찾았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그다음에는 제품을 선택하고 스마트폰 카메라로 제품에 붙어 있는 QR코드를 스캔하면 연결이 됩니다. 여기서 설정대로 계속 따라 하면 이제 공유기를 알아채고 지금까지 본 것과 사뭇 다른 화면이 나오며 공유기가 제대로 화면에 뜨게 됩니다.




네트워크 이름 등을 설정하고 사용자 이름과 암호 등 필수적인 설정을 해줍니다. 참고로 최악의 경우 공유기 비번 등을 모르면 뒷면 Reset 버튼을 뾰족한 것으로 약 7초 이상 눌러주면 초기화됩니다. 이런 일은 없어야겠죠.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는 Touch ID로 로그인을 대신할 수도 있습니다.

거의 모든 하드웨어가 마찬가지이겠지만 새로운 하드웨어를 설치했다면 꼭 필요한 펌웨어 업데이트도 다시 한번 진행합니다. 여기서는 자동으로 제조사 서버에 있는 최신 펌웨어를 내려받습니다. 다행히 최신 펌웨어로 업데이트되었는데 나중에 설명하겠지만 나중에 PC를 통해 펌웨어를 교체할 수도 있습니다.

특이한 것 가운데 하나가 넷기어 Armor이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와이파이 공유기의 단점 가운데 하나는 뭐니해도 보안 기능입니다. 편한 것은 좋지만 아무래도 외부에서 상대적으로 쉽게 연결할 수 있다는 취약점이 있습니다. Armor 즉 갑옷이라는 이름대로, 이 프로그램은 Bitdefender라는 관련 전문 회사의 전용 프로그램입니다. 이를 통해서 좀 더 안전하게 공유기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이 프로그램이 유료라는 사실입니다. 처음 등록하고 한 달만 쓸 수 있는데, 따로 쓰면 일 년에 약 7만 원이 넘는 사용료를 내야 합니다. 비싼 공유기 값을 생각하면 한 일 년 정도 사용권을 담아주었다면 더 좋았을 것 같네요. 굳이 이 프로그램을 깔지 않아도 공유기 건강과 보안을 지킬 수 있는 다양한 제안을 줍니다. 암호를 업데이트하거나 게스트 네트워크를 쓰는 식이죠.




모든 설정이 끝나면 이제 제대로 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장치 관리자를 비롯해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아마 일반적인 사용자라면 이 정도로도 데스크탑과 노트북 그리고 각종 모바일 기기에서 충분히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초보자나 게임을 하지 않는다면 나이트호크앱으로도 100%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실제 저희집은 KT 500Mbps 상품을 쓰고 있는데 이 프로그램에서 속도 측정을 하니 거의 최고 속도의 86% 정도까지 속도가 나왔습니다. 최고 속도는 이론적인 속도라는 것을 생각하면 연결 속도는 거의 최대로 잘 뽑아내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들어는 봤나? 게이밍 공유기를 위한 DUMAOS 3.0

사실 제조사 설명을 듣기 전에는 무슨 공유기에 프로그램도 아니고 OS를 깔았다고 광고를 하지? 너무 과장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보통 앱이나 프로그램 정도면 충분하지 이걸 운영체제, OS라는 이름을 붙이는 것은 심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물론 마케팅적 요소도 있겠지만, 이 DUMAOS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원래 HW제조사가 관련 프로그램까지 모두 만드는 것이 기본입니다만, 이 DUMAOS는 사실 넷기어가 직접 만든 것이 아니라, 약 10여 년 전에 영국 스타트업이 게임용 고성능 공유기를 위해 만든 OS입니다. 이를 넷기어가 라이센싱을 해서 제품에 쓸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먼저 설명해 드리면 게임을 하지 않는 일반적으로는 굳이 DUMAOS를 쓰지 않아도 됩니다. 앞서 설명해 드린 나이트호크앱이 사용설명서라면, DUMAOS는 튜닝설명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 극단까지 건드리면서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 까닭에 스마트폰앱으로는 설정할 수 없고 전통적인 방식으로 연결된 다음 컴퓨터에서 특정 IP를 치고 들어가는 방식을 쓰고 있습니다.


처음 접속하면 대쉬보드가 나옵니다. 이 화면만 보면 무슨 첩보영화의 상황판을 보는 듯, 공유기와 네트워크, 인터넷 상태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대로 거의 모든 기능이 철저할 정도로 게임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개인적으로는 전혀 게임을 하지 않지만, 대표적인 것을 몇 가지 설명하면 지오필터(Geo Filter)가 있습니다. 이 기능은 더욱 원활한 게임을 위해, 설정한 거리를 기준으로 거리 반경을 벗어난 연결을 차단합니다. 그런 다음 반경 이내의 호스트와 서버를 강제로 배치하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에서 생기는 네트워크 지연을 줄여 Ping 값을 최적화하는 기술입니다. 엄청 복잡해 보이는데, 사실 게임 말고는 크게 쓸모는 없습니다. 여기에 우리나라의 인터넷 환경이 다른 나라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매우 쾌적한 편이라, 굳이 이런 항목을 건드릴 필요가 적은 것이 사실입니다.




Ping 히트맵 역시 게임에 관계되는 기술입니다. 연결 품질이 좋은 서버와 나쁜 서버를 모니터링해서 앞서 설명한 지오필터 기능과 함께 가장 좋은 위치를 찾아내는 기술입니다. 다만 아쉽게도 지원하는 게임이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QoS 항목은 네트워크 관리에서 중요한 항목인데, 연결된 장치마다 최대 업로드 및 다운로드 속도와 트래픽의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를 잘 활용하면 게임을 더욱 안정적으로, 말 그대로 튕기지 않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도 이런 기능이 없었던 것은 아닌데, 이 DUMAOS 3.0에는 이를 더욱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미주미 카페에는 게임보다는 유튜브나 넷플릭스 스트리밍을 쓰시는 분이 더 많다고 보면, 트래픽 우선순위 항목에서 더 많은 대역폭을 할당해 속도를 더 빠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연결 벤치마크에서는 연결된 인터넷 회선 품질을 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속도를 비롯한 Ping테스트를 해서 궁금한 인터넷 속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치관리자 항목에서는 이 공유기에 연결된 장치를 보기 좋게 확인하고, 혹시나 원치 않은 디바이스가 연결되었다면 이를 차단할 수도 있습니다. 쭉 리스트로만 표시되던 다른 제품에 비해서는 한결 보기가 좋습니다.

네트워크 모니터 항목에서는 어떤 장치가 많은 대역폭을 쓰는지, 혹시나 어떤 애플리케이션 때문에 전체적인 병목이나 인터넷 느림이 생기는지를 확인할 때 쓰는 기능입니다.



트래픽 컨트롤러 항목은 자녀들의 특정 인터넷 연결을 차단할 때 쓰거나 게임 시간을 제한할 때 쓰면 좋습니다. 요즈음은 공유기에 스마트기기는 물론 IoT기기가 연결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때 IoT기기를 외부 공격으로부터 보호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시스템 정보에서는 공유기의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마 게임을 쓰지 않고 일반적으로는 설정 항목만 쓰셔도 충분합니다. 앞서 설명한 모든 항목이 거의 모두 게임을 위한 기능들이라면, 이 설정 항목은 공유기 본연의 기능을 설정하는 기능들을 한데 모아 두었습니다.



공유기 하나가 2.4GHz, 5GHz 따로따로 이름이 나오는 것이 싫다면 간단하게 스마트 커넥터를 이용해서 하나로 합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일단 연결하면 공유기가 알아서 가능한 가장 빠른 와이파이를 자동으로 연결하는 기능입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한 번 잘못 연결되면 계속 그 채널로 연결되는 경우도 가끔 있습니다. 그밖에 USB에 하드디스크 등을 연결해 간이 NAS로 쓸 수 있는 기능 등 공유기의 모든 기능을 설정하고 관리하고 바꿀 수 있습니다.


펌웨어 업데이트도 여기서 할 수 있고요. 리뷰어에게 친절하게 한글 관련과 속도가 개선된 펌웨어를 보내줘서 여기서 설치할 수 있었습니다. 과정은 매우 쉬웠습니다. 이 부분은 다른 공유기에서 많이 봤던 화면들입니다. 무선과 유선 설정, 사이트 차단 기능, 네트워크 프린터를 쓸 때 필요한 무선 프린팅 설정, 포트 포워딩 같은 많이 쓰지는 않지만 세밀한 기능도 담아 두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무선 속도가 잘 나오지 않는다면 무선 설정에서 DFS를 사용해서 채널 간섭을 최소화하는 정도만 써도 될 것 같습니다. 이미 앱에서 모두 설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게임을 위한 게임에 의한 게이머를 위한 공유기지만 일반적인 쓰임새도 충분해

기존에 샤오미 WiFi6공유기를 쓰던 약 27평형 아파트에서는 전혀 음영지역은 없었습니다. 화장실에서도, 공유기와 가장 멀리 떨어진 곳에서도 속도나 연결에 문제가 없었습니다. 좀 더 넓은 지역에서도 아마 문제가 없지 싶습니다.

집에 들어오는 인터넷 속도의 거의 최대한으로 연결이 되는 것을 보면 쉽게 이해되실 것 같습니다. 다만 형편상 모든 기기가 무선으로만 연결되고 게임을 하지 않아 그 부분을 확인하지 못한 것은 아쉽지만, 경험상 무선에서 문제없는 공유기가 유선에서 문제가 되는 경우는 드물기에 아마도 이 부분은 충분히 문제없다고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굳이 값도 비싸고 덩치도 큰 이런 게이밍 전용 공유기를 사서 써야 하는 경우는 어떤 경우가 있을까요? 일단 게임은 두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굳이 필요할까 싶을 정도로 세세한 게임 관련 기능을 잔뜩 담았습니다. 다만 앞서 설명한 대로 상대적으로 인터넷 환경이 쾌적한 한국 시장에서는 이런 능력이 잘 발휘되지 않습니다. 달리 말하면 이 제품은 오프로드에서도 스포츠카처럼 잘 달릴 수 있는 차인데, 우리나라는 이미 도로가 잘 갖춰진 셈이라 진가가 발휘되지 못하는 대목이 좀 있습니다. 달리 말하면 이건 이 제품이 워낙 좋고 다양한 팔방미인이고, 우리나라가 워낙 인터넷 환경이 좋아서 벌어지는 문제지, 제품 자체의 문제는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 마디로 공유기에 담을 수 있는 건 다 담았다고 봐도 좋은 제품입니다. 게임은 물론 빠른 인터넷 속도, 최신 WiFi 6, 넓은 커버리지 공간 등 최신 공유기가 갖춰야 할 모든 것을 골고루 담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이 공유기는 결코 쉬운 초보자용 제품이나 가성비 제품이 아닙니다. 많은 부분이 자동으로 조절이 되기는 하지만, 이 제품을 제대로 쓰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이나 경험이 필요합니다. F1 자동차를 제대로 타기 위해서는 라이센서가 필요한 것과 마찬가지죠. 그래서 비싸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미주미 여러분들은 게임보다는 기본적인 환경, 예를 들면 많은 스마트기기와 PC가 연결된 환경에서 네트워크 속도나 안정성에 신경 쓰지 않는 정도가 아니라, 쾌적한 환경에서 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제일 빠르고 제일 좋은 공유기가 뭐야라고 물어보면 이거라고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집에 NAS를 쓰거나 평소에 고해상도 스트리밍 서비스를 많이 즐기시는 경우라면 상당히 만족스러운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이 사용기는 넷기어로부터 제품을 무상으로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공감/비공감
1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체험단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다나와 체험단 작고 컴팩트한 사이즈 실리콘파워 Mobile C31 Dual Type C (32GB) 사용후기
다나와 체험단 27인치 게이밍 모니터 추천 MSI 옵티스 MAG274R (1)
다나와 체험단 스팀청소기 이제 무선 지원도 가능함 로아스 사용해보니
다나와 체험단 작업용 노트북 추천! 강력한 AMD 5000 시리즈와 RTX3070 탑재 (1)
외부 체험단 프랙탈 디자인 Lumen S36 RGB 3열 수랭쿨러 리뷰 사용기
외부 체험단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RBK13 (1)
외부 체험단 타이폰 마르스프로 슈팅스타 키보드 사용기
다나와 체험단 700W급 가성비 파워 추천 - 아이구주 TITAN SC-700 80PLUS STANDARD
다나와 체험단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Slim5-14ALC R5 W10 (SSD 256GB) (1)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파워 잘만 MegaMax 700W 80PLUS STANDARD 파워서플라이 (1)
다나와 체험단 RGB LED 지원 게이밍블루투스이어폰 디알고 GT03 개봉 사용기
외부 체험단 6개 히트파이프와 듀얼 팬의 강력한 쿨링성능을 가진 CPU쿨러, Segotep Cambrian U6
다나와 체험단 8+8핀지원의 튼튼한 EVGA감성 파워서플라이 : 이엠텍 EVGA 750 GQ 80PLUS GOLD
다나와 체험단 LED등셀프교체 솔라루체 더보드레 거실등 150W
다나와 체험단 AMD 게이밍 데스크탑 레노버 아이디어센터 Gaming5 14ACN6 90RW000FKR
다나와 체험단 게이밍노트북 가성비 좋은 제품 원할 때 좋은 AMD노트북 : HP 빅터스 16-e0105AX
다나와 체험단 DELL 에일리언웨어 M15 R5 WP03KR 디자인 게이밍 노트북
외부 체험단 완벽한 양손잡이 마우스~! 마이크로닉스 MECHA ZM-1 RGB 사용기 (1)
다나와 체험단 강력한 AMD노트북 ASUS ROG STRIX G513QE-HN139 게이밍 성능 분석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 게이밍 블루투스 이어폰 추천 디알고 GT03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