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양 시스템으로 갈수록 쿨링에 대한 중요성은 커집니다. 고사양 CPU의 경우 일체형 수냉쿨러를 권장하지만, 아무래도 수냉같은 경우엔 누수에 대한 걱정이 앞서기 마련입니다. 개인적으로도 그렇고 누수에 대한 정책이나 AS가 상당히 중요한데, 이런 걱정없는 묻지마 A/S로도 유명한 이엠텍의 REDBIT 360 ARGB(화이트)을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REDBIT 360 ARGB(화이트)은 믿고 맡길 수 있는 이엠텍의 3년 무상 고객지원서비스에 3억 생산물 책임보험 가입으로 누수로 인한 PC부품 손상 시, 피해입은 부품까지 모두 보상해주는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수냉 쿨러입니다.
인텔과 라이젠 최신 CPU 및 플랫폼을 완벽 지원하는 폭넓은 호환성과 고밀도 냉각핀 디자인 설계된 360mm 알루미늄 라디에이터와 고성능 유체 베어링 팬으로 낮은 소음과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는 일체형 수냉 쿨러입니다.
여기에 주요 메인보드사의 Addressable RGB LED Sync 연동 지원으로 화려한 튜닝효과를 제공하며, 얼음조각같은 워터블록에 은은하게 퍼지는 ARGB LED 감성까지 성능과 감성을 모두 잡은 제품입니다. 3열인데 10만원 미만의 합리적인 가격이라 수냉입문자에게도 접근도 쉽고 믿고 안심하고 사용하실 수 있는 제품입니다.
재포장 이슈를 방지하기 위해 비닐 패키징을 한 번 더 입혀 혹시 모를 재포장에 대한 이슈를 원천 봉쇄했습니다.
패키징은 깔끔한 화이트 배경에 빨간색 포인트로 레드빗이라는 글자가 깔끔하게 인쇄되어 있고 오른쪽 상단에 WHITE와 ARGB 마크가 보입니다.
반대편도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화이트 색상에 AS에 대한 내용만 하단에 깔끔하게 인쇄했습니다. REDBIT 360 ARGB은 3년의 무상보증과 KB손해보험 3억 생산물 책임보험에 가입되어 있어 누수로 피해입은 부품까지 보상해줘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측면에는 깔끔한 로고와 반대편에 스펙이 적혀있습니다. 호환리스트는 인텔의 경우 LGA 2066 / 2011 / 1366 / 1200 / 115x / 775 소켓과 AMD의 AM4 / AM3+ / AM3 / AM2+ / AM2 / FM2 / FM1 소켓을 지원합니다.
패키징을 개봉하면 REDBIT 360 ARGB(화이트)과 부속 상자가 보이고, 제품을 비닐로 한 번 더 감싸 먼지로부터 완벽하게 보호한 모습입니다.
제품 구성은 일체형 수랭 쿨러 본체와 쿨링팬 3개가 조립되어있고, 설명서, 그리고 나머지 구성품은 제품 박스에 담겨져있습니다.
인텔 & AMD CPU 설치 키트가 각각의 패키징에 라벨과 함께 포장되어 있고, 고정 나사 및 와셔, 라디에이터 고정 나사, 서멀컴파운드 및 도포용 주걱, 설명서, 기가바이트용 RGB 젠더 구성 되어있습니다.
둥근 육각형 형태의 워터블록 중앙엔 얼음조각을 형상화한 문양이 인쇄되어 있고, 상단 부분에는 LED 확산을 위해 반투명 캡을 탑재하여 ARGB LED가 점등되면서 뛰어난 감성을 보여줍니다. 확실히 REDBIT 시리즈의 워터블럭은 화이트 버전에 더 잘어울리는 거 같습니다.
CPU와 맞닿는 베이스는 열전도율이 높은 구리 재질로 되어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보호 필름이 부착되어 있으니 시스템에 장착 전 필히 제거하셔야 합니다.
워터블록엔 5V ARGB 케이블과 12V SATA 전원 케이블, 3핀 전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5V ARGB를 지원하는 보드에서 각 메인보드사의 RGB SYNC(ASUS AURA SYNC, GIGABYTE RGB FUSION, MSI MYSTOC LIGHT SYNC, ASRock POLYCHROME SYNC, BIOSTAR RGB SYNC)를 지원하고, 기가바이트 보드에는 VDG 케이블을 따로 주니 해당 보드에선 VDG 케이블도 연결하시기 바랍니다.
쿨링팬도 5V ARGB 케이블과 PWM을 지원하는 4핀전원이 쿨링팬마다 연결되어 있고, 120mm 쿨링팬은PWM 기능으로 500 ~ 2,000rpm(Min ±200, Max ±10%) 속도를 조절해가며 저소음 환경에서도 뛰어난 냉각성능을 제공하고, 낮은 소음과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는 HYDRAULIC 베어링을 채택해 정숙성과 내구성을 높였습니다.
쿨링팬 두께는 25mm이고, 라디에이터의 두께는 28mm라 총 53mm로 높이 호환성도 준수한 편입니다.
고급스러운 화이트 컬러 라디에이터는 촘촘하게 구성된 알루미늄 냉각핀을 통해 오버클럭으로 인한 발열을 효과적으로 낮춰 최상의 성능을 제공합니다.
쿨링팬 뒷면에도 각 모서리마다 고무패드가 있어 쿨링팬 구동 시 충격을 흠수하여 진동과 소음을 줄여줍니다.
조립을 진행했습니다. 인텔 시스템에 장착할거라 브라켓에 소켓에 맞게 나사와 워셔로 고정한 뒤 마더보드에 고정한 뒤 서멀 컴파운드를 도포하고, 워터블록을 고정합니다. 4pin과 3pin, 5V ARGB 단자를 연결한 뒤 케이스에 라디에이터와 쿨링팬을 고정하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현재 시스템의 케이스가 상단 3열을 지원하지 않아 상단에 장착했고, 안쪽으로는 쿨링팬과 함께 고정이 불가해 전면팬을 탈거해 설치를 완료했습니다. 일체형 수냉쿨러는 쿨링 구조상 될 수 있으면 상단에 다시는 게 좋습니다.
전원을 넣으면 멋진 ARGB LED가 점등됩니다.
아래는 영상으로 이엠텍 REDBIT 360 ARGB(화이트)의 멋진 LED를 담아보았습니다.
테스트는 CPU-Z 벤치와 CINEBENCH R20과 OCCT로 CPU에 최대 부하를 주어가며 온도를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i5라 발열이 크지 않은 CPU라 그런지 OCCT로도 일반적인 온도는 최고 30℃ 정도이고, 풀로드시 최고 온도는 57℃를 기록해, 3열이라 그런지 상당히 뛰어난 온도를 보여주었습니다.
HWMonitor로 온도를 측정한 결과 최저 23℃ 정도이고, 풀로드시 최고 온도는 59℃를 기록해 OCCT와는 조금 차이나지만 여전히 뛰어난 온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음은 휴대폰앱으로 벤치를 돌리는 동안 소음을 측정한 값인데, 평균 34.9dB로 상당히 정숙한 소음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소음은 정말 확실히 조용한 것 같습니다.
이엠텍 REDBIT 360 ARGB(화이트)은 라디에이터는 물론 쿨링팬과 연결선까지 세련된 화이트 겜성에 얼음조각 워터블록의 뛰어난 감성이 더해진 일체형 수냉쿨러입니다.
5V Addressable RGB LED Sync를 통해 각 메인보드 제조사의 ARGB SYNC를 연동하여 화려한 튜닝효과를 제공해 감성적으로 상당히 뛰어난 제품입니다.
보급형임에도 3열 수냉이라 쿨링 성능도 상당히 준수한 편이고, 특히 소음부분에서 뛰어난 정숙성을 보여주어 개인적으로는 이 부분이 상당히 만족스러웠습니다.
아쉬운 점은 아무래도 수냉쿨러의 경우 보증기간만 사용을 권장하게 되는데, 무상 보증 기간은 3년으로 가격이 비싼 고급형 제품과 비교해 기간은 짧다는 부분입니다. 이엠텍의 AS는 워낙 정평이 나있어 3년간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지만, 기간을 5년으로 늘렸으면 더 좋았을 거 같습니다.
3열 수냉임에도 8만원대에 형성된 가격으로 합리적인 가격과 뛰어난 정숙성, 얼음조각 워트블록의 뛰어난 감성이 더해져 감성으로 수냉을 입문하기에도 좋은 제품임은 틀림 없는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