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REU A87PRO - Twilight (Wired) Ver.
다얼유 A87PRO - 트와일라이트 유선버전.
전원분리형 유선연결 - C타입
키보드 레이아웃 : 87키(텐키리스)
핫스왑(5pin) - 스위치교환방식
스위치 - 다얼유 스카이스위치 v3(40g) - 리니어
LED-RGB Backlight
가스켓결합방식
PC(Polycarbonate)보강판
기보강3.5mm 실리콘 흡음재
os : Winows/mac
다얼유에서 A87 PRO 무선 키보드제품을 국내에서 성공적인 진출이후 유선제품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현재 '유선' 출시특가 알림과 이벤트알림을 통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브랜드들이 그러하듯이 유선제품을 선보인후에 무선제품군을 출시하는것에비해 다얼유는 무선제품을 먼저 출시하고 유선제품을 출시하는건 특이한 케이스라 보여집니다.
무선제품과 유선제품의 차이가 무선/유선을 제외하고는 거의 없다고하니 크게 궁금할부분은 없지만 다얼유 a87 pro제품군을 처음 접하는 분들이나 유선제품을 궁금해하시는분들에게 도움이 되보고자 글을 작성해봅니다.
국내에서 A87 PRO 무선제품이 출시하였을때 뜨거운관심과 인기가 많았던것은 사실입니다.
그 이유를 간략히 이야기 하자면 기성품 브랜드중 ABS하우징 기준으로는 처음으로 Gasket Mount 결합방식을 적용한 제품이며 프리미엄급 키보드제품군에서 찾아볼수 알루미늄 보강대신 ABS하우징 기준 처음으로 Pc(polycarbonate)보강판을 사용했습니다.
거기에서 끝나지 않고 기판과 보강판 사이를 3.5mm 실리콘패드까지 넣음으로서 기성품 키보드중에서는 할수 있는건 다 적용한 키보드입니다.
마지막으로 퀵스왑 스위치 교환방식으로 다양한 스위치를 쉽게 교체가능하게 해서 다양한 튜닝이 가능하게끔 적용된 게이밍 키보드입니다.
그런 무선제품군과 똑같은 방식으로 이번에는 only Wired(유선)제품으로 나온다 하니 이번에도 좋은반응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박스 내부에 완충역활까지 겸하는 작은 박스안에 각박스별로 악세사리가 구분되어 있습니다.
한쪽 박스에는 케이블, 다른쪽 박스에는 포인트키캡과 키캡및 스위치 리무버가 들어있습니다.
다얼유 A87 PRO 유선제품은 전원분리형 케이블로 Type C타입케이블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금도금으로 되어있고 단자의 모양을 보면 알수 있지만 전용홀에 잘 완벽하게 삽입할수 있도록 성형되어있는 구조입니다.
각 모델별로 포인트키캡은 변경될수 있는 부분이기도하고 제공이 되지 않을수 있다고하니 이부분은 확인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중국버전에는 각 모델별로 포인트키캡을 제공하고있습니다.
핫스왑방식의 키보드는 키캡리무버와 스위치리무버를 개별로 제공하고 있지만 다얼유 A87 PRO 유선제품은 둘다 사용할수 있게끔 일체형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스트커버는 간단하게 사용하는 목적으로는 나쁘지 않으나 단단한 재질이 아니기에 고급형이라고 보기에는 어렵습니다.
본제품은 테스트제품으로 하드웨어 구성이라던가 기타 구성은 차이가 없을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만 메뉴얼제작은 늦어져서 현재 테스트버전은 중국어로 되어있습니다.
a87 pro 무선버전에서는 챠콜/스모키블루 색상으로 출시되었고 유선(Wired)버전에서는 트와일라이트(Twilight )색상과 블랙핑크 색상으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해외사이트를 가보면 summer, Dream, Childhood, Swallow,KB, B&G 등 다양한 색상과 라인업별로 적용되는 디자인이 다르며 그외에서 설문에서 레트로 베이지, 라벤더 , 블랙골드 등의 색상도 고려하고 있는걸로 알려져 있지만 이것역시 미정이라 할수 있습니다.
유선,무선제품 모두 87키 us레이아웃 텐키리스 배열입니다.
무선제품에서 인풋렉 지적이 있었지만 차후 드라이버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개선을 할예정이며 유선버전은 무선버전과는 다르게 인풋렉문제는 없을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번 유선제품은 게이밍 최적화 키보드인만큼 N-Key Rollover- 무한동시입력지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키캡은 기본적으로 영문각인으로 되어있으며 한글각인은 별도로 구입해야합니다.
별도 구입할수 있는 한글각인은 A98모델의 문자열에 해당하는 제품만 구입이 가능하고 A87 무선모델과 유선모델 두 라인업 모두 정해진것 없습니다.
다얼유 A87PRO라인업은 스위치가 역방향으로 설계되어있기때문에 키캡은 OEM프로파일이 적용되었습니다.
역방향으로 설계되어있는 이유는 LED가 RGB Backlight이기때문에 LED효과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함입니다.
국내에서는 정방향 스위치를 선호하시는분들이 많기에 다소 아쉽다고 할수 있지만 해외에서는 정방향,역방향을 크게 구분짓지 않는것도 있고 위에 말씀드린듯이 LED를 적극활용하는 대부분의 제품은 스위치가 역방향이기에 문제라 보여지지는 않습니다.
키보드에 딥디쉬는 적용되어있지 않지만 F키와 J키에 돌기가 적용되어있으므로 기본자리를 찾는데에는 어렵지 앖습니다.
windows와 mac 모두 사용이 가능하고 단축키 조합으로 변환사용이 가능합니다.
전작과 마찬가지로 MAC/WIN시스템 모드 변환은 펑션키와 WIN키를 이용해서 손쉽게 변환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좌측의 토글스위치는 3가지로 구분동작 하게 되어있습니다.
1) 최상단 - 고정 led
2) 중간 - led 숨쉬기 모드 (led 천천히 점멸)
3) 하단 - led off
이며, 'Fn + f11' 단축키를 사용해 led 패턴을 변경 하시면 명확히 구분 하실 수 있습니다.
트와일라이트 모델은 화이트 색상의 하우징과 키캡등으로 되어있는데 누리끼리한 화이트가 아니라 완벽한 유백색으로 되어있어서 깔끔함을 느낄수 있고 제품의 모서리는 라운드로 구성되어있어서 부드러움을 느낄수 있습니다.
a87 pro 유선제품은 전원분리형으로 Type-C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케이블 방향은 3way방향으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장점은 전원단자쪽의 홀의 구경이 커서 다양한 커스텀 케이블을 적용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자가 상당히 두꺼운 케이블임에도 무리없이 장착이 가능했습니다.
하단 두번째 사진처럼 커스텀 항공케이블도 적용이 가능했고 단자에 LED가 달려있는 케이블도 이상없이 적용이 가능했습니다.
키보드 다리는 3단으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A87 Pro의 가장큰 특징이라고 할수 있는 부분은 보강판이 Pc(polycarbonate)보강판으로 되어있습니다.
ABS하우징 기준으로 일반적 기계식 키보드의 보강판은 스틸보강이 주류였다면 몇년전부터 기성품브랜드에서 고급형에 속하는 제품군들이 알루미늄 보강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커스텀 키보드에서는 다양한 보강판을 사용하고 있었지만 기성품은 스틸, 기껏해야 알루미늄보강판을 사용했다면 기성품 중에서는 최초로 Pc(polycarbonate)보강을 적용한 첫제품(국내기준)이라는것에 높은 점수를 줄수 있습니다.
보강의 종류는 스틸, 알루미늄, 황동, 아크릴, 서스, PC, 플라, 카본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중 이번 A87 PRO에 적용된 pc보강의 경우 금속보강에 비해 타건감이 부드럽고 그로인해 타건음이 울리는걸 감소시켜줘서 잡소리가 올라오는것도 덜 합니다.
타건시 금속재질의 특유의 울림이 적으므로 다소 심심한면이 있지만 하우징이 금속이아닌 abs일경우 ABS하우징 특성상 울림에 취약하기때문에 특히 Pc보강의 장점으로 꼽히는 효과가 더 두드러지게 나타난다고 볼수 있습니다.
A87 PRO는 보강판을 흔한 스틸이나 고급형의 알루미늄을 사용하지 않고 커스텀의 영역에서 주류를 이루고 있던 Pc(polycarbonate))보강판을 사용하여 기성품이지만 색다른 맛을 느낄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키캡재질은 PBT이고 이중사출방식입니다.
이중사출방식의 키캡은 오랜시간 사용해도 각인이 지워질 염려가 없으며 PBT재질이기때문에 번들거림이나 오염에는 강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장 아쉬운부분으로 지적될수 있지만 키캡의 퀄리티는 좋지 않습니다.
일반인기준에서 본다면 키캡은 전반적으로 이쁘게 생겼고 각인의 시인성도 괜찮은 편입니다.
전체적인 색감의 조합도 좋고 PBT재질특이긴하지만 촉감도 괜찮은 편입니다.
키캡의 이중사출의 퀄리티가 형편없습니다. 단순 이중사출의 맛만?볼수 있는 구조로 되어있으며 키캡의 두께역시 상당히 얇습니다. 키캡이 얇기에 가벼운 타건감에는 도움이 될수 있고 다른 시각에서 보자면 RGB투과를 위해서 얇게 구성되어있을순 있겠으나 키캡이 얇으면 전반적인 키감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런 말씀을 드리는 이유는 타건감과 타건음에 신경을 쏟아부은 설계 즉, 가스켓결합이나 PC보강등을 뒤로하고 키캡을 이쁘장하게만 보이기위한 부분은 제품을 정말 잘 만들어놓고 화룡점정이 될수 있었으나 반대인 화사첨족이 되벼렸습니다.
다얼유 A87 PRO및 A98W등 국내에 출시된 다얼유 키보드에 적용된 스위치 종류는 총 3가지 종류입니다.
리니어인 스카이스위치. 40g
넌클릭인 바이올렛골드 pro스위치 45g
넌클릭인 바이올렛스위치 50g
이중 사진의 스위치는 리니어인 스카이스위치입니다.
스템의 디자인과 슬라이더를 보면 방진설계로된 스위치이며 3핀스위치 입니다.
해외버전, 즉 다얼유 본진으로 가보면 체리스위치도 적용되어있는 제품군도 있습니다.
리니어 스위치인 스카이스위치는 상하판의 재질특성 바닥치는 소리와 상판을 치는 소리 둘다 있습니다.
하지만 a87 PRO의 가스켓결합과 PC보강에 뭍혀서 상판치는 소리는 잘 들리지 않기에 나쁜 스위치라고 보기는 어렵지만 다른 키보드에 접목시킬경우 어떤 느낄을 줄지는 모르겠습니다.
다행이도 A87 PRO에 적용된 스위치가 윤활이 되어있는지는 모르겠지만 팩토리상태에서 스위치를 튕겼을때 스프링소음은 전혀 없었고 서걱임등도 느껴지지 않을정도로 잡소리부분에서는 높은 점수를 줄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특주스위치중 인기가 많은 스위치류에 비해서는 고급진 맛은 덜하지만 이정도 가격의 스위치에서는 쉽게 느낄수 없는 안점감이 돋보이는 스위치는 많지 않을것 같습니다.
실제 키압은 체리적축보다 가볍게 느껴지고 부드럽습니다.
스카이 스위치가 적용된 키보드만 스테빌라이져쪽 스위치가 다르게 적용되어있습니다.
스테빌쪽 스위치 구분하기 위함인데 가장 낮은 키압인 '스카이축' 모델에만 적용 된 부분이며 일반 스카이스위치 v3모델인경우 40g로 낮은관계로 스테빌이 올라오는 텐션이 다르게 느껴지기때문에 40g에서 5g가 올라간 45g가 적용되었습니다.
스테빌부분 파란색 스템 스카이 스위치가 5g 높은 키압을 가지고 있습니다.
5g의 차이가 있지만 스테빌라이저때문에 이질감은 크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스카이 스위치가 다소 약한 감이 있어 스테빌에만 구분감을 더 주기 위한 방책이고 이는 고객 피드백으로 개선 된 부분이라고 합니다.
취향대로 스위치를 교환하는 방식인 큇스왑스위치방식입니다.
기본제공되는 다얼유 스위치류는 3핀인데 소켓은 5핀방식을 사용하고 있기때문에 스위치의 제약없이 거의 대부분의 스위치를 사용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Pc(polycarbonate)보강밑으로 3.5mm 실리콘 기보강 흡음재가 들어있는게 보입니다.
실리콘 기보강 흡음재를 최초로 넣은곳은 국내의 M회사였는데 특허라고 알고있는데 그부분은 어떻게 해결한건지 궁금하네요.
기보강 흡음재에 실리콘이 들어가면 키감은 단단해집니다.
타건시 기보강을 흐르는 잡소리를 잡아주어 울림을 줄여주는 역활을 하여 조금더 깔끔한 타건감과 타건음을 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 기성품 키보드에서 볼수 없는 부분이며 기보강에 흡음재를 넣지 않는곳이 대부분인걸 감안하면 좋은 튜닝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LED는 RGB Backlight입니다.
LED의 흐름이나 색온도는 촌스럽지 않고 자연스럽게 흐릅니다.
삼락을 대신하는 인디게이터는 화이트 LED인데 눈뽕으로 느껴질만큼 강합니다.
인디게이터 각인은 하우징마다 조금 다르게 느껴질수 있는데 트와일라이트버전은 A87 PRO 무선에서 지적되었던 크고 진한 각인에서 작은각인으로 변경되었고 유선버전의 다른 컬러인 블랙핑크버전에서는 조금 유하게 각인된걸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LED의 속도나 밝기조절은 기본이며 RGB EFFECT는 7여가지정도 .
그중에 레인드랍이 들어가있기때문에 개인적으로는 만족스럽다 생각했습니다.
미디어 조절 단축키등도 있지만 각각기능에 대한 단축키에대한 키캡의 각인등은 제품의 깔끔한 디자인을 위해서 생략되었습니다.
DAREU A87PRO - Twilight (only Wired) Ver.
Working : Wired USB-type C
Key layout: 87key (US)
Hotswap
switch- dareu blue sky V3
Backlight: RGB
Gasket Mount
polycarbonate keyboard plate
sound-absorbing materials - 3.5mm Silicone
Other features: compatible with win and MAC function key switching
Cable :TPE Material + 1.8M
키보드의 첫번째 덕목 타건감.
현재까지 출시된 기성브랜드 제품중에서 ABS하우징을 기준으로 이정도 타건감을 가질수 있는 제품이 얼마나 되는지 생각해 봤습니다.
A87 PRO의 무선버전을 경험해 보신분들은 이미 아시겠지만 개인적으로 제품을 구입하고나서 별도의 튜닝을 하지 않은 상태.. 즉 제품 출고상태에서 이정도의 타건감을 주는 제품은 딱 두브랜드를 제외하고는 떠오르지 않았습니다.
가스켓마운트, PC보강, 3.5mm 실리콘 기보강, 팩토리 윤활된 스위치등....
개인적으로 abs하우징에 가스켓마운트와 pc보강이 정말 궁금했습니다.
pc보강에 가벼운 스위치의 조합은 찰떡일만큼 잘어울리나는 표현이 맞는것 같습니다.
키보드의 두번째 덕목 타건음.
다소 충격적이었던건 스테빌의 느낌.
정말 스테빌의 수평이 잘 잡혀있습니다. 이는 윤활제로 커버할수 있는 문제가 아닌지라 기성품이니만큼 어쩌다 정말 잘 얻어걸렸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분들도 스테빌이 이정도로 잡혀있다면 스테빌만 뜯어서 사용하고 싶을만큼 괜찮다는 생각입니다.
문자열과 모디열의 이질감이 없다면 정말 튜닝이 잘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만 A87 PRO 유선버전은 이질감은 존재합니다만 수평이 잘잡힌 스테빌의 타건음은 이질감을 이기네요.
키보드의 세번째 덕목 디자인.
뽀얗고 배색좋고 그럴싸하게 잘 뽑혔습니다.
가스켓 마운트에 pc보강, 3.5mm 실리콘 기보강, RGB라이트, 핫스왑, 잘잡힌 스테빌등 다양하면서 높은 점수를 줄수있는 여러 방법을 적용한 A87 PRO입니다.
장점이 많은 만큼 단점 또한 보입니다.
바디에 맞지 않느 옷을 입은것처럼 키보드에 걸맞지 않는 키캡 퀄리티라 보여집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괜찮지만 얇고 조악한 이중사출은 키보드를 깍아먹을정도로 기대이하라 생각합니다.
역방향스위치이기때문에 호화되는 키캡은.. 찾으면 많습니다.
OEM, XDA, DSA, MA, OSA, ASA ,SA 등.
체리프로파일은 제외해야한다는 것과 한영각인키캡이 귀하다는것.
영문각인 선호하신다면 의미없겠지만 영문각인 기본장착에 호환되는 한글각인은 해당모델에서는 아직 기다려야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A87 PRO의 키캡이 별로기때문에 더 좋은 타건감과 타건음을 즐기기 위해서는 별도의 지출이 필요하겠네요.
여기에... 일반적으로 많이 팔릴려면 많은 사람이 이용해야할텐데 키보드를 취미로하시는분들 대다수 영문각인을 선호하지만 일반인이 다가가기에 영문각인 기본템은 넘어야할 장벽처럼 보일수 있습니다.
거기에 일단 각인이... 촌스럽고...
아쉬운 수준이라 생각되네요.
가격이 관건이 될것 같습니다.
A87 PRO 무선 제품의 가격은 129,000원에 형성되어있습니다.
A87 PRO 유선 제품은 정상가 119,000원(아직 출시전)에 특별가격 ?9,000원 으로 예고되고 있으나
A87 PRO 무선의 예판가격이 99,000원이었던걸 감안하면 A87 PRO 유선의 예판가격은 79,000~89,000원정도로 예상됩니다. (이마저도 5대 한정이던가요?)
문제는 출시후 정상가인데 A87 PRO 무선의 초기 정상가격은 149,000원 이었고 현재 정상가격은 129,000원임을 감안할때 A87 PRO 유선의 초기 정상가격은 119,000원 이라면 가격 안정화가 된다면 89,000~99,000정도로 예상됩니다.
이정도 수준의 제품이라면 저라면 가격을 좀더 공격적으로 마케팅을 가져갈것 같습니다.
소비자는 저렴하게 양질의 제품을 경험할수 있는 기회가 될것이고 국내에서 다얼유의 입지가 아주 작기때문에 이미지 확장을 위해서도 필요해보입니다.
본제품은 다얼유의 국내 공식벤더인 비프렌드에서 제공받아 작성된 사용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