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에서 대용량 23L 전자레인지를 출시하였습니다. 풀무원 플랫 전자레인지로 명명한 이 모델의 장점은 기존 전자레인지의 불편한 점을 개선하여 사용하기 편한데요.
전자레인지를 사용하면서 느끼는 불편한 점이라면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회전하면서 돌아가는 내부에 국물이 흘러 넘치는 경우 청소하기가 힘들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음식도 여기저기 사방으로 튀어서 일주일만 지나면 내부가 너무 지저분해져요.
국물이 흘러 넘쳐도 청소가 편리한 점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사용 중인 회전식 전자레인지이며, 판이 유리 재질로 되어 있어 더 지저분해지는 것 같아요. 풀무원 전자레인지와 비교하여 용량이 작아 편의점에서 파는 큰 도시락을 내부 벽에 안 부딪히고 따끈하게 조리할 수 있습니다.
풀무원 플랫 전자레인지 구성품으로는 전자레인지 본체를 비롯하여 스팀볼, 사용 설명서로 심플하게 이루어져 있습니다.
23L의 대용량이라 지금 사용하고 있는 전자레인지보다 부피가 커서 놓을 자리를 미리 확인하고
구입하시는 게 좋습니다. 정확한 사이즈는 472 x 377 x 295mm이며 소비전력은 1250W입니다.
우측에는 현재 상태와 정보를 알 수 있는 디스플레이가 적당한 크기로 마련되어 있으면 중단에는 8개의 버튼과 시간을 +, -할 수 있는 다이얼 버튼이 자리하고 있는 심플한 디자인입니다.
깔끔한 화이트 색상에 큰 세로형 손잡이가 달려 있어 도어를 열고 닫기가 무척 편한 디자인입니다.
도어를 열면 더 커 보이는 효과, 외부를 백색가전 답게 화이트 색상으로 마감하고, 내부를 어두운 계통의 색상을 적용하여 대비되는 효과를 통해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도어 안쪽은 전자파를 차단할 수 있는 차단판이 적용되어 있으며, 문잠금 안전장치가 적용되어 조리하는 중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답니다.
전원 인가 시 내부에 불이 들어와 내부 구조를 살필 수 있습니다. 기존의 전자레인지는 회전식 유리판을 사용했다면 풀무원 플랫 전자레인지는 조리실 내부에 회전판을 두지 않고 평평한 타입으로 용기 사이즈 제한이 없어 편의점 도시락처럼 크고 넓은 음식도 편하게 조리할 수 있습니다.
기능이 많아 조작부가 약간 복잡하게 느껴집니다. 8개의 물리적인 버튼과 시간을 더하고 특정 항목을 이동할 때 사용하는 다이얼 버튼이 하단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8개의 버튼은 수동조리, 자동메뉴, 중량우선해동, 시간우선해동, 타이머, 디지털 시계, 정지/취소, 시작/+30초로 일상에서 해동 및 조리할 때 빈번하게 사용하는 기능이 다 들어가 있네요.
해동 기능도 중량, 시간 우선해동으로 2원화되어 있는데, 이 기능은 다른 전자레인지에서도 지원하는 기능이므로 편리한 자동 메뉴 기능을 이용하여 조리하는 과정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우측 최 상단에 위치한 디스플레이는 가독성이 뛰어나 멀리 떨어져 있어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쉽게도 디밍 기능이 없어 디스플레이 밝기 조절을 할 수 없더라구요. 디지털 시계 기능이 있어 시간을 설정해 놓으면 시간도 알 수 있어서 조리하거나 현재 시간을 확인할 때 자주 보고 있네요.
중요한 기능 중 하나인 수동조리는 출력 레벨을 조절하여 선택을 통해 편리하게 조리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P100부터 P80, P50, P30, P10이 있으며 숫자가 출력레벨을 표시합니다. 출력레벨과 시간 조정을 통해 요리하고 싶을 때 유용한 기능이에요.
자동 메뉴는 풀무원 제품에 특화된 기능으로 A1부터 A7로 구성됩니다. A는 핫도그, A2는 감자,
A3는 만두, A4는 야채, A5는 냉동밥, A6는 피자, A7은 음료로 해당 음식을 조리하는 경우에는 이 자동 메뉴를 이용하여 빠르고 편하게 조리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라면 자동메뉴 기능입니다. 메뉴에 따라 중량, 표시, 작동시간을 자동으로 설정하여 바쁠때 사용하기 좋은 기능입니다.
예를들어 A1의 경우에는 핫도그 메뉴로 중량은 1, 2, 3개로 설정할 수 있으며 표시는 1개가 75g, 2개가 150g, 3개가 225g으로 표시되어 용량에 따라 개수를 쉽게 알 수 있어요. 작동 시간은 개수에 따라 1개는 1분, 2개는 1분 40초, 3개는 2분 30초로 설정됩니다.
풀무원 올바른 핫도그 기준이구요. 사진속의 피자의 경우에는 376g 중량에 7분 정도 작동하는 자동 메뉴를 이용하여 조리해 보겠습니다.
평평한 바닥면에는 유리 용기처럼 미끄러지지 않은 미끄럼 방지 표면 처리가 되어 있어 조리를 안전하게 할 수 있습니다. 용기를 넣을 때나 꺼낼 때도 미끄럼 걱정이 없으니 안심이 되더라구요.
그리고 조리실 바닥 전체에서 방출되는 마그네트론을 적용하여 음식을 골고루 조리 가능할 수 있습니다. 기존 전자레인지는 상단 한 구석에서 방출되는 마그네트론으로 일부분만 조리할 수 있었죠.
자동메뉴를 이용한 피자 조리는 대기모드에서 자동메뉴 버튼을 눌러 원하는 메뉴를 선택합니다. 피자의 경우에는 A6이 됩니다. 시작/+30초 버튼을 눌러 확인하고, 다이얼을 돌려 피자의 중량을 설정합니다. 요리를 시작하려면 시작/+30초 버튼을 누르면 되는 간단한 방식으로 작동이 돼요.
설정이 모두 자동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설정한 시간이 다 끝나기 만을 기다리면 됩니다. 투시창을 통해 피자가 조리되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지만 클리어한 투명창이 아니기 때문에 내부를 선명하게는 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음식이 조리되는 가정을 파악하기에는 충분한 투명도에요.
피자 위에 올려진 다양한 토핑이 먹기 좋은 상태로 익는데까지 약 7분 정도면 충분합니다. 풀무원 노엣지피자, 베이컨파이브치즈 기준이지만 다른 냉동 피자에도 적용해도 상관이 없을 정도로 잘 맞춰져 있네요.
쫄깃한 피자의 맛을 일반 가정에서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풀무원 플랫 전자레인지, 냉동피자 한 판이 다 들어가니 2번 돌리지 않아도 되는 편리함이 마음에 듭니다.
또 하나 오직 풀무원 제품이기 때문에 제공되는 스팀조리 전용 스팀볼을 제공하는데, 다른 전자레인지에서 볼 수 없는 스팀 조리기구입니다. 바닥 그릇에 물을 담은 후 채반에 요리를 올려서 데우는 방식으로 사용합니다.
가장 아래쪽의 스팀볼 접시에 물을 붓고, 그 위에 채반을 올려 먹을만큼 만두를 올립니다. 최 상단의 뚜껑을 닫고 조리실에 넣어 만두를 찔 준비를 했어요.
스팀으로 만두 찌기는 자동 메뉴 A3를 이용하시면 되는데요. 160g은 6분으로 설정되어 있고, 380g은 13분으로 설정되어 있어 누구나 쉽게 만두를 찔 수 있어요. A3 자동메뉴는 풀무원 한식교자만두를 기준으로 프로그래밍 되어 있습니다.
정해진 시간을 다 돌고 나면 먹기 좋은 찐 만두가 완성됩니다. 용기가 뜨거우니 반드시 주방 장갑을 착용하고 스팀볼을 꺼내야 화상을 입지 않습니다. 모락모락 올라오는 증기로 만두는 찌기 때문에 속까지 완전히 익어서 가장 먹기 좋은 상태가 되었습니다.
모락모락 올라오는 김을 통해 이렇게 간단하게 만두를 찔 수 있는 기능은 풀무원 전자레인지 밖에 없는 것 같아요. 적어도 제가 본 전자레인지 중에서는요!!
조리실 내부 판이 회전하지 않으면 음식을 골고루 익을까하는 의구심이 들었지만 바닥 모든 곳에서 나오는 마그네트론 덕분에 회전하지 않아도 음식이 골고루 익어 그런 걱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음식을 조리하는데 판이 돌아가니 소음도 발생하고, 큰 용기를 넣으면 틱틱 걸리는 소리가 나지 않아 좋은 것 같아요.
개구쟁이 아이들이 있는 가정을 위한 차일드 락 기능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어린이 안전 잠금 기능은 아이들이 실수로 전자레인지를 작동하지 못하게 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버튼 잠금 기능을 활성화하려면 대기 또는 시계 상태에서 정지/취소 버튼을 3초간 길게 누르면 작동이 되며, 작동 중 다시 길게 3초간 누르면 해제됩니다.
조리한 후의 조리실의 위생상태는 일주일만 지나면 정말 지저분해지죠. 풀무원 플랫 전자레인지는 내부에 회전판, 회전홈이 없어 음식물이 흘러 넘치거나 주위로 음식물이 튀어도 청소와 관리가 편해서 손이 많이 가지 않습니다.
주기적으로 조리실 내부를 청소하는 번거로움을 피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마음에 드실 거예요.
풀무원 플랫 전자레인지는 기존 전자레인지의 단점을 개선하여 새로운 개념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신상입니다. 전방위 마그네트론를 통해 골고루 데워지지 않은 불편한점을 해결하였으며, 23L의 넓은 조리실 제공으로 편의점 도시락도 돌릴 수 있을 정도로 내부가 넓습니다.
그리고 유리판, 회전레일, 레일 홈 3가지로 구성되어 청소하기가 불편했던 것과 비교하면 단일 판으로 되어 있어 청소가 한결 편하고 쉽죠. 음식 조리 시 수분이 증발되는 것을 막기 위해 스팀볼이라는 조리기구를 따로 제공하여 촉촉한 음식 조리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일반 가정, 원룸, 1인 가구 등에서 사용하기 편한 전자레인지로 추천 드려요 :)
본 포스팅은 해당 업체로부터 제품을 지원 받아 솔직하게 작성된 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