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돌대가X 락형입니다. 오늘 리뷰하는 제품은 EPOS 젠하이저 GSX300 게이밍 외장 사운드 카드 (정품)(스노우 에디션)라고 하는 외장 사운드카드입니다.
젠하이저는 정말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독일의 음향기기 전문 제조회사입니다. 역사가 오래된 만큼 정말 다양한 음향 관련 기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게이밍 기어 시장에도 진출해서 다양한 게이밍 음향 기기도 제조하고 있는데요. 게이밍 헤드셋, 사운드카드 등이 모두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오늘 리뷰하는 EPOS 젠하이저 GSX300 게이밍 외장 사운드 카드 (정품)(스노우 에디션)는 젠하이저의 사운드카드 입문용 제품입니다.
헤드셋은 알아도 사운드 카드는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사운드카드는 프로그램(게임, 음악, 영화 등)의 음향을 아날로그 신호로 바꾸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나는 사운드카드 없는데 어떻게 재생하는거임? 하실 수 있는데 보통 메인보드에 내장되어 있습니다.
다만 메인보드에 내장되어있는 사운드카드는 고가형 메인보드가 아니라면 성능이 떨어질 수 있는데요. 그래서 단순히 헤드셋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외장 사운드카드를 장만하는 것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EPOS 젠하이저 GSX300 게이밍 외장 사운드 카드 (정품)(스노우 에디션)는 적당한 사양의 헤드셋 또는 이어폰과 함께 쓰기 좋고, 사운드카드 입문용으로 좋은 제품이라고 하는데요. 그러면 얼마나 좋을지 한 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음향 기기에 젠하이저 튜닝 음향을 적용할 수 있고, 소프트웨어를 통해 튜닝이 가능하다.(제품 DB 설명)
EPOS 젠하이저 GSX300 게이밍 외장 사운드 카드 (정품)(스노우 에디션)는 USB로 쉽게 연결할 수 있는 외장 사운드카드입니다.
이 외장 사운드카드를 사용하면 젠하이저 튜닝 음향을 들려주고, 음향 기기에 젠하이저의 소프트웨어인 GamingSuite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GamingSuite 소프트웨어에서는 EQ조절과 7.1채널 업샘플링 등이 가능하고, 마이크 튜닝도 가능합니다.
지원 임피던스는 25~75옴으로, 게이밍 헤드셋에 사용하기에 적당한 지원 임피던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젠하이저 HD600 제품같은 고사양 고출력의 헤드폰의 임피던스는 지원해주지 못합니다.
무상 AS 기간은 2년입니다.
현재(2023.08.14) 필스전자 공식 스마트스토어에서 86,000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정도면 외장형 사운드카드 중에서는 저렴한 편이라서 입문용으로 적절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안전하고 깔끔하게 잘 포장되어있다.(제품 배송 상태 확인)
택배 박스 안에 뽁뽁이와 함께 포장되어있습니다.
젠하이저 GSP601 제품도 함께 사용해서 체험하기 위해 배송되었습니다. 젠하이저 GSP601 제품은 재생성능의 기본이 출중한 제품으로서, EPOS 젠하이저 GSX300 게이밍 외장 사운드 카드 (정품)(스노우 에디션)과 굉장히 잘 어울리는 제품이라고 합니다.
제품 박스의 모습입니다. 전체적으로 하얀색과 하늘색의 조합입니다.
제품의 사진과 스펙이 나와 있어요.
봉인라벨실도 하나 붙어있습니다.
내부 포장은 플라스틱 깍으로 아주 깔끔하고 안전하게 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포장 퀄리티 마음에 드네요.
생각보다 작은 크기와 모던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어 아무 곳에나 두어도 잘어울린다.(제품의 외관, 특징, 구성품 설명)
제품의 구성품입니다. 사운드카드 본체, USB A to Micro 5pin 케이블, 그리고 설명서가 있습니다.
설명서는 먼저 그림과 영어 설명으로 되어 있고, 한쪽에 따로 한국어 설명이 적혀 있습니다. 그림 설명이 직관적으로 되어 있어 좋습니다.
USB A to Micro 5pin 케이블입니다. C타입이 아니라 Micro 5pin인 점은 아쉽지만, 이 케이블을 자주 탈착하지는 않기 때문에 크게 문제는 없어보입니다.
겉재질은 러버 재질로 되어 있고, 길이는 약 120cm입니다.
사운드카드의 모습입니다. 스노우 에디션답게 올 화이트 색상으로 되어 있습니다.
전면에 볼륨 노브가 있어 볼륨 조절을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볼륨 노브 옆에는 스마트버튼이 있는데요. 이 버튼은 EQ프리셋 변경 버튼으로 사용하거나, 서라운드 사운드 채널 변경 버튼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기는 생각보다 매우 작은 편입니다. 가로 약 8cm, 세로 약 10cm, 높이 약 4.5cm정도로, 게이밍 기어와 비교하자면 마우스와 비슷한 크기입니다. 이런 매우 작은 크기와 모던한 디자인 덕분에, 어디에 두어도 잘 어울리고, 공간 활용성이 좋고, 휴대용으로도 용이합니다.
옆면의 모습입니다. 볼륨 노브와 스마트버튼이 있는 전면이 완전히 직각으로 세워져 있지 않고, 약간 위쪽을 보고 있습니다.
뒷면의 모습입니다. 뒤쪽에는 케이블들을 연결할 수 있는 단자들이 있습니다.
왼쪽부터 Micro 5pin, 3.5mm 헤드폰, 마이크 단자(3극)이 있습니다.
Micro 5pin은 제공된 케이블을 연결하여 PC나 PS4등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기기에 연결하는데 사용됩니다. 반대쪽 USB A타입 부분을 PC나 PS4등에 연결하면 정상적으로 연결됩니다.
3.5mm(3극) 케이블을 사용하는 헤드폰, 이어폰, 심지어 스피커도 호환이 가능합니다. 4극 단자라면 변환 젠더가 있으면 사용 가능합니다.
아래쪽의 모습입니다. 미끄러지지 않도록 미끄럼 방지 러버가 일자로 2개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운드카드를 정상적으로 연결하면 볼륨 노브 가장자리에 LED가 들어옵니다. 서라운드 사운드가 2.0ch일 때 푸른색, 7.1ch일 때 붉은색의 LED가 들어오게 됩니다.
사운드카드를 이렇게 책상 위에 두면 헤드폰의 케이블이 책상 위의 사운드카드에 연결되기 때문에, 케이블 길이에서 이득을 봄과 동시에 중간 장애물에 의한 케이블 노이즈를 제거해 줄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7.1ch업샘플링, EQ조정, 마이크 조정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제품의 전용 소프트웨어 설명)
젠하이저의 전용 소프트웨어인 GamingSuite는 필스전자 블로그(https://blog.naver.com/feelselectronics/221918555786)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GamingSuite는 Window환경에서만 지원됩니다.
메인 설정 창에서는 연결된 젠하이저 기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GSX 300제품이 연결되면, DEVICE에 기기가 보이게 됩니다.
스마트 버튼의 기능 설정도 가능합니다. EQ프리셋을 변경하는 버튼으로 사용할 것인지, 서라운드 사운드(2.0 / 7.1ch)을 변경하는 버튼으로 사용할 것인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헤드폰 EQ세팅 창입니다. 이미 지정되어 있는 EQ프리셋(MUSIC, ESPORT, MOVIE, FLAT)으로 설정할 수도 있고, 각 음역대별로 세세하게 커스텀하여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EQ설정을 많이 만져본 분이시라면 세세하게 설정하는 것이 좋을 수 있지만, 입문자분이시라면 EQ프리셋으로 설정해도 충분히 좋습니다.
아래쪽에는 서라운드 채널 설정이 가능합니다. 7.1을 선택하면 7.1ch으로 업샘플링된 음향을 제공합니다.
7.1ch으로 설정했을 때 반향음 설정도 가능합니다. 반향음을 크게 할수록 막힌듯한 공간감을 제공합니다.
이렇게 설정한 EQ설정을 테스트할 수 있도록 테스트 기능도 갖추었습니다. 10초 간격으로 EQ설정을 적용하거나 적용하지 않아서 음악이나 사운드를 들으면서 비교 테스트를 할 수 있게 합니다.
마이크 설정 창입니다. 마이크는 위쪽의 EQ프리셋으로 설정하는 것이 아니고, 아래쪽의 음성 강화에서 프리셋을 고를 수 있습니다.
음성 강화 프리셋은 끄기(FLAT), 따뜻한, 깨끗한, 사용자 지정이 있습니다. 사용자 지정은 각 음역대별로 커스텀할 수 있는 설정입니다.
이득을 조절하여 마이크 감도 조절이 가능하고, 노이즈 게이트를 조절하여 수음 가능 수준(얼마나 큰 소리부터 녹음이 되게 할 것인지, 얼마나 작은 소리부터 노이즈로 설정할 것인지)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노이즈 제거는 노이즈로 설정된 소리를 얼마나 많이 제거할지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마이크도 역시 테스트 기능이 있는데요. 해당 설정으로 녹음을 한 후 직접 들어보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더 좋은 음향을 들려주고, 게임에 적절한 세팅을 적용해 더 좋은 방향감과 몰입감도 들려준다.(제품의 음악, 영상, 게임에서의 실사용)
사운드카드를 PC에 연결하고, GSP601제품을 사운드카드에 연결하여 실사용해보았습니다.
먼저 음악을 들어보았습니다. 저는 EQ를 세세하게 설정하지는 않았고, EQ프리셋을 적용하여 청음해보았습니다.
EQ프리셋마다 각자 확연히 다른 음감을 들려주었는데요. 저는 확실히 음악은 MUSIC 프리셋이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모든음이 깔끔하게 잘 들리는 느낌이고, 고음과 저음이 모두 강조되어 더 풍부한 음감을 들려주었습니다.
영상이나 영화 같은 매체는 MOVIE설정을 하면 더 생동감 있는 느낌을 주었습니다.
게임도 플레이해보았습니다. 먼저 FPS게임을 플레이해보았는데요. 에임 연습과 방향감 인지 등 FPS관련 테크닉을 연습할 수 있는 AimLab이라는 게임과 오버워치2를 플레이해보았습니다.
ESPORT설정을 하면 고음이 강조된 세팅이 되는데, 이러면 상대방의 총소리가 어디에서 들리는지 방향감을 파악하기 더 좋습니다.
사운드카드를 사용하면 단순이 음향이 좋아지는 것 뿐만 아니라 방향감 등 게임을 플레이하는데 있어서도 더 도움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FPS말고 다른 게임도 플레이해보았습니다. 철권과 스타크래프트를 플레이했는데요. 이런 쿼터뷰 게임이나 격투 게임, 그외에 RPG나 시뮬레이션 게임 등은 방향감은 별로 중요하지 않고, 몰입감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ESPORT설정보다는 MUSIC설정이 더 좋은 느낌을 주었습니다.
마이크도 테스트해보았습니다. 마이크 음색 조절도 가능하고, 마이크 이득 조절과 노이즈 제거 기능도 제공하기 때문에 더 깔끔하고 좋은 녹음 퀄리티를 보여주었습니다.
총평
장점
- USB로 쉽게 연결하는 외장 사운드카드
- 작은 크기와 모던한 디자인으로 어디 두어도 잘 어울림
- 직관적인 볼륨 노브와 스마트 버튼
- GamingSuite 소프트웨어를 통해 7.1ch 업샘플링과 EQ설정, 기타 튜닝 기능 제공
- 음악에서는 풍부한 음감, 게임에서는 좋은 방향감을 제공
단점
- 젠하이저 HD600제품같은 고사양 고출력 제품과는 어울리지 않음
EPOS 젠하이저 GSX300 게이밍 외장 사운드 카드 (정품)(스노우 에디션)은 크게 비싸지 않은 가격으로 젠하이저의 튜닝 음향을 제공하고, GamingSuite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음악 또는 게임에 좋은 설정이 가능한 입문용 외장 사운드카드였는데요. 헤드셋을 바꾸었는데도 음향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다른 헤드셋으로 바꾸는 것이 아니라 어쩌면 가장 먼저 사야 할 제품으로 EPOS 젠하이저 GSX300 게이밍 외장 사운드 카드 (정품)(스노우 에디션)를 구매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사용기는 필스전자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12598172&keyword=gsx%20300&cate=103249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