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에 관심이 많으시거나 평소 게임을 즐겨 플레이하시는 분이라면, 인텔 외장형 그래픽카드에 대해 이미 잘 알고 계시겠지만, 인텔 CPU는 잘 알고 있지만 그래픽카드 출시에 대해서는 아직 모르시는 분들이 더 많으실거라 생각됩니다.
인텔® Arc™ 그래픽 제품은 2022년 10월에 처음으로 선보이고 벌써 1년 반이 훌쩍 넘어 가고 있습니다.
그래픽카드는 첨단 기술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출시 초기에는 다른 제품들보다 여러 문제 점을 안고 있었지만, 지금은 대부분 해결되었고 개선 사항이 늘면서 안정화는 물론, 시장에서 새로운 그래픽카드 라인업으로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시장에서는 후발주자지만, CPU에서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한 인텔이라서 앞으로 어떤 지각변동을 일으킬지 무척이나 기대됩니다.
그럼, 인텔 아크 SPARKLE Arc A770 TITAN을 소개하겠습니다.
1. 제품 소개
인텔 아크 SPARKLE Arc A770 TITAN 박스 앞면에는 (주)코잇 3년 무상보증 스티커가 붙어 있고, 뒷면에는 인텔 아크SPARKLE Arc A770 TITAN 의 특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성품은 그래픽카드, 그래픽카드 지지대 등이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지지대는 인텔 아크 아이데터티를 잘 살린 디자인입니다. 금속 재질이라 만져보면 아주 견고하고, 파란색의 페인팅이 아주 고급스러우며 흰색 SPARKLE이 예쁘게 새겨져 있습니다.
두께는 2.5 슬롯, 길이는 305.5mm이며, 게이밍 컴퓨터라면 대부분 호환가능한 사이즈입니다.
출력포트 DP(2.0) 3개 + HDMI(2.0) 1개, 팬 3개, 측면 LED, 정격파워 700W, 8+8핀, 금속 백플레이트가 적용되었습니다.
2. 조립 및 테스트 환경
테스트 시스템에서 사용중인 그래픽카드를 빼고, 인텔 아크 SPARKLE Arc A770 TITAN을 설치한 모습입니다.
업무 효율은 어느 정도 향상되는지 알고 싶고, 가끔 게임을 하는데 얼마나 체감되는지 알고 싶어서, 작업용 메인컴퓨터에서 사용해보았습니다.
컴퓨터를 켜고 윈도우로 진입 후, 드라이버 설치를 설치했습니다.
베타 드라이버는 리뷰 취지에 안 맞을거 같고, Pro 드라이버를 설치하기에는 사용 경험이 없어서 Game On Drivers로 진행했습니다. 별도로 설정하진 않고 [설치시작], [동의], [다음] 버튼을 눌러서설치를 완료했습니다.
보자마자 인텔 아크로 보이는 디자인이며,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라서, 복잡해 보일거 같은 메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버 버전, 나의 게임, 성능, 스튜디오 등)
그래픽카드가 온도가 높지 않을 경우, 팬이 돌지 않아서 평상시에는 시스템을 정숙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임의로 OCCT프로그램으로 그래픽카드 과부하를 걸어서, LED의 색이 어떻게 변하는지 확인했습니다.
과부하를 걸더라도 쿨링이 좋아서 그런지 최대 온도가 67도 그 이상은 올라가지 않아서 주황 및 빨간색까지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3. 벤치마크
3DMARK 파이어 스트라이크, 타임 스파이 실행결과입니다.
팰월드, 어쎄신 크리드 오디세이, 스타필드, 레드 데드 리뎀션II 등 4종의 게임을 플레이했습니다.
프리미어 프로로 영상을 편집했습니다.
4. 마무리
지금까지 인텔 아크 SPARKLE Arc A770 TITAN에 대해 알아보고 실사용을 해보았습니다.
- 인텔이 뒤늦게 본격적으로 GPU시장에 참여했지만, 좋은 기술력을 보유한 만큼, 인텔 아크 SPARKLE Arc A770 TITAN이 좋은 성능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3DMARK 파이어스트라크와 타임스파이에서 NVIDIA기준 RTX 4060 Ti와 RTX 4070 사이, Radeon기준 RX 6750 XT와 RX 6800 사이 성능을 보여주었으며, 최고 온도는 각각 62도와 65도로 높지 않게측정되었습니다. 실내 온도가 많이 오른 요즘, 시원한 쿨링으로 온도를 안정적으로 잘 잡아줍니다.
평소 오픈 월드 게임을 즐기는 편인데, 실사용시 게임 플레이가 더욱 부드럽게 원활하게 플레이 할 수 있었는데, 더욱 향상된 플레이 느낌으로 기분이 좋아졌습니다. 인텔® Xe 슈퍼 샘플링 기술(XeSS)은 AI 향상 업스케일링을 통해 더 높은 성능과 고해상도로 게이밍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 프리미어 프로로 영상 편집을 하거나, 업무로 3D관련 렌더링 작업 할때, 효율적인 면에서 인텔 아크 SPARKLE Arc A770 TITAN의 만족할 만한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인텔 Arc GPU 전반에 내장된 고급 AI 가속기를 통해 획기적인 혁신을 경험할 수 있으며, 인텔 시스템 환경에서 인텔® Deep Link 기술로 인텔® CPU와 GPU의 파워를 활용하여 새로운 수준의 성능과 효율을 실현하여 탁월한 작업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데, 사용중인 인텔 코어 i9-13900K라 그런지 성능 체감을 더 많이 할 수 있었습니다.
인텔 아크가 출시된지 1년 반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인텔의 지속적인 드라이브 업데이트로 초기에 있었던 소소한 문제점들은 더 이상 발견할 수 없을 정도 안정성이 아주 높아졌습니다. 또한 출시 초기 대비 말이 안될 정도로 성능 향상이 있었는데 성장형 그래픽카드로 본다면 앞으로 더욱 기대됩니다. 후발 주자인 만큼 경쟁사 제품 대비 가격까지 너무 좋으니, 가성비 그래픽 카드를 구매하실 분이라면 인텔 아크 SPARKLE Arc A770 TITAN 추천합니다.
구매링크
#인텔Arc그래픽 #인텔Arc #인텔그래픽 #그래픽카드 #인텔아크 #작업용그래픽 #A770 #TITAN #SPARKLE #스파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