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플레잇(Play IT)입니다. 스트리머와 콘텐츠 크리에이터에게 필요한 방송장비들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엘가토에서 네오 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네오 시리즈는 마이크, 웹캡, 스트림덱, LED조명, 캡쳐보드까지 총 5종인데요. 오늘 리뷰에서는 게이머를 위한 뢰장형 캡쳐보드 '엘가도 게임 캡쳐 네오'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외장형 타입으로 출시되어서 PC를 직접 열어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습니다. 제가 엘가토 브랜드의 제품은 스트림덱 페달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스트리머의 편의를 위한 각종 컨트롤러 제품들도 다양하게 있으니 관심을 가져봐도 좋습니다.
▲ 제품 박스 측면에는 손으로 뜯어서 개봉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어요. 봉인 스티커를 사용하는 것보다 손쉽게 개봉할 수 있고, 새 제품을 열어보는 느낌이라 더 좋습니다. 박스를 개봉해 보면 깔끔하고 안전하게 보관되어 있는 본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제품 개봉 후 모든 구성품들을 나열해 봤습니다. 본품, USB C to A 케이블, 사용자 설명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캡쳐보드 제품은 화이트 컬러로 출시된 경우가 거의 없는데요. 개인적으로 컬러가 맘에 들고 디자인 스타일도 꽤 예쁘게 잘 나왔습니다. 제품의 크기도 정말 작고 가볍게 출시되어 여러 장비들과 휴대해서 이동해야 하는 경우 확실히 부담을 줄여줄 수 있어요.
▲ 제품의 정확한 크기는 123 x 65 x 20mm이며, 무게는 88g으로 측정됩니다.(제원상 무게는 90g) 포켓에 들어갈 정도로 작은 크기이며 무게도 정말 가벼워요. 노트북 외에도 아이패드로도 저장이 가능해 휴대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 후면 연결 단자를 확인해 보면 HDMI IN 단자로 영상과 오디오가 입력되고, HDMI OUT 단자로 최대 4K60 HDR 패스스루가 가능해요.
USB C 단자는 동영상을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장치인 PC, 노트북, Mac, iPad와 연결 후 전용 앱을 통해 녹화할 수 있습니다.
▲ 엘가토 캡쳐보드로 입력되는 영상을 노트북으로 저장하도록 연결한 상태인데요. 엘가토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전용 소프트웨어 Elgato 4K Capture Utility를 활용해서 녹화할 수 잇습니다. Elgato 4K Capture Utility 소프트웨어는 쉽고 간단한 인터페이스로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요.
▲ Elgato 4K Capture Utility를 실행했는데요. HDMI 케이블로 입력되는 영상이 화면으로 재생되면 하단에 포함된 녹화 버튼을 눌러 연결된 PC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설정이 필요하다면 오른쪽 상단에 포함된 톱니 모양의 설정 아이콘을 눌러 [일반 / 장치 / 그림 / 녹화 / 마이크] 설정을 할 수 있어요.
▲ HDMI IN으로 입력할 수 있는 장치는 모두 사용할 수 있는데요. 사진과 같이 카메라와 연결한 경우 카메라 뷰파인더로 보이는 인터페이스를 그대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나 렌즈 리뷰할 때 초점을 잡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저장할 수 있겠죠. IT 유튜버나 블로거 등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어요.
▲ 앞서 보여드린 전용 소프트웨어 Elgato 4K Capture Utility를 쉽고 간편하게 활용해 볼 수 있고, 좀 더 다양한 기능으로 여러 입력 정보들을 활용해 보고 싶다면 현재 많은 스트리머들이 이용하고 있는 무료 소프트웨어 OBS를 설치 후 활용해 봐도 좋습니다.
▲ OBS 소프트웨어는 스트리밍 장면을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추가할 수 있는데요. 게임 중 캠으로 촬영되는 자신의 모습을 포함하거나, 웹사이트에서 보여줘야 할 정보가 있다면 브라우저를 띄우고 원하는 위치에 넣어 실시간 스트리밍 또는 녹화를 할 수 있습니다.
▲ 현재 제가 사용 중인 안드로이드 셋톱박스에도 연결해 봤는데요. 영화나 드라마 리뷰를 하는 크리에이터라면 이러한 캡쳐보드 하나쯤 보유하고 있어도 괜찮을 거라 생각합니다.
▲ 앞서 얘기드린 것처럼 HDMI OUT 포트의 패스스루는 4K 60프레임 HDR을 지원해 높은 품질의 재생이 가능하며, 녹화되는 동영상의 경우 최대 1080p 60프레임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셋톱박스 외에도 HDMI를 지원하는 엑스박스, 플레이스테이션, 스위치 등 다양한 장치를 사용하는 분에게 아주 유용합니다.
▲ 엘가토 켑쳐보드를 직접 사용해 보니 편의성과 확장성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은데요. 설치 후 특정 PC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내장형 기기와 달리, 다양한 장치와 연결해서 이용할 수 있는 확장성을 갖추고 있고, 사용 방법도 쉽고 간편해 처음 입문하는 분에게도 좋습니다.
▲ PC 게임에서도 좋은 장점도 있는데요. 게임 플레이와 녹화를 각각의 PC로 처리하기 대문에 고사양의 게임을 플레이하더라도 프레임 저하나 품질이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라이브 스트리밍 시 방송 간 지연 시간을 최소화하여 시청자에게 더 매끄럽고 몰입감 있는 영상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엘가토에서 새롭게 출시된 네오 시리즈 중에서도 개인적으로 가장 맘에 드는 제품이 캡쳐보드였는데요. 패스스루 4K60 HDR와 1080p60 녹화를 지원하여, 게임 플레이를 스트리밍하거나 녹화하려는 게이머에게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수준을 높이고자 하는 초보자, 경험이 많은 크리에이터 모두에게 가성비 좋은 제품으로 추천드릴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