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IT 테크 블로거 윌리입니다. 기계식 키보드는 일반적인 멤브레인 키보드보다 더 나은 타건감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타건음이 발생하기 때문에 사무실 동료들에게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사무실용으로는 저소음 기계식 키보드를 추천드립니다. 오늘 소개할 한성컴퓨터의 'TFG Cloud CF'는 기계식 리니어 스위치를 사용하지만, 조용하고 부드러운 키감을 제공합니다. 유무선으로 모두 사용 가능하여 사무실 환경에 맞추어 활용할 수 있는 저소음 키보드입니다.
우선, 키보드 구성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한성 저소음 키보드 TFG Cloud CF는 키보드 본체와 함께 더스트 커버, 스위치 리무버, 여분의 스위치 3개, 키캡 리무버, 브러쉬, 사용자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04 키 배열이며, 키보드의 크기는 442 (W) x 145 (D) x 40 (H) mm입니다. 무게는 약 1,280g으로 휴대하기에는 다소 부담이 있으며, 사무실 키보드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TFG Cloud CF는 모카코코아, 비너스 네이비, 코튼캔디, 퍼플하트 등 4가지 색상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제가 선택한 색상은 비너스 네이비입니다. 키캡이 동그랗고 면적이 넓어 전체적으로 아기자기하고 몽글몽글한 느낌이 듭니다.
키캡에 쓰여 있는 폰트도 키보드의 외관과 잘 어울리며 귀여울 뿐만 아니라 가시성도 좋습니다.
PBT 이중사출 키캡을 사용하고 있어 내구성이 뛰어나고, 장시간 사용해도 키캡의 글자가 지워지지 않습니다.
이중사출 키캡은 두 가지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해 제작되므로, 타이핑 시 손에 닿는 느낌도 부드럽고 편안합니다.
키캡 중에서 스페이스바는 가장 길이가 긴 키캡인데요. 그러다보니 타이핑에 예민하게 반응합니다. TFG Cloud CF는 스페이스바에 스테빌라이저 윤활이 적용되어 있어 부드럽고 일관된 키감을 제공합니다.
또한 통울림 방지를 위해 실리콘 가이드가 채용되어 있어 조용한 타이핑이 가능합니다.
TFG Cloud CF는 3핀과 5핀 모두 호환 가능한 정방향 핫스왑 소켓을 갖추고 있어 간편하게 수리 및 교체할 수 있습니다.
기본 제공되는 스위치 3개를 활용해 쉽게 교체할 수 있어 유지보수도 용이합니다. 다양한 타이핑 경험을 즐길 수 있게 설계되어 있었습니다.
또한 한성 저소음 키보드는 100% 자체개발한 체리 프로파일을 채용하여 장시간 타이핑 시 손목에 무리를 덜 주어 손목의 피로감을 줄여줍니다. 덕분에 타이핑이 편안해집니다. 체리 프로파일 방식의 동그리 키캡은 디자인 특허도 받았다고 하네요~
또한 듀얼 가스켓 마운트 구조(6개의 인사이드 코어 가스켓 + 아웃사이드 가스켓)로 설계되어 안정성과 탄력을 동시에 제공합니다. 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하여 키보드의 내구성을 높여줍니다.
특히, 몽글몽글한 키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키보드 자체의 통울림 없이 조용함을 유지하면서도 사각사각한 기계식 키보드의 타이핑 감각을 적절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한성에서 자체 제작한 리니어 타입 스위치를 사용하였다는데, 타이핑이 정말 부드러워 만족스러웠습니다.
일반 멤브레인 키보드를 사용할 때보다 작업이 더욱 재미있게 느껴졌습니다. 저소음 기계식 키보드는 보통 20만원 이상의 고가 제품이 많은데, 이 제품은 13만원대여서 비교적 부담이 적습니다. 사무실 키보드로 사용하기에 적합해 보입니다.
조용함 속의 완벽한 타건감
무한 동시 입력과 1000Hz 폴링 레이트 지원
무선으로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하다 보면 타이핑 딜레이나 키 씹힘 문제가 발생할 때가 있습니다. 바쁜 작업 중에 이러한 현상이 반복되면 정말 스트레스를 받을 수밖에 없는데요.
무한 동시 입력과 1000Hz 폴링 레이트를 지원하여 타이핑 시 딜레이나 키 씹힘을 거의 느낄 수 없었습니다.
한성 저소음 키보드는 전용 리시버를 활용한 2.4GHz, USB 연결, 블루투스 등 3가지 유무선 연결 방식을 지원합니다. 최대 5개의 기기에 동시 연결이 가능합니다.
2.4GHz 연결 방식을 사용하려면 USB 케이블을 분리한 상태에서 키보드 뒤쪽의 전원 스위치를 켜야 합니다. 그런 다음, 리시버를 사용할 기기에 삽입하고 FN + HOME 키를 눌러 2.4GHz 모드로 전환하세요. 전환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연결됩니다.
블루투스 방식으로는 3가지 기기에 동시 연결이 가능합니다. FN + INS 키를 입력하여 무선 상태로 변경하세요. 이어서 FN + DEL 키를 3초간 길게 누르면 빨간색 LED가 빠르게 깜빡이며 페어링이 진행됩니다. 연결할 기기를 가까이 두고 블루투스를 켠 후 장치 검색에서 "TFG Cloud CF BT5.0"을 선택하면 장치 등록이 가능합니다.
동일한 방법으로 FN + END, FN + PGDN 키를 사용해 추가로 장치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USB 연결 방식은 USB 케이블 연결 상태에서 FN + INSERT 키를 입력하여 전환할 수 있습니다.
TFG Cloud CF는 USB C to A 타입을 사용하며, 구성품으로 제공된 케이블의 길이는 1.8m입니다. 한성 저소음 키보드는 6,000mAh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으며, USB 케이블을 PC나 노트북에 연결하면 유선 사용과 동시에 충전이 가능합니다.
FN 기능키를 이용하여 배터리 잔량을 확인하거나 에코 모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에코 모드에서는 키보드의 LED와 표시등을 모두 꺼서 장시간 사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FN 키를 활용하여 LED 모드, 밝기, 속도도 제어할 수 있습니다. 30개 이상의 다양한 RGB LED 스타일을 제공하여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RGB 커스텀, 매크로, 키 맵핑 등 더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소프트웨어 없이도 기본적인 제품에 세팅된 RGB 변경이나 페어링 이용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총평
한성 저소음 키보드 TFG Cloud CF는 사무실 키보드로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조용하면서도 기계식 키보드의 타건감을 원하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키보드의 통울림이나 타건음이 거의 없으며, 다양한 유무선 연결 방식을 지원해 사용이 편리합니다.
또한 긴 작업 시간에도 손목에 무리를 덜 주는 체리 프로파일과 PBT 이중사출 키캡, 부드러운 키감을 제공하는 리니어 스위치 덕분에 장시간 사용해도 편안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저소음 기계식 키보드는 가격대가 높은 편이지만, 이 제품은 13만원대로 비교적 부담도 적습니다.
다나와 가격비교 주소 : https://naver.me/F74XSO26
작성자 : 윌리 (https://blog.naver.com/techre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