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7월 중순, 파워서플라이 제조 업체 중 인지도가 높은 슈퍼플라워에서 ATX 3.1 파워를 COMBAT 이라는 시리즈명을 달고 출시 하였습니다. 파워서플라이 업체들이 하나 둘 많아 지고 있는 시점에 출시한 지 한달도 안된 따끈한 파워서플라이를 리뷰해보고자 합니다.
재포장 의심을 피할 수 있게 비닐로 밀봉된 제품이 배송되었습니다.
뒷면에는 파워 스펙과 특징이 적혀져 있습니다.
제품 상자를 개봉해보니 종이로 된 설명서와 완충제와 천으로 둘러 싸여있는 파워 본체, 그리고 천 가방이 눈에 들어오네요.
구성품을 꺼내 본 모습입니다.
천 가방에는 모듈러 선, 전원 선이 들어 있습니다.
새로 나온 시리즈명이지만 슈퍼플라워 파워의 트레이드 마크인 꽃잎 모양 육각형 모양의 타공은 여전히 유지하고 있네요.
뭔가 많이 본 느낌인데 어디서 봤나 했더니 COMBAT은 바퀴벌레 약으로도 유명하죠.
물론 전투, 싸움이라는 뜻으로 사용했겠지요.
모듈러선을 꽂을 수 있는 단자입니다.
파워 스펙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는 면입니다. 12V 싱글레일로 정격임을 알 수 있네요.
얼짱 각도로 한 번 찍어 봤습니다. 배기구까지 꽃 모양의 육각형 타공이 있군요.
모듈러 선들은 타이로 고이 묶여 밀봉 비닐에 들어 있습니다.
24PIN 전원선입니다.
4+4 CPU 선은 두개가 있습니다.
6+2 PCIe 선은 각 2개씩 달린 케이블이 2개가 있네요. 6+2를 총 4개까지 꽂을 수 있습니다.
SATA 선은 3개씩 달린 케이블이 3개가 있습니다.
몰렉스 선은 4개 달려있는 선 1개와 FDD 4PIN 연결용 케이블이 따로 들어 있습니다.
ATX 3.1의 핵심인 12V-2X6 케이블이 1개가 있습니다.
12V-2X6 케이블은 단독 300W 까지 전력 공급이 가능한 케이블로 8PIN 듀얼로 본체에 꽂아지기 때문에 발열 분산이 되고, 선 정리 공간도 덜 차지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조립에 앞서 필요한 케이블들을 모두 꽂아 주었습니다.
이제 조립을 해볼 시간입니다. 그릴 모양이 정말 예쁜 제품이네요.
듀얼 챔버 방식의 컴퓨터 케이스이고 파워 장착부가 타이트한데 140mm의 ATX 크기인 SF-750C12FG COMBAT FG 제품은 딱 맞게 장착이 됩니다.
설치 후에 COMBAT 로고가 보이네요.
컴퓨터 내부 앞 쪽에 설치 되었습니다.
팬컨트롤러에 SATA 선을 연결해주고요.
12V-2X6 케이블도 그래픽카드에 꽂아 주었습니다.
그 외 전원선 등 필요한 케이블들을 모두 꽂아 주었어요.
소음 없이 작동이 매우 잘 됩니다.
조립을 했으니 전력 소모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 테스트 사양
CPU: 라이젠5 7500F
CPU 쿨러: 3RSYS RC310
M/B: ASUS TUF B650M-E
RAM: 렉사 DDR5-6000 RGB 16GB*2
VGA: 기가바이트 RTX 4070 SUPER 윈드포스
SSD: WD BLACK SN850X 2TB
HDD: SEAGATE BARRACUDA 3TB
CASE: 3RSYS GEO메트릭퓨처 Model4 킹 아서
전원 공급을 안 할 때의 모습입니다. 전력, 전압이 0으로 나와있습니다.
전원 스위치를 넣으니 전압이 59Hz~60Hz 사이를 왔다갔다 합니다. 대기 전력은 0w로 나와있네요.
부팅 시 전력 소모량이 늘었습니다.
유휴 상태에서는 90~120w의 전력을 소비하며, +12V, +5V, CPU/GPU 전압 그래프는 안정적인 모습입니다.
CPU-Z 내에 있는 스트레스 테스트로 CPU에 100% 과부하를 줘봤습니다.
총 163w로 전력 소모량이 증가 했으며, CPU 전압 그래프는 오히려 더 안정적인 모습입니다.
3D MARK 사의 FireStrike Extreme 테스트 결과 입니다.
전력 소모량은 337w 까지 증가 했지만 그 외 그래프는 안정적인 모습이네요.
테스트 결과처럼 7500F+4070 Super 같은 메인스트림급 이상의 PC에서도 총 전력 소모량은 350w 도 안 되기 때문에 슈퍼플라워 COMBAT FG 750W를 사용하더라도 충분히 커버가 되는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부하 테스트를 하며 느꼈던 점은 파워로부터의 고주파나 소음이 거의 발생이 안 되는 점이 좋았습니다.
FDB 베어링을 사용한 팬을 사용해서 조용하고, 쿨링도 잘 되는 듯 하네요.
혹시나 고주파 발생 시 AS는 잘 해준다고 하니, 무상 AS 10년 안에서 서비스를 받으면 될 듯 합니다.
1. 새로 출시된 ATX 3.1 파워서플라이 중 안정적인 제품을 찾는 분
2. 디자인 예쁘고 안정적인 전압의 파워서플라이를 찾는 분
3. 파워 설치 공간이 좁아 모듈러 선이 공간을 덜 차지하는 제품을 찾는 분(듀얼 8Pin 사용)
4. 조용하고, 고주파 없는 파워를 찾는 분
이상의 분들에게 추천 드립니다.
'이 체험기는 뉴젠씨앤티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