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우샥이라는 기업의 제품을 프리오텍에서 국내에 수입을 시작한 지 2년이 넘었는데요. 그 동안 지우샥에서 나온 제품은 좋은 성능과 낮은 가격으로 CPU 쿨러 시장을 휘저은 듯 합니다. 이른 바 '가성비'가 참 좋은 제품들이 많았는데요. 이번에도 새로운 가성비의 쿨러가 출시되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새로 출시된 JF120R Emerald 제품이 배송왔습니다. 상자에는 검은색과 흰색 두 가지 버전이 프린팅 되어 있네요.
제품 사이즈가 상자 옆에 프린팅 되어 있는데요. 지우샥 쿨러는 유독 100mm의 미니 사이즈가 많았는데 이 제품은 팬 크기가 120mm 입니다.
반대편 상자에는 상세 스펙이 써져 있습니다. 눈에 띄는 점은 TDP가 220W나 된다는 점, PWM 4PIN을 지원한다는 점이 보이는군요. 그 아래에는 제품 구별을 위한 스티커가 붙여져 있습니다. 색상으로는 하얀색/검은색으로 나눠지며, Non RGB, Auto RGB, ARGB로 되어 있어, 총 6가지 제품으로 나왔네요. 리뷰할 제품은 일반 블랙 버전입니다.
상자를 개봉해보니 설명서와, 완충제 및 비닐로 싸여진 악세사리들이 보입니다.
설명서와 장착에 필요한 악세사리들이 들어있는 비닐입니다.
설치 설명서는 인텔/AMD로 나뉘어져 그림으로 되어 있습니다. 아주 작은 종이의 보증서도 보이네요. 참고로 지우샥 JF120R 에메랄드 제품은 AS가 3년 보증이 됩니다.
본품은 완충폼에 잘 싸여 있습니다.
제품을 꺼내 보았습니다. 9개의 날을 가진 120mm 팬에는 진동방지 패드가 붙어 있네요.
팬을 제외한 히트 싱크는 굉장히 슬림한 편이라 튜닝팬 간섭을 최소화한 느낌입니다.
히트 싱크의 방열판은 공기 흐름을 좋게 하기 위해 44개 층으로 나눠져 있어, 히트 파이프들이 지나가면서 발열 해소가 잘 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하단부에는 히트 스프레더를 보호하기 위한 스티커가 넓게 부착되어 있네요.
4개의 6mm 구리 히트 파이프가 보입니다.
상단 커버는 깔끔하게 마감되어 있습니다. 홈이 파져 있고, 고급스러운 마감을 통해 상단부 미관을 책임집니다.
메인보드에 시스템에 장착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가이드 브라켓을 장착해주어야 하는데요. 나사홈이 작아서 일반 드라이버는 홈에 들어가질 않아 정밀 드라이버로만 돌릴 수 있었습니다. 이 점은 좀 아쉽네요.
양쪽에 가이드 브라켓을 모두 장착하고, 히트 스프레더 보호 필름을 떼어주었습니다. 가끔 잊고 스티커를 못 떼는 경우가 있는데 지우샥 JF120R Emerald 제품은 스티커가 굉장히 커서 잊지 않고 뗄 수 있을 듯 합니다.
AMD는 기존 백플레이트를 사용하여, 메인보드 장착이 간편하네요.
PWM 4PIN을 메인보드에 꽂아주었습니다. 풍량 조절을 메인보드에서 할 수 있어 조용하게도 사용 가능합니다.
장착이 끝났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정밀 드라이버만 제외한다면 조립 난이도는 정말 쉬운 편에 속합니다.
튜닝램과의 간섭 예시입니다. 히트 싱크 자체가 슬림하여, 튜닝램과의 간섭이 거의 없습니다.
지우샥 로고 방향이 잘 되어 있네요.
총 높이가 157mm 밖에 안되어 호환성이 굉장히 좋습니다.
메인보드채로 컴퓨터 케이스에 장착해주었습니다.
부품들과 케이블들을 모두 꽂아 주었습니다. 쿨러 상단 디자인 덕분에 저렴한 메인보드를 사용해도 고급스러워 보이네요.
가동을 해보니 잘 돌아가는데 온도가 궁금해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 테스트 환경 (온도: 28℃, 습도 58%)
- CPU: 라이젠5 3600XT (TDP: 95w, PBO 상태)
- 케이스 120mm 4팬 모두 가동, 그래픽카드 2팬 가동,
- 측면 아크릴판 닫고 테스트
유휴 상태에서는 최고 온도 56.6℃ 까지 올라갔습니다.
CPU-Z 스트레스 테스트로 CPU에 100% 과부하를 줘보았더니 80.6℃까지 올라가네요.
테스트 결과대로 온도는 양호하게 잡아주는 모습입니다.
1. 1만원대 후반의 저렴한 가격대의 싱글 타워 공랭 쿨러를 찾는 분
2. 설치가 간편한 CPU 쿨러를 찾는 분
3. 상단 커버 디자인이 고급스러운 CPU 쿨러를 찾는 분
4. Non RGB, Auto RGB, ARGB, 화이트 & 블랙 선택지가 많은 CPU 쿨러를 찾는 분
'본 사용기는 프리오텍으로부터 물품을 제공받아 작성 하였습니다.'
이상의 분들에게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