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소 생소한 분들도 분명 있겠지만 다년간 고성능 PC 제작과 해외 브랜드 유통으로 나름 기술과 신뢰를 가지고 있는 업체가 프리플로우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가성비와 성능이 뛰어난 키보드로 더욱 주목받고 있죠. 그런데 이제는 영역을 넓히면서 게이밍 모니터 시장에도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고 있는데요, 빡겜을 위한 고 주사율, 선명한 고해상도, 게임 플레이 시 한눈에 들어오는 몰입감, 여기에 편리한 멀티 스탠드도 지원하는 프리플로우 Vuti24F24PQ를 출시하였습니다.
"프리플로우 Vuti24F24PQ 게이밍 모니터 패키지, 디자인"
24.5인치, Fast IPS, GtG 1ms 응답속도와 QHD 240Hz를 갖춘 게이밍 특화 모니터입니다. 다양한 게임 환경을 위한 화면 모드, 조준점, G-Sync 호환 등 유용한 기능 탑재는 물론이고 멀티 스탠드는 사용자에 최적화된 데스크 테리어 세팅이 가능하죠. 포트는 전원, HDMI 2개(144Hz), DP 2개(240Hz), 오디오 구성이며 240Hz를 사용하기 위한 DP 케이블이 기본 제공되네요.
원터치 방식이 사용된 스탠드와 받침대는 탄탄하고 툴리스 방식이어서 간단하게 조립할 수 있습니다. 또한 100 x 100mm 베사 마운트를 지원하기 때문에 모니터암 사용도 가능합니다.
올 블랙으로 심플하게 마감, 정면에서 보면 이너 배젤이 아주 얇아 인치 대비 화면이 커 보이는 디자인입니다. 스탠드가 튼튼해서 그런지 흔들림이 거의 없다는 점도 좋네요. 패널은 3H 하드 코팅(Haze 25%)된 넌글레어 타입으로 빛 반사가 적고 주위 사물이 비치지 않아 장시간 사용해도 눈의 피로도가 적을 것 같습니다.
대다수 일반적인 24인치 모니터라면 틸트 정도면 가능할 텐데요, 멀티 스탠드라는 기능적인 장점도 제공하네요. 높이는 120±5cm, 좌우 회전인 스위블은 ±25도, 기울기 틸트는 15도 / +20도(±2도)를 지원하여 최대한 편안한 시야각으로 조절을 할 수 있으며 움직임이 되게 부드럽고 원하는 각도에 고정도 안정적입니다.
또한 ±90도까지 돌아가는 피벗도 가능해서 세로 영상을 보거나 스크롤 하지 않고도 문서를 한눈에 읽을 수 있어 유용하겠네요.
OSD 컨트롤이나 전원은 전면 하단에 배치된 물리 버튼을 이용하게 되는데요, 전원은 화이트 LED가 점등되네요. 해당 모니터 경우 내장 스피커는 지원되지 않는다는 점은 참고하셔야겠습니다.
"프리플로우 Vuti24F24PQ 게이밍 모니터 활용"
24.5인치, 2560x1440 QHD 해상도, 밝기 300 cd/m2, DCI-P3 95%, sRGB 99% 색 재현율을 가진 Fast IPS 평면 패널을 탑재하였는데요, 진한 색감과 함께 작은 크기지만 해상도가 높아서 그런지 굉장히 선명한 화질을 보여주네요. IPS답게 폭넓은 시야각은 기본, 장시간 모니터를 사용하는 게이머를 위해 블루라이트 차단과 플리커 프리도 당연히 지원합니다.
AMD FreeSync와 Nvidia Adaptive Sync를 완벽 지원하고 240Hz 고 주사율과 GtG 1ms(OSD에서 응답 속도 레벨3 적용 시)의 빠른 응답 속도로 부드러운 게이밍 환경을 위한 조건을 충실히 갖추었네요.
OSD 화면은 간결한 메뉴 구성과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이루어졌는데요, 각 메뉴는 또 서브 항목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FPS 경쟁 모드, MOBA 경쟁 모드, RTS/RPG 배틀 모드 등 다양한 화면 모드와 6가지 조준선, 보조 장치 조준과 같은 게임 관련 옵션들을 충실히 지원함을 볼 수 있습니다. 추가로 화면 2분할 기능인 PBP, 보조 화면 PIP 기능도 있어 여러 콘텐츠 활용에 유용해 보이네요.
게임 중 빠른 명암 조절을 통해 너무 어둡거나 밝은 구역의 시인성을 높여주는 블랙 이퀄라이저, 나이트 비전 기능은 분명 경쟁 게임에서 도움이 될 겁니다.
24인치라도 QHD 해상도에 240Hz를 방어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사양도 어느 정도는 받혀줘야 하겠죠. 화질, 색감, 마우스 포인팅이나 움직임까지 만족도가 상당히 높네요. 잔상도 느끼기 어렵고 4070ti 시스템에서 메인으로 사용하던 모니터의 144Hz 보다 체감상 좀 더 부드럽다는 느낌이 확실히 듭니다.
고 주사율과 빠른 반응이 필수인 게임은 아니지만 디아블로 4 역시 높은 프레임에서 부드럽고 선명한 화면을 제공하며 쾌적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었네요. 볼수록 색감과 선명함이 정말 마음에 드네요.
피벗으로 세우면 서브 모니터 용도로 사용하기에도 좋을 것 같고요, 여러모로 작업이나 영상, 영화 콘텐츠 활용에서도 크게 아쉽다는 생각은 들지 않았습니다.
"프리플로우 Vuti24F24PQ 게이밍 모니터 후기"
사실 24인치면 먼저 작다는 생각을 하게 될 텐데요, 작업이나 업무용이 아니고 게임용이라면 한눈에 들어오는 크기 때문에 선호하는 분들도 많을 거라 생각됩니다. 게다가 고 주사율과 선명한 화질에 빠른 반응 속도를 가졌다면 분명 관심이 가지 않을까 싶네요. Fast IPS 패널, 다양한 게임 모드, QHD, 1ms GTG, 240Hz만 봐도 게이머를 위한 기본은 탄탄하다 판단되는 만큼, 게임 환경에 최적인 모니터로 추천해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스탠드 편의성도 장점이고 직접 여러 게임을 해 보니 괜찮은 제품인 건 분명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