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에는 다양한 브랜드의 SSD가 있지만, 무엇보다도 가장 빠르고 안정적인 성능을 자랑하는 건 역시 삼성 SSD입니다. 빠른 읽기와 쓰기 속도, 그리고 안정적인 발열로 게이밍 PC를 활용하는 분들에게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 모델인데요. 실제 어느 정도의 속도를 자랑하는지 테스트해 본 결과 자세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삼성 990 EVO에는 3가지 라인업이 있는데요. 990 EVO, 990 PLUE, 990 PRO 모델입니다. Plus 모델은 중간단계의 모델로 뛰어난 가성비를 갖춘 SSD인데요. 용량은 1TB, 2TB, 4TB 3가지 용량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깔끔한 패키징과 내부는 친환경 종이박스로 보호되어 있습니다.
이번 970 Evo Plus 스펙을 살펴보면 전작의 970 EVO보다 45% 더 빨라졌으며 와트당 73% 이상 향상된 전력효율을 보여주는 SSD인데요. 최신 V-NAND 기술과 인텔리전트 터보라이트 2.0 기술이 탑재되어 최대 7,250MB/s 6,300MB 쓰기 속도를 자랑해 대용량 파일도 빠른 전송이 가능합니다.
이제 SSD 교체 작업을 진행해 볼 텐데요. 삼성 990 EVO PLUS는 M.2 Nvme SSD로 메인보드의 지원 여부 및 PCIe 지원폭에 맞게 설치를 진행해 주셔야 합니다. 필자의 경우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500GB의 SSD를 하단 슬롯으로 변경했고, 상단부에 가장 빠른 EVO PLUS SSD를 설치해 줬습니다.
Crystaldiskinfo를 통해서 SSD 호환여부 및 온도, 상태를 확인해 봤는데요. 37도의 매우 안정적인 온도를 보여주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 크리스탈디스크마크 테스트를 진행해 봤는데요. 읽기 속도는 7039MB/s 쓰기 속도 6325MB/s 속도로 스펙과 차이 없는 안정적인 속도인 걸 보실 수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고 있었던 SSD 카드와 비교해 보면 확실히 더 속도 차이가 엄청나다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사실, SSD를 교체한다고 해서 게이밍 성능 또는 PC 성능에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느냐고 반문할 수 있는데요. 물론 SSD는 보조 메모리이기에 RAM, CPU, 그래픽카드보다는 영향이 작지만, 고용량의 작업을 하거나 하이엔드 게이밍을 진행할 때는 확실한 차이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삼성 990 EVO Plus SSD로 전작보다 더 강력해진 성능과 향상된 전력효율로 최대의 PC 성능을 경험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