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용기는 에너지옵티머스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직접 사용 후 작성한 사용기입니다.'
"제로팬 기능으로 더 조용하게,
10년 보증과 생산물 배상책임보험으로 든든하게"
안녕하세요 월터입니다.
오늘은 에너지옵티머스의 프리미엄 파워서플라이 브랜드, 'ENTIS(엔티스)'의 역대급 가성비 풀모듈러 파워서플라이, EG 850W 80PLUS GOLD 풀모듈러 ATX 3.1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네이밍에서 알 수 있듯이 엔티스의 이번 파워서플라이는 EU 80PLUS 골드 인증을 획득하였고, 중급기 이상의 PC에 적합한 850W 용량에 최신 RTX 40시리즈 그래픽카드에도 안정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ATX 3.1/PCle 5.1이 적용되었으며 12V-2×6 커넥터를 지원하여 최신 제품다운 면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앞서 가성비 모델이라고 소개해드린 이유는 스펙상으로 상당히 뛰어남에도 불구하고 850W 80PLUS 골드 제품이 10년 보증을 지원하면서 DB 생산물 배상책임보험까지 가입된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제로팬도 선택적으로 ON/Off 할 수 있어서 더욱 내구성을 끌어올릴 수 있는데요, 과연 실제 퍼포먼스나 제품 퀄리티는 가성비에 준하는 모델인지 아래를 통해 더욱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엔티스 EG 850W 80PLUS GOLD 풀모듈러
ATX 3.1 파워서플라이
저가형 파워서플라이에서는 대부분 케이블 더스트백을 따로 찾아보기가 힘든 편입니다. 물론 풀모듈러이기에 좀 더 신경을 쓴 느낌이 있는데요, 엔티스 EG GOLD 풀모듈러 시리즈의 구성품은 더스트백안에 전원케이블 포함 커넥터가 있고, 파워서플라이 본체, 설명서, 케이블 타이 및 조립 나사 등이 모두 제공됩니다.
케이블 구성은 ATX 3.1에 호환되는 12V-2×6(610mm) 1개, 메인전원 24핀(560mm) 1개, 보조 전원 4+4핀(710mm) 2개, PCle 8핀 (470mm) 2개, SATA 및 IDE 케이블 3개가 제공됩니다.
눈여겨볼점은 보조 전원(4+4핀)과 PCle 8핀 케이블이었는데요, 이 두 가지 케이블 모두 Y자 커넥터가 아닌 싱글 커넥터로 구성되어 있어 각각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추가로 24핀 커넥터에 연결하여 간단하게 이상유무를 확인할 수 있는 간이 테스터기도 제공해주는 점은 특이했는데요, 파워테스터기가 없는 일반 유저분들에게 유용한 아이템이 될 것 같습니다.
엔티스 EG GOLD 시리즈는 50% 부하에서 90.75%, 100% 부하에서 88% 이상의 효율을 보여주면서 EU 80PLUS GOLD 등급 인증을 받았고, 고품질 일본산 105˚ 캐패시터 사용은 물론 서브 기판이 아닌 메인기판에 직접 DC to DC 설계를 하여 안정성을 높였습니다.
또한 최대 역률 99%의 높은 전력 효율을 지니고 있는 Active PFC 회로 설계를 채택하여 발열과 고주파 소음 등에서 좀 더 자유롭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시스템을 더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과전류, 저전압, 단락, 과전압, 과전력, 과열의 총 6종 보호 회로를 적용시켜두었고, 낙뢰로부터 PC 부품을 지킬 수 있도록 4K 서지 보호 설계도 적용되었습니다.
쿨링팬은 FDB(Fluid Dynamic Bearing)이 적용된 120mm 쿨링팬이 사용되었는데요, 일반적인 쿨링팬에 비해 내구성이 길고 소음이 낮은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파워스위치 부근에 제로 팬 설정 버튼이 있어서 사용 환경이나 사용 패턴에 따라 제로팬을 끄거나 켤 수 있습니다.
포트 구성은 PCle 8핀 2개, 4+4 보조 전원 2개, 12V-2×6 1개, 20+4핀 메인전원 1개, IDE 및 SATA 포트 3개가 있습니다. 케이블 구성과 동일하게 되어있고 보조전원 포트를 2개 지원하는 제품인 만큼 상급 보드에도 충분히 사용 가능합니다.
이어서 조립하기 이전에 각 케이블 별 파워테스터기를 활용한 전압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측정 결과 각 포트별 전압이 모두 정상 범주 내에서 구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 조립 & 시스템
케이블의 유연성은 고급형 파워서플라이에 비해 조금 떨어지는 편이었고, 길이도 약간 타이트한 편이라서 빅타워 케이스 조합에는 크게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무난한 미들타워라면 조립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보이며 조립 시스템은 다음과 같습니다.
▪️CPU: AMD 5700X3D
▪️COOLER : ZALMAN CNPS9X PERFORMA
▪️MB : ASUS TUF GAMING B550M-PLUS
▪️RAM : ESSENCORE DDR4 16GB 28800 CL18 KLEVV CRAS X RGB(8Gx2)
▪️VGA : PowerColor Radeon™ 7800XT Hellhound 16GB white
▪️SSD : SAMSUNG PM9A1 NVMe M.2 SSD 1TB + imation PCle Gen4.0 Z971 1TB SSD
▪️PSU : Maxwell DUO 700W 80PLUS
▪️CASE : MSI MAG PANO 100R
위의 시스템으로 대기전력을 측정한 결과 약 1.8W의 대기전력이 측정되었는데요, 평소 2~2.5W의 대기전력이 측정되는 시스템이라 엔티스 EG 골드의 대기전력은 비교적 낮은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벤치마크 테스트
다음은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입니다. PC MARK 10에서는 파워서플라이 교체만으로 오차범위 300포인트 안에서 정상적인 시스템 스코어가 측정되었고, OCCT와 AIDA64를 통한 안정성 테스트에서는 +3V, +5V, +12V 모두 안정적이고 균일한 그래프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 수 있었습니다.
특히 제로팬 기능이 상당히 놀라웠는데요, 해당 시스템으로 부하량 100%를 구동하고 있을때 전력량이 약 400W에 했는데, 이때까지도 팬이 돌지 않았으며, 시스템 팬 소음이 모두 합쳐 52.4dB를 기록하고 있음에도 파워서플라이 쿨링팬까지는 구동되지 않아 쿨링시스템의 디폴트값이 상당히 높아보였습니다. 아무래도 더 장시간 사용하거나 시스템 사양이 올라가면 그때는 쿨링팬이 더 자주 구동할 것으로 보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엔티스 EG 골드 시리즈 850W 풀모듈러 ATX 3.1 파워서플라이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일단 풀모듈러에서 오는 조립 편의성과 넉넉한 내부공간 확보 등이 마음에 들었고, 에너지옵티머스의 프리미엄 브랜드, 엔티스에 대한 더 장기적인 검증이 필요할 순 있으나 자사에서 제공하는 10년 무상 보증과 DB 생산물 배상책임보험 등의 사후 서비스가 넉넉하게 제공된다는 점, 그리고 10만원 언더에서 이정도 퀄리티의 850W 파워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 등에서 충분히 사용할만한 제품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따라서 4070이상의 중급형 PC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혹은 파워서플라이 교체를 위해 가성비파워를 알아보고 계셨던 분들에게 추천드릴 수 있는 제품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