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용기는 커세어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키보드 트렌드에서도 여전히 게이밍 브랜드에서 커세어(CORSAIR) 만큼의 명성과 실성능을 보여주는 브랜드는 없습니다.
커세어 키보드의 최신 모델들의 가장 큰 변경점이라고 한다면, 키감이 매우 좋아졌다는 것인데요. 기존의 커세어 키보드들은 성능은 매우 훌륭하지만, 기성 키보드 특유의 타건감이 아쉽다는 평이 많았지만, 이를 의식하듯 커세어는 커스텀 키보드 브랜드로 유명한 드랍(DROP)을 인수하면서부터 커세어 키보드의 큰 변화가 찾아왔습니다. 기존과는 크게 달라진 타건감인데요. 잘 처리된 사전 윤활은 물론이고, 흡음재와 스테빌라이저까지 이전과는 사뭇 달라진 타건감으로 인해서 이제는 커세어 키보드가 게이밍 성능과 타건감 둘 다 훌륭해졌다는 평가를 내리는 리뷰가 많아졌습니다.
오늘 살펴볼 제품은 커세어 K70 RGB CORE TKL 무선 기계식 저소음 은축 키보드인데요. 은축 스위치는 제가 이미 커세어 K70 mk.2 SE 은축 모델을 사용했었기 때문에 경쟁이 중요한 멀티플레이 게이밍 환경에서 경험했던 스위치 중 가장 게이밍 성능이 좋기 때문에 선호하는 스위치 중 하나인데요. 한번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커세어 K70 RGB CORE TKL 무선 기계식 저소음 은축 키보드의 패키지 전면부터 살펴보면, 커세어의 상직인 노란색 컬러가 확 눈에 띕니다. 커세어의 로고 및 제품명과 함께 제품 사진이 제품 전면을 차지하고 있으며, 왼쪽 하단에는 한국어라는 표기가 있기 때문에 국내 정발품의 경우 한글 각인 키캡으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패키지 뒷면에도 제품 사진이 있고, 각 특징을 화살표로 보기 쉽게 표기해두고 있습니다.
측면에도 기술 사양을 한국어로 적어놔서 역시 한국 현지화에 신경 쓴 패키지 모습입니다.
패키지를 열면, 흔히 보이던 비닐이 아니라 종이에 제품이 쌓여져 있습니다. 아무래도 환경을 생각해도 비닐 대신 재활용이 가능한 종이를 사용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커세어 키보드가 전 세계에서 팔려나가는 양을 생각한다면 잘한 선택이라고 보입니다. 이걸 비닐로 한다고 해서 특별히 좋은 점도 없구요.
키보드를 꺼낸 뒤, 아래를 살펴보면 케이블과 설명서, 워런티 가이드가 깔끔하게 동봉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한 번 더 그 아래를 열면 또다시 종이에 감싸진 팜레스트가 들어 있는 모습입니다.
구성품은 무선 키보드라서 심플합니다. 커세어 K70 RGB CORE TKL 무선 기계식 저소음 은축 키보드 본체, 팜레스트, 케이블과 무선 수신기가 들어있습니다.
2.4Ghz 무선 수신기는 컴퓨터 USB 단자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는 동글인데요. 참고로 이번 제품에는 1.5버전 SlipStream 무선 기술이 적용된 제품이라서 더 빠른 무선 반응 속도와 유리한 배터리 타임을 갖는다고 합니다.
넉넉한 길이의 케이블도 제공됩니다. 한쪽은 USB Type-A, 반대쪽은 USB Type-C 단자입니다.
팜레스트 역시 품질이 굉장히 좋은데요. 푹신푹신한 가죽으로 되어 있어서 촉감이 부드럽고 말랑말랑합니다. 팜레스트는 잠시 후 다시 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살펴볼 것은 커세어 K70 RGB CORE TKL 무선 기계식 저소음 은축 키보드인데요. 전체적으로 묵직하고 짙은 블랙 컬러를 사용했으며, 상판은 헤어라인 무늬가 들어간 알루미늄 재질로 되어 있어서 견고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비키 스타일로 되어있기 때문에 디자인은 깔끔하고 청소도 용이해 보이는 것도 장점이구요.
뒷면은 평소 신경 쓰지 않는 부분이지만, 디자인적인 요소가 상당히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가운데에는 커세어 로고가 크게 들어간 모습이 인상적인데요. 커세어의 유선 키보드들은 이쪽에 케이블을 고정하는 통로를 마련하는 경우도 있는데, 해당 키보드는 무선 키보드라서 그런 케이블 통로는 보이지 않는 모습입니다.
가운데 로고 부분도 고급스럽게 Circular Brushed Finish 패턴이 들어가 있고 알루미늄 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하단 오른쪽 구석에는 인증정보와 시리얼 넘버가 있습니다.
각 모서리 4곳에는 넓은 면적의 미끄럼 방지 패드가 부착되어 있어서 타건 중에도 밀리지 않아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1단으로 키보드 높이를 조절 가능한 레그가 좌우 측 한 개씩 존재합니다.
대략적인 높이 차이는 이 정도로, 대략 8도 수준의 기울기이며, 키보드를 기울여서 쓰시는 분들께는 충분히 유용한 각도입니다.
위쪽으로 올라오면 3 in 1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버튼과 충전 및 유선 연결을 위한 C 타입 단자가 보입니다. 커세어 K70 RGB CORE TKL 무선 기계식 저소음 은축 키보드는 블루투스, 유선, 2.4Ghz 무선 모드를 지원합니다.
2.4Ghz 무선 수신기는 바로 옆에 보관할 수 있는 수납공간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전원 꺼짐 모드와 함께 케이블을 연결하면 유선 연결 모드로 동작하게 됩니다.
방향키 상단에도 커세어의 로고가 써큘러 메탈 패턴 마감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컨트롤 키 옆에는 "// K 7 0" 로고가 각인되어 있습니다. 이것도 최근 커세어 신형 키보드 제품들에 들어가는 디자인 요소인데요. 커세어 제품들의 통일감과 함께 아이덴티티를 강조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좌측부터 게임 모드 버튼 / 미디어 버튼 / 다기능 회전식 다이얼이 키보드 우측 상단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커세어의 키보드는 모든 키가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버튼인데요. 예를 들어, 잘 사용하지 않는 Pause 버튼, Insert 버튼 등에 게임 단축키를 설정하는 것도 가능하고, 아예 남는 키인 미디어 버튼에 매크로, 단축키, 보이스 모드 특수키 등 다재다능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다기능 회전식 다이얼은 돌려서 볼륨을 조절하거나 버튼을 눌러서 음소거 전환도 가능합니다. 돌릴 때는 각각의 기어에 구분감이 느껴지도록 되어 있어서 돌린다고 휙휙 돌아가는 것이 아닌, 정확하게 볼륨 한 칸(2) 씩 조절이 가능합니다.
커세어 K70 RGB CORE TKL 무선 기계식 키보드에는 커세어 최초로 사전 윤활 처리된 MLX 2세대 저소음 은축 스위치가 탑재되었습니다. 사전 윤활 처리되어 있어서 서걱임이 줄어들고, 스템 흔들림도 최소화되었습니다. 또한 1억 회 입력 보장 내구성과 45g 동작 압력, 1.8mm 짧은 스트로크 입력 길이를 가지고 있어서 반응 속도를 요구하는 게이밍 스위치 중에는 가장 선호되는 스위치입니다. 키캡은 ABS 재질이지만 더블샷으로 되어있고 PBT 키캡처럼 약간 꺼슬꺼슬하고 질감이 느껴집니다.
스테빌라이저에도 꽤나 많은 그리스로 윤활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스페이스바 하단에는 흡음재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스페이스바는 긴 길이의 키캡으로 인해 더 잡소리가 많은 편이지만 흡음재가 그런 소리를 꽉 잡아줍니다. 스테빌라이저도 수평이 잘 맞아서 상하로 흔들어보아도 흔들림이 거의 없었습니다.
팜레스트와 커세어 K70 RGB CORE TKL 무선 기계식 저소음 은축 키보드 하단에는 자석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팜레스트를 가까이 가져가면 찰싹하고 달라붙습니다.
자성이 센 것은 아니지만 이렇게 흔들어도 흔들리지 않을 만큼은 붙어 있습니다. 키보드를 움직이면 따라오는 정도의 자성이며 쉽게 분리도 가능한 수준입니다.
팜레스트는 부드럽고 말랑말랑하기 때문에 손으로 느껴지는 감촉도 상당히 좋았습니다.
커세어는 강력한 iCUE 소프트웨어를 통해 자사 게이밍 제품을 컨트롤할 수 있는데요. 매크로 기능부터, 조명효과 설정, 컨트롤 다이얼 설정, 플래시탭 모드 설정, 성능 모드 설정이 가능합니다.
게임 모드의 경우 버튼 하나로 실행이 가능한 모드를 말하는데요. 게임 도중 즉시 실행해서 플래시탭 모드 활성화, Window 버튼 락, 절전 모드 비활성화 등, 게이밍 시 유리한 설정을 한 번에 적용이 가능한 모드입니다.
이번 커세어 K70 RGB CORE TKL 무선 기계식 저소음 은축 키보드에서 특별히 소개할 만한 기능은 바로 플래시탭입니다. 플래시탭은 WASD로 캐릭터를 움직이는 대부분의 FPS 및 TPS 게임에서 왼쪽(A)으로 움직이다가 곧바로 오른쪽(D)으로 움직여야 하는 상황에서 유리한 기능인데요. 반대되는 키를 누르게 되면 대부분의 게임에서는 캐릭터가 그 자리에 멈추게 되면서 움직임이 느려지게 되지만, 플래시탭 모드에서는 이 설정을 마음대로 바꿀 수가 있게 됩니다. 예를 들면 위 사진의 플래시탭 모드는 '마지막 키 우선' 모드인데요.
'마지막 키 우선' 모드의 경우 움짤처럼 마지막의 누른 키의 방향대로 캐릭터가 멈춤 없이 곧바로 움직이게 됩니다. 사용자의 의도 방향으로 즉시 움직이기 때문에 더 빠른 무빙이 가능해지는 것이죠.
반대로 '처음 키 우선' 모드는 마지막에 반대 방향 입력이 들어와도 처음에 누른 키 그대로 움직이게 하는 모드입니다.
만약 움직여야 하는 키를 미리 누르고 있는 습관의 유저 같은 경우 해당 모드로 설정하면, 원래 이동하던 키를 떼는 시점에서 곧바로 반대 방향으로 캐릭터가 움직이기 시작하기 때문에 유용한 기능입니다.
마지막으로 내츄럴 모드의 경우는 아마 대부분의 키보드와 동일하게 움직이는 기능인데요.
일반 키보드와 동일하게 반대쪽 이동 입력이 들어온다면 그 즉시 캐릭터가 양쪽 입력이 유지되는 동안 멈추게 되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상황에 따라, 또 사용자 습관에 따라 어떤 것이 더 유용한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커세어의 Murals는 모니터 또는 사진이나 동영상의 색깔을 커세어 iCUE Murals 조명 효과를 지원하는 제품 전체에 LED를 동기화하는 기술입니다. 쉽게 말해서 모니터에 나오는 유튜브 색상에 맞춰 앰비언트 모드를 실행하는 기능입니다. Murals 기능을 활성화하면 영화의 색감이 모니터와 키보드 및 마우스로 LED가 번져나가면서 실감 나게 볼 수 있고, 게임을 할 때는 더욱 몰입감 있는 조명효과로 즐길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커세어 K70 RGB CORE TKL 무선 기계식 저소음 은축 키보드도 유선으로 연결할 경우 Murals 모드 실행이 가능해지며, 캔버스에서 제품 위치를 배치한 다음, 모니터 스크린 모드를 켜서 게임이나 동영상을 재생하면 훨씬 몰입감 있는 조명 효과가 실행됩니다.
유선 키보드의 반응 속도는 어차피 무의미할 테지만, 무선 게이밍 키보드라고 한다면 반응 속도가 걱정되지 않을 수 없습니다. FPS, TPS 같은 수 밀리 초를 다투는 경쟁 게임에서는 더더욱 그렇기 마련인데요. 1/16x 속도로 촬영하면서 체감해 보니 그 반응 속도가 어마어마합니다. 2.4Ghz 모드에서는 사용자가 키보드를 누른다고 힘을 주는 그 순간부터, 이미 은축의 짧은 트리거 길이 때문에 더욱더 빠른 입력 반응이 누르자마자 모니터에 출력 되었습니다. 며칠 동안 게이밍 할 때 사용해 보았더니 기존의 사용하던 유선 키보드와 전혀 성능 체감 차이가 없었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커세어 제품들과 함께 데스크 테리어를 간략하게 보여드렸는데요. 한번 쓰게 되면 계속 빠져들게 하는 것이 커세어 기기들의 장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모이면 모일수록 iCUE를 통해 더 강력하게 시너지를 발휘하는 것이 커세어와 커세어 iCUE 소프트웨어의 장점이기도 합니다.
참고로 커세어는 예전에 구형 키보드들에서는 하단 배열이 조금 달라서 키캡놀이가 곤란한 경우도 있었지만, 최근 제품들의 경우 그런 걱정은 없습니다. 하단 배열도 전부 호환 표준 배열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키캡 아무거나 구매하더라도 대부분 호환이 가능합니다.
사전 윤활 처리가 되어있어서 서걱거림을 상당히 잘 잡았고 스태빌라이저도 안정적이라서 꽤나 만족스러운 타이핑이 가능했습니다. 분명 게이밍에 스펙이 몰빵되어 있는 스위치임에도 불구하고 듣기 좋은 소리를 위한 스위치처럼 부드러운 타건감이 상당히 놀랍습니다. 키보드 상판을 두드려봐도 텅텅 거리는 소음이 없는걸 보면 안쪽은 확실히 폼으로 채워져있는 듯합니다.
RESULT
· 1,000Hz 폴링레이트 지원으로 유선 키보드에 버금가는 초고속 입력 반응
· 최대 890시간까지 사용 가능한 강력한 배터리 성능
· 플래시탭 기능 탑재로 FPS·TPS·레이싱 게임 등에서 무빙 반응 속도를 극대화
· 커세어 키보드에서 만나는 극강의 부드러운 타건감
커세어 K70 RGB CORE TKL 무선 은축 키보드는 ‘게이밍 장비 빨’을 현실로 만들어주는 제품입니다. 강력한 무선 성능, 장시간 배터리, 그리고 프로게이머들도 환호하는 플래시탭 기능까지 두루 갖춰, 하이엔드 게이머부터 경쟁에 민감한 e스포츠 유저까지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완벽한 무선 기계식 키보드라 할 수 있습니다. 최상의 퍼포먼스와 편의성을 동시에 누리고 싶은 유저분들께 강력하게 추천드리는 제품입니다. 리뷰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