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텍스는 이제 컴포넌트 중심의 PC 관련 전시회를 넘어 종합적인 ICT 전시회로 탈바꿈했다.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최근 화두인 주요 기술도 다수 선보이면서 대만을 중심으로 한 아시아 지역의 하이테크 기술 현주소를 보여주고 있다.
컴퓨텍스 2018은 전시회가 진행되고 있는 ‘TWTC Hall 1’에 ‘SmartTex’ 전시 공간을 마련하고, AI와 빅데이터, 보안, 스마트 테크 솔루션, 웨어러블 및 스포츠 관련 기술과 상품을 소개하고 있다. 이 중에서도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수년째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아이템이다. 올해 컴퓨텍스에서는 어떤 웨어러블 관련 제품이 관람객의 눈길을 끌었는지 주요 제품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 AiQ
AiQ는 스마트 의류 분야에 있어 기술과 의류의 완벽한 통합을 추구하는 기업이다. 이질감을 최소화하고, 의류에서 자연스럽게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 각종 센서와 섬유 케이블 등을 내놓고 있다.
AiQ가 선보인 'Bioman +'는 광범위한 스마트 의류를 위한 상체 의류 솔루션이다. 인체의 전기 활동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전도성 섬유 기반의 직물 전극과 전기 신호를 의류에 맞춰 전송하고, 모듈로 전달하는 전도성 스레드로 구성되어 있다. 'AiQ 모션'은 주변온도, 위치, 생리적 데이터와 환경 데이터를 감지하는 센서이다. 사람의 동작을 디지털화함으로써 스포츠 코칭, 물리 치료, 회복 관리 등에 활용할 수 있으며, 노트북이나 게임 시스템과 연동도 가능하다. VR 디바이스와 연결할 경우 기존 조이스틱 기반의 솔루션보다 더욱 향상된 몰입감을 제공하게 된다고 업체 측은 설명하고 있다.
▲ AiQ
Singular Wings Medical이 선보인 ECG 스마트웨어는 자신의 신체 상태를 관리하고 위험으로부터 벗어나 최상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도와준다. 가슴에 부착된 센서는 호흡과 심장 상태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한다. 장시간 착용시 편안함을 보장하기 위해 생체 적합성, 고탄성, 통기성 섬유를 사용한다. 수면의 질을 분석하고 정확한 센서와 알고리즘을 통해 매일 신체적, 정신적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 Singular Wings Medical _ ECG 스마트웨어
CADIOSPORT는 심박 측정 모니터 디바이스이다. 자체 칩셋과 얇은 직물 전극 센서 등을 사용해 이질감 없는 편안함을 제공하며, 유연성과 내구성을 제공한다. 블루투스를 사용하며, 애플워치 등 스마트워치와 연결할 수 있다. Strava, Zwift, Wahoo Fitness, Map My Run, Polar Beat, ithlete 등 인기 피트니스 앱과 호환된다. 900시간 이상의 배터리 수명을 제공한다.
▲ 심박 측정이 기능이 내장된 CADIOSPORT 스마트웨어
기존 아날로그 스타일의 손목시계에 스마트 기능을 넣은 ‘PRINCO WATCH’이다. 생김새는 일반 시계와 동일하지만 시계 글라스 표면에 터치 기능을 넣어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시계 위를 좌우로 터치하거나 위아래로 스크롤하면 전화걸기, 응급시 연락, 만보계 활성화, 원격 사진 촬영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과 블루투스로 연결되어 전화가 올 경우 진동으로 알려주며, 터치를 통해 스마트폰을 제어할 수 있다. 별도 충전 없이 배터리를 교체하면 6개월간 사용할 수 있다.
▲ 일반 시계에 스마트 기능을 더한 PRINCO WATCH
▲ 별도의 앱을 이용, 스마트폰과 연동되어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경찰의 업무를 돕는 바디 카메라도 눈길을 끌었다. MOTIVE POWER TECHNOLOGY가 선보인 MPCAM은 경찰복 앞에 장착하여 범죄 혹은 범인의 검거 현상을 고스란히 담는다. GPS 수신 기능이 있어 위치를 기록하고, 레이저 지시기로 정확한 방향을 알려준다. IR 나이트비전, 방수, 교체형 배터리, 12시간 연속 녹화, 170도 와이드 앵글 렌즈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제품에 따라 스펙 차이가 있다.
▲ 경찰용 바디 카메라 'MPCAM'
에완견을 위한 웨어러블 디바이스도 전시되었다. GPS 트랙커 ‘TRACEEZ’를 애완견 목줄에 연결하면 3G 통신 기능을 이용해 애완견의 위치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이동 경로를 기억하며, 60일이 지난 데이터는 클라우드에 저장된다. IP67 등급의 방진 및 방수 기능이 있으며, 완충시 최장 5개월 대기 시간을 제공한다.
▲ 애완견의 위치를 실시간 파악할 수 있는 'TRACEEZ'
글, 사진 : 뽐뿌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