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만원대 가성비 물걸레청소기 라이벌비교기
에브리봇 엣지 VS 아이로봇 브라바 390T
남다른 매력을 선사하다
일상생활을 함께한다면 더할나위 없는 매력을 보여주는 물걸레 로봇청소기. 극세사 걸레를 들고 다니지 않아도 방 구석구석 물걸레 청소를 할 수 있는 점은 최고입니다.
퇴근 후 여유있는 나만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건 물론 그동안 하지 못했던 여가생활까지도 가능합니다. 예전과 다르게 제품 자체의 완성도라던지 기능/성능면에서 발전한만큼 이전에 볼 수 없는 매력을 마음것 보여줍니다.
에브리봇 엣지 VS 아이로봇 브라바 390T 라이벌 비교기 2부에선 앞선 1부에서 소개하지 못한 제품 성능에 대해서 상세하게 소개하려고 합니다.
#1 추락방지센서 테스트
로봇청소기에서 없어서는 안될 기능인 추락방지기능. 에브리봇 엣지, 아이로봇 브라바 390T엔 기본적으로 추락방지센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센서가 있어 현관 등 추락 위험이 있는 곳을 가면 자동으로 회피하면서 다른 곳으로 이동합니다.
라이벌 비교기 2부에선 성능 위주로 소개하는 만큼 각 제품별 추락방지센서의 상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에브리봇 엣지의 경우 전면에 추락방지센서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현관 인근에 물걸레 로봇청소기를 가둬놓고 현관을 넘어가는지 아니면 주변에서 청소를 진행하는지 확인해보았습니다. 영상을 보시면 현관 인근쪽으로 가면 센서가 반응하여 로봇청소기의 방향이 다른 방향으로 전환됩니다.
에브리봇 엣지에서 진행한 테스트처럼 아이로봇 브라바 390T에서도 동일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추락방지센서가 동작하여 현관 근처 부분이 확인되면 다른 곳으로 방향 전환이 됩니다.
추락방지센서 관련하여 인식수준은 좋으며 현관 및 베란다 부분에서 테스트 진행 시 제품이 추락하는 일은 없었습니다.
추락방지센서 기능에서 큰 차이가 없으며 동등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두 제품 모두 추락방지 센서 반응 빠르게 이뤄지며 로봇청소기 추락사고 사전에 예방합니다.
#2 장애물 인식/회피 테스트
집안 구석구석을 다니며 물걸레 청소를 하는 로봇청소기인만큼 장애물 인식/회피는 기본 중에 기본입니다. 에브리봇 엣지는 전면에 장애물 인식센서가 배치되어 있으며 빠르게 장애물을 감지하며 자신이 이동할 방향을 빠르게 전환합니다.
360 회전 및 Y자 코스 운행 등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비좁은 의자 사이에서 빠르게 방향전환을 하여 밖으로 이동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로봇 브라바 390T도 전면에 장애물 인식 센서와 양측면에 장애물을 인식할 수 있는 범퍼가 있습니다. 영상을 보시면 1차적으로 센서를 통해 장애물을 확인하며 범퍼를 통해 측면에 물체가 있는지 추가로 확인을 합니다.
비좁은 의자 사이에서 양측면 다리를 빠르게 인식한 후 다른 방향으로 전환하는 모습이 눈에 띕니다.
두 제품 모두 장애물 인식 및 회피수준이 좋습니다. 장애물을 확인하면 빠르게 방향전환이 되며 다른 곳으로 이동합니다.
에브리봇 엣지의 경우 360도 회전을 통해 좁은 곳에서도 여유있게 방향전환하며 이동을 합니다. 아이로봇 브라바 390T는 전면 인식센서와 측면 범퍼를 통해 좁은 곳에서 효율적인 방향전환을 통해 다른 방향으로 이동을 합니다.
#3 물걸레질 테스트
일반적인 로봇청소기와 다르게 에브리봇 엣지는 물걸레 전용 로봇청소기입니다. 무선 또는 유선 청소기로 청소를 한 다음 물걸레 청소를 위해 사용됩니다.
그런만큼 물걸레 관련해서 기능이 특화되어 있으며 다른 청소기에서 볼 수 없는 구성 및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제품 하단에 물공급 거치대를 장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거치대에 물걸레용 패드를 장착하며 일정량의 물을 충전하여 물청소하면서 물이 마르지 않도록 공급합니다.
단, 사용 전에 일반 물걸레 청소하듯이 패드를 충분히 물로 적신 후 짜서 사용해야 합니다.
전용 패드를 물에 적신 후 짜서 에브리봇 엣지에 장착합니다. 그 다음 물걸레 할 때 바닥이 어느 정도 적셔지는지 확인해봅니다.
평소 물걸레 하는 것처럼 바닥면에 부드럽게 움직임과 동시에 물자국이 남지 않습니다. 적정량으로 물청소가 이뤄지는만큼 미용티슈를 바닥에 붙여도 물이 묻지 않습니다. 티슈에 흡수되는 정도는 아니지만 손으로 만져보면 약간의 수분이 느껴졌습니다.
아이로봇 브라바 390T도 에브리봇 엣지처럼 물공급 거치대가 있습니다. 거치대에 물을 공급하면 로봇청소기가 움직이면서 물걸레에 수시로 물을 공급합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사용 전에 물걸레를 물로 충분히 적신 다음 짜서 사용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물걸레 청소준비와 동일합니다.
물걸레 했을 때 어느 정도 바닥이 적셔지는지 에브리봇 엣지에서 하던 테스트와 동일하게 진행하였습니다. 평소 물걸레 하는 것처럼 바닥면에 부드럽게 움직임과 동시에 물자국이 남지 않습니다.
적정량으로 물청소가 이뤄지는만큼 로봇청소기가 지나간 자리에 미용티슈를 올려도 물이 묻지 않습니다. 티슈에 흡수되는 정도는 아니지만 손으로 만져보면 약간의 수분이 느껴졌습니다.
물걸레질 청소수준과 바닥 물기여부를 확인했을 때 두 제품 모두 뛰어난 성능을 보여줍니다. 두 제품 모두 미용티슈를 대봤을 때 흡수하는 정도는 아니지만 손으로 만져보면 약간의 수분이 느껴질 정도였습니다.
평소 물걸레를 사용하여 바닥을 청소하는 것과 비교해도 차이가 없을 정도였습니다. 바닥에 있는 이물질 및 미세먼지를 깔끔하게 청소하는 만큼 물걸레질 청소와 비교해도 손색없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4 소음 테스트
스마트폰에 소음측정기 어플을 사용하여 각 제품별 동작 소음을 측정하였습니다. 청소모드는에브리봇 엣지의 경우 자동청소모드, 아이로봇 브라바 390T의 경우 물걸레 청소모드를 선택했습니다.
소음 측정 전에 주방 소음을 1차적으로 확인했습니다. 평균 37.3 정도의 소음이 측정되었으며 주변 소음 상태 확인 후 각 제별의 소음을 측정했습니다.
에브리봇 엣지 소음테스트
아이로봇 브라바 390T 소음테스트
에브리봇 엣지는 일상생활 사용 시 귀에 거슬리지 않는 낮은 소음이지만 늦은 밤처럼 조용한 상황에서는 약간 거슬릴 수 있습니다. 아이로보 브라바 390T는 한밤중에 돌려도 될 정도로 매우 조용합니다.
#5 배터리 지속시간
에브리봇 엣지는 2150mAh, 아이로봇 브라바 390T는 2000mAh의 배터리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비슷한 수준의 배터리 용량이지만 소비전력에서 2배 정도 차이가 납니다. 에브리봇 엣지는 27W, 아이로봇 브라바 390T는 14.4W입니다.
풀충전 후 동일 조건에서 테스트 시 에브리봇 엣지는 1시간 30분, 아이로봇 브라바 390T는 3시간정도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기본 소비전력에서 차이가 난 만큼 실 사용시간에서 큰 차이를 보여줍니다.
긴 시간 물걸레 청소를 원한다면 아이로봇 브라바 390T, 짧은 시간 집중적으로 청소한다면 에브리봇 엣지를 선택한 것이 베스트입니다.
#6 편의성 비교
일상 생활에서 사용되는 가전인만큼 손쉬운 사용은 필수요소입니다. 에브리봇 엣지, 아이로봇 브라바 390T 두 제품 모두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걸레장착, 뒷정리, 기타기능에 대해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물걸레 장착 및 사용하는 부분을 살펴보면 사용자를 위한 편의성이 눈에 띕니다.
거치대에 부착용 벨크로가 있어 물걸레 패드 탈부착이 편리합니다. 거치대와 본체 장착도 손쉽게 되어 있어 탈부착이 어렵지 않습니다.
아이로봇 브라바 390T 거치대는 좀 더 넓은 범위로 되어 있으며 걸레를 위아래에서 고정합니다. 벨크로가 있어 탈부착이 간편하며 거치대 양쪽에 홈이 있어 본체와의 탈부착이 편리합니다.
물걸레 특성상 사용할 때마다 걸레를 빨고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물걸레부터 거치대까지 탈부착 기능이 우수합니다.
물걸레 청소 이후 거치대에 있는 물 제거 및 물걸레를 세척 후 건조해야 합니다. 두 제품 모두 동일한 부분입니다.
에브리봇 엣지의 경우 회전판 거치대가 2개 입니다. 양쪽 거치대에 남아있는 물을 빠르게 제거한 다음 물기가 마르도록 고무마개를 열어둡니다. 물거레는 한번 빨아서 건조대에 올려 말립니다.
아이로봇 브라바 390T도 에브리봇 엣지와 동일하게 청소 완료 후 물공급 거치대에 남아있는 물을 제거합니다. 내부에 있는 물을 다 뺀 다음 고무마개를 열어 물기가 마르도록 합니다.
사용한 걸레는 한번 빨아서 건조대에 올려 말립니다. 크기나 모양은 달라도 물걸레 청소 후 거치대 물제거, 걸레 건조는 동일합니다.
리모컨으로 원격제어가 가능한 에브리봇 엣지
버튼으로 모드선택 및 동작하는 아이로봇 브라바 390T
두 제품 모두 기본적인 기능은 비슷하나 크게 차이난 부분을 손꼽는다면 원격제어입니다. 에브리봇 엣지의 경우 원격제어 기능을 지원하여 리모컨으로 청소모드 선택 및 제품 동작이 가능합니다.
아이로봇 브라바 390T의 경우 전원 인가 후 청소모드 선택 시 제품 상단에 있는 청소모드 버튼을 클릭해야 합니다. 모드 선택 시 원격제어 여부의 차이가 있는만큼 자신이 사용하는 환경에 맞춰 제품을 선택하면 됩니다.
에브리봇 엣지의 경우 8개의 청소모드, 아이로봇 브라바 390T는 2개의 청소모드를 지원합니다. 지원모드가 차이나는 만큼 청소공간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범위가 다릅니다.
#7 2부 결론
라이벌 비교기 1부에 이어 2부를 마무리하였습니다. 2부에선 제품 성능 위주로 살펴보았습니다. 에브리봇 엣지, 아이로봇 브라바 390T 제품 모두 기본적으로 장애물 인식/회피수준이 좋았습니다.
좁은 공간에서도 장애물을 빠르게 인식하여 다른 곳으로 방항전환되는 모습이 눈에 띄었습니다. 현관처럼 추락 위험이 있는 곳에서도 추락을 사전에 방지하는 인식수준도 뛰어났습니다. 집안 구석구석 물걸레 청소하면서 사용하기에는 부족함이 없습니다.
물걸레 청소수준도 일반적인 물걸레 청소와 비교했을 때 손색없을 정도로 깔끔하고 부드럽게 진해되었습니다. 물자국이 남지 않았으며 청소기로 제거하지 못한 미세먼지까지 청소한만큼 늘 청결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단, 배터리 지속부분이라든지 사용 편의성에선 각 제품에 따른 성능차이가 보였습니다. 배터리 지속 성능이나 움직임을 감안할 경우 집중적으로 짧고 빠르게 물걸레 청소할 때는 에브리봇 엣지, 움직임이 다소 답답하지만 오랜시간 조용하게 돌려둘 때는 아이로봇 브라바 390T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사용 편의성에선 물걸레 장착, 뒷정리 등 기본 기능은 비슷합니다. 청소모드와 원격제어 부분에 차이가 있는만큼 사용환경에 맞춰 선택하면 됩니다.
에브리봇 엣지의 경우 8개의 청소모드를 지원하는 만큼 청소공간에 맞는 최적의 청소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이로봇 브라바 390T는 2개의 청소모드만 지원하여 일반적인 물걸레 청소만 가능합니다.
에브리봇 엣지는 원격제어가 가능하여 리모컨으로 어디서든 청소모드 변경 및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청소 방향을 정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내용이지만 각 제품별로 개성이 뚜렷하며 기능상에서 차이가 있는 만큼 사용하는 환경에 맞춰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짧은 시간에 효율적인 물걸레청소
에브리봇 엣지
에브리봇 엣지는 8개의 청소모드와 함께 원격제어가 되는 물걸레 로봇청소기입니다. 8개의 청소모드가 지원되는 만큼 짧은 시간 내에 효율적인 물걸레 청소가 필요한 분들에겐 베스트 오브 베스트입니다.
집중청소, 꼼꼼청소 등 다양한 청소모드를 지원하여 효율적이면서 집중적인 청소가 가능합니다. 반려동물으로 인한 바닥청소 및 액체류/이물질 바닥청소에 적합합니다.
원격제어가 가능한만큼 퇴근 후 집안 일로 바쁜 맞벌이부부, 1인가구에게 알맞습니다. 리모컨으로어느 위치에서든 청소모드를 쉽게 변경할 수 있는 건 물론 물걸레로 바닥청소하는 시간을 덜어줍니다.
집안 곳곳 물걸레 청소
아이로봇 브라바 390T
아이로봇 브라바 390T는 기본에 충실한 물걸레 로봇청소기입니다.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통해 지정된 공간에서 효율적인 물걸레 청소를 할 수 있으며 낮은 소비전력으로 오랜 시간 물걸레 청소가 가능합니다.
로봇청소기 소음 자체가 낮기 때문에 집안 곳곳 물걸레 청소하면서 여유있는 시간을 보내고 싶은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물걸레 막대로 미는듯한 걸레질 효과를 갖고 있어 바닥에 있는 이물질을 깔끔하게 제거합니다.
장애물 인식/회피 인식이 빠른만큼 모서리, 벽 등 좁은 공간에서도 문제없이 청소가 가능합니다. 집안 전체 물걸레 청소를 하고 싶은 분들에겐 안성맞춤 제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