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하루 보내고 계시나요?
요즘 잘나가는 진동클렌저 2종, 몽벨레 LED 실리콘 클렌저와 샤오미 inFace 전동 세안기의 비교 분석 두 번째 시간입니다.
1부에서 두 제품의 구성과 간단한 실험을 통해 진동 세기, 세정력 등을 알아보았는데요. 간단히 요약해드리자면 제품 구성이나 디자인은 별도의 보관 케이스가 제공되고 색도 화사한 샤오미 제품이 좋았지만, 진동세기와 자극면에서는 샤오미 제품이 피부가 다칠까 봐 겁이 날 정도로 강했고, 상대적으로 진동이 부드러운 몽벨레 제품이 덜 자극적인 것으로 확인했어요.
2부에서는 직접 피부에 사용해 효과를 검증해보려고 해요. 2부도 재미있게 봐주세요~
1. 세정력 테스트
그럼 먼저 제품의 핵심 기능인 세정력에 대한 테스트부터 진행해 볼게요.
1부에서는 오렌지 세정 모의실험을 통해 두 제품 모두 손보다 훨씬 뛰어난 세정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과연 실제 피부에도 똑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까요?
저는 여성분들이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색조 화장품과 파운데이션, 썬크림 3개 제품을 사용해 손으로 씻었을 때와 진동클렌저 2개 제품을 씻었을 때의 세정력을 비교해보려고 해요.
1) 색조 화장 실험
우선 첫 번째 실험으로 요즘 제가 주로 사용하는 화장품 3가지(아이라이너, 컨실러, 립 크레용)를 팔목 부위에 발라보았어요. 색조 화장이라 세정력을 육안으로 구분하기 좋을 거예요.
그리고 이 화장품을 각각 손, 몽벨레, 샤오미 제품을 이용해 30초 동안 지워보았어요. 클렌징 모드는 '중'모드로 설정했어요. 과연 그 결과는? 두구두구두구~
▲ 손으로 30초
▲ 몽벨레 진동 '중' 30초
▲ 샤오미 진동 '중' 30초
왼쪽은 몽벨레 LED 실리콘 클렌저, 오른쪽은 샤오미 inFace 전동 세안기를 각 30초간 사용했어요.
두 제품 다 깔끔하게 씻어진 게 확인되시나요? 좀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손으로 씻었을 때는 아이라이너와 립 자국이 남아 있던 것에 비해 몽벨레 LED 실리콘 클렌저를 사용한 곳은 깨끗하게 지워졌어요. 자극도 없었고요. 샤오미 inFace 전동 세안기도 손으로 씻은 것보단 잘 지워졌지만 립 잔여물이 약간 남았고, 살짝 자극이 있어 피부에 붉은기가 돌았어요.
2) 쿠션 파운데이션
두 번째 실험은 쿠션 파운데이션을 얼굴에 바르고 약 10분 경과 뒤, 30초간 두 제품을 이용해 씻은 후 결과를 비교해보는 내용이에요.
파운데이션은 유분기가 많고 피부 점착력도 강해 평소에도 클렌징 워터로 1차 세안 후 클렌징 폼을 사용해 지워요. 2중 세안이 필요한 화장품이라 시간도 걸리고, 클렌징 제품도 2중으로 써야 하는 등 많은 힘을 들이고 있는데, 진동클렌저를 사용하면 어떤 효과를 볼 수 있을까요? 기대가 됩니다.
왼쪽 볼은 샤오미 inFace 전동 세안기, 오른쪽 볼은 몽벨레 LED 실리콘 클렌저를 사용해 일주일간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참고로 자극을 최소화하기 위해 부드러운 클렌징폼을 진동클렌저 브러시에 묻혀서 30초간 세안을 진행했습니다.
왼쪽 샤오미 inFace 전동 세안기는 실리콘 브러시가 길어서인지 거품이 풍성하게 올라왔어요. 그리고 사용 시 '박박 닦인다'라는 시원한 기분이 느껴졌어요. 그러나 일주일에 한 번 정도만 사용하는 게 좋을 것 같았어요. 각질제거 수준이라 매일 사용하면 피부가 남아나지 않을 것 같네요.
몽벨레 LED 실리콘 클렌저는 거품은 상대적으로 적으나 브러시 앞쪽이 날렵해서 콧볼이나 굴곡진 부분을 씻어내기 좋았어요. 샤오미만큼 시원하진 않았지만 피부 자극 없이 부드럽게 세정되는 느낌이 마음에 들었네요.
클렌징 결과
클렌징 효과의 경우 샤오미 제품이 좀 더 자극적이라는 점만 제외하면 둘 다 유사한 효과를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손으로 씻었을 때와 비교할 경우, 블랙헤드나 각질은 다소 적어보였습니다.
샤오미 inFace 전동 세안기는 손으로 씻었을 때와 비슷하게 콧볼 쪽에 살짝 잔여물이 남아 있었어요. 사진으론 잘 보여지지 않는 듯해서 클렌징 워터로 닦아보기로 했습니다.
샤오미 inFace 전동 세안기로 씻은 코 주변은 화장품 잔여물이 살짝 묻어 나와서 색상이 보이는 반면 몽벨레 LED 실리콘 클렌저는 깨끗했습니다. 저는 샤오미 inFace 전동 세안기가 거품이 잘 나와서 그 점은 마음에 들었었는데, 브러시가 길다고 잘 닦이는건 아닌 듯하네요.
손으로 씻은 곳은 잔여물이 생각보다 많이 남아 있어 얼룩덜룩했어요.
2. 1주 사용 비포&에프터
드디어 일주일이 지나고, 결과입니다.
짧은 일주일의 기간동안 매일 사용하다 보니 전반적으로 얼굴이 붉어지긴 했지만 평소 고민거리인 미세한 각질이나 사이사이 보이던 블랙헤드는 줄어든 것 같아요.
샤오미 inFace 전동 세안기
넓은 모공으로 인한 블랙헤드나 미세한 각질은 약간 개선된 듯 보입니다.
사실 피부상태는 3-4일째가 가장 좋았는데 이후 계속 사용했더니 살짝 붉은기가 올라왔어요.
샤오미 제품은 전체적으로 뭉툭해서 콧볼이나 티존처럼 굴곡진 부분을 완벽하게 닦아내기 어려웠는데, 계속 사용하다 보니 점차 익숙해지면서 콧볼도 깨끗하게 씻을 수 있었어요.
몽벨레 LED 실리콘 클렌저
몽벨레 제품은 미세한 브러시와 골무처럼 생긴 머리 부분이 모공 사이사이를 잘 닦아주는 듯했고, 브러시의 자극은 샤오미보다 확실히 적었습니다. 자극이 적은 만큼 데일리로 사용하기 좋겠다고 느껴졌어요.
3. 색조 화장 테스트
쿠션 파운데이션 클렌징 테스트 기억나시나요?
저는 진동클렌저를 사용하기 전에는 화장품이 피부에 잘 스며들지 않아 늘 화장이 뜨기 마련이었는데요, 이 테스트를 끝내며 문득 화장도 잘 먹을지 궁금해져서 동일한 쿠션 파운데이션을 발라보았습니다.
샤오미 inFace 전동 세안기
앞서 설명을 통해 샤오미 제품은 그라데이션 색상에 따라 브러시타입이 다르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코 부분을 씻으려면 제품의 모서리 부분만 사용하게 되어 콧볼 쪽은 자극이 더 강했습니다. 제 피부엔 다소 자극이 있어서 일주일 내내 쓰기 힘들었지만 가격 대비 성능을 생각하면 괜찮은 것 같습니다. 초민감성 피부가 아니라면 일주일에 2-3일 정도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필링제 없이 각질을 제거해주니 피부도 보들보들하고 화장품도 잘 스며들어 만족스러웠어요.
몽벨레 LED 실리콘 클렌저
몽벨레 제품의 경우 사용 전후와 비교해 가장 큰 차이첨을 입가와 콧볼쪽에서 볼 수 있었어요. 특히 입술 윗쪽에 미세하게 일어나는 각질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샤오미와 비교해 피부 자극은 덜했지만 제 피부가 약한지라 일주일 내내 쓰기는 무리인 듯 싶네요.
4. 탄력성 테스트
진동 클렌저는 브러시를 통한 미세 진동으로 피부를 자극하기 때문에 마사지 기능도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이런 마사지 효과를 통해 피부 탄력이 향상된다고 하는데,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살펴보도록 할게요.
실험 방식은 동전을 볼에 꾹 눌러 눌린 자국이 몇 분 후 사라지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진행했어요. 처음에는 진동 클렌저 사용 전에 실험을 한 후, 각 진동 클렌저를 일주일 씩 사용하고 같은 방식으로 테스트를 거쳐 자국이 사라지는 시간을 비교했어요.
진동 클렌저를 사용하기 전에는 약 10분 정도 지난 후 자국이 사라졌어요.
자, 그럼 몽벨레 LED 실리콘 클렌저와 샤오미 inFace 전동 세안기는 과연 가출한 제 피부 탄력을 돌아오게 만들 수 있었을까요?
두구두구두구...
먼저 몽벨레 LED 실리콘 클렌저를 일주일 써본 결과...
네, 사용하기 전과 동일하게 약 10분 정도 후 자국이 사라졌습니다.
이 결과는 샤오미 inFace 전동 세안기 역시 마찬가지였어요.
아무래도 일주일 사용만으로는 정확한 평가를 내리기 힘들 것 같네요.
5. 부가 기능
몽벨레 LED 실리콘 클렌저는 샤오미 inFace 전동 세안기에는 없는 다른 부가 기능이 있었어요.
1부에서 잠깐 언급했던 리프팅과 갈바닉에 관련된 기능이에요.
리프팅은 음파 파동을 이용해 마사지를 할 수 있고, 갈바닉은 몽벨레 LED 실리콘 클렌저에 부착된 자석링을 이용한 EMS 미세 전류를 통해 리프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붉은색 LED는 피부 미백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사용해보았지만 안타깝게도 사용 기간이 짧아 드라마틱한 효과를 관찰하진 못했어요. 사실 미백이나 리프팅은 일주일 정도 사용해서 효과를 볼 수 있는 범위는 아니에요. 한 달 정도 사용하면 변화를 기대할 수 있겠죠?
참고로, 일주일 동안 진동클렌저를 사용하며 자극되어 있던 피부에 미세한 전류 마사지까지 더하자 테스트 마지막 날에는 살짝 더 따끔따끔한 느낌이 들었는데 이는 개인차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만 해주세요.
6. 최종 결론
제가 일주일 동안 써보고 내린 주관적 결론입니다. 개인 취향도 반영된 결과이니 참고해서 봐주세요!
두 제품 다 세정력은 우수하나 샤오미 inFace 전동 세안기의 브러시 자극이 좀 더 강하게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매일 사용하지 않는다면 샤오미에 좀 더 점수를 주고 싶네요. 저는 각질이 제거되는 시원한 느낌을 선호하거든요. 다만 짙은 메이크업을 지우기 위해서는 몽벨레 제품이 좀 더 효과적이라 판단됩니다. 샤오미 제품은 아이라이너나 립 같은 색조가 몽벨레 제품에 비해 잘 닦이지 않았어요.
샤오미 제품은 전용 케이스가 있어 보관하기 좋다는 장점도 있어요. 실제로 건조시키면서 느낀 점인데 몽벨레 제품은 검정색이라 그런지 브러시 사이로 먼지가 잘 보였어요. 그런데 몽벨레 제품은 검정색 외에도 핑크 등 다양한 색상 옵션이 있으니 다른 밝은 색상의 제품을 사용하면 이 단점은 커버가 될 것 같아요.
7. 마무리
들뜨는 화장, 넓은 모공과 블랙헤드 때문에 클렌징 제품들에 관심이 많았는데 이번 기회에 진동클렌저를 두 가지 제품이나 사용해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확실한 건 손세정보다 효과적이며 진동클렌저를 사용하면 별도의 각질제거제가 필요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진동 클렌저를 구입할 예정이신 분들은 본인의 피부 타입을 파악한 뒤 사용 횟수를 그에 맞춰 점차 늘려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 매일 사용했더니 피부가 자극을 받아 붉어졌거든요.
그럼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