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의 마지막 리뷰 입니다.
레노버에서 출시한 10세대 인텔 프로세서를 사용한 노트북,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Slim3-15IIL 5D 을 소개 합니다. 요즘 같은 비대면 서비스와 재택근무 온라인 수업이 일상화가 되는 시기에 노트북의 중요성이 그 어느때보다도 강조되는것 같습니다.
단순 업무용으로 활용하는 차원에서 이 제품이 유저에게 어떤 만족감을 줄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10세대 인텔 코어 i5 프로세서 i5-1035G4를 장착한 제품 입니다. 그래픽 코어가 아이리스 플러스 제품으로 내장 그래픽 중에서 좀 더 나은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 입니다. 그렇다고 고사양 게임이 원활하게 돌아가는 수준은 아닙니다만, 전반적으로 시스템이 부하가 차는 시점에서 그래픽코어가 얼마나 뒷받침해주는지 다른 제품과의 차이점도 확인해 보겠습니다.
전형적인 레노버의 노트북 디자인입니다. 생각보다 고급스럽습니다. 레노버 브랜드 라벨이 확실한 포인트인것 같습니다
좌측에 HDMI포트와 3개의 USB3.0 포트를 기본 제공 합니다.
우측에 AUX 포트 및 USB2.0 SD카드 리더기를 배치 했습니다. 전반적으로 포트 구성은 만족스럽고 카드 리더기의 속도가 다소 아쉽습니다.
15인치 노트북 답게 키보드 배열은 풀사이즈 구성 입니다. 보조 키패드가 포함된 구입니다. 인강이라든지 재택 근무시에 보조키패드와 키보드의 사용편리성은 매우 중요 하다고 생각하는데 그 관점에서 본다면 15인치 노트북의 장점이 여기에 있습니다.
각인도 괜찮고 주로 사용하는 키배열 구조와 시프트 키의 크기도 좋습니다.
전원 버튼은 상단에 LED을 통해서 확인 가능 합니다.
키보드 타건감도 괜찮습니다. 조용한 편이기도 하고 적당한 말랑함도 있고 키배열이 가장 보편적인 배열이라서 오타율도 적습니다.
화면은 IPS 광시야각 패널 입니다. 요즘은 50만원 15인치형 노트북에서도 기본적으로 선택하는 추세인듯 합니다.
웹캠은 물리적으로 렌즈를 가릴 수 있는 가림막이 있습니다. 음. 이건 좋네요 특히 업무용으로 활용함에 있어서
상단 측면 시야각 모두 광시야각 패널의 성능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패널에 대한 색 재현율도 확인해 보아야 겠죠
예상 했던대로 색 재현율은 약 60% 중반대를 기록했고 감마값은 2.2로 표준값을 준수 합니다.
색 표현력은 떨어지더라도 색 정확도는 좋은 편 입니다. 이 정도 가격대에서 다 비슷한 수치를 보여주는 듯 합니다.
TN패널을 사용안하는 대신에 유저들이 더욱 선호하는 광시야각 패널을 선택하고 색상표현력 일정 수준 이상 맞추는 것으로 타협을 보는듯 합니다. 제가 최근 소개한 50-80만원대 근처의 노트북 대부분이 그러한것 같네요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Slim3-15IIL 5D 특징 중 하나인 180도 힌지 입니다. 왜 필요한가 생각해 보았더니.. 회의를 한다거나 화면을 공유함에 있어서도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생각해보면 만약 화면을 세로로 볼 수 있다면
정보량에 있어서 확실한 차이점이 보이게 됩니다.
차이가 분명히 보이죠 직캠 보는데 음흐흐흐^^ 이게 억지스러운 면도 있겠지만, 바닥에 놓은 상태에서 사용을 하게 된다면 태블릿 PC같은 느낌으로도 활용도 가능하기는 합니다.
자 성능편을 시작하기에 앞서 왜 메인 메모리가 4GB인가, 업그레이드는 할 수 없을까...하고 열어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습니다. 볼트 풀고 플라스틱 카드 집어 넣어서 바로 개봉 가능...업그레이드가능한 요소가 보이기는 합니다. *>*
4GB 메인메모리가 온보드 형태로 고정이고 추가적으로 1개의 램 추가 증설이 가능 합니다.
웨스턴 디지털의 SN530 nvme m.2 ssd가 기본 제공 입니다. 여기에서 SSD와 WIFI5를 지원하는 무선랜카드를 WIFI6지원하는 무선랜카드로 교체하는것도 가능하겠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SATA SSD 및 하드디스크를 설치가 가능하지만 케이블이 어디갔을까 했는데
이렇게 제공해줍니다. 패키지를 다 열어보지 않는 상태에서 공간만 마련하고 케이블을 따로 판매하는것은 아닌가 하고 욕하려는 순간 보증서 사이에 부품이 있었네요^^
이제 성능부터...SSD의 전반적인 성능은 nvme라서 그런지 우수합니다. SN530은 TLC 기반으로 산업용 SSD 군으로 들어간다고 합니다. 스펙 시트상에서는 그렇지만 전반적으로 괜찮은것 같은데..쓰기 지속 성능도 괜찮을까요
처음 쓰기 시작후 8GB 최대 속도 이후에는 200MB/s 정도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속도가 오히려 튀어오르는 경향이 없어서 더 좋다고 해야 할까요
10세대 인텔 코어 i5 프로세서 i5-1035G4의 그래픽 스코어가 1154라면 10세대 인텔 코어 i5 프로세서 i5-1035G1의 그래픽 스코어는 908점을 기록했습니다.
동일한 CPU라고 하더라도 들어간 그래픽코어의 성능에서는 차이점이 보이는것은 당연한 듯 합니다. 같은 값일라면 더 좋은 쪽으로 구입해야겠죠
PC마크 점수에서도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Slim3-15IIL 5D 제품이 i5-1035G1을 채택한 노트북 대비 300-400 점 정도 높은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차이점이 분명히 있기는 합니다.
씨네벤치는 아 이 정도 수준이구나 하고 비교만 해보세요..
코어4개에 8 쓰레드니까...그래도 영상 코딩도 해보았습니다. 영화 한편에 색상 보정값만 주고 GPU의 가속까지 지원한다면?
그래픽코어까지 모두 가세해서 인코딩 시작 합니다.
결과 값은...딱히 빠른것은 아닌것 같네요...이유는 램 용량의 차이인것 같네요
WIFI5 지원 합니다. WIFI6가 아니라는것 아쉽기는 하지만, 사용해보면 일반적인 업무용 노트북으로서의 실 사용에 큰 차이는 없는것 같습니다.
만약 내가 WIFI6가 꼭 필요하다고 한다면 알리에서 카드만 1-2만원에 판매하는만큼 구입해서 업그레이드하면 됩니다. ^^
65W 충전기 기본 제공 합니다.
4k UHD로 유투브 실시간 스트리밍 약 6시간 사용 가능합니다. 화면 밝기는 70%로 조정한 상태에서 테스트 진행했습니다. 코멧레이크 사용한 시스템보다 아이스레이크를 사용한 시스템에서 좀더 높은 전력 효율을 보여주네요
돌비애트모스로 소리와 음장도 좋습니다. 50-80만원대 노트북 제품군들 트랜드가 그런한지 몰라도 컨텐츠를 소비하기 위한 환경은 기대 이상입니다.
4GB 메인 메모리 기본 구성이라면 많이 느릴것으로 생각했는데, 의외로 나쁘지 않습니다. 시스템 부품에 따른 구성에서 체감 성능이 차이가 있는듯 합니다. 최근에 소개한 노트북중에서 4GB 메인 메모리 구성에 동일한 CPU 구성이라고 하더라도 답답한면을 보인 제품도 있었는데 오늘 소개한 이 제품은 느리다는 느낌은 없네요
시스템 보증은 2년으로 확인이 됩니다. 레노버 지원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장동으로 등록이 되고 시스템의 업데이트와 보안 상태까지도 체크가 됩니다. 이점은 편하네요
50만원대 중반에 구입 가능한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Slim3-15IIL 5D 노트북이었습니다.
만족스럽습니다. 이 가격대에서 돈 값 한다고 할까요? 여기에 램만 더 증설한다면 대부분의 환경에서 딜레이 없는 작업이 가능할것으로 생각됩니다.
디자인: 외관은 호불호가 가릴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만족하기는 합니다. 스크레치가 잘 나는 외관 입니다. 소재의 차이입니다.
성능: 실 체감에 있어서는 전혀 불만 없었습니다. 웹검색/ 영상시청/ 인강/ 등 일상적인 환경에 있어서의 사용성은 추천합니다.
화면: 그냥 이건 보통..딱히 이 가격대에서 흠잡을것은 없네요. 감마값은 2.2이 거의 근접하는 수준이라서 색이 따로 놀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10세대 인텔 코어 i5 프로세서 i5-1035G4 탑재한 가성비 노트북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Slim3-15IIL 5D 였습니다. 가격이 이전까지 소개했던 노트북보다 훨씬 저렴해서 그런지 체감상 만족은 더 좋았던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