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사용기

[회전식 vs 왕복식 물걸레 청소기 비교] 휴스톰 HS-10000 vs 샤오미 SWDK-D260 다나와 리포터

IP
2021.02.24. 14:40:36
조회 수
10767
5
댓글 수
7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external_image


우리나라 사람들의 깔끔함은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데, 모 회사에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청소 시간이 가장 많은 국가가 바로 한국이라고 합니다. 미세먼지가 우리 일상이 되어버린 상황도 이유가 되겠지만 청소하는 것 자체를 좋아하는 한국 사람들 특징상 집에 청소기 1~2대는 필수적으로 구비하고 있습니다.


(초)미세먼지뿐만 아니라 머리카락, 애완동물 털, 과자 부스러기 등을 효과적으로 청소하기 위해서는 청소기를 어떤 것을 사용하느냐도 중요합니다. 청결한 실내 공간에서 깨끗한 공기를 마시며 쾌적한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일차적으로 청소를 효율적으로 해야 하기 때문이죠.


청소는 번거롭고 제대로 하려면 손이 많이 가는 일이기 때문에 체계화된 방법이 필요한데, 그중에 하나가 물걸레 청소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물걸레 청소기와 진공 청소기의 기능을 일부 가지고 있으면서도 찌든 때까지 말끔하게 제거할 수 있는 청소도구 중 하나라 가정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케이블이 없는 무선 방식이라면 공간 제한 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고, 청소가 한결 편해지는 놀라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1. 스펙



오늘 소개할 아이템은 이런 장점을 가진 무선 물걸레 청소기 2종입니다.

다나와에서도 인지도가 높은 휴스톰 HS-10000와 샤오미 SWDK-D260으로 다나와 인기 순위에서 각각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두 물걸레 청소기는 같으면서도 다른 독특한 특징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작동방식에서 다른데, 휴스톰 HS-10000은 듀얼스핀 원리에 의해 원 모양을 그리고 회전하는 방식인 데 반해 샤오미 SWDK-D260은 앞뒤로 움직이는 왕복식이라는 점에서 다릅니다. 


전자는 물분사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반면에 후자는 물 분사 기능을 지원하여 물을 원하는 양만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모두 무선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으며 용량에 따라 사용 시간이 다릅니다.


작동방식과 모터 회전력은 청소 성능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 부분을 면밀하게 따져 봐야 합니다.

스펙에 나와 있는 것만으로 도는 알 수 없기 때문에 이번 리뷰에서는 청소 성능에 대한 비교 테스트를 중점적으로 다룰 예정입니다.


더 상세한 내용은 비교 스펙표를 참고해 주세요.



2. 개봉 & 구성품


external_image


먼저 무선 물걸레 청소기 2종의 개봉과 함께 구성품을 살펴보겠습니다. 고려청자를 모티브로 한 가장 한국적인 디자인의 휴스톰 HS-10000은 크게 청소기 헤드와 손잡이 본체 2단 구조라 작게 분해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박스가 상대적으로 큰 편이며 심플하게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으로는 헤드 + 손잡이 구성의 청소기 본체, 극세사 패드 2장, 쓸고 닦고 패드 2장, 220V 전원 어댑터, 사용 설명서, 퀵가이드 등 부족함 없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external_image


왕복식 물걸레 청소기 샤오미 SWDK-D260은 깔끔한 화이트 색상으로 백색가전과 잘 어울리는 제품인데요. 구체적인 구성품으로는 헤드 + 손잡이 본체, 계량컵, 다용도 걸레 1장, 먼지제거 걸레 1장, 일회용 걸레 10장, 220V 전원 어댑터, 사용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계량컵의 용도는 물 분사를 위해 청소기 헤드에 물을 넣는 용도로 사용하며 무엇보다 용량을 정확히 확인하고 넣을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요.



3. 디자인 & 조립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전반적인 디자인을 보면, 다나와 인기순위 1위의 휴스톰 HS-10000의 첫인상은 튼튼하면서도 힘이 느껴진다는 것입니다. 크게 청소기 헤드와 손잡이로 구성되어 있는 심플한 구조로 헤드는 고려청자를 모티브로 하여 한국인 정서에 어느 정도 고려한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헤드 높이는 약 8cm로 동급 최저로 가구 밑 청소가 용이하며, 분당 250rpm으로 작동하는 무선 듀얼스핀의 강력한 힘은 넓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청소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조립이 편리한 이지 포인트 구조로 헤드 중앙의 홈에 그냥 끼워 넣기만 하면 누구나 쉽게 조립이 가능합니다. 이런 원터치 조립 방식이라 기계에 익숙하지 않은 여성분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분리할 때는 헤드 후면의 제거 버튼을 누르고 헤드나 손잡이를 잡고 빼면 됩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최근에 출시되는 대부분의 청소기는 무선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래서 청소기에 맞는 용량의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는데, 휴스톰 HS-10000의 경우에는 2750mAh 용량의 삼성 정품 리튬 이온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손잡이 전면 중단에 있는 배터리 제거 버튼을 누르면 쉽게 분리할 수 있어 배터리 수명이 다했을 때, 직접 교체할 수 있는 편리함이 제공합니다. 뒤에서 자세하게 살펴보겠지만 배터리 전면에는 3단계 LED를 내장하여 충전 및 청소 중에서 충전상태나 배터리 잔량 상태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어요.




external_image


그리고 청소기 상단부로 이동하면 손잡이 뒷면에는 스틱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손잡이를 위로 뽑아 올리면 8단으로 늘어나는 금속부가 나타나며 마치 눈금처럼 단계별로 높이를 조절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사용하는 사람의 신장에 맞춰 사용하기 편리한 구조입니다.


스틱 높이 조절 기능을 이용하면 최대 1180mm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늘리지 않았을 때의 1020mm의 높이를 8단으로 늘렸을 경우의 높이로 8단 조절 기능으로 160mm를 연장할 수 있는 것이죠.


눈금 사이는 2cm 간격이며, 가장 뒤쪽으로 공간은 약 5cm로 앞쪽과 뒤쪽의 조절 길이가 다릅니다.




external_image


샤오미 SWDK-D260은 화이트의 깔끔한 색상으로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잘 어울리는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청소기 헤드 부분을 보면 중앙에 폴대를 연결하는 홈이 있고, 물을 주입할 수 있는 주입구가 우측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높이는 약 6cm로 휴스톰 HS-10000보다 2cm가 낮아 높이가 낮은 가구, 소파, 침대 밑을 청소하기 용이합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휴스톰 HS-10000이 헤드와 손잡이 2단 구조로 되어 있다면 샤오미 SWDK-D260은 손잡이 부분이 세분화되어 조립은 더 번거롭다고 할 수 있는데 그렇다고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포장 박스 부피가 상대적으로 작은 것은 손잡이 부분이 4개의 막대로 분리되어 제공되기 때문입니다. 처음 청소기를 받으시면 손잡이 부분을 조립해야 하는데 보시는 것과 같이 플라스틱 + 메탈 부분에 홈과 돌기가 있어 쉽게 결합시킬 수 있습니다. 


조립 순서는 청소기 헤드를 시작으로 메탈 막대 - 플라스틱 막대 - 메탈 막대 - 플라스틱 손잡이 순으로 연결해주면 1분도 걸리지 않습니다.




4. 조작부 & 그립감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청소할 때 안정감을 전해주는 손잡이 부분은 비슷한 구조로 휴스톰 HS-10000 청소기가 조금 더 타원형화되고 넓게 자리하고 있습니다. 청소 모드와 세기 조절 기능을 지원하지 않고 On/Off 기능만 지원하는 단순한 구조라 부모님이나 어르신들도 사용하기 쉽습니다.


샤오미 SWDK-D260의 손잡이는 휴스톰 HS-10000보다 작은 편으로 성인 기준으로 한 손 정도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실제 손으로 잡았을 때 2개의 버튼과의 간격이 짧아서 손을 움직이지 않고 손가락만으로도 조작이 가능해서 편리합니다.




external_image


하지만 청소 중에는 가까운 공간, 멀리 있는 공간을 자유롭게 조절하여 사용해야 하는데, 이럴 때는 손잡이가 짧으면 힘주어 밀 때 손에서 빠져나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손잡이 그립의 안정감이나 잡고 힘을 가하는 사용감은 개인적으로 휴스톰 HS-10000가 더 낫다고 보며 버튼의 사용 편리함은 샤오미 청소기가 더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external_image


두 청소기의 기능 버튼은 손잡이 끝부분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휴스톰 HS-10000는 앞뒤로 밀어서 조작하는 스위치형으로 단순 On/Off 기능을 제공합니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청소 모드나 세기 조절 기능은 없습니다.


반면 샤오미 SWDK-D260는 누르는 버튼형으로 전원 On/Off 기능 외에 본체에 주입한 물을 앞쪽으로 분사하여 물청소를 할 수 있게 해주는 유용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external_image


손잡이 끝 부분의 안쪽에는 충격 방지를 위한 댐퍼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본체와 손잡이 부분 2곳에 댐퍼가 있어 청소할 때 가구 손상이나 스크래치가 생기는 것을 어느 정도 방지할 수 있어요.





5. 청소용 패드


external_image


이번에는 청소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모터와 패드 중에서 패드 부분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휴스톰 HS-10000은 2종, 샤오미 SWDK-D260은 3종의 패드(걸레)를 제공하지만 샤오미의 3종 중 하나는 일회용 패드 10장으로, 주 패드가 아니므로 제외하겠습니다.


테두리에 청소용 솔이 부착되어 있는 것은 쓸고 닦고 패드(먼지제거 걸레)입니다. 두 청소기 모두 동일하게 제공하며 모서리, 벽면 등의 구석진 곳, 사각진 곳을 청소하기 용이합니다. 


오물 흡수는 물론 뒤틀림 방지에 탈부착이 편리한 벨크로(찍찍이) 형태로 쉽게 먼지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청소용 솔이 없는 바닥 전용 패드(다용도 걸레)는 22cm의 큰 사이즈로 먼지, 찌든 때를 닦아 낼 때 유용합니다. 부드러운 극세사 재질의 패드로 형태는 다르지만 용도는 동일하며 손을 사용하지 않아도 발을 이용하여 쉽게 분리할 수 있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청소할 때 패드가 밀리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벨크로 타입을 적용했다는 공통점이 있으며 부착 및 세척이 간편한 패드로 청소가 한결 편리해집니다. 장판, 강화마루, 대리석, 타일, 아기 매트 등 다양한 재질의 바닥에서 스크래치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부드러운 재질의 패드입니다.




6. 패드 장착


external_image


패드를 장착하는 방법은 두 청소기가 동일합니다. 바닥면의 벨크로를 이용하여 적당한 간격을 유지하여 부착할 수 있으며, 분리할 때는 패드 한쪽을 발로 밟고 청소기를 위로 들어 올리면 간단하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손을 전혀 사용할 필요가 없어요.



external_image


휴스톰 HS-10000의 경우에는 듀얼 헤드 구조로 하나의 헤드에 3개의 벨크로가 있어 단단하게 고정할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패드를 붙이는 방법은 원형의 패드를 바닥에 놓고 청소기 헤드를 내리면 자연스럽게 부착이 되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것은 원형의 패드 2장을 살짝 겹쳐서 놓아야 바깥쪽으로 삐죽 튀어나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휴스톰 HS-10000는 헤드당 3개의 벨크로가 있었다면 샤오미 SWDK-D260는 길게 벨크로가 있어 어떤 면에서는 더 강력한 부착력을 제공합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패드를 붙이는 방법은 휴스톰 청소기와 동일하게 걸레를 바닥에 놓고 아래 방향으로 찍어 누르면 자연스럽게 장착할 수 있습니다. 


두 청소기 모두 벨크로 힘이 좋아서 청소기를 아래로 내리는 것만으로도 쉽게 부착이 되었습니다.


실제 가동하여 청소할 때는 아래 방향으로 힘을 주기 때문에 더 견고하게 부착이 되구요. 




7. 높이 비교


external_image


두 청소기의 높이도 비슷합니다.


휴스톰 HS-10000는 높이 조절 기능을 이용하면 최대 높이가 1180mm로 160mm를 연장할 수 있습니다. 반면 샤오미 SWDK-D260은 높이 조절 기능이 없는 대신에 최대 높이가 1150mm로 휴스톰과 약 30mm 정도 차이가 납니다. 


스틱 높이 조절 기능은 사람마다 호불호가 있지만 팔 길이, 키에 맞춰 사용한다는 점에서 높이 조절 기능이 있는 휴스톰 청소기가 구성원이 많은 가정에서 사용하기는 더 편할 것 같아요.




8. 전원 어댑터 & 충전


external_image


전원 어댑터 크기는 비슷하면 110V~240V의 프리볼트를 지원합니다. 휴스톰 청소기의 충전단자는 손잡이 후면 상단에 위치하고 있으며 2750mAh 배터리는 2시간 30분 정도면 완전히 충전할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착탈형의 삼성 정품 배터리는 5단계 LED를 통해 배터리 잔량 및 충전 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완충이 되면 빨간색 LED가 녹색 LED로 바뀌면서 충전 여부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청소 중에도 이 색상에 따라서 배터리 잔량을 실시간으로 알 수 있어요.


사용 중일 때 배터리가 소모되면서 파란색 LED가 5단계로 점점 변하면서 배터리가 많지 않을 때는 1칸만 남게 됩니다.




external_image


샤오미 SWDK-D260의 배터리 용량은 2000mAh 내장형으로 완충 시간은 3시간이며 최대 50분 정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완충 시 사용 시간은 20분 정도 차이로 샤오미 청소기가 더 많이 사용할 수 있네요.


충전 단자는 헤드 후면에 위치하며 먼지나 이물질이 유입되지 않도록 보호 덮개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배터리 LED 등은 헤드 중앙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잔량이나 충전 상태는 LED 수에 따라 100%(3개), 60%(2개), 30%(1개)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충전중 일때는 화이트 LED가 점멸하면서 진행하며 100% 완충일 때는 3개의 LED가 고정됩니다.




9. 물 공급 방식


external_image


휴스톰 HS-10000와 샤오미 SWDK-D260은 물걸레 청소기라 패드에 물을 어떻게 주입하는가 관건입니다. 이 부분은 물 분사 기능의 지원여부에 따라 다른데요.

 

휴스톰의 경우에는 물 분사 기능이 없어 걸레(패드)를 물을 흥건하게 적신 후에 손으로 적당히 짜서 부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물을 적당하게 조절하려면 짜내는 강도를 조절하면 되겠죠.




external_image



반면 샤오미 SWDK-D260은 물 분사 기능을 별도로 제공하여 물분사로 물을 바닥에 뿌리면서 편리하게 청소를 할 수 있습니다. 헤드 상단에 있는 패드를 열고 계량컵을 이용하여 최대 230mL까지 주입할 수 있습니다. 


물의 양은 덮개를 열면 어디까지 올라와 있는지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어 적정량을 채워 넣을 수 있어요. 단점이라면 덮개를 막아도 앞뒤로 왕복 운동을 하기 때문에 물이 알게 모르게 조금씩 새어 나온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 양이 많지는 않고, 물걸레 특성상 물이 있어야 하므로 큰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external_image



샤오미 청소기는 패드에 물을 적신 대신에 조명이 있는 전면부에 분사구가 있어 물을 일정량 흩뿌릴 수 있습니다. 물 분사 기능은 전원이 꺼져 있는 상태에서는 사용할 수 없으며 전원이 켜진 상태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external_image


한 번 분사되는 물의 양은 적당한 편이고, 물이 뿜어져 나가는 범위는 LED 조명 범위라고 보시면 됩니다. 


최대 거리는 약 40cm, 분사구 앞쪽 2cm는 물이 없고 2cm 이후부터 물이 많아집니다. 가까울수록 물이 방울져 있고, 거리가 멀수록 물이 적은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LED 조명 범위에만 물을 분사하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물 분사 버튼을 한 번 누르면 한 번만 분사되고, 계속해서 누르고 있으면 연속 분사됩니다. 사용 환경에 맞게 횟수를 조절할 수 있다는 게 편리한 것 같아요.





10. 청소 성능 테스트 (대리석 바닥재)


external_image


본론으로 들어가 이번에는 물걸레 청소기의 청소 성능과 관련된 부분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진행할 테스트는 1) 청소 면적(밀가루), 2) 오염물질 제거(식용유), 3) 오염물질 제거(주방세제), 4) 오염물질 제거(크레파스)로 4가지입니다.


추가적으로 핸들링, 높이/깊이 비교, 소음 비교를 계속해서 진행하여 전반적인 청소 퍼포먼스를 객관적으로 비교해보고자 합니다. 참고로 테스트는 대리석 타일 위에서 진행되었습니다.




11. 면적 비교


external_image


한 번에 청소할 수 있는 청소 면적을 비교하기 위해 가로세로 60 x 60cm 넓이로 밀가루를 뿌린 후에 일직선으로 직진하였습니다. 밀가루가 닦여 나간 면적을 보면 휴스톰 HS-10000이 샤오미 SWDK-D260보다 더 넓게 나타났습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이것은 청소기의 작동 방식과 헤드의 가로 길이에 따라 벌어진 차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휴스톰 HS-10000가 크고 넓으며, 회전식이다 보니 좌우 측면으로 퍼져나가는 독특한 특징이 청소 면적을 극대화시키고 있습니다. 반면 샤오미 SWDK-D260은 통과한 면적이 고른 대신에 330mm 패드 가로 길이를 벗어나지 못합니다. 


휴스톰 HS-10000의 가로 길이는 410mm로 패드를 장착하면 430mm 정도이지만 듀얼 스핀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한 번에 청소할 수 있는 면적은 430mm보다 더 넓은 500mm 정도가 되는 것이죠.




12. 오염물질 제거력(식용유)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다음으로 집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오염 물질에 바닥에 남아 있을 때 얼마나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는 테스트입니다. 첫 번째로 식용유를 약 8.5mL 정도 뿌려 2번 왕복, 4분 왕복하고 난 후에 키친타월에 묻어 나오는 식용유의 양입니다. 


external_image

▲ 2번 왕복 (식용유)


2번 왕복했을 때와 4번 왕복했을 때 묻어 나오는 식용유의 양은 후자가 당연히 적습니다. 먼저 2번 왕복했을 때는 휴스톰 HS-10000가 샤오미 SWDK-D260 보다 그 양이 적었지만 4번 왕복했을 때 적셔 나오는 양은 큰 차이가 없었어요.



external_image

▲ 4번 왕복 (식용유)


4번 왕복했을 때 키친타올에 묻어 나오는 식용유의 양이 거의 70%로 정도 줄어든 것이 두 청소기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부분입니다. 양은 듀얼 스핀 방식의 휴스톰 HS-10000에서 적게 확인되었습니다.


장판 위에 뿌린 식용유 제거력만 보면 휴스톰 HS-10000가 샤오미 SWDK-D260보다 더 낫다고 할 수 있습니다.





13. 오염물질 제거력(주방세제)


external_image


오염 물질 제거 테스트로 주방 세제를 8.5mL 뿌린 후에 2, 4번 왕복 시 얼마나 묻어나오는지 테스트해 봤습니다.



external_image

▲ 2번 왕복 (위), 4번 왕복 (아래)


주방 세제는 성분 특성상 식용유보다 훨씬 더 깔끔하게 제거되었습니다.


청소기 별로도 휴스톰 HS-10000가 2, 4번 왕복 시 동일하게 더 적은 양이 묻어나왔으며, 샤오미 SWDK-D260는 적기는 하지만 상대적으로 더 많은 주방 세제가 남아 있었습니다.




14. 오염물질 제거력(크레파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마지막으로 바닥에 크레파스로 DANAWA 라는 글자를 쓰고, 물걸레 청소기로 한 번 닦은 후에 글자가 얼마나 지워졌는지 비교해 봤습니다. 


먼저 휴스톰 HS-10000의 경우에는 실망스럽게도 거의 지워지지 않는 온전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샤오미 SWDK-D260도 마찬가지로 거의 지워지지 않았습니다. 물이 묻은 특성상 약간의 변형을 줄 수 있지만 지우지는 못하며 힘을 주고 지워보려고 했지만 역시 지워지지 않았습니다. 


물티슈와 아세톤을 이용하여 빡세게(?) 문질려도 깔끔하게 지워지지 않았습니다. 아이들이 있는 집에서는 절대 바닥에 크레파스로 장난치지 못하게 해야 할 이유이며, 물걸레로는 제거되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크레파스로 쓴 글자 제거는 두 청소기 모두 무용지물이며 성능 차이를 논하기에는 거의 차이가 없네요.





15. 각도, 핸들링 비교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두 청소기 헤드의 움직임은 좌우, 상하 90도 내에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핸들링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는 헤드가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손잡이의 연결부가 움직이는 것으로 침대, 소파, 탁자 등의 바닥면을 청소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6. 높이 비교


external_image


이런 꺾이는 각도는 높이와 연계하여 살펴봐야 합니다. 테스트 결과, 손이 가기 쉽지 않은 좁은 공간이나 틈새는 본체 높이가 낮은 샤오미 청소기가 훨씬 사용하기 좋습니다. 탁자 밑까지 구석구석까지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높이 제한이 없는 좌식 책상, 입식 테이블 아래는 청소하는데 두 청소기 모두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두 제품 다 좌우 90도 내에서 자유롭게 꺾을 수 있어 위치에 따라서 더 편리하게 청소를 할 수 있었습니다.




external_image


헤드의 높이, 길이에 따라 청소할 수 있는 공간이 다른데요. 휴스톰 HS-10000의 경우에는 높이가 최소 15cm 정도는 되어야 하고, 가로 길이도 400mm 보다 최소한 넓어야 합니다.


샤오미 SWDK-D260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6cm 높이라고 되어 있지만 손잡이도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최소 10cm는 되어야 가구에 스크래치를 내지 않고 청소할 수 있습니다. 


사진에 보시는 TV 서랍장의 높이가 약 10cm 정도인데, 샤오미 SWDK-D260은 손잡이까지 겨우겨우 들어가고 고려청자의 형상을 하고 있는 휴스톰 HS-10000은 높이, 길이에서 다 걸려 아예 들어가지 못합니다.




17. 소음 비교


external_image




1분 이상을 작동시키고 헤드 중앙에서 소음을 측정했습니다.


휴스톰 HS-10000은 65dB, 샤오미 SWDK-D260는 73.7dB를 기록했습니다. 두 대의 청소기를 동시에 가동하고 들어보면 샤오미 SWDK-D260의 헤드 돌아가는 소리만 들릴 정도로 정숙성에서는 휴스톰 HS-10000가 압도적입니다.




18. 부가기능 1 : LED 라이트


external_image


어두운 곳에서도 먼지, 이물질을 볼 수 있는 LED 라이트 기능은 두 청소기 모두가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 가지 차이점이라면 휴스톰 HS-10000은 작동 중에만 라이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지만 샤오미 SWDK-D260은 손잡이를 뒤로 꺾기만 하고 작동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밝기는 휴스톰 HS-10000가 살짝 밝은 느낌입니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이고 샤오미 SWDK-D260은 본체가 화이트 색상이라 더 적게 느껴지는 점도 있습니다.




19. 부가기능 2 : 배터리 탈부착


external_image


배터리 착탈은 휴스톰 HS-10000만 가능하며 샤오미 SWDK-D260은 헤드에 일체화되어 있습니다. 배터리가 분리되어 있다 보니, 무선 청소기 특성상 배터리를 분리, 교체해야 할 때 유리한 점이 있죠.




20. 부가기능 3 : 배터리 잔량 표시


external_image


배터리의 충전 상태 및 잔량 상태는 LED 인디게이터를 통해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선 청소기의 필수 부가 기능으로 가독성에 있어서 크고 다양한 색상으로 알려주는 휴스톰 HS-10000가 더 낫다고 봅니다. 샤오미 SWDK-D260도 상태는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데는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21. 결론


external_image


위에서 언급하지 않은 부분이 있다면 배터리의 안정성과 청소기 자체 내의 안전장치입니다. 전기자동차, 스마트폰에서 봤듯이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는 전자기기는 배터리 안정성도 무척 중요한데, 휴스톰 HS-10000은 오작동을 방지하는 오토스토핑 기능 포함 3종의 안전장치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반면에 샤오미 SWDK-D260은 안전장치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디자인은 취향에 따라 선호도가 다르기 때문에 논외로 하고 회전식 물걸레 청소기와 왕복식 물걸레 청소기 중 어느 제품을 구입해야 하는가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를 따져봐야 하는데요. 


가장 중요한 부분이 청소 성능으로 5가지 정도의 테스트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휴스톰 HS-10000이 전반적으로 더 나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external_image


휴스톰 HS-10000은 138,330샤오미 SWDK-D260은 103,110입니다.


시간당 청소할 수 있는 면적에서 있어서도 휴스톰 HS-10000이 더 효율적이며, 강력한 모터의 힘에 의한 청소 강도 또한 더 뛰어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배터리 용량 대비 사용시간은 샤오미 청소기가 20분 정도를 더 사용할 수 있으며 소음도는 샤오미 SWDK-D260이 많이 커서 아파트, 다세대 주택에서 밤에 청소할 때는 휴스톰 HS-10000이 더 나은 모습입니다. 샤오미 SWDK-D260의 최대 단점은 지나치게 큰 소음도 외에도 안전장치 부재에 있으며 휴스톰 HS-10000은 물분사 기능이 없는 것이 최대 단점입니다.


디자인, 청소 성능, 휴대성, 편의성을 고려하여 가격 대비 만족도는 안정성까지 고려한다면 휴스톰 HS-10000의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깨끗한 화이트 컬러의 샤오미 SWDK-D260도 결코 나쁘다 할 수 없지만 배터리 일체형, 큰 소음,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청소 성능, 안전장치를 확인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3만 원 정도 더 비싸더라도 완성도가 더 높은 휴스톰 HS-10000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 :)



external_image


다나와 리포터
본 글은 다나와 리포터 인증 게시물입니다.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심류 님의 다른 글 보기

1/8
소비자사용기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간단 사용기 삼성 스마트모니터 M5
사용기 GAINWARD RTX 5070 Ti PHOENIX 사용 후기
간단 사용기 GS27QA 기가바이트 QHD 모니터 사용기 (1)
간단 사용기 32gs75q후기 (1)
간단 사용기 게인워드 RTX5070TI 간단 사용기입니다. (1)
사용기 후기남깁니다. (1)
간단 사용기 영웅A/S 상담사 고객 응대 불만 제보합니다
간단 사용기 Gainward rtx 5070 ti 팬텀 d7 16gb (1)
간단 사용기 GAINWARD 지포스 RTX 5070 Ti 피닉스 D7 16GB 안정적인 쿨링과 뛰어난 가성비 (1)
사용기 아이폰16 프로 화이트 티타늄 (2)
사용기 아이폰16 프로 데저트 티타늄 (2)
사용기 아이폰16 프로 신지모루 프라이버시 강화유리 (2)
사용기 아이폰16프로 신지모루 카메라 메탈링 (2)
사용기 시디즈 T50 (HLDA) (3)
사용기 기아 모닝 신형 휠캡 설치 (3)
사용기 반다이 스트라이크 프리덤 건담 HG 조립 사용기 (3)
사용기 닥터닷 아누카사과 프리미엄 90정 (6)
간단 사용기 UGREEN USB2.0 Type C 케이블 (3)
사용기 스마텍 보조배터리 STPB-GB1 10000mAh (6)
사용기 TOYE TY2213-1C1A 65W 고속충전기 (4)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