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가정에서 유튜브 및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같은 OTT 서비스들을 최대 300인치의 대화면으로 즐기고 싶어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가정용 빔프로젝트 추천제품 엑스지미 호라이즌을 소개 해 드리겠습니다.
엑스지미 호라이즌은 다나와 기준 현재 최저가 1,341,000원에 거래되고 있으며 1920x1080 해상도에 2,200 안시루멘 207만화소의 밝은 가성용 빔프로젝트입니다. 그래서 밝은 환경에서도 높은 색상과 선명한 이미지를 즐길 수 있는데, 제가 생각하는 가장 큰 장점으로는 AI감지 기능을 통한 최첨단 지능형 화면 감지를 통해 화면 크기를 투사된 이미지 크기와 자동으로 일치시켜주는 기능입니다. 빔프로젝트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스펙 중 하나가 화질 다음이 자동키스톤 기능인데 엑스지미는 업계 최고의 자동 키스톤 보정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정말 편안하게 벽이나 스크린에 맞춰 화면 보정이 가능합니다.
제품 디자인부터 살펴봅시다. 각 모서리가 둥근 208.4x218.4x136.2mm 육면체의 형태에 양 옆에 각각 8W의 하만 카돈 듀얼 풀 레인지 스피커가 탑재되어 별도의 외장 스피커 없이도 아주 빵빵한 출력의 사운드를 즐길 수 있고 후면에는 다양한 포트들이 자리 해 있습니다.
PC,노트북,콘솔게임기 등을 연결할 수 있는 2개의 HDMI와 USB, LAN포트가 있고 외장 스피커를 연결할 수 있는 AUX단자와 OPTICAL포트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듀얼 밴드 2.5/5G Wi-Fi 및 블루투스도 지원해 무선인터넷 및 무선 키보드,마우스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LAN, USB포트로 유선인터넷, 유선키.마도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닥면에는 엑스지미 호라이즌 빔프로젝터를 거치할 수 있는 X-Desktop Stand Pro를 연결할 수 있는 1개의 1/4규격의 나사홀이 있습니다.
이 스탠드를 연결하게 되면 디자인적인 부분에서도 정말 예쁘고 기능적인 부분에서도 12도 각도조절이 가능한 볼헤드 방식으로 좌우상하 조절도 자유롭습니다.
본체에 있는 간단한 조작이 가능한 4개의 버튼과 대부분의 기능은 리모컨으로 작동을 할 수 있습니다.
초기 작동을 시키면 자이로, 초점, 키스톤보정을 시작하는데 벽이나 스크린으로부터 1.5~2미터 이상 떨어진 곳에 본체를 두어야합니다.
엑스지미 호라이즌은 핵심 기술인 어떤 투사물인지 AI가 감지하여 사이즈에 딱 맞게 보정을 해주는 기술인데 테스트에 사용한 80인치 사이즈의 빔스크린 사이즈에 딱 맞게 자동 보정이 되어 정말 편안하게 세팅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주변에 장애물이 있다면 알아서 피해주는 장애물 회피 기능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 AI기술이 정말 편리하긴하나 확실히 고정이 되지 않는 테이블같은 곳에 두고 사용할 때에는 조그만 흔들리더라도 다시 보정이 시작이 된다는 점이 불편할 수 있지만 설정창에서 자동보정기능을 비활성 할 수 있습니다.
투사거리에 따른 화면 크기는 1.59m 기준 60인치 / 2.13m 80인치 / 2.66m에 100인치이며 최대 300인치까지 1.2:1 비율로 투사가능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TV OS가 탑재되어 있어 유튜브,넷플릭스,디즈니플러스,티빙,아프리카TV 등등 다양한 OTT서비스들을 기본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조작은 동봉되어있는 컨트롤러로도 가능하지만 블루투스 혹은 USB를 통해 키보드, 마우스를 연결하면 마치 컴퓨터를 사용하듯 커서와 타이핑을 할 수 있습니다.
엑스지미 호라이즌은 DLP방식의 빔프로젝터입니다. 그래서 레인보우현상이 있긴하지만 HDR10, HLG, MECE 기술을 통해 선명한 색감과 매끄러운 화면을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DLP빔프로젝터의 단점 중에서 채도가 떨어진다는 말이 있지만 그런점은 전혀 느끼지 못 할 정도로 생생한 화면으로 고화질 사진,영상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PC를 연결하여 살펴본 최대 해상도로는 4K까지 지원하나 제품이 지원하는 스펙으로는 1920x1080(1080p)해상도입니다. 1억 7백만의 컬러를 표현해주는 10Bit, DCI P3 110%의 색 재현율로 이미지의 선명도나 실사와 같은 색감 및 명암비까지도 어떠한 컨텐츠를 보든 만족스럽게 즐길 수 있을 듯 합니다.
사실 4K해상도가 아닌 FHD 빔프로젝터라 화질이나 색감부분에서 크게 기대를 하지 않았는데 마치 업스케일링이 된 것 같은 이미지와 영상을 볼 수 있어서 상당히 놀랬습니다.
이런 엑스지미 호라이즌 기능들을 이용해서 페이크윈도우 영상을 틀어 인테리어 효과를 볼 수 있고 사진촬영 시 조명효과로 활용하기에도 좋습니다.
닌텐도스위치를 연결하여 슈퍼마리오 오딧세이를 구동시킨 모습입니다. 채도가 높은 컬러부터 화이트컬러 표현까지 상당히 깔끔하게 표현이 잘 된 모습이고 스파이더맨 같이 빠르게 움직이는 화면에서도 피사체가 번지지 않는 MEMC 기술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 외의 기능으로는 구글 홈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자체 무선 미러링도 가능 해 스마트폰을 연동하여 이미지,영상,게임까지도 가능합니다. 단 딜레이가 0.5초 정도 아주 미미하게 있어 빠른 반응속도가 필요한 게임을 플레이하기 보다는 시뮬레이터류 모바일게임은 대화면으로 플레이 하기 좋을 듯 합니다.
안드로이드TV인 만큼 내부저장소가 있어 apk파일이나 사진,영상 등을 넣어 실행시킬 수 있고 외장 USB저장소를 연결하여 재생시킬 수도 있습니다.
구글 어시스턴드 기능으로 음성으로 앱 실행, 볼륨, 밝기 등 다양한 제어도 가능했습니다.
8W x 2개의 하만 카돈 듀얼 풀 레이지 스피커로는 볼륨을 1/3만으로도 상당히 높은 출력의 사운드를 경험 할 수 있었고 스피커가 빔프로젝트 양쪽으로 배치되어 있어 가상화 된 서라운드 사운드 오디오를 제공해줘 공간감있는 소리를 전달시켜줍니다.
소비전력은 140w정도로 1시간동안 사용했을 시 200kwh 기준 17원밖에 나오지 않고 400kwh시 34원 401kwh 이상시 52원 SUP 이상시 131원 정도로 측정되었습니다.
소음 부분에서도 본체 측면, 상단에 두어 측정 해 봤을 시 33~37dB정도로 측정이 되어 소음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였습니다.
이렇게 가정용 빔프로젝터 추천제품 엑스지미 호라이즌 제품을 소개 해 봤습니다. 100만원 초중반대의 가격으로 감각적이고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그에 걸맞는 2,200안시루멘, 최대 300인치, 생생한 색감, 안드로이드OS의 다양한 기능, AI를 통한 간편하고 빠른 화면보정 기능까지 가정내에서 거실이나 침실 어디서나 간편하네 홈시네마 환경을 만들 수 있고 캠핑장 같은 야외에서도 간편하게 휴대하고 다니며 사용할 수 있는 빔프로젝터로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