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사용기

와이파이 정품 무한 복합기 추천, 삼성전자 잉크젯 프린터 SL-T2270W 사용후기

IP
2023.02.04. 20:29:23
조회 수
348
4
댓글 수
5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연결된 글 5
연결된 글 안내
연결된 글도 함께 읽어보세요!
작성자가 연결한 다른 글로 바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연결된 글의 제목을 클릭해보세요!


안녕하세요. 테크라이프입니다. 이번에는 정품 무한 복합기 삼성전자 SL-T2270W 잉크젯 프린터를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인쇄 + 복사 + 스캔이 가능한 복합기로 자동 양면 인쇄와 무선 와이파이 기능이 탑재된 제품으로 PC는 물론 스마트폰에서도 간편하게 문서나 사진 등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무한 잉크 프린터로써 가성비는 어떨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제품 사양



* SL-T2270W, SL-T2273W, SL-T2275W 유통망만 다를 뿐 모두 같은 제품입니다.



2. 제품 박스 및 구성품



구성품은 프린터, 간단 설치 설명서와 제품 보증서, 프린터 헤드, 잉크병, USB 케이블, 전원 케이블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3. 제품 외형



정품 무한 복합기 정말 많이 발전했네요. 잉크 탱크가 프린터 외부로 돌출되지 않고 내부에 있어서 디자인이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면서 견고한 느낌입니다. 그레이와 화이트의 컬러 조합도 괜찮아서 가정에서 뿐만 아니라 사무실에도 잘 어울릴 것 같습니다. 사실, HP의 AIO 제품군인 Samrt Tank 720 제품에 삼성 로고만 각인하여 판매하는 제품이라서 역시 기본기는 무시못하는 것 같네요.



초기 정품 무한 잉크 복합기는 잉크탱크가 외부로 돌출되어 있어서 생각했던 것보다 공간을 많이 차지했었는데 최근에는 잉크탱크가 내장되어 있어서 크기도 작아졌고 디자인도 깔끔하면서 외부에서 잉크의 잔량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어서 실용성도 매우 좋아졌습니다. 왼쪽은 검은색(K), 오른쪽은 노란색(Y), 심홍색(M), 청록색(C) 잉크의 잔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단에는 2인치 디스플레이와 조작버튼이 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정보가 굉장히 간략하게 표시되기 때문에 첫 사용시에는 직관적으로 사용하기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었네요. 따라서, 사용 전에는 설명서를 한번 정독할 필요가 있습니다.


버튼은 왼쪽부터 전원 버튼, 신분증 복사 버튼, 컬러 복사 버튼, 흑백 복사 버튼, 무선(Wi-Fi) 버튼, 정보 버튼, 다시 시작 버튼, 취소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신분증 버튼은 문서를 스캔 유리 위의 아무 곳에나 놓고 같은 페이지에 양면으로 복사할 수 있는 기능으로 꽤나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용지함은 복합기의 하단에 용지함이 위치해있는 하단 투입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통 서랍식으로 용지함을 열어서 그 안에 용지를 투입한 후 다시 닫을 수 있는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하단 투입식은 용지가 겉으로 노출되지 않기 때문에 용지가 오염될 염려가 적습니다. 다만, 용지가 얼만큼 남아있는지는 수시로 확인해줘야하는 불편함이 약간 있습니다. 용지는 최대 250매까지 투입 할 수 있습니다. 인쇄 용지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A4 사이즈부터 봉투, 카드, 사진 전용 용지까지 다양하게 지원합니다.



용지가 걸렸을 경우에는 프린터 뒷면의 도어를 개폐하여 걸린 용지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4. 설치 방법


설치 하기 전에 반드시 설치 설명서를 읽어야합니다. 설치 순서를 지켜야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하거든요.



프린터 뒷면에 전원 케이블과 USB 케이블을 연결합니다.



용지함에 용지를 넣습니다. 최대 250매까지 투입이 가능합니다.



프린터 덮개를 열고 제품에 부착된 테이프와 보호재를 제거합니다.



잉크 탱크를 들어올린 후 잉크 탱크의 뚜껑을 엽니다. 블랙(INK-K610)은 약 6,000매 인쇄 가능하며 파랑(INK-C610), 빨강(INK-M610), 노랑(INK-Y610)은 약 8,000매 인쇄 가능합니다. 4색 세트(INK-610)가 약 4만원 초반대에 판매되고 있으니 유지 비용이 굉장히 저렴합니다.



잉크병의 뚜껑을 열고, 씰을 제거 한 후 잉크를 주입하면 되는데요. 잉크를 넣는 과정 자체가 사용자 친화적으로 너무 잘 설계되어 있어서 만족스러웠습니다. 잉크통 뚜껑에는 잉크샘 방지 노즐이 장착되어서 잉크 탱크 주입구에 밀착하여 장착하지 않는 이상 그냥 공중에 거꾸로 뒤집어도 잉크가 흐르지 않았고, 무엇보다 'Lift n Peel' 이라는 밀봉씰로 인해서 손에 거짓말 안하고 잉크 한방울 묻지 않고 주입이 가능했기 때문입니다.



잉크를 넣고 프린터 도어를 닫습니다. 약 15초 정도 기다리면 디스플레이에 프린트 헤드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다시 프린터 도어를 열면 잉크 캐리지가 중앙으로 이동합니다. 이 때, 프린트 헤드 커버를 장착하기 위해 하늘색 버튼을 누릅니다.



오렌지색의 플라스틱 가드를 제거합니다. 잉크가 흘러 나올 수 있으니 주의!



프린트 헤드의 오렌지색 마개와 보호 테이프를 제거합니다. 잉크 카트리지 접촉면과 노즐은 만지지 않도록 합니다.



프린터 헤드를 올바르게 장착한 후, 프린터 헤드의 커버를 닫습니다.



프린터 도어를 닫으면 잉크 카트리지 정렬 페이지가 자동으로 출력됩니다.



5. 출력 테스트



https://www.lapseoftheshutter.com/printer-test-image/

Getty가 만든 Photodisc의 고해상도 컬러 인쇄 테스트 이미지입니다.



먼저, 인쇄 품질은 보통인 상태에서 인쇄 테스트를 진행해봤는데요. 용지는 더블에이의 80g A4 제품을 사용하였으며, 첫 장 출력시간은 약 25초가 소요되었습니다.


다음은 인쇄 품질은 고급인 상태에서 인쇄 테스트를 진행해봤습니다. 첫 장 출력시간은 약 1분 10초가 소요되었습니다. 인쇄 품질이 보통과 고급인 상태에서의 출력 시간이 꽤나 차이가 납니다.


인쇄 품질은 보통인 상태에서 정숙 모드를 적용하여 인쇄 속도를 살펴봤습니다. 정숙 모드는 인쇄시 소음을 감소시키는 기능인데요. 반면에 인쇄 속도는 다소 느려집니다. 첫 장 출력시간은 약 40초가 소요되었네요. 정숙 모드 사용시 약 15초 정도 더 소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자동 급지 장치인 ADF(Automatic Document Feeder) 기능은 없지만, 자동 양면 인쇄 기능을 지원하여 인쇄물의 앞쪽과 뒤쪽을 자동으로 인쇄하여 용지 및 인쇄물의 양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인쇄] 인쇄 결과물을 살펴볼까요? 인쇄 최대 해상도는 4800x1200까지 가능한데요. 왼쪽은 인쇄 품질을 보통으로 설정한 상태에서 출력하였으며, 오른쪽은 인쇄 품질을 고급으로 설정한 상태에서 출력하였습니다.


사진으로는 인쇄 결과물이 눈에 잘 담기지는 않지만, 실제로 인쇄물을 살펴보면 왼쪽은 노이즈가 약간 보이면서 이미지가 거친 느낌이 납니다. 반면, 오른쪽은 이미지가 선명하면서 색상 정확도가 테스트 이미지와 거의 근접한 느낌이 납니다. 다만, 고급 모드에서는 인쇄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다량의 컬러 인쇄물을 빠르게 출력해야할 경우에는 이미지 품질의 손해를 감수하고 보통 모드로 출력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스캔] 스캔 품질은 어떨까요. 스캔 최대 해상도는 1200dpi 까지 가능합니다. 왼쪽은 600dpi, 오른쪽은 1200dpi로 설정 후 출력하였는데요. 육안상 600dpi 이상 설정시 시스캔 품질의 차이를 느끼기 힘들었습니다.


* 제품 스펙에 기재된 사양으로는 흑백 스캔 속도는 8ipm, 컬러 스캔 속도는 3.5ipm 입니다.



[복사] 다음은 복사 품질을 살펴봤습니다. 복사 최대 해상도는 600x600dpi 까지 가능합니다. 오른쪽이 원본 인쇄물이고, 왼쪽이 복사 기능으로 인쇄한 출력물입니다. 원본 인쇄물의 색감이 아주 약간 진한 느낌이 나는데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 제품 스펙에 기재된 사양으로는 흑백 복사 속도는 분당 13매, 컬러 스캔 속도는 분당 6매 입니다.



6. 부가 기능



프린터를 새롭게 구입하면서 가장 고려했던 요소가 바로 와이파이 기능을 지원하느냐였는데요. 요즘에는 공유기에 USB 포트만 있다면 와이파이 기능이 없어도 네트워크 공유로 와이파이처럼 사용 가능 했지만, 공유기와 멀리 떨어진 곳에 프린터를 설치할 경우에는 공유기를 하나 더 설치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본 제품은 프린터 자체에 2.4GHz 및 5GHz 주파수 대역을 모두 지원하는 듀얼 밴드 Wifi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서 와이파이가 연결되는 공간 어디에서나 무선으로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USB 케이블을 PC에 연결하지 않아도 프린터 연결 방식을 무선 연결 방식으로 변경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삼성 모바일 프린터 앱을 다운로드 받으면 무선으로 인쇄, 스캔과 같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Mopria' 인쇄 서비스 앱을 다운로드 받으면 별도의 인쇄 앱이 없어도 인쇄물을 신속하게 출력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공식 홈페이지에서 'Printing & Scan Driver' 라는 프린터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민원24, 인터넷 등기소 등의 사이트에서 전자문서(민원발급용)를 인쇄하기 위한 민원서류 드라이버도 같이 설치가 됩니다. 프린터 길잡이는 프린터의 전반적인 기능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제어판과 같은 역활을 하죠.



'기본 설정 탭'을 누르면 용지 유형, 인쇄 품질, 양면 인쇄와 같은 인쇄물 출력시 프린터의 기본 값을 세부적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인쇄 바로 가기 탭에서 한 번의 클릭으로 각종 인쇄 프리셋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린터 유지 관리' 에서는 인쇄 품질 진단, 카트리지/프린트헤드 정렬 및 세척, 페이지 뒷면에 얼룩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 프린터 청소, 잉크 잔량 확인, 프린터 장치 정보 확인, 프린터 자동 꺼짐 설정, 정숙 모드 기능을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기본 프린터 마법사를 웹에서도 액세스할 수 있는 통합 웹 서버(EWS)가 있습니다. 웹 스캔 기능을 통해서 스캔한 사진과 문서를 저장할 수 있고, 구글 클라우드 프린터 앱을 통해서 모바일에서도 인쇄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OS 뿐만 아니라, 애플 유저를 위한 AirPrint 기능을 제공하여 프린터 드라이버나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지 않아도 Apple 지원 제품에서 손쉽게 네트워크를 인쇄할 수 있습니다. 또한, Wi-Fi Direct 패스코드를 통해서 컨텐츠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잉크젯 프린터의 경우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하지 않은 상태로 방치해서는 안되는데요. 잉크가 헤드에서 건조되어 사용할 수 없게 되는 것을 방지하고, 프린터를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프린터 자체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서 주기적으로 헤드를 정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정품 무한 복합기 삼성전자 SL-T2270W 잉크젯 프린터를 살펴봤는데요. 2.4GHz 및 5GHz 주파수 대역을 모두 지원하는 듀얼 밴드 Wifi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서 와이파이가 연결되는 공간 어디에서나 무선으로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자동 양면 인쇄 기능을 지원하여 인쇄물의 앞쪽과 뒤쪽을 자동으로 인쇄하여 용지 및 인쇄물의 양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인쇄 품질을 고급으로 설정했을 경우 이미지가 선명하면서 색상 정확도가 원본 이미지와 거의 근접한 출력 품질을 보여주었으나 인쇄 속도 대폭 느려지는 점은 단점입니다. 따라서, 다량의 컬러 인쇄물을 빠르게 출력해야할 경우에는 이미지 품질의 손해를 감수하고 보통 모드로 출력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잉크를 넣는 과정 자체가 사용자 친화적으로 너무 잘 설계되어 있어서 만족스러웠으며, 4색 세트(INK-610)가 약 4만원 초반대에 판매되고 있으니 유지 비용도 굉장히 저렴합니다. 인쇄 + 복사 + 스캔 + 와이파이 + 자동 양면 인쇄 기능을 갖춘 올인원 복합기로써 가정용뿐만 아니라 SOHO와 같은 소규모 사무실에서도 사용하기 괜찮은 제품으로 보여집니다.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소비자사용기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사용기 샌디스크 Sandisk SD SDXC Ultra 64GB SDSDUN4-064G-GN6IN 사용기 (2)
사용기 ASRock B660M Phantom Gaming 4 / DND 사용후기 (4)
사용기 찐 가성비! 삼성 갤럭시 버즈2 프로 사용기 (3)
사용기 더샘 내추럴 블루베리 마스크 시트 후기 (4) 다나와 리포터
사용기 MSI X670E 카본 메인보드 사용기 (4)
사용기 비츠온 LED 벌브전구 주광색 8W 후기 (6) 다나와 리포터
사용기 F24T450 24인치 피벗 삼성 모니터 사용기 (6)
사용기 웰그린 스위츠 제로 레몬 녹차 500ml 후기 (5) 다나와 리포터
사용기 남양유업 아이꼬야 유기농 베이비주스 사과 포도 120ml 후기 (5) 다나와 리포터
간단 사용기 [후기이벤트] DEEPCOOL LT720 (WHITE) 사용기 (5)
사용기 기가바이트 B650M 어로스엘리트 AX 최고입니다. (5)
사용기 긴 머리 손상 없는 스타일링을 원한다면 글램팜 플랫 글램핑크에디션 GP201T (6)
사용기 이그니스 클룹 제로소다 파인애플 500ml 후기 (5) 다나와 리포터
사용기 이그니스 클룹 제로소다 복숭아 500ml 후기 (6) 다나와 리포터
사용기 SPC삼립 크래프트 콘스프 후기 (7) 다나와 리포터
간단 사용기 신학기 대학생에게 추천하는 게임용노트북 M7400QC-KM014 (20)
사용기 동원F&B 쿨피스톡 파인애플맛 제로 후기 (6) 다나와 리포터
사용기 동원F&B 쿨피스톡 복숭아맛 제로 후기 (6) 다나와 리포터
사용기 한번 보면 와~나오는 휴대용 모니터! 크로스오버 미켈란 1560FX IPS DEX TOUCH 포터블 (5)
사용기 가벼운 16인치 대학생 강의용 노트북 추천 2023년형 LG전자 그램16 16ZD90R-GX56K (7)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