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월입니다 :)
오늘은 화이트 콘셉트의 데스크셋업을 꿈꾸는 분들이 바라마지않는 화이트 프레임의 27인치 모니터 하나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필립스의 27E1N1100AW(현재 최저가 167,310원)라는 모델명을 가진 제품인데요.
깔끔한 화이트 프레임과 4면 보더리스 디자인으로 외형에서 먼저 눈을 사로잡으면서, FHD(1920x1080) 해상도, 100Hz 주사율, 그리고 1,300:1 명암비로 탁월한 색감을 보여주는 LG디스플레이의 AH-IPS 패널을 탑재하고 있죠.
기본 구성품에는 디스플레이 본품과 설명서, 스탠드, 그리고 HDMI 및 전원 케이블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모니터 프레임뿐만 아니라 기본 구성품들 모두 화이트 컬러로 통일시켜준 디테일을 엿볼 수 있습니다.
제품의 뒷면은 얼음층(Layer of ice)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졌다는 독특한 패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OSD용 조이스틱과 스탠드 체결 부위까지 모두 화이트로 마감해 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전면은 4 side like 보더리스 디자인이 적용되어 정말 깔끔하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아래에 하나 남은 프레임에 시선이 분산될 것 같기도 하지만, 실 사용 시 몰입이나 영상 시청을 크게 방해하진 않습니다.
27인치 규격에 파워 뱅크까지 내장하고 있지만, 제품 자체는 매우 라이트 한 무게감을 가졌습니다. 실제 무게는 3.58kg이며 스탠드 또한 가벼운 플라스틱 소재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스탠드를 포함해도 4kg밖에 나가지 않죠.
그리고, 100x100mm 규격의 VESA 마운트도 지원하고 있으니, 모니터암이나 타 거치대 등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도
꽤나 넓은 선택지를 가지고 있다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입
출력 단자는 HDMI / D-SUB / 오디오 IN / 오디오 OUT까지 네 가지로, 꽤 단촐한 편입니다. DP 단자가 없지만, HDMI와 D-SUB 두 가지로 크게 호환성에 대한 불편함은 경험하지 못했네요.
기
본 스탠드는 별도의 공구 없이 맞춰 끼워 넣는 방식으로 조립이 가능합니다. 다만, 가볍고 슬림 하게 제작된 만큼 지원되는 움직임은 틸트(-5° ~ 20°) 뿐입니다.
필립스 27E1N1100AW는, 두 가지 제어 방식을 지원합니다.
첫 번째는 일반적인 OSD를 이용한 방법이며, 두 번째는 필립스의 SmartControl이라는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방법인데요.
스마트 컨트롤 프로그램에서는 모니터의 모든 상태 제어와 더불어 절전 진입 타이머나 강제 절전 모드 진입 등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어서, 사실 OSD를 사용할 일이 없게 만들어줍니다.
마우스 클릭 만으로도 실시간으로 모니터의 각종 옵션들과 색, 그 외 다양한 기능들에 대한 제어가 가능합니다.
본 모니터에 탑재된 LG디스플레이의 AH-IPS 패널은 탁월한 화질은 물론, 넓은 시야각으로 보는 각도에 따라 색의 왜곡이 발생되는 정도를 억제해 주며, 이전 모델 대비 더욱 향상된 1,300:1의 명암비와 sRGB 기준 104% 색재현력도 갖추고 있어 깔끔한 화면의 표현도 가능합니다.
또, 글을 읽을 때 눈을 편하게 해주는 이지 리드(EasyRead) 모드, 유해 청색광을 줄여주는 로우 블루 모드, 그리고 논글레어 및 플리커프리까지 적용되어, 사용자의 시력을 보호해 주면서 장시간 모니터 사용 시에도 피로감의 누적을 최소화해주기도 합니다.
27E1N1100AW는 사무용 모니터로 추천드릴 수 있지만, 100Hz 주사율에 최대 1ms(MPRT) 응답속도를 탑재하였으며 여기에 오버드라이브(OD) 및 어댑티브 싱크를 지원하고 있어서 가벼운 게임 플레이 용도로도 활용하기 좋습니다.
특히, 어댑티브 싱크와 100Hz 주사율 덕분에 흐름이 빠른 게임 플레이 시에도 화면의 찢김이나 잔상으로 인한 불편함을 겪지 않아도 됩니다.
위의 스크린샷은 어댑티브 싱크 On / Off의 차이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On 상태에서는 흰색 막대 주변이 깔끔하게 떨어지지만, Off 상태에서는 조금씩 계단 현상으로 깨어져 보이고 있습니다.
2W 스피커 두 개(스테레오)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출력이나 음질 부분에 있어서는 별도로 언급할 정도는 아니지만, 보더리스 및 풀 화이트 컬러 프레임을 갖춘 본 제품이 가진 장점을 더욱 돋보이게 해줄 요소인데요.
깔끔한 데스크셋업 또는 책상 위 공간이 부족한 경우 본 제품을 활용하면, 별도의 외장 스피커를 놓아두지 않아도 된다는 점은 꽤 중요한 소구 요소입니다.
필립스 27E1N1100AW가 가지는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무결점"입니다. 타 브랜드와는 비교를 거부한다는 필립스의 프리미엄 무결점 정책은 제품 수령 후 3개월 이내 휘점이 1개 이상 발견되거나 암점이 2개 이상 발견될 시 패널 교환이 가능합니다.
또, 홈페이지를 통해 제품 등록 시 최대 2년간 무상 A/S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도 있으니, 혹시 본 제품을 구매하시게 된다면 정품 등록은 잊지 말고 진행해두셔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본 27인치 모니터의 전력 소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게임을 플레이하거나 영상을 시청하는 등 실 구동 중에는 약 19 ~ 19.5W로 측정되었으며, 대기(절전) 모드 진입 시 0W로 측정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필립스의 27인치 화이트 모니터 27E1N1100AW는, 사무용 또는 게임용으로도 손색이 없는 다양한 매력을 갖추고 있으면서, 정확하고 풍부한 색의 표현력까지 갖춘 제품입니다.
특히, 흔히 접할 수 없는 화이트 프레임을 가진 모델이란 점이 필자처럼 화이트 콘셉트의 데스크셋업을 구성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좋은 선택지가 되어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