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카드를 오래 사용하다보면 쿨링솔루션 특히 쿨링 팬에 먼지를 비롯한 이물질들이 끼어서 원활한 방열 성능을 방해하고, 심한 경우 그래픽카드의 고장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일부 파워 유저들은 그래픽카드의 쿨링솔루션을 직접 분해하여 솔 등을 이용하여 청소해주기도 하며, 이런 경우에는 제조사마다 다르지만 심한 경우 적절한 사후 보증 서비스를 받을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하여 지금 소개하고자 하는 XFX 라데온 RX 7900 GRE Magnetic Air WHITE D6 16GB는 쿨링솔루션의 히트 싱크 부분과 쿨링 팬 부분이 분리되는 획기적인 디자인을 보이는 고성능 그래픽카드입니다.
(출처 : 다나와 제품 정보)
박스를 열어보면 아래와 같이 3개의 쿨링팬이 XFX 라데온 RX 7900 GRE Magnetic Air WHITE D6 16GB의 쿨링 솔루션에서 분리되어 제품 박스 안에 자리잡고 있다. 아래 사진 상의 QR코드 스캔을 통해 최신 드라이버 다운로드, 설치 가이드 등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쿨링팬은 좌, 우 팬이 100mm이며 가운데 팬은 90mm입니다. 총 11개의 블레이드로 설계된 트리플 쿨링팬은 정숙한 동작음과 탁월한 쿨링 성능으로 고성능 그래픽카드를 충분히 차갑게 식혀주는 역할을 합니다.
쿨링팬을 꺼내면 아래처럼 그래픽카드가 자리잡고 있으며, 시중에 화이트 컬러 블레이드를 비롯하여 오렌지색, 그린색, 블루색 등 다양한 커스텀 팬을 사용하여 사용자만의 개성넘치는 그래픽카드를 꾸며볼 수 있습니다. 쿨링팬은 나사의 조임 등 없이도 마그네틱 즉 자력을 이용해 쿨링 솔루션에 부착이 됩니다.
XFX 라데온 RX 7900 GRE Magnetic Air WHITE D6 16GB는 이름에서도 알아챌 수 있듯 화이트 색상의 쿨링 솔루션을 채택하고 있으며 백플레이트 역시 깔끔한 화이트 색상을 장착하고 있다. XFX 라데온 RX 7900 GRE Magnetic Air WHITE D6 16GB는 가로 337mm, 세로 132mm의 사이즈로 미들타워 급 이상의 케이스를 사용한다면 문제 없이 사용하실 수 있읍니다.
XFX 라데온 RX 7900 GRE Magnetic Air WHITE D6 16GB의 보조전원은 8핀 *2로 구성되어 있으며 XFX라고 표기된 쿨링 솔루션 부분에서는 화이트 LED를 탑재하여 영롱한 빛을 발산합니다.
XFX 라데온 RX 7900 GRE Magnetic Air WHITE D6 16GB의 비디오 출력부는 HDMI 2.1 포트 1개, 디스플레이포트 2.1 3개를 지원하며, 트리플 팬 임에도 불구하고 동작 소음이 굉장히 정숙한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XFX 라데온 RX 7900 GRE Magnetic Air WHITE D6 16GB에 동봉되어 있는 그래픽 카드 지지대를 사용하여 한 번 해보았는데 문제 없이 잘 지원하고 있었으며, 아래의 사진의 시스템과도 잘 어울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GPU-Z으로 제품 스펙을 살펴보면 GPU클럭 2052MHz, 메모리 2250MHz 부스트 클럭은 2391MHz로 제 스펙에 맞게 안정적으로 동작하고 있습니다.
스틸 노마드를 비롯하여 타임 스파이, 파이어 스트라이크, 파이어 스톰 등 3D마크 벤치마크 툴을 이용해 동작시키고 그래픽 카드의 성능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XFX 라데온 RX 7900 GRE Magnetic Air WHITE D6 16GB는 현재 80만원 중반대의 가격으로 시장에서 구입이 가능하며 공식수입원인 STCOM(에스티컴퓨터)에서 3년의 무상보증기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