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만 ALPHA II DS A36
잘만에서 탈부착이 가능한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수랭 쿨러를 출시했습니다.
바로 잘만 ALPHA II DS A36(실시간 173,590원) 수랭 쿨러 제품인데요.
360mm 형과 240mm 형의 규격에 블랙과 화이트 버전으로 출시했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큰 특징은 위에도 말했듯, 탈착 및 각도 조절이 가능한 2.73인치 LCD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는 점일 텐데요.
CPU 온도와 같은 중요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고 하네요.
그러면 과연 어떠한 특징을 가진 제품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제가 리뷰할 제품은 잘만 ALPHA II DS A36 수랭 쿨러입니다.
360mm 형으로 3개의 쿨링팬이 장착된 모델이죠.
디자인도 상당히 고급스러우며 기본에도 충실한 제품인데요.
기본 구성품으로 INTEL과 AMD 모두 장착할 수 있는 장착 키트와 연결 케이블, ZM-STC10 서멀컴파운드, 쿨링팬 허브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어떠한 버전의 CPU를 사용하더라도 편하게 장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데요.
특히, 잘만의 ZM-STC10 서멀컴파운드를 동봉하고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드네요.
해당 서멀은 한 번의 도포로 10년 동안 사용이 가능한데요.
방열판과 CPU 표면 사이의 미세한 공간을 채워줘, 쿨링 효과를 증폭시켜 뛰어난 냉각 성능을 제공합니다.
잘만 ALPHA II DS A36에는 기본적으로 ZM-OZ Hub ARGB 컨트롤러가 제공됩니다.
최대 6개 채널의 PWM & ARGB 커스텀 설정을 지원하는데요.
독립적인 SATA 커넥터 연결로 안정적인 전원 관리가 가능하며 메인보드 RGB 소프트웨어와 동기화도 가능합니다.
참고로 뒷면에는 자석이 부착되어 있어 원하는 위치에 쉽게 붙여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잘만 ALPHA II DS A36 수랭 쿨러의 쿨링팬은 데이지 체인 방식을 지원합니다.
짧고 간결한 하나의 케이블로 연결이 되어 있어 선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어 좋은데요.
아무래도 쿨러를 설치할 때 선이 너무 많다는 점이 불편했는데, 설치가 편리하다는 점과 함께 깔끔하게 정리가 가능합니다.
잘만 ALPHA II DS A36에 장착된 ZM-AF120 ARGB는 날개 끝 단에서의 와류와 역류를 방지하고 진동 억제가 이뤄질 수 있는 슈라우딩링(Shroud ring) 팬입니다.
Shark Fin Blade 설계를 적용하여 고속으로 회전하는 팬 블레이드 표면에 발생할 수 있는 불규칙한 공기 흐름을 정리하여 와류 형성을 방지해 줍니다.
여기에 메인보드의 RGB 컨트롤에 싱크시켜 일체감을 줄 수 있는 화려한 RGB 효과가 더해져 데스크 테리어에 효과적입니다.
잘만 ALPHA II DS A36 알루미늄 라디에이터는 공기 흐름에 최적화되도록 촘촘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프로세서에 전달되는 높은 온도의 냉각수를 빠르게 냉각시키고 순환시켜 안정적인 시스템 사용을 가능하게 해주는데요.
표준 규격의 마운팅 홀이 양쪽으로 배치되어 있어 팬 탈부착이 용이합니다.
잘만 ALPHA II DS A36에는 업그레이드된 신형 고성능 워터 펌프가 장착되었습니다.
원활한 냉각수 흐름을 통해 더욱 강력한 냉각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열전도율이 높은 100% 순수 구리 베이스를 통해 CPU 발열을 흡수해 빠르게 열을 분산시켜 줍니다.
잘만 ALPHA II DS A36 튜브는 고급스러운 직조 슬리빙 고무 튜브로 뛰어난 내구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쉽게 분리되지 않는 고정 방식을 적용하고 있으며 온도 변화나 강한 압력에도 유연하게 구부릴 수 있습니다.
430mm의 길이로 어떠한 시스템 환경에서도 유연한 구성이 가능하고요.
깔끔하게 호스를 정리할 수 있는 호스 클립도 2개 제공되기 때문에 사용자가 원하는 위치에 결합하여 선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잘만 ALPHA II DS A36의 가장 큰 특징은 펌프 커버에 탑재된 2.72인치 LCD 디스플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2.73인치, 320x320, 30Hz)는 상태 표시 기능을 통해 CPU 온도와 클록, 메모리 로드율 등을 표시할 수 있으며 시계나 동영상 등 커스터마이징 기능도 활용 가능합니다.
기본 프리셋 배경 외에도 JPG나 PNG, GIF 등의 이미지 파일을 넣을 수 있으며, MP4와 MOV 형식의 영상 파일도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이전 잘만 ALPHA II A36에서도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으나, 기능이 한정적이었는데 다양한 기능을 추가해 보완해서 출시를 한 거죠.
잘만 ALPHA II DS A36의 디스플레이는 사용자가 원하는 각도로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마그넷 탈착 방식으로 되어 있어 사용자가 원하는 위치에 탈부착하여 사용할 수도 있고요.
활용방안에 따라 케이스 내부는 물론, 외부에도 탈부착하고 시선 방향에 맞춰 각도를 변경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이하다고 할 수 있죠.
그럼 이제 제가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 시스템에 잘만 ALPHA II DS A36 수랭 쿨러를 장착해 보겠습니다.
장착하는 방법은 어느 쿨러와 비슷한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사용하고 있는 CPU 종류에 맞는 브라켓을 사용해 결합한 후 동봉되어 있는 서멀을 사용해 장착해 줍니다.
차이점이라면 데이지 체인 방식 커넥터가 적용되어 선 정리가 편리하다는 점입니다.
3개의 쿨링팬을 짧은 케이블로 연결해 하나의 선만으로 정리가 가능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케이스 뒤에서 선을 정리할 때 훨씬 편리합니다.
화이트 색상의 케이스에 잘만 ALPHA II DS A36 화이트 제품을 장착했습니다.
전체적으로 화이트 인테리어를 선호하기 때문에 케이스 컬러를 화이트로 선택하곤 하는데요.
케이스 내부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쿨러도 화이트 색상으로 훨씬 일체감 있는 세팅을 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이런 형태의 어항 케이스를 많이 사용하다 보니 케이스 내부 부품들의 모습이 밖으로 많이 노출되곤 합니다.
케이스 디자인의 유행에 따라 내부 부품들도 동일한 컬러로 선택하여 훨씬 깔끔하면서도 원하는 데스크 테리어를 구축할 수 있는 거죠.
잘만 ALPHA II DS A36은 블랙과 화이트 컬러로 출시를 했기 때문에 선호하는 세팅에 따라 구매할 수 있기도 하고요.
잘만 ALPHA II DS A36 수랭 쿨러를 장착한 후 작동을 시켜줍니다.
2.73인치 LCD 디스플레이가 작동하는 모습이 눈길을 사로잡네요.
다양한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점차적으로 그 활용도를 높일 수 있을 거 같네요.
잘만 ALPHA II DS A36 수랭 쿨러를 장착한 상태에서 CPU 온도 등을 체크해 봤습니다.
참고로 테스트에 사용된 시스템은 AMD 5700x3D CPU와 RTX4060 그래픽카드 등이 장착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MSI Center를 통해 확인한 바로는 CPU 코어 온도 42도, 시스템 온도 33도, MOS 온도 31도, 칩셋 온도 35도, CPU 소켓 온도 28도, PCIE 1 온도 30도로 나타났습니다.
시스템을 부팅 시키고 인터넷, 유튜브 시청 등만 진행했던 상태였는데요.
여기에 CPUID HWMoniter를 통해 살펴보니 최소 41.9도와 최대 49.1도, 그리고 평균 44.5도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시스템을 리셋한 후 게임과 유튜브 시청 등 컴퓨터를 조금 더 사용한 상태에서 잘만 공식 소프트웨어로 온도를 체크해 봤습니다.
공식 소프트웨어 기준 CPU 온도는 44도로 나타났는데요.
이때 CPUID HWMoniter 기준으로는 최소 41.4도, 최대 56.3도, 그리고 평균 온도는 47도였습니다.
전체적으로 크게 CPU가 부담이 되지 않는 선에서 안정적으로 온도를 유지하고 있었네요.
참고로 잘만 ALPHA II DS A36은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다양한 기능들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를 설정하는 것은 물론, 컨트롤러까지 조작을 할 수 있도록 설계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연결될 ZM-OZ 쿨링팬도 관리할 수 있고 기본 모드 외에도 사용자가 직접 세부 설정도 가능합니다.
총 7개의 LED 이펙트도 제공되는데요.
각 프리셋에 밝기나 속도 등도 세부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는 생각보다 직관적이라 사용하는데 크게 어려움이 없으며, 상단의 Mainboard Sync 버튼을 클릭하면 메인보드와 동기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잘만 ALPHA II DS A36의 디스플레이는 데스크탑 내부를 화려하게 구성하는데 안성맞춤인 거 같습니다.
원하는 이미지 또는 동영상으로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과 시스템 정보도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고요.
시계로 활용하는 것은 물론, CPU 온도와 클럭, GPU 온도, 램사용량 등 여러 정보들을 표시해 주며, 순차적으로 정보를 나타낼 수 있도록 활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LCD 디스플레이를 원하는 위치로 옮길 수 있기 때문에 어느 방향에서든 활용이 가능합니다.
혹시라도 디스플레이를 분리해서 사용할 경우 터 펌프 부분에도 효과가 적용되기 때문에 크게 이상하지 않은 상태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디스플레이를 장착했을 때와 비교를 한다면 비주얼이 아쉽긴 하지만요.
아무튼, 잘만 ALPHA II DS A36 수랭 쿨러는 기본적인 성능 면에서도 우수하지만 LCD 디스플레이를 통해 원하는 대로 꾸며줄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블랙 또는 화이트 컬러로 구성할 수 있기 때문에 시스템 컬러에 맞게 선택해 구매할 수도 있었고요.
저 또한 화이트 컬러의 데스크 테리어를 주로 세팅하는 입장에서 동일한 컬러로 CPU 쿨러를 설치할 수 있어 좋았는데요.
아무래도 내부 부품 중 많은 공간을 차지하는 것 중 하나이기에 색상의 통일화는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화이트 컬러의 시스템으로 데스크 테리어를 구축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잘만 ALPHA II DS A36 WHITE를 살펴보시면 도움이 될 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