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게임 대표 권장 CPU 인텔 코어 i7-13700로 최고 옵션/해상도의 '최신 게임' 즐기기

2023.04.21. 10:43:06
조회 수
2,509
3
댓글 수
1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올해 초엔, 큰 부담 없이 랩터레이크 CPU를 선택할 수 있는 제품들이 선보여졌다. 13세대 인텔 랩터레이크의 Non-K CPU 제품군이 그 주인공이다.

지난 케이벤치 기사 몇몇 리뷰에서도 언급했었지만, 인텔의 랩터레이크 제품 Non-K중에서도 i3,i5 제품군은 몇가지 변화가 적용되었음에도 지난 세대의 리프레쉬 성향이 다분하다 보여지는 반면, Non-K i7, i9 제품군은 업그레이드된 구조와 캐시를 구성하고 있기 때문에 13세대 랩터레이크 본 성능을 품고 있는 진정한 랩터레이크 CPU 시리즈 라고 이야기 하기도 했다.

그에 따라 본격적으로 CPU 성능을 갈구한다면 본격적인 랩터레이크라 할 수 있는 i7,i9 제품군 선택을 추천하기도 했다.

최근들어 최신 게임에서 CPU가 차지하는 영향력이 점점 더 늘어남에 따라 이 최신 CPU를 통해, 최근에 출시된 최신 게임에서는 어떠한 성능과 결과를 보여줄지도 궁금해지는 부분이 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코어 i7,i9 시리즈중, 선택에 가장 덜 부담이 가는 인텔 코어 i7-13700을 베이스로 PC를 구성해, 최근에 출시된 AAA급 '최신 게임'을 최고옵션과 각 해상도별로 구동해보고 그 결과를 간단하게 살펴보는 시간을 준비해보았다.

 

■ 요즘 출시된 최신게임의 CPU 요구 사양은?

매해 그렇기도 하지만, 올해에는 특히나 작년 말부터 시작해서 현 시점까지 끊임 없이 고퀄리티의 게임들이 출시되고 있다. 물론, 그중에는 다소 아쉬운 게임성으로 유저들에게 눈을 돌리게 만든 게임들도 있지만, 그래도 게임성을 떠나 퀄리티 측면에서는 매해 게임들의 발전이 눈부시다.

비주얼적으로 많은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음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게임을 고퀄리티로 플레이 하기 위해 PC를 업그레이드 하고 있다. 그렇다면, 최신 게임을 제대로 플레이 하려면 어느정도의 사양이 필요할까?

게임 개발사들은 각자 권장 사양을 표기하고 있으며, 그 권장사양을 살펴보면 각양 각색이기도 하고 어느정도 통일된 측면도 눈에 띈다. 주로 통일된 측면은 역시나 CPU가 자리하고 있다.

특히나 대부분의 최신 게임들의 권장 CPU는 구세대 i7으로 표기하고 있다는점이 눈에 띄는데, 여기서 핵심적인 부분은 i7 등급이 대부분이 라는 점이다. 인텔 i7 등급의 특징은 보급형이나 중급형이 아닌 고급형에 해당되는 라인업이기 때문에, 게임이 멀티코어가 탑재된 본격적인 고성능 CPU를 원한다는 말과 일맥상통한다.

개인적으로는 구세대 i7을 표기하는 이유는 실제로 그 정도 사양이면 진짜 충분할 수도 있지만, 구세대로 표기함으로서 PC 사양 허들을 사람들에게 낮춰 보이려는 속내가 엿보인다.

어찌되었든, 최신 게임을 고퀄리티로 즐기기 위해서는 i7급의 CPU를 선택할 필요가 있단 이야기이며, 사실상 높은 퀄리티를 원한다면 최신 인텔 코어 i7-13700 급을 권장한다는 이야기로 이어지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 다른점은, 공통적으로 i7 급의 등급을 원한다는 것은 CPU 성능이 요즘 게임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것을 반증하는 부분이 아닐까 싶다.

그 외적인 다른 사양은 게임마다 상당히 많이 달라지는데, 메모리는 요즘 32GB를 원하는 곳도 있으며, 그래픽카드는 RTX 2060이면 충분하다는 곳도 있고, RTX 3060을 원하는 게임들도 있을 정도로 가지각색이다.

하지만 실제로 게임 플레이시, 권장 사양보다 더 높은 요구사양으로도 제대로 플레이 하기 힘든 경우도 있는 만큼, 최고의 퀄리티를 원한다면 충분한 고성능 하드웨어를 갖춰야 한다는 것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큰 변함 없는 사실이다.

 

■ 4K 게이밍까지 고려한 PC 셋팅

본격적인 최신 게임을 제대로 즐겨보기 위해서 인텔 코어 i7-13700 CPU를 필두로 게이밍 PC를 구성해 보았다.

전성비가 나쁘지 않은 코어 i7-13700은 함께 제공되는 쿨러로도 구동은 가능하지만, 보다 확실한 쿨링을 위해 3열 수랭쿨러인 ROG Strix LC2 360 ARGB 쿨러를 장착했다.

메모리는 대다수의 게임이 16GB를 권장사양으로 꼽고 있지만, 넉넉한 사양과 고해상도에서의 성능을 위해 V-Color Manta DDR5-6000 CL36 XSKY RGB 제이씨현 32GB를 채택했다.

메인보드는 컬러풀 CVN Z790 D5 GAMING Frozen을 활용했으며, 그래픽카드는 4K 게이밍을 위해 RTX 4080 Fe를 활용했다.

이번 PC 셋팅은 최신 게임을 그저 단순히 플레이하는 정도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고퀄리티를 구현하는 최고 옵션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PC임에 따라 다소 고사양 시스템으로 구성된 느낌이다.

최신 게임을 무조건 이러한 사양으로 플레이해야되는 것은 아니지만, 제공 되는 옵션 하나라도 빠트리지 않고 최신 게임을 제대로 즐기고 싶은 사용자들을 생각하며 꾸며본 셋팅임을 참고 하길 바란다.

 

■ 각 해상도별 최신 게임에서의 성능 확인

테스트할 게임은 최근에 출시되고 AAA급에 가까우며 고퀄리티를 자랑하는 장르별 게임으로 준비해서 테스트 해보았다.

테스트는 각 게임이 제공하는 최고 옵션 프리셋을 활용 했으며, DLSS 및 FSR1,2 및 프레임 보간, 그리고 레이트레이싱 옵션은 모두 OFF 상태로 체크된 결과임을 참고하길 바란다.

각 게임별 해상도를 나눠 FHD(1920x1080), QHD(2560x1440), 4K(3840x2160)으로 테스트 해보았다.

각 게임마다, 해상도 마다 큰 차이를 보이는 게임이 있고, 그렇게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게임도 눈에 띄는데, 일단 오픈월드 장르의 포스포큰의 경우 FHD와 QHD간에 프레임 차이는 확 나지만, QHD와 4K간의 프레임 차이는 거의 없는 기이한 현상을 보여준다. 애초에 게임성을 떠나 최적화도 말이 많았던 게임인지라 정확한 이유는 파악하기 어려웠다.

마찬가지로 최적화 문제로 말이 많았던 가장 근래의 PC 최신 게임, 액션 어드벤쳐 장르의 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1의 결과는 정말 처참한 모습이다.

이정도 사양으로도 4K 해상도에서 평균 60프레임을 유지하지 못하며, FHD 성능도 모든 테스트 게임중에서도 가장 낮게 나왔다. 이유는 PC 사양 부족이 아니라 알려져있다시피 최적화 문제가 심각한 게임이기에 그렇다.

반면, 같은 액션 어드벤쳐 장르라 볼 수 있는 칼리스토 프로토콜은 4K 게이밍을 즐기기에도 큰 무리가 없어 보인다. 예상했던 대로 장르적 문제가 아니라 각 게임별 퀄리티 대비 최적화 문제가 요즘 크게 대두되는 만큼 어찌되었든 고퀄리티, 고해상도 환경을 이용하고자 한다면, 권장사양 이상이 필요하단 것이 다시한번 느껴지는 부분이다.

비교적 다른 게임들에 비해 권장 사양이 낮았던 전략 장르의 최신 게임,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3는 4K에서도 가장 높은 결과물을 보여주었으며, 사실 근래 게임은 아니지 얼마전까지도 대규모 확장팩 DLC를 선보인 레이싱장르의 AAA급게임, 포르자 호라이즌 5도 벤치마크시, 4K 해상도에서도 높은 결과물을 볼 수 있었다.

FPS 게임인 아토믹하트는 준수한 결과를 보여주는데, 이 게임 역시 PC 최적화가 잘된 편은 아니라는 평가가 있는데, 게임 퀄리티가 상당히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이번 PC 테스트 사양처럼 코어 i7-13700이나 RTX 4080과 같은 고성능 하드웨어를 탑재했다면 고품질로 즐기기에는 무난하다는 느낌이다.

 

■ 코어 i7-13700정도는 되어야 수월한 고퀄리티 최신 게임 라이프

게임 성능이 GPU 성능에 크게 관여 받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게임들이 공통적으로 i7급의 CPU를 권장사양으로 매번 표기하는 이유는 역시나 CPU가 받쳐줘야 제대로된 게이밍 성능이 나오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특히나, 최근들어 QHD 해상도 활용이 대세가 되고 있으며, 나아가서는 4K 게이밍을 원하는 경우도 쉽게 만나볼 수 있는 시대가 온만큼, 고해상도에서의 AAA급 게임 환경을 제대로 즐기려면, 고성능 CPU와 GPU가 필수적인 시대가 된 느낌이다.

따라서, 최신 게임을 최고의 그래픽으로 게임을 제대로 즐기고 싶은 PC 게이머라면, 이제는 인텔 코어 i7-13700 급의 고성능 CPU 및 GPU도 함께 구성해 나가는 것이 필수가 되어가는 느낌이다.

최신 게임이 크게 사양을 타지 않으면서 고퀄리티를 제공한다면 더 없이 좋겠지만, 최근 출시되는 게임들을 살펴보고 출시때마다 이슈가 계속 되는 게임 최적화 상황을 생각해본다면, 이제는 고퀄리티 게임 경험을 하고 싶다면 왠만한 PC 사양이 충족되어야 해야하는 것은 어쩔 수 없이 필수불가결 같다.

 결국, 고퀄리티의 게임 라이프를 본격적으로 즐기려 한다면, 현재로서는 권장 사양 이상의 사양을 구성하는 것이 좋으며, 그 중심에는 여러 하드웨어중에서도 코어 i7등급, 인텔 코어 i7-13700과 함께 해야함은 틀림 없어 보인다.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케이벤치 미디어국. kbench.com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관련 브랜드로그

1/1
최신 구매가이드 전체 둘러보기
1/1
다이슨 말고 이거 어때? 다이슨을 대신할 가성비 듀프템 4가지 (2) 다나와
게임에 현타가 오려고 할 때 내가 선택했던 좀비 호러 게임 TOP 10 (2) 동영상 있음 집마 홀릭TV
FHD모니터를 추천한다고? 게이밍 모니터 계급도(FHD편) (13) 다나와
2024, 11월의 주목해야 할 신작 게임 5개 + 5 Vol.67 #게임5 (7) 동영상 있음 DmonkTV
4K 모니터가 정답은 아니다! 게이밍 모니터 계급도(QHD편) (27) 다나와
어린이용 헤드폰 고를 때는 이렇게! [이럴땐 이렇게!] (10) IT동아
게임은 됐고.. 작업 성능에 올인한다! 인텔 285K 탑재 올화이트 영상편집 PC (27) 다나와
사진 인플루언서는 어떤 카메라를 쓸까? (16) 다나와
높은 성능에 순백의 미를 더하다 '다나와 11월의 프로그래밍용 표준PC' (7) 다나와
품질과 가격, 서비스까지 만족 '다나와 11월의 온라인 강의용 표준PC' (6) 다나와
최신 인텔 프로세서와 메인보드로 무장한 '다나와 11월의 배틀그라운드용 표준PC' (6) 다나와
언제까지 게이밍 모니터에 낚일 것인가! 게이밍 모니터 계급도(4K편) (28) 다나와
시간도, 돈도 세이브! 미용실에 몇 십만 원 쓰느니, 이걸 사고 말지 (10) 다나와
본격적인 AI 경쟁에 나선 노트북 업계 ‘다나와 11월 표준 노트북’ (4) 다나와
메인스트림 라이젠 9000 모델의 쉬운 성능 업! TDP 105W 모드와 OPP 효과는? (5) 케이벤치
2024ver, 용도별 전기자전거 고르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11) 다나와
[가성비] 언제까지 게이밍 모니터에 낚일 것인가, 가성비 전문가용 모니터 이제는 말할 수 있다. 동영상 있음 Hakbong Kwon
삼성 갤럭시 신제품 3종 구매판독기 | 갤럭시탭 S10, S24 FE, Z 폴드 SE (12) 다나와
1년당 딱 2만 원만 받겠습니다. 100주년이라 200만 원 헤드폰^^ [이 구역의 미친 X] (14) 다나와
비슷하게 생겼는데 쓸만하네...? 가성비 챙길 수 있는 '듀프' 테크템 6가지 (6) 다나와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