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건강즙, 무턱대고 마시면 안 되는 이유

다나와
2021.05.14. 09:05:18
조회 수
 2,618
 8
댓글 수
 6

용돈은 줄 때 챙기고, 건강은 건강할 때 챙기는 법이다. 코로나19로 건강에 대한 니즈가 부쩍 증가한 요즘, 영양소 보충과 면역력 향상을 건강즙으로 대체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 마냥 몸에 좋은 줄로만 알았던 건강즙 (출처: 픽사베이)


마늘즙, 양배추즙, 배즙 등 다양한 종류로 출시된 건강즙은 식사만으로 섭취하기 어려운 영양소가 농축돼 있어 한 팩만 마셔도 부족한 영양분을 채울 수 있다. 그런데 이렇게 좋은 건강즙도 잘 모르고 먹으면 독이 된다. 어째서일까?  



잘 먹으면 약, 못 먹으면 독이 되는 건강즙


▲ 착한마켓 오늘도 착하세요 양배추즙 / 참앤들황토농원 NFC 착즙 100% 석류즙 


건강즙은 과일, 채소, 육류 등에서 짜낸 즙이다. 보통 원재료를 갈지 않고 압착해 즙을 내기 때문에 영양소가 파괴되지 않고, 주요 성분이 고농도로 함유돼 있어 건강즙으로 불린다. 건강즙은 섬유질과 미네랄이 풍부하지만 생으로 먹기 어려운 껍질, 씨앗도 액상 형태로 제공해 편히 섭취할 수 있고, 도라지처럼 쓰거나 텁텁해 먹기 힘든 재료도 꿀 같은 보조 재료를 넣어 맛있게 먹을 수 있다. 


▲ 채소를 싫어하는 아이한테 즙으로 만들어 먹였더니 신세계가 열렸다는 맘들의 이야기가 많다 (출처: 픽사베이)


또한 채소를 싫어하는 아이들이나 과채를 씹기 어려운 사람, 위장 수술을 받았거나 연세가 있는 노약자도 쉽게 먹을 수 있는 등 여러모로 효율성이 좋다. 그러나 건강즙이라고 해서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음식을 씹어 먹으면 저작, 소화 작용을 통해 치아, 턱, 위장 등 신체 기능이 유지되는데, 즙으로 먹으면 저작, 소화 작용이 생략돼 신체 기능이 떨어지고 위장 부담이 커질 수 있다. 또 한 가지 재료만 사용할 경우 고농축으로 인해 혈당 증가를 유발하고 간에 무리를 줄 수 있다.


▶ 당뇨 환자와 만성질환자는 특히 주의해서 복용


▲ 당뇨 환자는 특히 당류가 몇 인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


포도즙, 배즙, 사과즙 같은 과일즙은 당 함량이 높아 당뇨병 환자는 신중히 복용해야 한다. 과일즙은 보통 100mL당 약 10~15g 당류가 함유돼 있는데, 하루 2~3포씩 먹는다고 가정하면 건강즙만으로 섭취하는 당류가 세계보건기구에서 권고하는 하루 권장 당 섭취량(25g)을 훌쩍 넘는다.


▲ 만성질환이 있는 분들은 이 영상을 꼭 시청하자


간 질환이나 콩팥 질환이 있는 사람이 평소 잘 안 먹던 식품을 고농축 해서 먹으면 소화 과정에서 무리가 생긴다. 칡즙, 헛개나무즙, 무즙은 간 독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만성 질환자는 삼가는 것이 좋다. 신장 질환자는 칼륨 배설이 어려우므로 칼륨이 많이 든 배즙, 사과즙, 양파즙, 마늘즙 등은 피해야 하며, 위 질환자는 마늘, 양파처럼 매운 재료를 사용한 건강즙에 주의한다.


▶ 장기 섭취 및 식사 대용은 금물


▲ 좋은 약도 하나만 오래 먹으면 몸에 안 좋다 (출처: 픽사베이)


한 가지 즙만 3개월 이상 복용하는 것도 좋지 않다. 영양분이 농축된 만큼 영양 과다 섭취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또 고농축으로 즙을 내서 먹으면 식이섬유가 걸러지고, 가공 과정에서 비타민C가 사라지는 경우도 많다. 한편 건강즙은 칼로리가 낮아 끼니를 대체할 수 없다. 주식보다는 간식으로 권장한다. 


▶ 포장 제품 구매 시 확인할 것


▲ GNM자연의품격 유기농 양배추 브로콜리진액 파우치


시판 중인 제품을 구매할 때는 포장지에 표시된 성분도 확인해야 한다. 원재료 외 다른 첨가물이 들어 있지 않은지, 영양 정보는 어떤지 꼼꼼히 점검해야 한다. 가능한 합성 착색료, 보존제 등이 함유되어 있지 않고 당류 함량이 적은 건강즙을 고르는 것이 좋다. 원재료명에 정제수가 적혀 있다면 농축액에 물을 섞은 것이다. 보통 물을 섞지 않은 원재료 함량 100% 즙은 과채주스로 표기하고, 과일즙, 채소즙을 원료로 한 과채즙 10% 이상 즙은 과채 음료로 표기한다.


▲ 포장 소재를 꼭 확인하자


포장재의 경우 성분 변질을 방지할 수 있는 자외선 차단 포장재가 좋으며 일부는 유통기한이 짧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먹기를 권한다.



지금 나에게 필요한 건강즙은?


▲ 긴 집콕으로 부족한 영양소를 건강즙으로 채워보자


코로나19 장기화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자 비타민D 부족, 운동 부족, 무기력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더욱이 환절기로 인해 비염, 기침에 시달리며 주위 눈치까지 살피는 사람들도 있다. 이럴 때 필요한 건강즙을 소개한다. 


▶ 만능포션 ABC주스

▲ 웰팜 파이토컬 유산균으로 12시간 발효 ABC주스 / 비넛 ABC 1L


사과(Apple), 비트(Beet), 당근(Carrot) 앞글자를 딴 ABC주스는 이미 미국, 유럽 등에서 ‘디톡스 주스’로 유명하다. 사과, 당근이 가진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 비트에 함유된 질산염 등이 혈액 순환 개선, 눈 건강 개선, 기억력 증진 및 소화 기능까지 강화하는 그야말로 만능 주스다. 매일 아침 공복에 500mL 1잔을 마시면 변비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 미세먼지와 기침, 비염에 좋은 도라지즙


▲ 순수식품 순수 도라지배즙 80ml 100포 / GNM자연의품격 품격있는 도라지배즙


도라지는 기본적으로 염증을 가라앉히는 소염작용을 한다. 특히 사포닌 성분을 포함한 비타민이 많아 기관지에 좋다. 감기와 기침, 가래로 인해 목이 붓거나 편도선이 부었을 때 도라지가 염증을 잡아준다. 주로 먼지가 많은 현장에서 일하거나 목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을 가진 분들에게 추천한다.


▶ 다이어트 및 붓기 완화에 좋은 호박즙


▲ GNM자연의품격 순수한 호박즙 / 네이처드림 시크릿 호박 스틱


호박에 들어 있는 비타민A는 체내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좋다. 시트룰린 성분이 이뇨작용을 촉진해 붓기 제거 역할을 하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체중 감량에도 도움을 준다. 뿐만 아니라 베타카로틴 성분이 암의 원인인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기도 한다.


▶ 깨끗한 혈관 만들기에 좋은 양파즙


▲ 자연나라 무안 자색양파즙 / 청년농부 퍄인 자색양파즙


‘식탁 위 불로초’, ‘혈관 청소부’로 불리는 양파즙이다. 양파의 유화프로필 성분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혈당치를 낮춰 당뇨 예방에 도움을 준다. 특히 쿼세틴 성분은 모세혈관을 강하게 해주면서 딱딱하게 굳은 동맥을 부드럽게 풀어준다. 이 외에 혈압을 안정시키면서 피를 맑게 해 동맥경화, 고혈압 환자에게도 추천한다.


▶ 소화기관에 좋은 양배추즙


▲ 청춘농장 정직한 양배추진액 / 황지네이처 순수 양배추사과즙


잦은 음주, 불규칙한 식생활, 빈속에 커피 등이 일상이라면 양배추즙을 추천한다. 양배추에 함유된 비타민 U와 K가 손상된 위 점막을 재생시키고 유황과 염소 성분이 위장 점막을 강화해준다. 또 섬유질이 풍부해 소화작용을 돕고, 여느 건강즙과 달리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건강즙을 집에서 만들어 보자!


▲ 착즙기와 믹서기로 만든 건강즙이 궁금하다면? 시청하자


건강즙은 간편하게 사서 먹는 것도 좋지만, 자신이 고른 재료를 사용해 집에서 직접 만들어 먹는 것도 의미가 있다. 가정에서는 믹서기와 착즙기로 만들 수 있는데, 믹서기는 즙을 갈아서 내기 때문에 입자가 고르지 못하고, 칼날 회전에서 발생하는 열이 영양소를 변형시키는 단점이 있다. 


착즙기는 믹서기보다 가격이 비싸고 조립과 세척이 복잡하지만, 재료를 지그시 눌러 즙을 내기 때문에 영양소 파괴가 거의 없고 입자가 극도로 부드럽다. 최근에는 5~10만 원 사이 중저가 착즙기도 출시되어 가격 부담도 적다. 착즙기는 크게 수동과 자동으로 분류되므로 각 특징에 따라 골라 사용하면 된다.


▶ 스퀴저를 이용한 수동 착즙


▲ 레몬 짤 때 많이 사용된 수동 착즙기 (출처: 픽사베이)


전기를 사용하지 않고 물리적인 힘으로 즙을 짜는 수동 착즙기다. 과일이나 채소를 넣고 눌러주면 끝이다. 모터 열로 인한 맛 변화가 없어 고유의 맛을 살리고, 영양 손실을 최소화한다. 뿐만 아니라 가격이 저렴하고, 자동 기기와 달리 공간을 차지하지 않는다. 제품에 따라 다지기나 수제 아이스크림도 가능하다. 


▲ 짤순이


학창 시절, 청소 시간에 쓰던 물건과 동명이물인 제품 ‘짤순이’이다. 원리도 똑같다. 과일이나 채소를 넣고 지지대 역할의 손잡이를 누르면 압착되어 즙이 나온다. 나물 물기를 짤 때도 좋으며, 가볍고 컴팩트한 사이즈로 사용이 편하고 보관도 쉽다. 


▲ 글리쉬맨 핸디 착즙기


자동 착즙기에서 동력만 수동으로 공급하는 착즙기다. 연필깎이처럼 핸들을 돌리면 드럼 내부 스크루가 회전해 즙을 짜낸다. 재료를 천천히 압착해 즙을 내기 때문에 산화 및 갈변 현상이 적은 신선한 주스를 마실 수 있다. 컬러풀한 디자인 덕에 인테리어 효과를 내는 데도 손색없다.


▲ 콕스타


착즙은 물론 아이스크림 만들기와 다지기까지 가능한 멀티 착즙기다. 투입구에 재료를 넣고 후면 핸들을 돌리면 스크루가 회전해 압착을 시작한다. 맷돌처럼 저속으로 과일을 눌러 짜서 영양소 파괴가 적고 입자도 부드럽다. 고기류를 다지고 싶을 때는 노즐을 다믹싱용 칼날로 교체하면 된다.


▶ 전문 기계를 이용한 자동 착즙


▲ 저속압축 방식의 휴롬 THE 이지와 칼날 분쇄 방식의 H-201마이프랜드 MF-1705J


조금 더 제대로 된 착즙기를 찾는다면 자동 착즙기를 써보자. 자동 착즙기는 착즙 방식에 따라 저속압축과 칼날 분쇄 제품으로 분류되는데, 저속압축은 스크루를 이용해 재료를 압착, 원액을 추출하는 방식이고, 칼날분쇄는 칼날로 재료를 갈아서 원액을 추출하는 방식이다. 


칼날 분쇄는 저속압축 제품 대비 가격이 저렴하고 단시간에 재료를 갈아내 빠르지만, 맛과 영양 손실이 크다. 저속압축 제품은 저소음이며 맛과 영양 손실이 거의 없어 소비자 선호도가 높다. 최근 출시되는 착즙기는 대부분 저속압축 방식을 채택했다. 특히 저속압축 제품은 껍질과 씨에 상관없이 찌꺼기가 자동 분리되고, 별도 커팅 없이 과일을 그대로 넣어도 착즙이 잘 된다.


▲ 라헨느 더 퀸 QMJM-2000B


45rpm 저속으로 스크루를 회전해 즙을 짜는 전동식 착즙기다. 9만 원대 제품이지만, 고가 라인에서 사용하는 저속압축 방식을 채택해 영양소가 살아 있고 목 넘김이 부드러운 주스를 만들어낸다. 착즙 시 찌꺼기가 자동 분리되며 역회전 기능도 있어 착즙 중 재료가 뭉치더라도 부드럽게 풀어준다.  


▲ 샤오미 BUD BJ-31


가성비로 유명한 샤오미 미지아 제품이다. 60rpm 저속압축 방식으로 착즙해 영양소 파괴가 적고 입자가 극도로 부드럽다. 가격도 배송료 포함 5만 원대로 저렴하다. 비록 착즙통 크기가 작아 많은 양의 과일, 채소를 착즙할 수 없지만 1인분 즙을 내기에는 충분한 용량을 갖췄다.


▲ 휴롬 THE 이지 H-201


세계 최초 저속압축 기술을 개발해 가정 내 착즙기 열풍을 일으킨 휴롬 제품이다. 베스트셀러인 휴롬 이지의 후속작으로 본체와 수납, 배출구가 분리돼 세척과 보관이 용이하다. 나선형 스크루를 저속으로 회전 시켜 재료를 고루 압축해 즙을 낸다. 재료를 넉넉히 넣을 수 있는 2L 대형 호퍼를 제공하며, 착즙 중에도 재료 추가 투입이 가능해 사용 편의성을 높였다.



기획, 편집 / 다나와 오미정 sagajimomo@danawa.com

글, 사진 / 서기영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www.danawa.com)

공감/비공감
8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저작권 안내
크리에이트 커먼즈 저작자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저작권 안내
저작권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 본 내용은 위의 조건을 충족할 시, 별도의 허가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관련 상품

1/1
최신 생활의 Tip 전체 둘러보기
1/1
[가이드] 카카오게임즈 월드플리퍼, 캐릭터 육성으로 전투력을 올려보자 (1) 게임동아
[Tip] 이어폰 커널형, 오픈형 형태, 특징 비교와 착용 시 주의점 다나와
[TIP] 비듬두피에 맞는 올바른 샴푸 방법 다나와
구운 버섯 샐러드간단한 홈파티 요리로 추천! 버섯 듬뿍 넣은 고기식감 샐러드 [에브리맘] (1) 동영상 있음 에브리맘
VGA 난리통 PC 게이머의 고민, CPU 우선 업그레이드는? (2) 보드나라
고민하는 나 혹은 애인을 위해... 예쁜 가슴 셀프 튜닝법 [성데이서울 9월호] (6) 다나와
새송이 버섯전, 팽이 버섯전명절 전 부치기 꿀팁 대 방출! 색다른 방법으로 부치는 버섯전 2가지[에브리맘] (6) 동영상 있음 에브리맘
[TIP] 두피 타입별 올바른 샴푸 방법 (7) 다나와
[TIP] 아이크림을 제대로 바르는 방법 (1) 다나와
피부 타입별 수분크림 활용 팁 (2) 쉐어하우스
에어프라이어 멘보샤튀기지 않아도 겉바속쫀! 바삭바삭 입천장 조심하세요껌,easy Recipe [에브리맘] (7) 동영상 있음 에브리맘
호주축산공사, 분위기 만점 캠핑 레시피 공개 (3) 뉴스탭
[TIP] 톤업크림vs메이크업베이스, 어떻게 다를까? (2) 다나와
이어폰의 커널형이란? [용어설명] (2) 동영상 있음 다나와
[Tip] 스마트폰 무선충전기 구매, 사용 전 주의사항 체크 (1) 다나와
[Tip] 보조배터리 구매 전 체크사항 (1) 다나와
[FAQ] 충전기 규격 QC, PD, PPS의 차이점 (7) 다나와
[TIP] 유통기한 지난 샴푸, 린스 활용법 (5) 다나와
에어프라이어 버섯 통구이고기보다 맛있는 버섯 통구이 레시피! 통째로 구워 더 쫄깃쫄깃 오통통한 새송이버섯구이, 표고버섯구이껌,easy Recipe [에브리맘]​ (2) 동영상 있음 에브리맘
버섯 소고기 들깨탕선선한 날씨에 즐기기 좋은 가을 보양식 좋아하는 버섯 가~득 넣고 진하게 끓여서 드셔보세요 [에브리맘] (2) 동영상 있음 에브리맘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