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모든 것은 제자리에 놓였을 때 가장 아름답게 빛난다

IP
2024.02.22. 20:25:40
조회 수
727
14
댓글 수
12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모든 것은 제자리에 놓였을 때 가장 아름답게 빛난다

책상 앞에는 흑백사진 한 장이 걸려 있습니다. 매화가 활짝 핀 산사의 돌담을 찍은 것이죠. 진흙을 이겨 틈을 메우고 기와지붕을 얹은 담은 쌓은 지 오래된 듯 가운데가 주저앉았습니다. 제 자리를 벗어나 엉켜 있는 돌들에 초점을 맞춘 사진은 틈틈이 마음의 환기창이 되고 있습니다.

 

한동안 돌담 쌓는 일을 눈여겨본 적이 있습니다. 다니는 절에서 도랑을 정비하며 돌담을 쌓기 시작한 것입니다. 부도탑들이 놓인 야트막한 언덕 아래 돌담을 쌓아 흙의 유실을 막고, 고즈넉한 돌담의 운치도 감상할 수 있게 하려는 배려였습니다.

일주문을 들어서자마자 절 마당에는 어디서 운반해 왔는지 크고 작은 돌덩이들이 쌓여 있었습니다. 기중기가 커다란 돌덩이를 들어 제자리를 잡아 주면 다음 일은 석공과 목도꾼 차지였습니다. 목도꾼을 본 것도 참 오랜만이어서 기도를 마친 나는 돌담 쌓는 일을 오래도록 바라보곤 했죠.

 

계절이 바뀌고 돌담 쌓기가 끝난 지금, 군데군데 잘생긴 소나무를 심어 도량은 도심 속 천년고찰의 정취를 한껏 풍기고 있습니다. 돌담이 완성된 뒤로는 절을 향하는 마음이 봄날 아지랑이처럼 부풀어 오릅니다. 이제 막 사랑을 시작한 연인들의 심사라고나 할까요. 기도하러 절에 가는 것이 아니라 새로 쌓은 돌담에 반해 발걸음을 재촉하는 것 같습니다.

그렇게 서둘러 돌담 앞에 서면, 어떤 날은 아예 거기서 기도를 올리고 싶을 정도로 돌담이 내 마음을 사로잡습니다. 돌들은 하나씩 뜯어보면 그리 잘생긴 것도 아닙니다. 투박하고 못생긴 돌들이 더 많습니다. 씨름선수처럼 덩치가 커다란 놈이 있는가 하면, 얄팍하고 자그마해서 물수제비를 뜨면 제격일 놈도 있죠.

대청마루에 넉장거리로 누워 낮잠에 빠진 듯 길게 놓인 돌, 야무지고 용골차서 공연히 꿀밤을 한 대 먹이고 싶은 놈, 어떤 돌은 비상을 꿈꾸는지 날렵하게 꽁지를 들어 올렸습니다. 거무튀튀한 돌이 있는가 하면, 백옥 같은 피부를 지닌 것도 있습니다. 돌담 앞에 서 있으면 주절주절 말을 걸고 싶어집니다. 다가가 한번 쓰다듬고도 싶죠. 콘크리트 담장에서는 결코 느낄 수 없는 충동입니다. 다정하게 말을 걸면 돌담은 기다렸다는 듯 소소한 이야기를 풀어낼 것만 같습니다.

 

가슴에 여울물의 재잘거림을 담고 살아왔을 조약돌. 설해목의 비명에 놀라 산을 떠났을지 모를 우락부락한 바윗덩이, 당산나무 그늘에서 엿들은 비밀을 품고 쩔쩔맬 반석은 어떤 돌보 다 먼저 내 말에 대꾸할 게 분명합니다.

크고 작은 돌들이 어우러진 돌담. 그 앞에 서면 마음이 고요해집니다. 버려진 돌 하나 없이 어쩌면 모두 꼭 맞는 제자리를 차지했는지 놀랍습니다.

모든 사물은 제자리에 놓였을 때 가장 아름답게 빛나죠. 분명 나도 꼭 맞는 내 자리를 차지했을 텐데, 그 자리에 만족하며 산 날이 얼마나 될까요. 내 자리가 아니라고 투정을 부리고 남의 자리가 부러워 탐낸 것은 아닌지, 돌담 앞에서 다시 한 번 되짚어 보게 됩니다.

 

external_image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메인가자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입소문쇼핑 [옥션/지마켓] 설 빅세일 명절 대규모 프로모션 49만!!! ASUS ExpertBook P1 P1503CVA-S72002 코어5 210H AI 노트북 (1)
입소문쇼핑 실속있는 게이밍 노트북 찾는다면? 2월 4일 공개된 ASUS TUF A15 주목
자유게시판 [긴글] IT 헬프데스크 희망하는 자폐장애인 인턴생인데 벌써 이직이 고민이네요... (3)
체험단 대장급 듀얼타워 공랭쿨러! PentaWave Z06D 블랙 쿨러 (4)
자유게시판 역경지수 AQ (11)
소비자사용기 [게이밍 키보드 추천] 0.01mm의 승부수! 체리 엑스트리파이 K5 Pro TMR 8K 자석축 키보드, 래피드 트리거의 신세계를 경험하다 (10)
입소문쇼핑 가볍게 들고, 똑똑하게 쓰다 최신 팬서레이크 탑재 ASUS Zenbook S14(UX5406AA-SU212W) 사전 예판 진행! + 사은품 3종까지!!
유머게시판 마눌 불륜은 못참어 (10)
유머게시판 태닝 중인 댕댕이 (12)
자유게시판 깨진 항아리 물 채우기 (12)
자유게시판 대구에도 눈이 왔네요 (15)
자유게시판 보름달 (11)
푸드 상품포럼 꽤 달달하고 바삭한 유니버설 로비나 `ㅋㅇㅋ 샌드` (11)
체험단 CPU쿨러 추천 PCCOOLER CPS RT400 TCL FULL ARGB (3)
체험단 화이트 공랭쿨러의 존재감! 마이크로닉스 ICEROCK MA-500 ARGB 쿨러 (5)
입소문쇼핑 [다나와]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Slim5 Ai 윈도우11포함 32GB 16인치 노트북
입소문쇼핑 [다나와] ASUS 노트북 ExpertBook P1 PM1503CDA-S70068 WIN11 (SSD 512GB) 노트북
입소문쇼핑 [쿠팡] HP 노트북 윈도우11홈 가성비 끝판왕 사무용 인강용 노트북 [66만원대]
유머게시판 외국판 출발드림팀 게임 (15)
자유게시판 신용이 중요하다 (12)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