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용기는 앱코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어떠한 간섭 없이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최근 키보드 시장은 2~3년 전에 비해 훨씬 발전된 사양과 저렴한 가격을 내세운 키보드들이 너무 많아 하나만 선택하기 어려울 지경입니다. 이제 기성 키보드라도 스위치를 쉽게 교체할 수 있는 핫스왑 기판을 사용하고 2.4Ghz 무선 연결을 지원하며 가스켓 마운트 방식을 채택하는 게 표준이 될 정도로 커스텀 키보드에 가깝게 변한 상황입니다. 게이밍 특화인 4K 이상의 폴링레이트나 래피드 트리거 스위치를 사용한 키보드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출시되고 있는데요, 트렌드에 맞게 국내 기성품 키보드 브랜드 중 하나인 앱코에서도 최근 여러 가지 키보드를 출시하고 있는데 오늘은 그중 하나인 ABKO AK87 오테뮤 특주축 키보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BKO AK87 오테뮤 키보드는 블랙, 화이트의 2가지 하우징 컬러별로 각각 2가지씩의 키캡을 선택할 수 있어 총 4개의 디자인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스위치는 오테뮤 멜론축과 오테뮤 저소음 피치 V3축 중에서 선택이 가능해 결국 총 8가지 키보드 선택할 수 있는 셈입니다. 리뷰 제품은 블랙 하우징에 측각이 특징인 Dark Gradation 키캡을 채택한 모델입니다.
제품 상세 정보
ABKO AK87 오테뮤 특주축 키보드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5핀 정방향 핫스왑 - 자석축 제외 대부분의 스위치와 호환
- 폼떡 빌드에 최적화된 5중 레이어드 흡음 구조(하부 폼 x2, 기보강 폼, IXPE 폼, PET 필름)
- PC 보강판 Flex cut
- 실리콘 가스켓 마운트 결합 구조
- 3가지 연결 모드 지원
- 측각 LED 투과 키캡
패키지 및 언박싱
▲ 제품 상자 겉면에는 제품 이미지와 주요 특징이 기술되어 있습니다.
▲ 구성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ABKO AK87 오테뮤 Melon 키보드 (+ 2.4Ghz 무선 동글 포함)
② 사용 설명서 및 보증서
③ 'ㄱ자' A to C USB 케이블
④ 스위치 & 키캡 리무버
⑤ 브러시
▲ 키보드를 구매하면 쉽게 볼 수 있는 구성품인 '스위치 & 키캡 리무버'와 'A to C 케이블' 입니다. 키보드의 C타입 커넥터가 측면에 있기에 'ㄱ자' 형태의 커넥터가 제공됩니다. 앱코(콕스) 기성품 키보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먼지 제거용 브러시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 사용 설명서와 AS 접수증입니다. 키보드마다 'FN' 키와 조합하는 방식이 다르니 LED 제어를 위해 한 번 읽어보는 게 좋습니다.
▲ 키캡과 스위치를 포함한 키보드 무게는 985g으로 내부에 실리콘 흡음재가 있음에도 무겁지 않은 편입니다.
제품 디테일(외부)
▲ 리뷰 제품은 블랙 하우징에 측각(이중사출) 방식의 Dark Gradation 키캡이 매칭되어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과하지 않은 무난한 디자인에 측각의 심플함이 잘 녹아있는 매칭입니다.
▲ 백스페이스키 우측에 3개의 LED 인디케이터가 있습니다. 배터리 컨디션을 상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향키 위 디퓨저에서 LED가 투과되며 여러 가지 패턴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하우징의 전체적인 마감이나 도장은 도료가 뭉친 부분이나 패임 없이 양호한 편이며 일반적인 플라스틱 기성품 키보드의 하우징과 유사합니다.
▲ 키보드 뒷면에는 4개의 미끄럼 방지 범폰이 있으며 8개의 나사를 제거하면 상하판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 플라스틱 하우징의 장점 중 하나로 각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3단계)
▲ 각도를 가장 높여 사용할 때는 팜레스트 사용을 권장 드립니다. 키보드 좌측에는 유선 연결을 위한 커넥터와 연결 전환 스위치가 있으며 우측에는 무선 리시버 수납공간이 있습니다.
▲ 좌측에 위치한 커넥터 때문에 기본 제공되는 케이블을 활용하는 것이 외관상 좋습니다.
▲ 리뷰 제품은 측각 투과 키캡이 사용되었는데요, 주위가 밝은 때는 각인 부분의 LED 투과 시인성이 높지 않지만 주변이 크게 밝지 않을 경우에는 확실히 각인의 LED가 잘 보입니다. LED가 하단에 있는 정방향 핫스왑이라 측각 투과 키캡과 궁합이 좋은 편입니다. 전반적인 광량은 키 주변이 은은하게 보이는 정도로 무난한 편입니다.
▲ ABS보다 PBT 소재 함유량이 높은 PBT 키캡이며 촉감은 기본적으로는 부드럽지만 손에 습기가 조금 있다면 매트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사용해 본 키보드 중에서 키크론 K8 (non pro), 마이크로닉스 MECHA와 거의 흡사한 느낌이었으며 손톱으로 긁거나 두드려볼 때 속이 빈 듯한 느낌을 주는 개인적으로는 선호하지 않는 재질입니다. 키캡 높이는 체리 프로파일입니다.
제품 디테일(내부)
▲ 5핀 정방향 핫스왑 기판이 사용되었으며 키마다 LED가 있습니다.(per key led)
▲ 스페이스바 스위치 좌우로 흡음재가 있습니다. 흔히 쓰이는 실리콘은 아니며 poron과 비슷한 재질 같네요.
▲ 보강판에 장착하는 보강형 스테빌라이저가 사용되었으며 구리스형 윤활제가 도포되어 있습니다. PC 재질의 보강판이라 유격이 조금 있습니다.
▲ 뒷면에 있는 8개의 나사를 제거하면 상하부 하우징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분리할 때는 좌측에 위치한 연결 전환 스위치 부분이 파손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상판, 하판, 기보강으로 나누어집니다.
▲ 하판 위에는 통울림을 줄이는 실리콘 흡음재와 2개의 배터리가 있습니다.
▲ 2개의 3.7V 4,000mAh 배터리가 사용되었습니다.
▲ 하부에 있는 실리콘 흡음재는 원가절감을 하지 않고 속이 꽉 차 있습니다.
▲ 기보강은 몇 개의 나사로 고정되어 있으니 나사를 제거한 뒤에 분리할 수 있습니다. 하판에 있는 실리콘 흡음재를 포함해 쇼트 방지 패트, PET 필름, IXPE 패드, 포론(아마..?) 기보강 흡음재의 총 5겹의 레이어드 흡음재 구조(폼떡 빌드)입니다. 이 중 IXPE 패드와 PET 필름은 오테뮤 멜론축 같은 롱폴 스템을 사용한 바치리 스위치와 궁합이 좋은 편입니다.
▲ 플렉스 컷이 있는 핫스왑 기판이라 폼떡 빌드에 최적화 된 모습입니다. 기판에 직접 스테빌을 결합할 수 없기에 무보강 스테빌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 투명한 PC 보강판에도 플렉스 컷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보강판 주위로 실리콘 가스켓이 있어 최대한 균일한 타건감을 주기 위한 설계가 된 모습입니다.
▲ 유연한 PC 소재 답게 타건할 때 손끝에 오는 반발력이 크지 않은 편입니다.
스위치, 타건, 레이턴시
▲ 사용된 스위치는 오테뮤 Melon 리니어 축입니다. 폼떡 빌드이다 보니 정확한 판단은 어렵지만 개인적인 경험상 미들하이 피치 성향의 바치리로 느껴졌습니다. 키압이 높지 않아 타건 하는데 부담이 크지 않았습니다. 공장 윤활이 된 제품이며 스위치 하부 하우징에도 윤활제가 발려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 돌기와 기둥 부분에 구리스 타입의 윤활제가 도포되어 있습니다. 기둥에 윤활제가 발린 모습을 보면 몇몇 개체는 하부 하우징에 윤활제가 고여 잡소리가 들릴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타건 영상입니다. 플라스틱 하우징이란 구조상 한계가 있지만 폼떡 빌드의 도각이는 타건음이 상당히 잘 들리는 편입니다. 조약돌 중에서도 무겁지 않고 가볍고 경쾌한 사운드에 가깝습니다. 스테빌은 다량 도포 된 윤활제 덕에 잡소리가 상당히 줄었으며 조금씩 철심 소리가 들리는 부분도 있지만 전체적으로 양호한 수준입니다.
▲ 레이턴시 테스터를 사용해 기판 레이턴시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측정값의 신뢰도는 상당히 높은 편이며, 일반적인 기성품 키보드의 경우 기판 레이턴시가 10~12ms 정도로 측정이 됩니다.
▲ 테스트 옵션은 유지 시간 30ms, 테스트 간격 50ms, 1번 측정 시 100회 테스트입니다. 100회짜리 1세트를 10세트 진행(총 1000회) 해서 중간 값 결과를 아래에 첨부하겠습니다.
▲ 유선 연결 시 기판 레이턴시 측정값입니다. 10~11ms 사이로 기성품 키보드와 유사한 수준입니다. 일반적인 환경에서 일반적인 게임을 하는 데는 무리가 없는 무난한 수준입니다. 물론 최근에 출시하는 저지연 제품들에 비해서는 다소 아쉬운 수치이긴 합니다.
▲ 2.4Ghz 무선 연결 시 기판 레이턴시 측정값입니다. 23~24ms로 상당히 아쉬운 수치를 보여줍니다. 무선 연결 상태로 일반적인 환경에서 사용하는 것은 큰 문제가 없지만 격투나 리듬 게임을 하는 것을 추천드리긴 어렵겠네요.
종합 평가
* PLUS
3가지 연결 방식 지원
실리콘 하부 흡음재를 포함한 5겹 레이어드 흡음재를 활용한 폼떡 빌드
다양한 디자인과 스위치 선택 가능
균일하고 부드러운 타건감
합리적인 가격(6~7만원)
* MINUS
빡겜 용으로 조금 아쉬운 기판 레이턴시
* 한 줄 평
- 기성품 입문기로 합격
"이 사용기는 앱코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어떠한 간섭 없이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